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양혜원 그림 이지숙 체제 108쪽 192*235 올컬러 반양장
독자대상 초등 2, 3, 4학년 분야 그림/동화책>창작동화>옛이야기 정가 9,800원
시 ∙ 리 ∙ 즈 ∙ 소 ∙ 개
‘학고재 쇳대’ 시리즈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옛이야기를 통해 그 속에 녹아 있는 우리 선조들의 삶과 정신, 문화를 이루고 있는 의미와 상징들을 찾아내고, 우리 문화의 원형을 발견해 나가는 저학년 어린이를 위한 인문교양서 시리즈입니다.
이 ∙ 책 ∙ 에 ∙ 대 ∙ 하 ∙ 여
《마고할미 세상을 발칵 뒤집은 날》은 우리나라 천지창조 신화 중에서 거인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8가지 이야기를 골라 창작동화로 새롭게 엮은 책입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보다 흥미로운 우리나라 거인 신들의 천지창조 이야기!
동서양을 막론하고 옛날 사람들은 신이 이 세상을 창조했다고 믿었습니다. 이렇게 세상을 창조한 신 또는 신들의 이야기를 천지창조(창세) 신화라고 합니다. 천지창조 신화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이야기는 아마도 서양의 그리스 로마 신화일 것입니다. 그런데 사실 우리나라에는 그보다 더 기발하고 흥미진진한 천지창조 신화들이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천지창조 신화는 지역에 따라 여러 이야기가 전해 옵니다. 신의 모습과 이름이 제각기 다르고 세상을 어떻게 창조했는가에 관한 이야기도 저마다 다르지만, 한 가지 중요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신화에 등장하는 신의 모습이 대체로 거인이라는 점이지요. 단순히 키가 큰 정도가 아니라 하늘과 땅을 가르고, 산과 강을 척척 만들어 낼 만큼 어마어마하게 크고 엄청나게 힘 센 존재로 묘사됩니다. 아마도 이야기를 만들어 낸 우리 조상들이 거대한 세상을 만들 만한 존재라면 그 정도의 위력은 가져야 할 거라 생각한 때문일 겁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거인 신들은 그 풍채나 위력과 달리 매우 인간미 넘치는 존재들로 그려집니다. 사람들과 스스럼없이 잘 어울리고, 장난도 잘 치고, 화내고, 질투하고, 욕심 부리는 등 신이라기보다는 인간에 더 가까운 모습이지요. 세상을 창조하는 일도 계획을 세워 이치에 맞게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어쩌다 보니 우연히 생겨나는 예가 많습니다. 기지개를 켜니 하늘이 쩍 갈라져 숨어 있던 해와 달이 나오고(마고할미), 참다못해 싼 똥이 태백산맥이 되고(장길손), 치마폭에서 쏟아진 흙이 쌓여 제주도가 되는(설문대할망) 식이지요.
어찌 보면 세상을 창조한 이야기가 너무 터무니없고 우스꽝스럽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왠지 근엄하고 웅장해야 할 것 같은 천지창조 이야기를 이렇듯 친근하고 유쾌하게 풀어낸 점에서 우리 조상들의 두둑한 배포와 재기 발랄한 상상력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장난꾸러기 마고할미, 세상을 발칵 뒤집은 사연!
이 책의 맨 처음에 수록된 마고할미 이야기에도 이러한 유머와 재치, 상상력이 오롯이 드러나 있습니다. 이야기를 살펴보면 날마다 잠만 자던 마고할미가 어느 날 오줌이 마려워 기지개를 켜며 일어납니다. 그런데 마고할미의 키가 어찌나 큰지 기지개 켜는 손에 그만 하늘이 쩍 갈라지고, 숨어 있던 해와 달이 모습을 쏙 드러냅니다. 그러고 나서 마고할미가 오줌을 누는데, 그 양이 어찌나 많은지 강이 되어 흘러 넘쳐 사람들이 물난리를 겪지요. 마고할미는 그 모습을 보고 미안한 마음에 사람들을 도와 둑을 쌓습니다. 그러다가 피곤해지자 잠시 쉬려고 한라산을 베고 눕는데, 어마어마한 키 때문에 오른발은 동해, 왼발은 서해에 걸쳐집니다.
