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막의 앙장막과 덮개들(1-14)
기독교인들에게 성막의 덮개와 앙장은 신앙 생활에서 헌신과 세심한 준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자원의 상대적 가치와 현실적인 제약을 이해하고, 이를 적절히 활용하는 자세가 필요함을 보여줍니다. 신앙 여정에서 점진적인 개선과 발전을 통해 영적 목표를 이루어 나가야 한다는 교훈을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자원과 능력의 조화와 역할을 이해하고 협력하는 것이 신앙 공동체의 성장을 돕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앙 생활에서 기초를 다지고 세심한 배려를 통해 하나님과의 깊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너는 성막을 만들되 가늘게 꼰 베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로 그룹을 정교하게 수 놓은 열 폭의 휘장을 만들지니 2매 폭의 길이는 스물여덟 규빗, 너비는 네 규빗으로 각 폭의 장단을 같게 하고 3그 휘장 다섯 폭을 서로 연결하며 다른 다섯 폭도 서로 연결하고 4그 휘장을 이을 끝폭 가에 청색 고를 만들며 이어질 다른 끝폭 가에도 그와 같이 하고 5휘장 끝폭 가에 고 쉰 개를 달며 다른 휘장 끝폭 가에도 고 쉰 개를 달고 그 고들을 서로 마주 보게 하고 6금 갈고리 쉰 개를 만들고 그 갈고리로 휘장을 연결하여 한 성막을 이룰지며 7그 성막을 덮는 막 곧 휘장을 염소털로 만들되 열한 폭을 만들지며 8각 폭의 길이는 서른 규빗, 너비는 네 규빗으로 열한 폭의 길이를 같게 하고 9그 휘장 다섯 폭을 서로 연결하며 또 여섯 폭을 서로 연결하고 그 여섯째 폭 절반은 성막 전면에 접어 드리우고 10휘장을 이을 끝폭 가에 고 쉰 개를 달며 다른 이을 끝폭 가에도 고 쉰 개를 달고 11놋 갈고리 쉰 개를 만들고 그 갈고리로 그 고를 꿰어 연결하여 한 막이 되게 하고 12그 막 곧 휘장의 그 나머지 반 폭은 성막 뒤에 늘어뜨리고 13막 곧 휘장의 길이의 남은 것은 이쪽에 한 규빗, 저쪽에 한 규빗씩 성막 좌우 양쪽에 덮어 늘어뜨리고 14붉은 물 들인 숫양의 가죽으로 막의 덮개를 만들고 해달의 가죽으로 그 윗덮개를 만들지니라(1-14)
성막의 첫 번째 앙장은 양털로 짠 것이며, 두 번째 앙장은 염소 털로 만든 것으로, 첫 번째 앙장보다 더 길고 넓어서 완전히 덮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앙장은 열한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금이 아닌 구리로 만든 고리와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세 번째와 네 번째 덮개는 숫양 가죽과 해달 가죽으로, 해달 가죽은 지붕을 장식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1) 첫 번째 색실 앙장막(1-6)
첫 번째 덮개인 앙장(개역개정 “휘장”)은 일단 작은 크기로 열 폭이 만들어졌습니다. 세마포 베실에 염색한 양모실인 청색, 자색, 홍색 실들을 섞으면서 그룹들을 정교하게 수놓았습니다. 어떤 랍비들은 그룹들이 앙장막 양쪽 모두에 수놓아졌을 것으로 봅니다. 역시 그룹이 수놓아진 지성소의 휘장도 마찬가지였다는 것입니다(26:31). 성경에서 그룹들의 형상은 사자, 독수리, 황소, 인간의 모습 등으로 나타나지만(겔 1:10;계 4:7), 이 중 어느 형상인지는 확인할 길이 없다. 또한 그룹들의 개수와 크기에 대해서도 성경은 침묵합니다. 열 폭의 작은 앙장막들은 한 장의 크기가 가로 28규빗(약 14m) 세로 4규빗(2m)이었습니다(2). 열장을 연결하면, 가로 28규빗(14m)에 세로의 총 길이는 40규빗(20m)인 거대한 앙장막이 만들어집니다(14x20m). 이것을 회막 지붕에 덮었을 때 땅바닥에서 2규빗이 떴습니다. 작은 앙장들은 먼저 각각 다섯 장씩 바느질로 이어 큰 두 장의 앙장막으로 만들었습니다. 이어서 이 두 개의 큰 앙장막을 다시 연결해서 거대한 완성품 앙장막이 만들어졌는데, 연결 방법은 양쪽 5장짜리 앙장막 끝에 청색 실로 고(갈고리를 끼우는 구멍)를 50개 만들고(총 100개) 금으로 된 갈고리 50개를 달아 끼우는 방식이었습니다.
