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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4
4장
4:1 내 사랑 너는 어여쁘고도 어여쁘다 너는 내면 속에 숨겨진 것 이외에도 비둘기의 눈을 가지고 있구나 네 머리털은 길르앗 산기슭에서 보이는 무리 염소같구나
당신이 아직은 온전치 않지만, 신랑은 당신이 이전보다 훨씬 더 아름답다는 것을 발견한다. 당신의 결함들은 더 이상 노골적인 죄악들이 아니다. 그것들은 차라리 당신의 독립적인 성품 안에 있는 흠들이라 할 수 있다. 당신이 이전보다 더 아름다움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이것을 아직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당신의 신랑이 그의 가장 깊은 내실로부터 당신을 거절했기 때문이다. 신랑은 당신이 사랑스럽다는 것을 확증해주고 있다. 하지만 어떤 외적인 아름다움보다 더 위대한 당신의 내적인 아름다움은 여전히 당신의 눈에 띄지 않고 있다
신실하고 단순한 당신의 눈은 비둘기의 눈과 같다. 성서가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있는 단순함은 당신이 하나님의 선하신 기쁨을 확신할 때에만 행동하게 한다. 당신 자신의 이기적인 의도나 동기나 책략과 같은 것은 어떤 것도 허락되지 않는다. 당신 안에서 단순함이 온전해지면, 당신은 행동을 하기 전에 어떤 불필요한 생각도 하지 않게 된다. 이웃들은 단순하게 대한다는 것은 팡파레나 교만함이 없이 참되게 행동한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삶이 그리스도께 매우 소중한 비둘의 눈과 마음이다.
영으로부터 흘러나오는 애정을 나타내는 머리털이 당신을 이땅의 것들과 분리시킨다. 하나님을 향한 일편단심의 사랑은 그것이 하나님 자신에게 도달할 때까지 가장 훌륭한 은사들 위로 올라간다. 이런 식으로, 하나님을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한 사랑은 자기들의 길을 찾아 가장 가파른 산을 오르는 염소들과 공통점이 있다
4:2 네 이는 고르게 털이 깎이고 시원하게 목욕을 하고 나온 양떼와 같구나; 그들 모두는 쌍태를 낳았으며, 새끼를 낳지 못하는 것은 하나도 없구나
여기에서 이는 당신이 알고 싶은 것들을 씹고 소화하는데 기여하는 이해와 기억을 나타낸다. 이해와 기억과 상상력은 이미 정결케 되었다. 혼동스러운 것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이가 고르게 털이 깎여진 양들과 비교된다. 이것은 하나님과 당신이 하나 됨을 통해 단순해진 상태를 찬양하는 것이다.
이 시점에서 당신은 자기 자신의 동기로부터 행동하고자 하는 지나친 성향을 벗게 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이러한 벗어버림에도 불구하고 열매들을 꾸준히 맺게 될 것이다. 사실, 당신은 두 배의 더 좋은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그때에, 이해와 기억과 상상력과 같은 당신의 은사들은 그들 자체로 당신의 주된 관심이 되지 못하며, 오히려 그분 안에 감춰지게 될 것이다
4:3 네 입술은 홍색 실 같고, 네 입은 어여쁘다 너울 속의 네 뺨은 석류 한쪽 같구나
입술은 의지를 나타낸다. 의지는 자기가 사랑하는 것에 애정을 담아 키스한다. 당신의 의지가 하나님만을 사랑하게 될 때에, 당신의 모든 애정은 그분만을 향하게 된다. 여러 가지 마음이 분산되어 있던 애정들이 하나님을 향한 일편단심의 사랑 안에서 재연합된다. 모든 강한 의지들이 하나님께 드려진다.
그분은 ‘너의 입이 어여쁘다’라고 덧붙이신다. 하나님 외에는 아무도 이해할 수 없는 언어가 마음 안에 들어 있으며, 신랑과 신부 사이에만 공유되는 비밀들이 있다.
