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19200계 특급형 전동차 <아오니요시>
1. 제원
데뷔 - 2022년 4월 29일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3805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6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127-A(180kW)
편성출력 - 180kW * 4 * 2량 = 1,440kW(4량편성시)
기어비 - 3.81
제어장치 - 저항제어(미츠비시 ABFM-254-15MDHA)
대차 - 슈릴렌식 볼스터대차 KD-71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억속)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19200계는 2022년 4월 29일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한 긴테츠의 관광특급열차로, 교토~나라~오사카난바 구간을 연결하는 관광특급이다. 기존에 사용되던 12200계 4량편성을 개조하여 새롭게 19200계로 이름붙였다. 전산기호는 SA를 사용한다. 개조에 사용되었던 원조 차량은 12200계 NS56편성(12256편성)인데, 1974년 생산된 직후인 1975년에 영국 여왕인 엘리자베스 2세 / 에든버러 공 부부와 일왕/왕후가 같이 이 차량에 승차하였던 이력이 있다.
개조는 실내 및 도색 등에 집중되었고, 주행기기 쪽은 기존 스낵카 12200계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헤이안 시대에 고귀한 색으로 인식되었던 자색을 사용하여, 자색/금색의 화려한 도색을 하고 있고, 전통 무늬를 사용한 독특한 외관을 보여주고 있다. 실내는 관광특급 사양으로 변경되어 좌석은 기존의 철도좌석과는 달리 가구제조 메이커의 사양으로 제조하였으며 테이블은 경치를 바라볼 수 있도록 45도의 삼각형으로 배치하였다. 1/3/4호차에는 트윈시트를 배치하고, 2호차에는 3/4인용의 살롱시트가 배치되어 있으며 식사, 음료, 기념품 등을 파는 카운터를 설치하였다. 또한 나라 등과 관련한 서적을 구비하고 있는 <라이브러리>도 설치되었다. 쾌적한 환경을 추구하기 때문에 좌석수는 4량 합계 84석으로 개조 전에 비해 1/3으로 줄어들었다.
목요일을 제외하고 주 6회 운전되며, 성수기에는 매일 운전된다. 오사카난바 - 긴테츠나라 - 교토 구간을 아침 1편 / 저녁 1편 운행하고, 교토~나라 구간을 낮에 3왕복 운행한다.
[사진제공 - CASSIOPEIA님]
2. 운행노선
긴테츠 난바선/나라선/교토선 특급 <아오니요시>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
총 4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