장난기가 발동한 마고할미가 이번에는 물장구를 치고, 그 바람에 서해와 동해의 물이 넘쳐 세상이 물바다가 돼요. 미안해진 마고할미는 손톱으로 땅바닥을 죽죽 긁어 물이 빠지게 하는데, 이때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온 흙이 쌓여 산이 되고 패인 곳은 물이 흘러 강이 됩니다. 하늘과 땅이 나뉘고, 해와 달이 나오고, 산과 강이 생겨난 이야기는 이렇게 엉뚱하지만 그 속에는 번뜩이는 재치와 거침없는 상상력이 숨어 있습니다.
조상들의 놀라운 기지와 상상력을 배운다!
《마고할미 세상을 발칵 뒤집은 날》은 마고할미를 비롯하여 놀랍고도 재미난 이야기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하늘과 땅을 가르고 벌레로 사람들을 만든 미륵, 외눈박이 괴물들에게서 어부들을 구한 영등할망, 한라산을 깔고 앉아 빨래를 했다는 설문대할망, 벼루 상자에서 나온 용왕의 딸과 혼인한 왕장군, 나막신 신고 칠산바다를 지키는 개양할미에 이르기까지 푸근하고 살가운 이웃의 모습으로 되살아난 거인들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어느새 절로 입가에 미소가 번지게 됩니다.
또한 작가의 구성진 입담이 녹아난 유려한 글에 거인과 인간의 극적 대비를 세련되게 표현한 그림이 더해져 술술 읽으면서도 긴장감을 놓치지 않고 이야기의 흐름을 쉽사리 따라갈 수 있습니다. 작가가 직접 이야기를 들려주듯이 쓴 구수한 입말체와 운율을 살린 문체, 간결하면서도 정갈한 문장으로써 책 읽는 맛과 재미를 느낄 수 있음은 물론이지요.
그 옛날 우리 조상들은 자신들과 꼭 닮은 정 많고 순박한 거인들을 창조신으로 그리며 태초의 세상을 상상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우리 조상들의 놀라운 기지와 상상력을 배우고, 우리나라의 다양한 신화와 설화에 더 많은 관심을 갖길 바랍니다.
본 ∙ 문 ∙ 내 ∙ 용
까마득한 옛날, 세상이 처음 열릴 때의 이야기를 들어 볼래?
그때는 하늘에 해도 달도 없어서 낮과 밤이 따로 없이 늘 캄캄하기만 했대.
그런 세상에 마고할미라는 거인이 살고 있었어.
마고할미는 날마다 잠만 잤는데
코 고는 소리가 어찌나 큰지 하늘이 출렁대고 땅이 들썩거렸어.
어둠 속에서 별들이 우르르 떨어지고 서로 ‘쾅! 쾅!’ 부딪혀서
사람들이 벌벌 떨며 무서워했지.
어느 날, 마고할미가 잠에서 깨어났어. 오줌이 마려웠던 거야.
“아으! 잘 잤다.”
마고할미가 두 팔을 쭉 벌려 기지개를 켰어.
“우지직!”
이게 무슨 소리냐고?
글쎄, 하늘이 쩍 갈라지며 쫙 열리는 소리였지 뭐야.
그 바람에 숨어 있던 해와 달이 얼굴을 쏙 내미네.
- <오른발은 동해 왼발은 서해에 걸친 마고할미> 중에서-
책 ∙ 속 ∙ 이 ∙ 미 ∙ 지
차 ∙ 례
작가의 말 ․ 어마어마하게 크고 무지무지 힘센 우리나라 거인 이야기
첫 번째 이야기_ 오른발은 동해 왼발은 서해에 걸친 마고할미
두 번째 이야기_ 솥뚜껑처럼 볼록한 하늘을 손으로 밀어 올린 미륵
세 번째 이야기_ 고동 나팔 부는 영등할망
네 번째 이야기_ 설사 똥으로 태백산맥을 만든 거인 장길손
다섯 번째 이야기_ 발가락 한 개로 절벽에 동굴을 만든 설문대할망
여섯 번째 이야기_ 한 걸음에 백리를 가고 반나절에 성을 쌓는 오누이
일곱 번째 이야기_ 동해 용왕의 딸과 혼인한 왕장군
여덟 번째 이야기_ 칠산 바다를 지키는 개양할미
부록 ․ 다른 나라에도 거인 이야기가 있을까?