‘네 뺨은 석류 한쪽 같구나’ 석류는 많은 씨들을 가지고 있는데, 모두가 한 외피 속에 들어 있다. 이와 같이, 당신의 모든 생각들이 정결하고 온전한 사랑에 의하여 하나님 안에서 재정비되어진다. 여기에 묘사되어진 모든 것들은 아직도 당신 영혼의 깊은 곳에 숨겨져 있는 것들과 비교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
4:4 네 목은 다윗의 성채와 같다. 그것은 요새로서 세워졌으며, 그 위에 일천 방패와 용사의 모든 무기들이 걸려 있다.
목은 우리들의 힘을 상징한다. 여기에서 목이 다윗의 성채와 비교되어졌는데, 이유는 당신의 참되고 유일한 힘이 오직 하나님 안에 있기 때문이다. 다윗은 예수 그리스도의 집을 상징한다. 다윗은 시편에서 하나님만이 그의 피난처시며, 방패시며, 강한 성루라고 여러 번에 걸쳐서 고백했다(시61편)
당신을 둘러싸고 보호해주는 요새는 주님을 위한 당신의 완전한 포기로 만들어졌다. 신뢰와, 믿음과, 희망이 이러한 포기를 가능하도록 도와주었다. 당신이 스스로 약해지면 약해질수록, 하나님 안에서는 그만큼 더욱 강해진다. 일천 방패가 수없는 적의 공격들을 막기 위해 이 요새 위에 걸려 있다. 당신의 적들은 보이기도 하고 보이지 않기도 한다. 용사의 무기들은 당신이 하나님 안에 머무는 동안 당신을 보호해 줄 것이다.
4:5 네 두 유방은 백합화 가운데서 꼴을 먹는 쌍태 노루 새끼 같구나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양육하기 위해서 도움을 받는다.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당신의 능력이 쌍태 노루에 비유되고 있다. 당신은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가,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발견하면 재빨리 행동한다. 모든 도움은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온다. 그에게 나아가는 자들은 ‘백합화 가운데서’(즉, 예수님의 정결함 가운데에서) 꼴을 먹는다
4:6 날이 기울고 그림자가 지나 없어질 때까지, 내가 몰약 산과 유향의 작은 산으로 가리라
신랑이 당신에 대한 칭찬을 멈추고, 산을 향하여 그를 따라오도록 당신을 초청하고 있다. 이곳은 몰약이 자라는 산이며, 유향이 수집되는 작은 산이다.
아버지가 나타나시는 그날에, 당신은 새 생명을 받게 될 것이다. 당신의 순수한 믿음을 어둡게 하는 그림자들은 모두 사라지게 될 것이다. 그때까지는 십자가를 제외한 그 어느 곳에서도 그분을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이 몰약의 산은 하나님께 달콤한 것이 될 것이다. 당신의 고통은 그분을 향하여 향과 같이 피어날 것이다. 당신의 고통을 통하여, 그분은 내면 안으로 들어가 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4:7 나의 사랑 너는 순전히 어여뻐서 아무 흠이 없구나
당신이 십자가에 빠져들기까지는 순전히 어여쁠 수 없다. 당신이 많은 고난과 고통 아래에 묻히게 되었기 때문에, 이제 순전히 어여쁜 사람이 되었다. 당신은 이제 어떠한 흠도 없게 되었다.
당신 안에 존재했던 이전의 거칠고, 완강하고, 제한된 성품들이 당신 안에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면, 당신은 이제 하나님과의 지속적인 연합을 위해 준비된 셈이다. 이렇게 변화된 당신의 모습은 결코 하나님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않을 것이다. 아담으로부터 나온 당신의 그러한 옛 성품은 반드시 제거되어야만 한다.
당신 자신을 생각해 볼 때에, 당신의 아름다움은 십자가를 통해 완전히 무너져 내렸다. 물론, 이것은 사람들의 시각으로 볼 때에 그렇다. 하지만, 그분의 눈으로 볼 때에 당신은 너무도 아름답다. 당신은 더 이상 당신 안에서는 어떤 아름다움도 보지 못하는데, 이것이 당신의 참다운 아름다움이 되었다.
4:8 나의 신부야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하고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하자 아마나와 스닐과 헤르몬 꼭대기에서 사자 굴과 표범 산에서 나와 면류관을 받게 될 것이다.
