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장 1-10절
1-2.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를 돌보셨고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에게 행하셨으므로 사라가 임신하고 하나님이 말씀하신 시기가 되어(모에드) 노년의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으니
וַֽיהוָ֛ה פָּקַ֥ד אֶת־שָׂרָ֖ה כַּאֲשֶׁ֣ר אָמָ֑ר וַיַּ֧עַשׂ יְהוָ֛ה לְשָׂרָ֖ה כַּאֲשֶׁ֥ר דִּבֵּֽר
וַתַּהַר֩ וַתֵּ֨לֶד שָׂרָ֧ה לְאַבְרָהָ֛ם בֵּ֖ן לִזְקֻנָ֑יו לַמֹּועֵ֕ד אֲשֶׁר־דִּבֶּ֥ר אֹתֹ֖ו אֱלֹהִֽים׃
창세기 1장 14절에서 람모에드(לַמֹּועֵ֕ד 기본형은 모에드)는 절기라는 번역이다. 그 기한에 아들을 낳았다는 것이다. 기한은 75세에 고향 친척집을 떠나고, 백세에 아들을 낳았는데, 그 기한이 100세라는 말이다. 로마서 4장 19절에서『그가 백 세나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 같고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100은 죽음을 상징한다. 하나님의 기한이 이루어지는 때는 세상의 것이 완전히 죽는 때를 의미한다.
첫사람 아담은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한 천사를 데리고 이 세상에 오셨다. 즉 육의 흙으로 된 죄의 몸을 입고, 그 몸을 또한 나누어준 것이다. 이 세상은 애굽을 상징한다. 그래서 아브라함(첫사람 아담을 상징)이 그랄에 가서 아비멜렉(사탄)을 만나 것도 이것을 상징하는 것이다. 마지막 아담(그리스도)이 이 세상에 오셔서 이 땅에 있는 자기 백성들을 데리고 하나님 나라로 돌아가는 것이다. 돌아갈 때는 육의 몸을 벗고 돌아간다. 그것이 죽음이다. 육체가 죽는 죽음도 있지만, 죄의 몸(혼:옛사람)이 십자가에서 죽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셨으므로, 그와 연합되는 자는 함께 죄의 몸이 십자가에서 죽은 것으로 하나님이 인정해주시는 것이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 다 이루었다고 말을 하셨다.
마가복음 10장 29-30절에서『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와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머니나 아버지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 현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어머니와 자식과 전토를 백 배나 받되 박해를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인간이 세상에서 가장 귀하게 생각하는 모든 것을 떠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도 백이라는 숫자가 등장한다. 마가복음 4장 20절에서도 백이 등장한다.『좋은 땅에 뿌려졌다는 것은 곧 말씀을 듣고 받아 삼십 배나 육십 배나 백 배의 결실을 하는 자니라』씨부리는 비유인데, 삼과 육은 대응하는 숫자들이다. 씨(삼)가 뿌려져서(육) 백으로 열매맺는 것이다. 삼은 삼일길을 상징한다. 육은 남녀가 만나는 숫자이다. 십은 완성의 숫자이다. 요한복음 1장 39절에서 『예수께서 이르시되 와서 보라 그러므로 그들이 가서 계신 데를 보고 그 날 함께 거하니 때가 열 시쯤 되었더라』백은 십의 연장선상에 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통해 약속의 사람(씨)을 만들기 위한 과정인 것이다.
3.아브라함이 그에게 태어난 아들 곧 사라가 자기에게 낳은 아들을 이름하여 이삭이라 하였고
וַיִּקְרָ֨א אַבְרָהָ֜ם אֶֽת־שֶׁם־בְּנֹ֧ו הַנֹּֽולַד־לֹ֛ו אֲשֶׁר־יָלְדָה־לֹּ֥ו שָׂרָ֖ה יִצְחָֽק׃
하나님이 백세에 아들을 주겠다고 했을 때, 사라가 비웃었다. 그런데, 아들을 낳고 보니 그 웃음이 기쁨이 되었다.
하나님이 약속대로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허락하셔서 이삭이 태어났다. 이 아들은 인간의 능력으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능력으로 주신 것을 의미한다. 이삭과 이스마엘은 다른 존재의 사람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첫사람 아담 안에서 오고, 마지막 아담 안에서 가는 자들은 이삭과 같은 자들이 된다.
