• 우리 주위에서 백부(伯父) · 중부(仲父) · 숙부(叔父)만큼 각양각색으로 부르는 경우도 드물 것이다. 옛날 형제의 서열을 말할 때에 삼형제일 경우 백(伯) · 중(仲) · 계(季), 사형제일 경우 백(伯) · 중(仲) · 숙(叔) ·계(季)로 표현하였다.
• 백(伯)은 맏이로 백형(伯兄)은 큰형, 백부(伯父)는 큰아버지가 된다. 그리고 중(仲)은 둘째이고 숙(叔)은 셋째이며 계(季)는 막내가 된다.
큰 분의 소생인 자녀들은 보통 부친의 아우들을 숙부라 칭하고 순번에 따라 둘째 숙부, 셋째 숙부, 또는 둘째 작은아버지, 셋째 작은아버지, 넷째 작은아버지 이런 순서로 호칭하며, 막내는 막내 작은아버지로 불러 별로 문제될 것이 없다. 하지만 넷째나 다섯째 분의 소생인 자녀들은 큰아버지를 제외한 나머지 분들을 어떻게 부르느냐가 문제이다.
• 어떤 가문에서는 둘째 큰아버지 셋째 큰아버지로 부른다. 이는 백부의 자녀들이 중부 이하에게 일률적으로 '작은아버지'라고 칭하기 때문에 자신의 아버지보다 형인 분들에게도 일률적으로 '큰아버지'라고 부르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큰아버지는 백부(伯父) 한 분밖에 붙일 수가 없는 것이다. 백부(伯父)는 세부(世父)라고 칭하고 백모(伯母) 역시 세모(世母)라고 칭한다. 대(종통)를 잇기 때문이다.
• 큰아버지는 아무에게나 붙일 수 있는 칭호가 아니다. 넷째나 다섯째 분의 자제들이 아버지의 셋째 형과 넷째 형을 어떻게 불러야 하는가?
이 경우, 백부와 중부를 제외한 모든 분들에게 숙부라는 칭호가 붙여진다. 숙(叔)에는 셋째 또는 아우의 뜻이 있으므로 자신의 아버지가 넷째나 다섯째일지라도 셋째부터는 위아래에 관계없이 숙부라 해도 되는 것이다.
• 혹자는 숙부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아버지보다 아래 분을 지칭하기 때문에 숙부란 칭호는 옳지 않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는 숙부의 뜻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데서 나온 것이다. 아버지의 손아래 숙부 역시 모두 계부라고 칭할 수 있다. 계(季) 역시 말째란 뜻 외에 동생이라는 뜻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큰아버지를 경상도 지방에서는 한 아버지〔大父〕의 뜻으로 보아 할아버지를 지칭함을 밝혀둔다. 대부(大父)를 글자그대로 해석할 경우 큰아버지가 되며 할아버지 역시 한 아버지에서 파생되었다. 大를 옛날에는 모두 `한'으로 풀이하였으며, `한'에서 `할'로 바뀐 것으로 보인다.
• 옛날 진(晉)나라 때 명사인 완적(阮籍)은 조카(형의 아들)인 완함(阮咸)과 함께 죽림칠현(竹林七賢)에 든 인물이다. 이 때문에 남의 숙부를 완장(阮丈), 남의 조카를 함씨(咸氏)라고 칭한다. 그리고 숙부를 유부(猶父), 조카를 유자(猶子)라고도 칭한다.
• 우리 사회는 대가족 제도가 무너지고 핵가족화 하면서 수천 년 동안 내려온 친족의 호칭이 큰 혼란을 겪고 있다. 인구 억제 정책으로 대부분의 가정에서 두 자녀 이하를 출산하기 때문에 이제는 종형제(사촌형제)나 재종형제가 있는 경우가 매우 드물게 되었다. 이들이 친족 간의 호칭을 제대로 알 리가 없다. 뿐만 아니라 언제부턴가 친족의 극존칭을 아무에게나 붙여주는 후덕한 언어습관이 유행되었다. 나이 많은 노인에게는 무조건 할아버지 · 할머니라 칭하고, 나이가 좀 들어 보이는 분에게는 아저씨 · 아주머니, 자신보다 연하인 경우에는 김 선생 · 박 선생으로 불러오고 있다.
• 물론 선생은 스승이나 교육자 등의 높은 분에게도 사용한다. 그리고 이제는 장인 · 장모에게도 아버지 · 어머니란 칭호를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한다. 이러한 칭호가 널리 통용되다 보니 자신을 아버지 · 어머니라고 부르지 않고 예의 바르게 장인 장모라고 부르는 사위에게 원망스런 눈길을 보내는 장인 · 장모도 있다고 한다.
• 춘추시대 사상가인 묵적(墨翟)은 당시 사람들이 오직 제 부모, 제 처자만을 사랑하여 공공(公共)의 대의(大義)를 망각하는 병폐를 바로잡고자 겸애설(兼愛說)을 부르짖었다. 즉 남의 부모와 남의 처자도 나의 부모와 나의 처자처럼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 겸애설은 이기적인 개인주의에 빠져있던 당시에 큰 호응을 얻었다. 그러나 얼마 후에는 제 부모를 남의 부모처럼 무관심하게 대하는 풍조가 유행하였다 한다.
친족의 호칭은 각기 친족에 따라 알맞게 불러야 한다. 무조건 후덕한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호칭 문제에 좀 더 신중을 기해 주었으면 한다.
[자료 : 한국고전번역원, 成百曉, 국역연수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