작 ∙ 가 ∙ 소 ∙ 개
글쓴이 양혜원
1990년 문학과 비평에 시를 발표하며 등단했습니다. 두 딸을 키우며 동화를 쓰기 시작하여 지금은 어린이 책을 쓰는 즐거움에 푹 빠져 지내고 있습니다. 제1회『문학동네 어린이문학상』을 받았습니다.
쓴 책으로는《꼴찌로 태어난 토마토》《여우골에 이사 왔어요》《어린이를 위한 책임감》《게으른 게 좋아》《내 똥으로 길렀어요!》《박지원 글쓰기법》 등이 있습니다.
그린이 이지숙
1972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두 아이를 키우면서 그림책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후 한국일러스트학교(Hills)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한 뒤 그림작가가 되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나는 딸이에요》《유쾌만만 엽기 그리스로마신화 1․ 2》《상위 5%로 가는 역사탐구교실 6》등이 있습니다.
첫댓글 http://biog.daum.net/030722/8392952
5살 11살
천지창조에 대한 우리나라의 옛이야기... 우리나라 전통 이야기는 언제봐도 참 재미있는거 같아요.
초등학생인 큰아이가 읽으면 좋은 이야기 일것 같고 작은 꼬맹이에게 읽어 주어도 재미있겠네요~
http://blog.daum.net/bepa01/15627895
http://blog.daum.net/happylovely/17438009
10세
그리스로마신화도 사실 많이 보진 않았거든요. 오히려 우리 역사에 더 관심이 많아서요.
학고재 책이라 믿고 볼 수 있을것 같아요. ^^
신청합니다.
http://blog.daum.net/hjlim0311/187
10세
그리스로마보다 흥미로운 우리나라 거인들의 창조신화 이야기라니..
생각만으로 기대가 되는 책이네요~~
그 동안은 중국신화, 그리스로마 신화를 접하는게 대부분이었는데 아이가 재밌게 볼 수 있을 같아요~~
http://blog.daum.net/sangkem73/5828086
9세/10세
우리나라의 신화 중에 거인이 등장하는 이야기가 여덟가지나 된다니 막 궁금해지는 책이네요..
거인 신들의 천지창조이야기~우리 조상들의 삶과 정신과 문화를 읽어볼 수 있는 우리나라에서 전해내려오는 이야기를 아이들과 읽어보고 싶어요~
1. http://blog.daum.net/jidolsang/10494244
2. 10세
3. 우리나라 거인 설화가 이렇게 많은지 저도 몰랐었네요~
전집 속에 있는 설문대할망 얘기도 짧은 동화로 재미나게 읽었었는데
우리나라 거인 이야기를 한데 모아 보면 비교도 되고 다른 나라 이야기와도 비교해 볼 수 있어
정말 많은 것을 담아갈 수있는 책인 것 같아요~ 학고재 책이라 신뢰가 더 가기도 하구요~
1.http://blog.daum.net/hulralli/1188
2.9세
우리나라 거인들의 이야기라 아이가 호기심 가득어린 눈으로 잘 읽을것 같네요..표지 그림도 재미있고 어떤 내용이 들어있을지 저 또한 기대되요. ^^
http://blog.daum.net/khr0937/18330039
10세
제주도하면 마고할미이야기가 있죠 그렇데 우리나라에도 거인과 관련된 이야기가 이렇게 많이 나왔는지 몰랐네요.
신화라하면 그리스로마신화나 중국신화로만 생각했는데 우리나라에도 있다니 너무나 궁금합니다. 신청해요.
http://blog.daum.net/yswink27
10세, 8세
우리나라 거인 신화를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거같아요. 입학하는 동생도 마고할미 이야기와 설문대할망이야기를 알고 있는데 또다른 거인이야기를 읽게되면 흥미로울거에요..
http://blog.daum.net/fika79/271
9살
추운 겨울에 이불 덥고 보기에 딱 좋은 우리나라 거인들의 옛이야기. 요즘 처럼 추운 겨울에 딱인듯 해요.
거인을 다룬 이야기들이 있는 줄 몰랐네요. 엄마인 저 역시도 이런 신화들이 있는 줄 몰랐는데 아들래미와 함께 읽으면 좋을 듯 하네요. 아들래미도 처음 듣는 거라며 관심을 보이네요.
