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9. 11. 오늘의 양식 : 뱀이 토하는 물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382 너 근심 걱정 말아라.
298 속죄하신 구세주를
499 물 위에 생명줄 던지어라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42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2 : 15 - 여자의 뒤에서 뱀이 그 입으로 물을 강 같이 토하여 여자를 물에 떠내려 가게 하려 하되, ( 여자의 뒤에서 뱀이 그 입으로 물을 강 같이 토하여 여자를 물에 떠내려 가게 하려 하되 )
7. 설 교---------- 뱀이 토하는 물
용은 바다의 짐승(*), 악어(*) 등으로도 불렸기 때문에 그 입에서 물을 토한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할 수 있다.
* 욥 7: 12 - 내가 바다니이까? 바다 괴물(용)이니이까? 주께서 어찌하여 나를 지키시나이까?
* 렘 51: 34-42 – 34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이 나를 먹으며 나를 멸하며 나를 빈 그릇이 되게 하며 큰 뱀 같이 나를 삼키며 나의 좋은 음식으로 그 배를 채우고 나를 쫓아내었으니 35 내가 받은 폭행과 내 육체에 대한 학대가 바벨론에 돌아가기를 원한다고 시온 주민이 말할 것이요, 내 피흘린 죄가 갈대아 주민에게로 돌아가기를 원한다고 예루살렘이 말하리라. 36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네 송사를 듣고 너를 위하여 보복하여 그의 바다를 말리며 그의 샘을 말리리니 37 바벨론이 돌무더기가 되어서 승냥이의 거처와 혐오의 대상과 탄식거리가 되고 주민이 없으리라. 38 그들이 다 젊은 사자 같이 소리지르며 새끼 사자 같이 으르렁거리며 39 열정이 일어날 때에 내가 연회를 베풀고 그들이 취하여 기뻐하다가 영원히 잠들어 깨지 못하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40 내가 그들을 끌어내려서 어린 양과 숫양과 숫염소가 도살장으로 가는 것 같게 하리라. 41 슬프다. 세삭이 함락되었도다. 온 세상의 칭찬 받는 성읍이 빼앗겼도다. 슬프다. 바벨론이 나라들 가운데에 황폐하였도다. 42 바다가 바벨론에 넘침이여, 그 노도 소리가 그 땅을 뒤덮었도다.
* 겔 29: 3-6 – 3 너는 말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애굽의 바로 왕이여! 내가 너를 대적하노라. 너는 자기의 강들 가운데에 누운 큰 악어라. 스스로 이르기를 나의 이 강은 내 것이라. 내가 나를 위하여 만들었다 하는 도다. 4 내가 갈고리로 네 아가미를 꿰고, 너의 강의 고기가 네 비늘에 붙게 하고, 네 비늘에 붙은 강의 모든 고기와 함께 너를 너의 강들 가운데에서 끌어내고, 5 너와 너의 강의 모든 고기를 들에 던지리니, 네가 지면에 떨어지고 다시는 거두거나 모으지 못할 것은, 내가 너를 들짐승과 공중의 새의 먹이로 주었음이라. 6 애굽의 모든 주민이 내가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 애굽은 본래 이스라엘 족속에게 갈대 지팡이라.
* 시 74: 12-19 – 12 하나님은 예로부터 나의 왕이시라. 사람에게 구원을 베푸셨나이다. 13 주께서 주의 능력으로 바다를 나누시고 물 가운데 용들의 머리를 깨뜨리셨으며 14 리워야단의 머리를 부수시고 그것을 사막에 사는 자에게 음식물로 주셨으며 15 주께서 바위를 쪼개어 큰 물을 내시며 주께서 늘 흐르는 강들을 마르게 하셨나이다. 16 낮도 주의 것이요, 밤도 주의 것이라. 주께서 빛과 해를 마련하셨으며 17 주께서 땅의 경계를 정하시며 주께서 여름과 겨울을 만드셨나이다. 18 여호와여 이것을 기억하소서. 원수가 주를 비방하며 우매한 백성이 주의 이름을 능욕하였나이다. 19 주의 멧비둘기의 생명을 들짐승에게 주지 마시며, 주의 가난한 자의 목숨을 영원히 잊지 마소서.
'물을 강같이 토한다.'는 것은 홍수 같은 것을 의미한다(Mounce).
성경에서 홍수는 주로 심판과 환난을 나타낼 때 사용되는 표현이다.
* 시 69: 15 - 큰 물이 나를 휩쓸거나 깊음이 나를 삼키지 못하게 하시며, 웅덩이가 내 위에 덮쳐 그것의 입을 닫지 못하게 하소서.