4.그 아들 이삭이 난 지 팔 일 만에 그가 하나님이 명령하신 대로 할례를 행하였더라
וַיָּ֤מָל אַבְרָהָם֙ אֶת־יִצְחָ֣ק בְּנֹ֔ו בֶּן־שְׁמֹנַ֖ת יָמִ֑ים כַּאֲשֶׁ֛ר צִוָּ֥ה אֹתֹ֖ו אֱלֹהִֽים׃
이삭은 팔일만에 할례를 했다. 팔(8)이라는 숫자는 새창조를 의미한다. 이전의 것은 죽고 새롭게 태어난 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신약에서는 세례로 표현되는 것이다.
5.아브라함이 그의 아들 이삭이 그에게 태어날 때에 백 세라
וְאַבְרָהָ֖ם בֶּן־מְאַ֣ת שָׁנָ֑ה בְּהִוָּ֣לֶד לֹ֔ו אֵ֖ת יִצְחָ֥ק בְּנֹֽו׃
이삭이 태어났을 때, 아브라함은 100세가 되었다. 100은 하나님의 말씀이 충만되고 완성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6.사라가 이르되 하나님이 나를 웃게 하시니 듣는 자가 다 나와 함께 웃으리로다
וַתֹּ֣אמֶר שָׂרָ֔ה צְחֹ֕ק עָ֥שָׂה לִ֖י אֱלֹהִ֑ים כָּל־הַשֹּׁמֵ֖עַ יִֽצְחַק־לִֽי
이 말은 사라가 이삭으로 인해서 웃은 것처럼,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성도가 그리스도(이삭)로 인해서 웃을 것이다. 『듣는(샤마שֹּׁמֵ֖עַ) 자』는 들어서 그 소식이 내 것이 되는 것이다. 빌립보서 4장 4절에서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이 기쁨은 영원한 기쁨이 된다.
로마서 10장 17-18절에서,『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샤마)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냐 그렇지 아니하니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 하였느니라』하나님의 일은 그분이 보내신 자의 말을 믿는 것이고, 그 말을 들어야 하는 것이다. 이게 복음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을 떠난 자를 구원하러 오셨다.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존재들은 죽을 수 밖에 없는 그런 존재들이다. 그래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셨으므로, 그와 연합된 자는 죽은 것으로 하나님이 인정해주시는 것이다. 이보다 더 좋은 복음이 어디에 있는가? 그래서 웃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고 말을 하면서, 날마다 고통스럽고, 탐욕에 다시 빠지고 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모르기 때문이며, 그래서 웃는 의미를 모르는 것이다.
7.또 이르되 사라가 자식들을 젖먹이겠다고 누가 아브라함에게 말하였으리요마는 아브라함의 노경에 내가 아들을 낳았도다 하니라
וַתֹּ֗אמֶר מִ֤י מִלֵּל֙ לְאַבְרָהָ֔ם הֵינִ֥יקָה בָנִ֖ים שָׂרָ֑ה כִּֽי־יָלַ֥דְתִּי בֵ֖ן לִזְקֻנָֽיו׃
사라는 이삭 외에는 자식을 낳지 않았다. 그런데, 여기서는 자식들이라는 복수를 사용했다. 사라가 이삭을 낳고 이삭이 또 자식을 낳는 것이다. 말하자면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자들이 그의 자식들이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이 구원을 받는다는 의미다.