요즘 한국사에 관련된 책을 보고 있어서 함께 읽으면 좋을 듯 하네요.
학고재 출판사 책을 재미있게 읽었던 아이들 생각해서 왠지 믿음이 가네요.
http://blog.daum.net/mami1/1138
2살 11살
아이들에게 설화만큼 상상력과 재미를 주는 요소가 또 있을까요?? 마고할미부터 설문대할망~!!총출동이네요^^
요즘 다시 전래나 설화이야기 우리역사에 심취한 큰아이에게 맘껏상상하며 푹빠질 수 있는 시간이 될꺼같아요
자연스레 역사적부분과 연결지어 우리설화의 재미까지 ㅎㅎ 넘 기대된답니다
http://blog.daum.net/jasmin26/288
11살, 8살
저도 몰랐던 이야기네요. 아이들 상상력을 자극하는 재미난 이야기이겠어요. 정말 조상님들의 재치에는 당할수가 없네요. 그리스로마 신화보다 우리 신화가 훨씬 재미있겠어요~
http://blog.daum.net/ranlee74/2650
11살
거인천지창조 유래담하니..아이 저학년때 교과서에서 배운 설문대할망이 생각나네요.
그외에도 정말 많은 거인설화가 있었네요..
저는 처음 듣는거인도 많은데..어떤 이야기일지 정말 궁금하네요..
아이랑 재밌게 읽고 싶어요~
http://blog.daum.net/icefoxy/141
8세9세
세계여러나라에 거인이야기가 많이 전해 내려오는걸로 압니다.
갖고 있는 동화책 중에도 세계에 전해지는 거인설화와 같은 맥락의 이야기들이 종종 보이네요.
우리나라의 설화를 먼저 아는것이 아이들에게도 유익하고 중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아이들이 아주 재미있어할것 같네요.
http://blog.daum.net/liye632/1249
10세
아이에게 우리나라의 설화들을 자연스럽게 알수 있고 그 재미난 이야기에 푹 빠지게
하고 싶어 신청합니다.
1.http://blog.daum.net/so-maria/16142319
2. 12세
3. 마고할미가 세상을 어떻게 발칵 뒤집었을까? 궁금증이 살아나죠? 거인천지창조 유래담 학고재에서 나왔다고 하니 재미와 이야기가 탄탄할 것 같아 신청합니다.
http://blog.daum.net/herbnara32/1018
9세
제목에서 느껴지는 재미... 우리나라 거인 신들의 천지창조 이야기..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 재미가 보여집니다.
장난꾸러기 마고할미의 재미속으로.. 우리 나라 조상들의 지혜를 배우고 싶네요. 기대가 큽니다.
http://blog.daum.net/joya1004/241
9세.
거인을 주제로 여러가지 신화이야기를 창작동화로 만들었다니 아이들 상상력과 재미를 모두 느낄수 있을 것 같아요.
신화이야기라면 정말 좋아하는 딸에게도 흥미로운 동화일것 같아요. 신청합니다.
http://blog.daum.net/skw777km/757
10세
거인천지창조 이야기.. 너무 재미있을 것 같아요..
그리스로마신화는 읽어서 넘 잘 알고 있는데 우리나라 신화는 잘 모르는데 마고할머니와 함께 우리나라 신화에 대해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http://blog.daum.net/hangranheo/9777186
5학년, 5살
궁금한네요. 둘째한테 이야기 해주어도 아이가 좋아할꺼 같고요. 큰애도 좋아할 내용입니다. 우리의 신화에 대한 이야기라 흥미가 많아요.
마고할미의 내용이 궁금해지네요.^^ 신청해요.
http://blog.daum.net/ghksltptkd/553
11살
옛이야기를 좋아 하는 화니군에게 좋은 선물이 되러 같아서 신청합니다
설문대할망 말고도 더 많은 거인 창조신이 있다는 사실에 어떤 신들이 있을지 너무나 구음합니다
http://cafe.daum.net/daegang72/SFbI/69
10세
저는 요즘 이런게 재밌더라구요. 어떻게 펼쳐질지...
어떤 기발한 상상이 보태질지 궁금해서 신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