* 시 90: 5 - 주께서 그들을 홍수처럼 쓸어가시나이다. 그들은 잠깐 자는 것 같으며 아침에 돋는 풀 같으니이다.
* 사 59: 19 - 서쪽에서 여호와의 이름을 두려워하겠고, 해 돋는 쪽에서 그의 영광을 두려워할 것은 여호와께서 그 기운에 몰려 급히 흐르는 강물 같이 오실 것임이로다.
* 렘 46: 7 - 강의 물이 출렁임 같고, 나일 강이 불어남 같은 자가 누구냐?
* 단 9: 26 - 예순두 이레 후에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며,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무너뜨리려니와, 그의 마지막은 홍수에 휩쓸림 같을 것이, 또 끝까지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되었느니라.
* 암 9: 5 - 주 만군의 여호와는 땅을 만져 녹게 하사 거기 거주하는 자가 애통하게 하시며, 그 온 땅이 강의 넘침 같이 솟아 오르며 애굽강 같이 낮아지게 하시는 이요.
본 절에서는 사탄이 하나님의 교회를 핍박하려고 저지르는 온갖 형태의 파괴를 상징한다.
이러한 '홍수'는 당시 유대인들이 초대교회를 말살하려고 했던 '핍박'이나(Preston, Hanson) 마지막 때에 택함 받은 자들까지도 넘어지게 하는 '미혹'을 의미할 수도 있다(Mounce).
* 행 8: 1-3 – 1 사울은 그가 죽임 당함을 마땅히 여기더라. 그 날에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큰 박해가 있어 사도 외에는 다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흩어지니라. 2 경건한 사람들이 스데반을 장사하고 위하여 크게 울더라. 3 사울이 교회를 잔멸할새 각 집에 들어가 남녀를 끌어다가 옥에 넘기니라.
* 계 13: 14 - 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 마 24: 24 -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 살후 2: 9-12 – 9 악한 자의 나타남은 사탄의 활동을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10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있으리니, 이는 그들이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받지 못함이라. 11 이러므로 하나님이 미혹의 역사를 그들에게 보내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12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들로 하여금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뱀, 사탄이 그 여자에게 물을 강같이 토하였다 함은 피신 받는 유대인을 향해 적그리스도의 군대가 광야 그 곳을 진격하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홍해의 기적같이 땅이 그 환난을 삼켜 버리므로 하나님의 구원은 사탄이 막을 수 없음을 보여준다.
용은 바다의 짐승이요(욥 7: 12, 렘 51: 34-42, 겔 29: 3-6), 악어요(시 74: 12-19, 겔 29: 3) 뱀이다.(리워야단, 사 27: 1)
그 입에서 물을 토하였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용이 물을 강같이 토하였다는 것은 많은 거짓 진리가 홍수와 같이 땅에 쏟아져 온 땅을 흙탕물로 뒤덮어버렸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짓 진리, 거짓 설교, 거짓 교리들이 범람하게 된 것이다.
성경에서 홍수는 주로 심판과 환난을 나타낼 때 사용되는 표현이다.
* 시 69: 15 - 큰 물이 나를 휩쓸거나 깊음이 나를 삼키지 못하게 하시며 웅덩이가 내 위에 덮쳐 그것의 입을 닫지 못하게 하소서.
* 시 90: 5 - 주께서 그들을 홍수처럼 쓸어가시나이다. 그들은 잠깐 자는 것 같으며 아침에 돋는 풀 같으니이다.
* 사 59: 19 - 서쪽에서 여호와의 이름을 두려워하겠고 해 돋는 쪽에서 그의 영광을 두려워할 것은 여호와께서 그 기운에 몰려 급히 흐르는 강물 같이 오실 것임이로다.
* 렘 46: 7 - 강의 물이 출렁임 같고 나일 강이 불어남 같은 자가 누구냐?
* 단 9: 26 - 예순두 이레 후에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며,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무너뜨리려니와 그의 마지막은 홍수에 휩쓸림 같을 것이며, 또 끝까지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되었느니라.
* 암 9: 5 - 주 만군의 여호와는 땅을 만져 녹게 하사 거기 거주하는 자가 애통하게 하시며 그 온 땅이 강의 넘침 같이 솟아 오르며 애굽 강 같이 낮아지게 하시는 이요
본문에서도 사탄이 해를 옷 입은 여자를 핍박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거짓 진리와 거짓 은사들과 거짓 복음으로 이 땅을 뒤덮어 버리니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있는 해를 옷 입은 여자는 발붙일 곳이 없게 된 것이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177 오랫동안 고대하던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