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그랄에서의 이삭(이삭이 대답하였다. “그는 나의 누이요” 이삭은 “그는 나의 아내요” 하고 말하기가 무서웠다. 이삭은 리브가가 예쁜 여자이므로 그 곳 사람들이 리브가를 빼앗으려고 자기를 죽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창26:7절)
일반적으로 이삭에 관한 여러 평가를 살펴보면 이삭은 믿음의 부모아래에서 충분한 사랑과 관심을 받으며 성장했고 신앙교육도 잘 받으면서 성장했을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삭의 불안수준은 높았다는 견해도 있다.
▶이삭의 가족력–아브라함 가족의 불안은 생명의 연속성에 관한 불안과 약속이 지연되는 것에 대한 불안, 이 두 가지였다.
▶아브라함과의 융합–아버지 아브라함과의 지나친 밀착관계는 이삭에게 불안이 전이되는 상황으로 나간다.
▶모리아 산의 사건–모리아 산에서 아브라함이 이삭을 묶고 제단위에 제물로 올렸을 때의 이삭의 반응은 어땠을까?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이삭은 모리아산의 경험으로 인해서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했을 것으로 추정이 된다. 그리고 이후 아버지와 감정단절을 하고 어머니와 밀착한 삶을 살았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
2.되어감becoming의 삶을 살아가는 이삭(이삭이 거기에서 옮겨서 또 다른 우물을 팠는데 그 때에는 아무도 시비를 걸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이제 주님께서 우리가 살 곳을 넓히셨으니 여기에서 우리가 번성하게 되었다” 하면서 그 우물 이름을 르호봇이라고 하였다. 22절)
▶외상후 성장(PTG/post traumatic growth)과 메타인지Metacognition-메타인지는 자기 자신을 보는 인지능력이다. 즉 자아성찰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메타인지를 확보한 사람은 외상으로 인한 스트레스 상황이 깊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상황에 잘 대처하고 문제상황이전보다도 더욱 성장하는 삶의 자리를 경험한다.
3.이삭이 살아가는 법(나는 너의 아버지 아브라함을 보살펴 준 하나님이다. 내가 너와 함께 있으니 두려워하지 말아라. 내가 나의 종 아브라함을 보아서 너에게 복을 주고 너의 자손의 수를 불어나게 하겠다. 24절)
이삭이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서 벗어날 수 있는 사건중의 하나가 하나님이 이삭을 대신해서 제물을 준비하셨다는 숫양사건이다.
▶되어감becoming의 길–꾸준한 신앙생활을 해나가면서 긍정적인 사고와 행동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들은 외상을 경험하더라도 더욱 하나님을 중심으로 하는 신앙생활, 즉 꾸준한 예배참여와 집중하는 기도, 자신의 영성을 확장하는 신앙독서, 이를 통한 건강한 신앙체험을 이어나가는 노력을 한다.
▶평화만들기-이삭은 싸우지 않는다. 이삭은 분쟁의 상황에서 다투기 보다는 자신의 삶을 다시 설계하고 그 계획을 따라 화해와 일치를 세워 나갈 수 있는 삶의 자리를 만들어나간다. 믿음의 길은 과정 중에 있는 여정이다. 순간의 고단함 중에서도 흔들림 없이 걸어가야 하는 길이다. 꾸준히 믿음의 길을 걸어가는 사람이 평화를 누리며 살아간다.
참고도서
성서와함께 편집부.『보시니참좋았다. 창세기해설서』. 성서와 함께
송병현. 『창세기Ⅱ』. EM
폰 라드. 『창세기』. 한국신학연구소.
서정우·김용태. “보웬가족치료를 통해 살펴본 이삭의 불안과 분화수준”.
김미경. “외상후성장(PTG)모델로서 이삭, 요셉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