(2) 두 번째 염소 털 앙장막과 가죽 덮개들(7-14)
두 번째 앙장의 재료는 양털이 아닌 염소 털로 짠 실(wool)입니다. 이 앙장은 첫 번째 것보다 한 장이 더 많은 열한 장이었으며, 크기는 가로 30규빗(15m), 세로 4규빗(2m)입니다. 앞서 가로 28규빗이었던 첫 번째 앙장보다 2규빗이 더 깁니다. 작은 폭의 휘장 열한 폭을 잇대었으므로 총 길이는 44규빗입니다. 즉, 가로 30규빗, 세로 총 길이 44규빗으로 첫 번째 것보다 한 장이 더 많아 4규빗이 더 깁니다.
두 번째 앙장이 한 장만큼, 즉 4규빗이 더 길고 세로도 30규빗으로 2규빗이 더 긴 것은 이것이 첫 번째 덮개를 완전히 덮었음을 의미합니다. 첫 번째 앙장(휘장)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열한 장의 작은 앙장들이 정교한 방식으로 연결되었습니다. 각각 여섯 장, 다섯 장으로 연결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 차이가 있다면, 50개의 고(구멍)를 염소 털로 만들었고, 갈고리는 금이 아닌 구리(copper, brass)로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두 번째 염소 털 앙장이 첫 번째 것보다 가치가 훨씬 낮았음을 말해줍니다.
세 번째와 네 번째의 가죽 덮개에 대해서는 불과 한 구절의 간략한 설명밖에 주어지지 않습니다. 숫양의 가죽이 먼저 등장하는데 이것은 홍색 염료로 물을 들였기에 해달 가죽보다 비쌌습니다. 두 종류의 가죽 덮개의 크기와 모양, 구체적 용도가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두 가죽 덮개가 회막 전체를 덮었다고 봅니다. 그 경우 회막은 총 네 겹의 휘장과 덮개로 덮였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적어도 붉은 숫양의 가죽은 전체를 덮었으며 해달의 가죽을 그 위에 얹어 지붕을 장식했다고 봅니다. 이 경우 성막 건물 전체는 세 개의 막에 의해 3중으로 덮이고 마지막 해달 가죽은 지붕에만 덮이는데, 우리는 이것을 따릅니다.
널판 제작과 조립 방법(15-25)
우리가 삶에서 튼튼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심한 준비와 헌신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우리의 노력을 신중하게 준비하고 헌신하는 자세가 성취를 가져올 수 있음을 상기시킵니다. 정교하게 연결된 널판은 조화와 균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협력과 팀워크의 필요성을 일깨워줍니다. 또한, 일관된 기준과 규칙에 맞춰 작업을 진행해야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알려줍니다.