8.아이가 자라매 젖을 떼고 이삭이 젖을 떼는(가말) 날에 아브라함이 큰 잔치를 베풀었더라
וַיִּגְדַּ֥ל הַיֶּ֖לֶד וַיִּגָּמַ֑ל וַיַּ֤עַשׂ אַבְרָהָם֙ מִשְׁתֶּ֣ה גָדֹ֔ול בְּיֹ֖ום הִגָּמֵ֥ל אֶת־יִצְחָֽק׃
여기서,『자라매(히브리어:가딸)』는 성장하다, 강대하다 라는 의미다. 젖을 떼는 단어(히감멜 הִגָּמֵ֥ל, 기본형은 가말)는 히브리어로『사람을 다루다, 관리하다, 섬기다』라는 의미다. 창세기 35장 8-10절에서 『리브가의 유모 드보라가 죽으매 그를 벧엘 아래에 있는 상수리나무 밑에 장사하고 그 나무 이름을 알론바굿이라 불렀더라 야곱이 밧단아람에서 돌아오매 하나님이 다시 야곱에게 나타나사 그에게 복을 주시고 하나님이 그에게 이르시되 네 이름이 야곱이지마는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르지 않겠고 이스라엘이 네 이름이 되리라 하시고 그가 그의 이름을 이스라엘이라 부르시고』드보라는 다바르에서 유래된 것으로, 유모 드보라가 죽고, 야곱이 이스라엘로 바뀐 것이다. 즉 영적 씨를 생산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씨는 그리스도의 언약의 씨를 의미한다. 언약의 씨가 내재되어 있어서 영적으로 신앙적으로 장성한 상태가 된 것을 의미한다. 히브리서 5장 12절에서『때가 오래 되었으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되었을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에 대하여 누구에게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처지이니 단단한 음식은 못 먹고 젖이나 먹어야 할 자가 되었도다』
큰(라돌) 잔치는 거대한 하나님의 큰 잔치, 즉 떡과 포도주가 있는 잔치(미쉬테)를 의미한다. 떡과 포도주를 가져올 수 있는 분은 멜기세덱 즉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위해 잔치를 베푼 것은 하나님이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 떡과 포도주의 큰 잔치를 베푸신 것이다. 그 잔치에 참여하는 자가 복이 있는 것이다. 떡과 포도주는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의미하며, 그 살을 먹고 피를 마시는 자, 곧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자가 잔치에 참여하는 것이다. 주님의 만찬에 참여하는 자는 바로 큰 잔치에 참여하는 자가 된다.
9.사라가 본즉 아브라함의 아들 애굽 여인 하갈의 아들이 이삭을 놀리는지라
וַתֵּ֨רֶא שָׂרָ֜ה אֶֽת־בֶּן־הָגָ֧ר הַמִּצְרִ֛ית אֲשֶׁר־יָלְדָ֥ה לְאַבְרָהָ֖ם מְצַחֵֽק׃
사라의 아들 이삭이 자라고, 또 아브라함의 다른 아들 이스마엘이 있었는데, 이스마엘이 이삭을 놀리는 것이다. 사라가 이 광경을 본 것이다. 그래서 사라가 여종인 하갈과 그녀의 아들 이스마엘을 내쫒으라고 아브라함에게 요구하는 것이다. 이스라엘이 예수님을 비난하고 희롱한 것과 같은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이스라엘은 율법에 사로잡혀 있었고, 율법으로부터 참 자유를 주려고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희롱하고, 죽이기까지 했던 것이다. 이삭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이스마엘은 “율법을 신봉하는 이스라엘 사람들”을 상징한다. 나아가 세상이 예수 그리스도를 미워하고 조롱하는 것이 된다. 심지어 기독교라는 사람들도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자는 거의 없다는 것이다.
10.그가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이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이 종의 아들은 내 아들 이삭과 함께 기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므로
וַתֹּ֨אמֶר֙ לְאַבְרָהָ֔ם גָּרֵ֛שׁ הָאָמָ֥ה הַזֹּ֖את וְאֶת־בְּנָ֑הּ כִּ֣י לֹ֤א יִירַשׁ֙ בֶּן־הָאָמָ֣ה הַזֹּ֔את עִם־בְּנִ֖י עִם־יִצְחָֽק׃
사라가 하갈과 이스마엘을 내쫒는 것(가라쉬:버리는 의미)은 이삭이 태어났으므로,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셨으므로, 율법은 가고 성령의 법이 대체되는 것이다. 이스마엘은 이삭과 함께 기업을 받지 못한다. 즉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만 기업을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것이다. 세상의 것도 좋고 하나님의 것도 가지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하늘의 생명을 가진 자만이 하늘의 것을 가질 수 있다. 육의 몸이 죽고, 영의 몸을 가진 자만이 하늘의 생명이 있는 자가 된다.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한다. 하늘의 것을 얻으려면 육의 것(옛사람)을 내쫒아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