여기에서는 신랑이 당신을 ‘신부’라고 부르고 있다. 신랑은 당신과 빨리 연합되고 싶은 마음으로 당신을 초청하고 있다. 그분이 당신의 결혼식과 대관식으로 나아오라고 당신을 부르고 있다.
하지만, ‘나의 사랑하는 신랑이여!’ 내가 다음의 것들을 말하는 것이 옳은지 모르겠습니다. 당신은 왜 그렇게 진지하고 지속적으로 신부를 완성의 장소로 초청하고 있나요? - 물론, 그것이 신부가 매우 갈망하는 것이기는 합니다. 당신은 신부가 예루살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레바논으로부터 나아오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당신은 그녀를 이 거대한 산의 높이와 견주고 있는 것입니까? 당신의 눈에는 그녀가 그렇게도 높게 보이나요? 그녀가 영원히 당신과 연합하기 전에는, 그녀에게 할 일이 거의 아무 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그녀가 당신의 침실로 나아갈 때에, 그녀는 60명의 강한 사람들에 의하여 도전을 받습니다. 당신은 그녀가 그 무엇보다 더 추구하고 소중히 여겼던 보물을 향하여 그녀를 달콤하고 강력하게 이끄신 후, 그녀가 가장 지고한 행복에 근접했을 때에 그녀를 돌려 보내셨습니다. 이것은 너무 잔인하지 않습니까? 당신은 결혼을 위해 그녀를 초청하고, 부르고, 준비시키셨으며, 그녀가 얻게 될 것들의 맛을 미리 알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것으로 인하여 그녀가 매우 흥분케 되었습니다. 그런데, 당신은 당신이 약속했던 선물을 지체함으로서 그녀로 하여금 심한 고통을 당하게 하십니다’
신랑은 ‘나의 신부야, 나아오라. 네가 정말 나의 신부가 되기 전에 해야 할 한 가지 일이 있단다’라고 말하고 있다. 지금까지 신랑은 당신을 ‘나의 어여쁜 자, 나의 사랑하는 자, 나의 비둘기’와 같은 말로 불렀지만, 한번도 ‘나의 신부’라 부르지는 않았었다. 이 부름이 얼마나 달콤한가! 그런데, 정말로 그분의 신부가 될 때에는 얼마나 더 달콤하겠는가?
가장 높은 산꼭대기에서(산이 상징하는 지고한 덕행들을 행하는 것으로부터) 나아오라. 그러한 덕행들이 아무리 고상하다 할지라도, 당신은 아직도 더 높이 올라가야 한다. 도한 사자 굴과 표범 산으로부터 나아오라. 왜냐하면 당신은 인간들과 악마들의 가장 잔인한 핍박을 견디지 않고는 그러한 높은 곳에 이를 수 없기 때문이다. 당신이 그분의 신부로써 면류관을 쓸 준비가 되었으므로, 이제 모든 것 위로 올라갈 때가 되었다. 당신은 바로 이 정상에서 신랑과 함께 아버지의 품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당신은 거기에서 참다운 쉼을 발견할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은 그 정상에 오르기 위하여 모든 것들을 포기해야만 했기 때문이다.
4:9 나의 누이, 나의 신부야 네가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 네 눈으로 한 번 보는 것과 네 목의 구슬 한 꿰미로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
‘너는 나의 누이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같은 아버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너는 또한 나의 신부이다. 왜냐하면 너는 이미 나와 약혼을 했기 때문이다. 나의 누이 나의 신부야!’이 말은 괴로워하고 있는 신부에게 얼마나 달콤한 말인지 모른다. 왜냐하면 신부는 자기가 사모하고, 자기를 사랑하는 아름다우신 분을 소유할 수 없는 것으로 인하여 슬픔에 쌓여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네가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라고 말한다. 신랑은 당신을 바라보면서 당신의 모든 고통과 고난에도 불구하고 당신의 시선이 그로부터 돌아서지 않았음을 알고 있다. 당신은 당신의 상처들을 잊고 살아왔다. 당신은 어떤 식으로든 그분에 의해 상처를 받지 않았다. 당신은 당신의 주님을 계속해서 응시하고 있으며, 당신 자신의 유익은 구하지 않고 있다. 당신은 온전한 사랑으로 그분의 유익만을 구하고 있다. 그분만이 당신이 사랑할 수 있는 유일한 대상이다.