15너는 조각목으로 성막을 위하여 널판을 만들어 세우되 16각 판의 길이는 열 규빗, 너비는 한 규빗 반으로 하고 17각 판에 두 촉씩 내어 서로 연결하게 하되 너는 성막 널판을 다 그와 같이 하라 18너는 성막을 위하여 널판을 만들되 남쪽을 위하여 널판 스무 개를 만들고 19스무 널판 아래에 은 받침 마흔 개를 만들지니 이쪽 널판 아래에도 그 두 촉을 위하여 두 받침을 만들고 저쪽 널판 아래에도 그 두 촉을 위하여 두 받침을 만들지며 20성막 다른 쪽 곧 그 북쪽을 위하여도 널판 스무 개로 하고 21은 받침 마흔 개를 이쪽 널판 아래에도 두 받침, 저쪽 널판 아래에도 두 받침으로 하며 22성막 뒤 곧 그 서쪽을 위하여는 널판 여섯 개를 만들고 23성막 뒤 두 모퉁이 쪽을 위하여는 널판 두 개를 만들되 24아래에서부터 위까지 각기 두 겹 두께로 하여 윗고리에 이르게 하고 두 모퉁이 쪽을 다 그리하며 25그 여덟 널판에는 은 받침이 열여섯이니 이쪽 판 아래에도 두 받침이요 저쪽 판 아래에도 두 받침이니라(15-25)
조각목으로 만든 널판들로 회막의 벽을 세웁니다. 각 널판 한 장의 길이(높이)가 10규빗(5m), 너비가 1.5규빗(75cm)이었습니다. 두께는 명시되지 않았는데 랍비들은 1규빗(50cm)의 두께였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각 널판 면에 두 개의 촉을 만들어 널판들을 마치 레고처럼 끼워서 연결했습니다. 널판 아래에도 두 개의 촉을 만들어 받침대에 끼워 연결합니다(19). 널판과 다른 부속 부품들은 모두 금으로 입히거나 순금으로 제작되었는데, 받침대는 은으로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거대한 받침대 하나가 은 덩어리였음을 의미합니다. 이 받침대의 정확한 크기와 규격은 명시되어 있지 않으나 두 개의 받침대가 하나의 널빤지 두께에 맞도록 정확히 끼워졌을 것입니다. 아래쪽에 두 개의 은 덩어리 받침대로 인해 널빤지들이 견고히 세워질 수 있었습니다.
성막이 설치될 때는 항상 입구가 동쪽입니다. 그것을 기점으로 남쪽과 북쪽 벽을 위해 각각 널판 20개씩을 제작합니다. 성막 안쪽 본당 건물인 회막은 크기가 남북 30규 빗(15m), 동서 10규빗(5m)입니다. 남북의 널판 20개가 개당 1.5규빗씩이므로 정확히 30규빗입니다. 지성소 뒤쪽의 서벽은 10규빗의 길이이므로 1.5규빗 너비의 널판이 8개가 필요했습니다.
24절은 매우 난해한 표현으로 주석가들과 역본들도 해석이 각기 다릅니다. 모퉁이 쪽의 “두 겹 두께”라는 표현을 모퉁이에서 널판을 두 겹으로 붙이라는 뜻으로 이해하는 견해가 있습니다. 이는 잘못된 재구성입니다. 지성소는 내측을 기준으로 10×10규빗이 확보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양쪽 끝 모퉁이에 놓인 두 개는 남편과 북편의 널빤지들과 맞대어지는데 이것이 “두겹 두께”라는 뜻일 것입니다. 그 두 널판을 “아래에서부터 위까지” 나란히 붙여 세운 뒤 맨 위쪽의 윗고리, 즉 길게 패인 홈에 꺾쇠(갈고리)를 꽂아 둘을 단단히 고정합니다. 모든 널판의 위쪽에는 그런 홈들이 있어서 두 널판당 하나씩 커다란 꺾쇠를 꽂아 널판과 널판을 연결했을 것입니다.
널판 벽을 연결하는 장치들(26-30)
다양한 성전의 기물은 우리의 삶에서 튼튼한 기반의 중요성과 균형과 조화의 필요성을 상징합니다. 금으로 장식된 기물은 세심한 준비와 헌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가장 긴 봉은 핵심 요소에 집중해야 한다는 교훈을 줍니다. 또한, 금으로 장식된 기물은 신성함과 경건함을 상징하며, 우리의 삶에서도 이러한 존중과 경외를 가지고 행동해야 함을 알려줍니다.
