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제14회 청소년상담사 3급 시험에서는 청소년상담사 3급 직무수행에 필요한 소양 및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하고자 하였다. 첫째, 기본적인 청소년상담 업무를 수행하는 청소년상담사3급의 직무와 역할에 충실한 문제를 출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청소년에 대한 기본 이해와 더불어 청소년상담에 필요한 기초 이론 지식을 평가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둘째, 청소년상담에 입문하는 3급의 특성상 특정 이론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을 묻는 문제보다는 청소년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소양과 상담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셋째, 상담 현장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상담 사례나 상담 실무와 이론을 접목하여 해결할 수 있는 현장성 있는 문제를 출제하고자 하였다. 넷째, 선택과목의 경우, 기존의 평이한 기조를 유지하되 다양한 난이도의 문항을 출제하였으며, 과목간 적정한 난이도를 유지하여 선택과목 간의 난이도 차이를 줄이고자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