당신은 ‘그분이 어디에 있는지 알지 못할 때에 내가 어떻게 계속해서 그분만을 바라볼 수 있습니까?하고 질문하고 싶을지도 모른다. 당신은 당신이 항상 그분만을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눈치채지 못할 만큼 당신의 시선이 매우 정결해졌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당신은 항상 자기 자신과 모든 다른 피조물들을 잊어야 하며, 당신의 내면에 눈을 하나님께만 고정시켜야 한다. 당신의 모든 감정을 그분에게 집중시켜라. 당신의 의지를 온전히 그분께 던져 버려라.
4:10 나의 누이, 나의 신부야 네 가슴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 네 가슴은 포도주에 지나고 네 기름의 향기는 각양 향품보다 승하구나
신랑은 당신이 그분을 향해 성취할 모든 승리들을 미리 보고 계신다. 그분은 당신이 어떻게 많은 사람들을 영적으로 양육할지를 보고 계신다. 당신이 앞으로 전진하면 할수록, 당신은 더욱 많은 사람들을 양육할 수 있을 것이다. 신랑은 배고픈 자들을 위하여 계속해서 당신을 말씀의 젖으로 채우실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분이 ‘나의 누이 나의 신부야 너의 가슴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라고 말한 것이다. 그것은 포도주보다 더 아름답다. 왜냐하면 그것은 포도주도, 젖도 먹일 수 있기 때문이다. 성장한 강한 자들을 위해서는 포도주를, 어린 아이들을 위해서는 젖을.
당신의 기름의 향기 – 이것에 의해 많은 사람들이 신랑에게로 이끌린다 –는 어떤 다른 향품보다 더 승한 것이다. 당신 안에는 매우 성숙한 자들 외에는 아무도 인식하지 못하는 향기가 있다. 그러한 자들은 당신을 통하여 그분께로 더욱 더 이끌리게 될 것이다. 이 비밀스러운 향기는 이러한 신비를 보지 못하는 자들을 깜짝 놀라게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그것이 저항할 수 없는 향기라는 것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이 향기는 성령의 기름부음임에 틀림없는 것으로서, 오직 그리스도만이 그의 신부에게 전해줄 수 있는 것이다
4:11 내 신부야 네 입술에서는 꿀방울이 떨어지고 네 혀 밑에는 꿀과 젖이 있고 네 의복의 향기는 레바논의 향기 같구나
당신은 유모처럼 되어진다. 풍요로움이 당신으로부터 흘러나온다. 당신의 입술에서는 꿀방울이 떨어짐으로서 당신이 만지는 모든 것들에 향기로움을 더해준다. 하지만 당신의 말이 당신이 지니고 있는 풍요로움의 근원은 아니다. 그 근원은 당신 안에 계신 당신의 신랑이시다. 당신은 입술은 그분의 말을 하기 위하여 신랑에 의해 사용될 뿐이다. 그분은 당신의 혀 밑에 꿀과 우유를 두셔서 부족한 것들에게 그것들을 나눌 수 있게 하셨다.
당신은 그 향기로움에 취하게 될 사람들에게 꿀과 같으며, 아주 단순해지고 어린아이와 같아진 자들에게는 우유와 같다. 당신의 선한 행동들로부터 나오는 향기가 달콤한 향내로 사방을 채우며, 당신을 의복과 같이 두르고 있다.
