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 |
서 |
영 |
한 |
326 |
(El) cuidado 꾸이다도 |
care |
주의, 조심 |
327 |
Cuidadoso(a) 꾸이다도소(사) |
careful |
주의깊은, 조심스러운 |
328 |
(el / los) cumpleaños 꿈쁠레아뇨스 |
birthday |
생일 |
329 |
(el) curso 꾸르소 |
course |
과정, 코스 |
330 |
Curvo(a) 꾸르보(바) / (la) curva 꾸르바 |
Curved /curve,bend |
휜, 꺽인 / 휨,꺽임 |
331 |
Cuyo(a) 꾸요(야) |
Whose(of which, of whom)
|
--누구의 (것) / 소유형용사이며 성, 수의 일치를 요함 |
332 |
(La) dama 다마 |
lady |
숙녀 |
333 |
Danzar 단사르 (=bailar 바일라르) |
To dance |
춤추다 |
334 |
(el) daño 다뇨 |
damage |
손상, 대미지 |
335 |
Dar 다르 |
give |
주다 |
336 |
De (desde lugar) 데 (장소로부터) |
from |
--로 부터 |
337 |
Deber 데베르 |
must |
--해야 한다 |
338 |
Decidir 데씌디르 |
decide |
결정하다 |
339 |
Decir 데씌르 |
tell |
말하다 |
340 |
Decisión 데씌시온 |
decision |
결정 |
341 |
(el) Deber 데베르(=obligación 오블리가씌온) |
duty |
의무 |
342 |
Deber 데베르 (=tener que 떼네르 께) |
Have to |
--해야 한다 |
343 |
Deber 데베르 (+ algo ) |
owe |
--에게 빚지다. --탓 이다. --에서 기인되다 |
344 |
Debería 데베리아 |
should |
--해야 한다 |
345 |
(El)defecto 데ㅍ훽또 |
fault |
결점, 오점 |
346 |
(La) defensa 데ㅍ휀사 |
defence |
방어 / (추상명사)국방 |
347 |
Dejado(a) 데하도 |
negligent |
방치한, 태만한 |
348 |
Dejar 데하르 |
let |
놔두다, 방치하다 |
349 |
Delante 델란떼 (=al frente 알 ㅍ흐렌떼) |
ahead |
--앞에(서) |
350 |
Delgado(a) |
thin |
마른,여윈 |
☞ 참조
330
curva cerrada, 꾸르바 쎄ㄹ라다 sharp bend o curve 급커브
335.
불규칙 변화 동사 dar 에 관하여....
동사 Dar는 우선 직설법 현재형 만해도
yo doy
tú das
él, ella, Ud. da
nosotros damos
vosotros dais
ellos, ellas, Uds dan
일 정도로 1) 불규칙으로 변화하는 한 편 2) 다른 동사와는 다르게 목적어가
문법적 주어의 역할을 하고 3) 영어의 4형식 구문에서와 마찬가지로 간접 목
적어 다음에 직접목적어를 쓰되, 4)간접 목적어가 3인칭( le 레 ) 일 경우,
Le 를 -à se 로 바꿔준다.
(e.j. -1)
1) yo te doy un libro 요 떼 도이 운 리브로 I give a book to you.
나는 너에게 한 권의 책을 준다.
2) yo te lo doy 요뗄로 도이 I give it to you.
나는 너에게 그것을 준다.
2) yo doy un libro a Juan 요 도이 운 리브로 아 후안
I give to Juan a book 나는 후안에게 책 한 권을 준다.
3) yo le doy un libro 욜 레 도이 운 리브로
I give to him a book 나는 그에게 책 한 권을 준다.
3) yo se (원래의 Le에서 발음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se 로 바꿈)
lo doy. 요 쎌로 도이
(= I give it to him ) 나는 그것을 그에게 준다.
(e.j.-2) dar 의 다양한 용법
1) Le dio un vaso de agua 레 디오 운 바소 데 아구아
그에게 물 한잔을 주었다.
2) Las vacas dan leche 라스 바까스 단 레쩨
암소는 우유를 생산한다.
3) Han dado las doce en el leloj de la escuela
안 다도 라스 도쎄 엔 엘 렐로흐 델라 에스꾸엘라
학교의 시계가
4) Lo que vi me dio asco 로께 비 메 디오 아스꼬
그것을 볼 때 구역질이 났다.
5) Los balcones del hotel daban al mar
로스 발꼬네스 델 오뗄 다반 알 마르
그 호텔의 발코니들은 바다를 향해있다.
6) Él le dio a ella una bofetada
엘 레 디오 아 에야 우나 보ㅍ훼따다
그는 그녀의 뺨을 때렸다. ( 타격을 가하다) 여기서 a ella는 간접목적어 le 의 중복형으로 특별한 의미는 없으나 그 주체를 분명히 하기 위해 흔히 사용된다.
hemos hecho gran esfuerzo !! hoy terminemos hasta por aquí ....
우리 모두 수고 많았네요..오늘은 여기까지...
첫댓글 프랭크린님~~~감싸~~~오늘도 다운만!!!
야고보 형님 땀시 아무래도 시험 보게 생겼다니께...
셤 볼까봐 다녀 간 흔적도 남기지 말까나
교장 선생님께 흔적 나타내신 분에게는 셤 면제를 건의해볼까나...
단, 이쁜 여학생은 제외 지덕체를 겸비한 세계 최강의 한 여인이 되기 위하야
ㅎ 직접 하시는거? 대단하심
중부 지역에서 통역을 하신답니다...
몇 년 전 얘기져....한 1년여 아예 떼고 살았더니 점점 입이 붙는 듯 하고 귀도 닫히는 듯 합니다..
ㄹㄹ 발음 참 힘들죠. 꼬 ㄹ레 꼬 ㄹ레 훼 ㄹ 로 까 ㄹ릴 까르가도 아 ㄹ로스 이 ㄹ로사 ㅎㅎㅎ 요걸로 연습 무쟈게 했네요. 그리고 뻬 ㄹ로도 있고여
호호 저두 ㄹㄹ연습많이 했네요... 그래도 아직도 어떨 땐 혀가 굳어버려요~~
한국 사람이 스페인어 배울 때 제일 안 되는 발음 중 하나입니다... 남미 사람들이 우리가 저 발음하는 것 보고 늘 웃고...
그리고 마지막에 '오이 떼르미나모스 아끼' 가 더 자연스럽겠네요. 잘난척 좀 했어요^^
잘 난 척이라뇨...그럴 수도 있지요......현지 에서 오래 쓰신 분 만 하겠어요...하시라도 의견주세요
너무 좋은 자료 만드시는데 갑자기 딴지 걸어서 죄송해요. 신경 거슬리면 즉시 지울께요.
이렇게 같이 공부하는 거죠... 전투 스페인어의 최고봉이 말씀하시는디...
^^*
오늘도 욜심히 수고해주시는 우리의 교장 선생님... 야고보 샘님이 출석이시네...
감사 감사
언제나 수고하시는 프랭크린님의 노고를 생각해서라도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한다는 압박이.........
쉬엄쉬엄 하셔요
오늘은 들어보기라도 한 단어가 한개도 없다는...
다마스라는 차 안 있수 그게 레이디라요 뇨자 화장실 앞에 다마스라고 써 붙인 나라가 많아요... 남자는 까바예로...
오늘도 변함없이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졸고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