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하모니카 계의 선구자들
하모니카의 유래는 기원전 3,000년 중국에서 만들어진 생(笙, sheng)이라는 대나무로 만든 관악기이다.
마르코 폴로(Marco Polo, 1254∼1324)가 이 악기를 유럽에 처음 소개하였으며, 이 악기의 영향으로 풍금, 아코디언, 색소폰 그리고 하모니카가 만들어졌다.
최초로 하모니카를 발명한 사람은 1821년 독일의 악기 제작자인 크리스천 부시만(Christian Friedrich Ludwig Buschmann, 1805∼1864)이다. 아코디언 발명가로도 알려져 있다.
1857년 최초로 하모니카를 양산한 사람인 독일의 시계공 마티아스 호너(Matthias Hohner, 1833∼1902)를 현대 하모니카의 원점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모니카가 동양에 최초로 알려진 것은 1891년 일본인 히루마 켄파치(比留間賢八, 1896∼1936)에 의해서다.
1900년대 초반부터 1980년대에 걸쳐 하모니카는 만돌린과 인기를 양분할 정도로 인기 있는 악기로 가와구치 쇼고, 미야타 토호, 사토 히데로 등 전문 연주가가 태어났다.
복음 하모니카는 원래 독일 태생이지만 동아시아에서 특히 많이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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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와구치 쇼고(川口章吾, 1892∼1974)
일본에서 하모니카의 아버지라 불림.
독일에서 태어난 복음 하모니카를 일본인을 위한 악기로 혁신시킨 인물.
독일제의 원본과 음의 배열이 다른 것이 가와구치 쇼고가 고안한 일본식 복음 하모니카로 아시아에 광범위하게 퍼져 주류를 이루고 있음.
그는 음 배열을 변경하여 저음부 멜로디를 불 수 있도록, 또 반음 높은 하모니카를 제공하여 곡 중에 샵(#)과 플랫(b) 등 임시 기호가 나오는 고급 악곡도 연주가 가능하도록 하였음.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악기로 진화하기 위해 많은 개량을 거친 관악기로 끊임없는 현대화와 연주자의 혁신 덕분.
〈서양식 음계 배열〉
초기 하모니카는 불기만 하는 악기였지만 1826년 보헤미안 악기 제작자인 조셉 리히터(Joseph Richter)가 불고 마시는 것을 교대로 배열한 온음계 하모니카를 처음으로 제작하였음.
이것을 서양식 표준배열인 리히터 배열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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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토 히데로(佐藤秀廊, 1899∼1990)
하모니카 연주자, 작곡가.
복음 하모니카의 주법을 개발 완성시킨 인물로 일본인 최초로 해외에서 명성을 얻은 위업을 이룸.
마이너 키 하모니카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그에 맞춘 곡을 작곡한 마이너 하모니카의 아버지.
베이스주법, 분산화음주법, 만돌린주법, 비브라토주법(바이올린주법) 창안, 이를 살린 편곡으로 예술성을 높여 하모니카 음악의 신기원을 열었음.
1926년 첫 유럽 방문, 독일에서 열린 ‘하모니카 100주년’ 일본 대표로 참가하여 세계 대회 우승.
1943년 복음 하모니카의 주법을 집대성하여 ‘하모니카의 일본적 주법’ 출판.
〈일본적 주법〉
현재 일본을 비롯 아시아권에서 연주하고 있는 복음 하모니카의 독주법은 일본적 주법이라고 불리고 있음.
일본적 주법은 1920년대 초기 사토 히데로 선생에 의해 집대성된 것으로서 3도, 5도, 8도 등의 중음주법, 그 응용인 분산화음주법, 그리고 바이올린주법, 만돌린주법 등이 현저한 특징.
중국이나 동남아시아의 화교들 사이에서는 일본적 주법을 개량한 고급3도반주법, 텅블럭킹을 이용한 아르페지오 분산화음주법(琶音分析奏法), 혀를 사용하여 큰북의 테와 같은 단속음을 내는 화설주법(花舌奏法, 小鼓奏法), 저음부를 더욱 확대한 10도 분산화음주법, 저음과 고음 위아래로 영향을 끼치는 교류분산화음주법(交流分散和音奏法) 등을 창안하여 사용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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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타 토호(宮田東峰, 1898∼1986)
하모니카 연주자, 명인.