4:12 나의 누이, 나의 신부는 잠근 동산이요 덮은 우물이요 봉한 샘이로구나
신랑은 자기를 즐겁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보여주기 위한 목적으로 자기 신부를 찬양한다. 당신은 그분에게 있어서 잠근 동산과 같이 둘러 싸여져 있다. 안에도 밖에도 온전히 그분을 위한 것들이다. 당신은 사방으로 둘러 싸여져 있다. 주님과 친밀한 연합을 맺고 있는 당신은 또한 계속해서 땅에 물을 공급해 주는 샘이다. 신랑이 당신을 잘 봉해 두었기 때문에 그분의 지시 없이는 한 방울도 흘러나가지 못할 것이다. 당신의 내면으로부터 나오는 물은 수정과 같이 맑다. 왜냐하면 그것이 하나님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4:13 너의 식물들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고벨화와 나도초와 더불어 풍성한 석류들이다
신부는 각종 과수들과 더불어 석류로 가득 찰 만큼 많은 열매들을 맺게 될 것이다. 석류나무가 그 열매의 각 씨앗들에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것과 같이, 하나님의 영은 자신을 자기의 신부에게 다른 방법들로 그리고 다른 상황들 속에서 계시하실 것이다.
이 구절은 교회와 관련된 것이다. 이 정원에는 많은 종류의 과일들이 있다. 각 성도들은 일반적인 특징들뿐만 아니라 독특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은 사랑에서 뛰어나고, 어떤 사람은 온유함에서 뛰어나며, 또 어떤 사람은 고난을 통하여 좋은 모범을 보이는 일에 뛰어나다. 또 어떤 이는 기도하는 일과, 묵상하는 일, 그리고 평화로움을 누리는 일에 뛰어나다. 모두가 십자가에 못박힌 신랑에 의해서 풍성한 열매를 맺게 된다.
4:14 나도와 번홍화와 창포와 계수와 각종 유향목과 몰약과 침향과 모든 귀한 향품이요
시랑은 계속해서 신부를 칭찬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녀 안에서 행하시는 신랑의 선한 모습을 통하여 그분께로 이끌려진다. 그녀는 자기를 통하여 그분께 이끌리는 모든 자들을 돌보며, 각각 그들의 필요에 맞게 나누어 준다.
4:15 너는 동산의 샘이요 생수의 우물이요 레바논에서부터 흐르는 시내로구나
동산의 샘은 주님 자신이시다. 그리스도 외에 누가 영적 생명이 솟아나서 자라게 하는 은혜의 근원이겠는가? 신랑이 생명수의 우물이시다. 시냇물이 레바논 산이 상징하는 하나님의 깊은 곳으로부터 흐르고 있다. 이 시냇물은 진정으로 그리스도와의 깊은 교제를 원하는 사람들을 상징하는 온 땅에 넘쳐흐르고 있다. 당신은 열매를 즐기기 위해서 모든 일들을 기꺼이 인내해야만 한다.
4:16 북풍아 일어나라 남풍아 오라 나의 동산에 불어서 향기를 날리라
생명의 영이신 성령님을 초청하여 당신을 통하여 숨쉬게 하라. 당신의 정원이 꽃들과 열매로 채워지며, 그 향기가 다른 사람들을 그리스도께 이끌 수 있기를 소망하라. 신랑은 당신이 빨리 부활하여 성령의 호흡에 의해 새 생명 얻기를 원하신다. 성령이 당신에게 새 생명을 가져다 줄 것이다
4장 각주
(1) 내가 이미 언급한대로 이러한 상처들은 내적으로는 명백한 신랑의 떠나감 때문이며(이것은 영혼이 겪는 가장 힘든 고통이 될 것이다). 외적으로는 사람들과 악한 영들의 핍박으로 인한 것들이다.
(2) 신부는 신랑이 부재하는 동안 내내 자신이나 세상에 골몰하지 않았다. 그녀는 그러한 신실하지 못한 삶을 이미 오래 전에 버렸다. 그녀는 그녀가 사랑하는 분의 임재를 상실했다고 생각하지만, 이러한 상실감으로 인한 그녀의 슬픔이 그분의 영원한 임재를 표현해주지 않는가?
(3) 이렇게 내면의 눈을 그리스도께 고정시키는 일은 비록 무의식적으로라도 실수 없이 유지되어져야 한다. 그러면 신부는 그녀의 신랑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다. 신부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오직 한 목적으로 인하여 자신에게 더 이상 주의를 기울이고 있지 않으며, 또한 그것으로 인하여 끊임없이 자기의 마음을 주님께로 향하게 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하라. 따라서 그녀는 주님을 마음 밖에 둠으로써 저항을 받지 않고 죄를 짓는 사람들의 실수로부터 자유하게 되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