26너는 조각목으로 띠를 만들지니 성막 이쪽 널판을 위하여 다섯 개요 27성막 저쪽 널판을 위하여 다섯 개요 성막 뒤 곧 서쪽 널판을 위하여 다섯 개이며 28널판 가운데에 있는 중간 띠는 이 끝에서 저 끝에 미치게 하고 29그 널판들을 금으로 싸고 그 널판들의 띠를 꿸 금 고리를 만들고 그 띠를 금으로 싸라 30너는 산에서 보인 양식대로 성막을 세울지니라(26-30)
널판들을 서로 붙인 뒤에 움직이지 않고 든든히 서도록 다섯 개의 긴 봉을 지지대 역할을 하도록 끼워 넣습니다. 이때 각 널판 벽마다 긴 봉을 끼우는 금고리가 부착됩니다(29). 28절은 아마도 널판들의 중앙에 구멍을 뚫고, 그 널판 구멍들을 꿰뚫고 ‘이 끝에서 저 끝까지’ 가장 긴 봉을 끼우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이것은 남은 네 개는 그보다 짧은 크기의 봉임을 암시합니다. 이렇게 해서 남쪽과 북쪽 벽에 다섯 개의 봉들이 끼워집니다. 서쪽 벽은 길이가 짧기에 봉들도 모두 훨씬 짧습니다. 이 모든 널판들을 모두 금으로 쌌고, 봉(띠)들도 금물로 칠했으며 고리들은 모두 순금으로 만들었습니다.
지성소 휘장과 내성소 가림막(31-37)
지성소의 휘장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거룩함과 중요성을 나타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거룩함을 존중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과의 경계를 넘어 직접적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으며, 이는 우리의 신앙에서 하나님과의 관계가 얼마나 가까워졌는지를 상기시킵니다.
31너는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짜서 휘장을 만들고 그 위에 그룹들을 정교하게 수 놓아서 32금 갈고리를 네 기둥 위에 늘어뜨리되 그 네 기둥을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싸서 네 은 받침 위에 둘지며 33그 휘장을 갈고리 아래에 늘어뜨린 후에 증거궤를 그 휘장 안에 들여놓으라 그 휘장이 너희를 위하여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리라 34너는 지성소에 있는 증거궤 위에 속죄소를 두고 35그 휘장 바깥 북쪽에 상을 놓고 남쪽에 등잔대를 놓아 상과 마주하게 할지며 36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수 놓아 짜서 성막 문을 위하여 휘장을 만들고 37그 휘장 문을 위하여 기둥 다섯을 조각목으로 만들어 금으로 싸고 그 갈고리도 금으로 만들지며 또 그 기둥을 위하여 받침 다섯 개를 놋으로 부어 만들지니라(31-37)
앙장막과 동일하게 매우 비싼 색실들을 사용해서 지성소 휘장을 만듭니다. 이 휘장은 지성소와 내성소를 나누는 가장 중요한 커튼입니다(33). 앙장막에 그랬던 것처럼 아주 화려한 그룹들로 수를 놓았습니다. 휘장은 가로세로 10규빗인데 회막 입구의 가림막도 같은 사이즈였습니다. 금을 입힌 네 개의 조각목 기둥이 지성소와 내성소 사이에 세워지고, 이 기둥들에 지성소를 가리는 휘장이 드리워졌습니다.
랍비들은 가로세로 1규빗, 높이 10규빗의 정사각형 널판 기둥이라 추측합니다. 휘장을 거는 금으로 만든 갈고리가 네 기둥들 위에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역시 이 기둥들도 받침대가 있었는데 은으로 제작하여 하나씩 끼웠습니다. 여기서 내성소의 중요한 기물들의 배치가 설명되었습니다(34-35).
지성소 휘장과 별개로 이제 회막 입구를 막는 가림막, 즉 내성소 휘장이 만들어집니다. 지성소 휘장과 동일하게 삼색 실을 사용하지만, 그룹 문양이 수놓아져 있지는 않았습니다. 이것은 내성소 휘장의 가치가 더 낮았음을 시사합니다. 이 내성소 휘장을 거는 조각목 기둥은 다섯 개다. 모두 금을 입힌 기둥들이었다. 그런데 기둥의 받침대는 은이 아닌 놋이었습니다.
성막의 설계와 장식은 현대인에게 신앙의 정성과 헌신이 우리의 삶에 질서와 아름다움을 가져온다는 교훈을 줍니다. 자원과 은사를 올바르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깊이 하는 것이 신앙 생활의 핵심임을 강조합니다. 또한, 세심한 준비와 조화로운 협력의 중요성을 일깨워 줍니다. 마지막으로, 각자의 신앙 여정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삶을 살아야 함을 상기시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