12세에서 하모니카를 불기 시작해 독학으로 주법 마스터, 17세에 레코드 첫 녹음.
도쿄하모니카협회 창립, 일본하모니카연맹 설립에 참여.
하모니카의 보급, 개선, 편곡, 지휘, 작곡 등에 일생을 걸었으므로 하모니카의 아버지라고 함.
일본의 하모니카 보급에 지대한 공헌을 함.
일본에서 최초로 하모니카 합주단(이후 미야타하모니카밴드)을 결성, 레코드와 리사이틀에 의한 보급 활동과 함께 악기 개량 등에 힘씀.
저서로는 ‘하모니카 교본’, ‘미야타 하모니카 독학’, ‘음악에 산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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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리모토 요시오(森本恵夫, 1923∼)
하모니카 연주자이자 편곡자, 하모니카의 대가.
1941년 제3회 全 일본 하모니카 독주 콩쿠르 1위 우승.
1942년 小船幸次郞(Kojiro Kobune) 사사. 작곡법 수학.
1960년 제7회 나카야마 신페이(中山晉平) 음악상 작곡 부문 1위 수상.
1968년 제2회 세계 하모니카 페스티벌(스위스 루체른) 상급 부문 세계 2위 수상.
1971년 제4회 세계 하모니카 콩쿠르(독일 트로싱겐) 상급 부문 세계 제2위 수상.
1978년 요미우리 교향악단과 동물의 사육제(생상스) 공연.
1981년 하모니카 생활 40년 리사이틀 개최.
1991년 제3회 세계 하모니카 챔피언십 우승.
1997년 제19회 일본 하모니카상 대상(일본하모니카연맹) 수상.
영화, TV, 레코드, 광고음악 등의 분야에서 신경지 개척. 15,000곡 이상 녹음.
화려한 테크닉을 구사하기보다 클레식컬한 느낌이나 하모니카 음색을 잘 살려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는 연주가 특징.
앨범(CD) : 내 마음의 하모니카(わが心のハ-モニ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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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시 마사미(大石昌美, 1930∼)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하모니카의 거장.
1930년 후쿠오카현에서 태어나 12세 때부터 하모니카를 불기 시작.
1948년 NHK 노래자랑에 출전해 하모니카로 최초의 합격자가 됨.
1949년 세계 하모니카의 거장 사토 히데로(佐藤秀廊)에게 사사, 하모니카의 연주기교와 예술성 체득.
1975년 독일에서 개최된 세계 하모니카 경연 대회 입상, 그 후 라디오 프로그램의 레귤러로 약 3500곡을 연주하며 ‘노래하는 하모니카’로 호평을 얻음.
1986년 서울에서 콘서트 개최. 경주 나자레원 위문. 한일 친선에 힘씀.
1988년 필리핀 방문. 6개 초등학교에 5,000개의 하모니카를 선물하고, 아울러 현지 어린이 지도.
수차례에 걸쳐 해외 초등학교를 방문하고 현지의 아이들에게 하모니카를 지도하는 등의 활동으로 ‘도레미파大使’로 환영받음.
1992년 샹송 하모니카를 연구 개발하여 실용신안으로 등록.
1996년 프린스호텔 계 전국 15곳에 디너 콘서트 출연.
1998년 오이시 마사미 다큐멘터리 방송(NHK 라디오재팬).
1999년 한국 콘서트 투어.
2005년 하모니카 인생 60주년 기념 파티와 콘서트 개최.
2007년 희수(喜壽) 기념 ‘노래하는 하모니카’ 전4집을 비롯 약 40종의 음반을 냄.
레퍼토리는 클래식, 샹송, 동요 창가, 가요, 민요, 일본풍의 노래 등 폭넓은 장르를 가지고 있음.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숨결로 마치 노래처럼 연주하는 것에 매력이 있음.
앨범(CD) : 마음의 하모니카(心のハーモニカ)
첫댓글 등대님은 하모니카에 대하여 조예가 아주 깊으신 분이군요.
일본 하모니카계에 대하여 관심이 지대하시군요.
사실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한 단계 위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열거하신 분 외에도 하모니카 대가가 많다고 생각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예 감사합니다.
입문 1년 되었는데 모리모토 버전이 뭔지 알고 싶어 찾다가 이런 자료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여러 대가를 가끔 소개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등대님!
귀한 정보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