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모든 그리스도인은 무력한 자의 도우미이시며 절망한 자의 소망이신 그분에 대한 믿음으로 정신 질환을 가진 자들에게 그리스도와 같은 돌봄을 제공하여 무력하고 절망적인 사람들에게 도움과 희망을 줄 수 있다. -서론에서-
타락 이후 세상은 구조가 혼돈으로 무질서해졌고, 인간 감정의 본질이 부정적으로 변화했다. 오늘날 우리는 정신 건강 문제가 급증하고 사람들이 계속 고통을 겪으면서 드러나는 영향을 목격하고 있다. 기독교인은 정신 건강이라는 주제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고통받는 사람을 돌보는 가장 기독교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이 책은 기독교인의 관점에서 정신 건강에 대해 자주 묻는 30가지 질문에 답한다. 간병인을 위해 만든 이 자료는 가족, 친구, 교회가 정신 건강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을 돌보는 데 필요한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저자 데이비드 머리와 톰 카럴은 개인적인 이야기, 전문 지식, 성경적 지혜를 공유하면서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어려운 질문을 해결하고 궁극적으로 절망적인 사람에게 희망을, 지친 사람에게 안식을 준다.
- 정신 건강 환자의 간병인에게 유용하다: 가족, 친구, 교회 지도자에게 정신 질환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조언을 해 준다.
- Q&A 형식: 각 장은 정신 건강과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 접근성: 일반인을 위해 써진 이 책은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다.
- 간증: 저자 데이비드 머리와 톰 카럴 자신과 타인이 겪은 정신 건강 문제와 이를 극복한 이야기를 공유한다.
👨🏫 저자 소개
데이비드 머리
데이비드 머리(David Murray)는 스코틀랜드에서 12년 동안 사역하다 2007년부터 미국 청교도 개혁신학교(Puritan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에서 구약학과 실천신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미시간주에 있는 그랜드래피즈 프리 리폼드 교회(Grand Rapids Free Reformed Church)의 목사로 사역하고 있다. 또한 전문 카운슬러이자 강연가이며, 『구약 속 예수』(Jesus on Every Page, 생명의 말씀사 역간)를 비롯해 『크리스천도 우울증에 걸린다』(Christians Get Depressed Too) 등을 저술했다. DVD ‘God’s Technology’와 ‘CrossReference: The Angel of the Lord’를 만든 크리스천 영화사 HeadHeartHand Media의 대표이기도 하다. 아내 쇼나와의 사이에 다섯 자녀를 두었으며, 가족과 함께 아름다운 미시간 호수에서 낚시와 캠핑을 즐기며 스키 타는 것을 좋아한다.
트위터 @davidpmurray
톰 카럴 2세
(휘턴 대학 M. A.)
미시간주 그랜드래피즈의 기독교 정신건강센터인 파인레스트 소속 심리학자다. 기독교 조직을 신앙 공동체를 섬길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페이스공동체 봉사 단체(FCO)에서 활동하고 있다. 자유 개혁 교회에서 장로로 섬기고 있다.
📜 목차
서론
1장 정신 질환이란 무엇인가
2장 ‘정신 질환’은 유용한 라벨일까
3장 정신 질환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4장 정신 질환은 보통의 슬픔, 불안, 혼란과 어떻게 다를까
5장 정신 질환은 환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6장 정신 질환은 영적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7장 정신 질환은 환자 주위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8장 사람들은 정신 질환이 생긴 것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까
9장 회복을 방해하는 일반적인 장애물은 무엇일까
10장 정신 질환의 원인은 무엇일까
11장 그리스도인도 정신 질환에 걸릴 수 있을까
12장 정신 질환을 앓는 자를 돕는 데 있어 목사의 역할은 무엇일까
13장 교회 공동체의 역할은 무엇일까
14장 가족과 친구는 어떤 역할을 할까
15장 정신 건강 전문가는 어떤 역할을 할까
16장 약은 어떤 역할을 할까
17장 성경적 상담사는 어떤 역할을 할까
18장 환자는 어떤 역할을 할까
19장 환자에게서 신앙과 영적 열매를 어떻게 분별할 수 있을까
20장 우리는 환자가 영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21장 우리는 환자가 교회에서 섬기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22장 환자를 제자로 양육할 때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일까
23장 환자의 삶에서 성경, 기도, 성례의 역할은 무엇일까
24장 환자를 섬길 때 피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25장 환자가 유혹에 빠질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26장 자살하려는 사람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27장 간병인을 어떻게 돌볼 수 있을까
28장 정신 질환에 대한 오명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29장 정신 질환에 어떻게 대비할 수 있을까
30장 정신 질환에서 어떤 좋은 것이 나올까
이 책의 배후 이야기
👩👩👧👦 추천평
이 프로젝트는 중요한 질문들에 답하고 있으며, 저자들의 개인적인 이야기와 이 자료를 접근하기 쉽게 만들기 위한 그들의 노력은 우리의 지혜, 인내, 온화 함, 인내심을 향상할 수 있을 만큼 모든 것을 우리에게 가까이 가져다주었다. 이 책 덕분에 언덕 위의 빛이 조금 더 밝아질 것이다.
- 에드워드 웰치 (기독교 상담 및 교육 재단 상담사 겸 교수, 『나는 정신과 진단을 받았다: 성경은 무엇이라고 말하는가?』의 저자)
이 잘 써진 책이 정신 건강 전문가, 가족, 정신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 에게 도움을 줄 것이라고 믿는다. 이 책은 복잡한 문제를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도움과 치유 지침으로 세분한다.
- 브루스 랭거락 (DO, 내과, 미시간주 그랜드래피즈)
데이비드 머리와 톰 카럴 2세는 매력적이고 실용적이며 통찰력 있는 해설을 통 해, 기독교 공동체가 정신 질환과 싸우는 것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게 도전한다. 2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임상의로서, 나는 이 자료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저자들은 신앙과 임상 적용을 이어 주는 훌륭한 다리를 제시한다.
- 에밀리 드영 (정신 건강 임상의, 위닝앳홈 회사 임상 디렉터)
사람들과 그들의 문제가 더 복잡하고 심각해질 때, 물러나거나 겸손, 호기심 또 는 지혜가 없이 급히 달려드는 두 가지 상반된 반응이 있다. 다행히도 데이비 드 머리와 톰 카럴 2세는 목회자, 소그룹 지도자, 가족, 그리고 그 사이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한 입문서를 집필했다. 나는 이 책과 이 책이 고난 속에서 분투 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발견하고자 모든 사람을 위해 교회를 안전한 곳으로 만 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정말 감사하고 있다. 이 책을 강력 히 추천한다!
- 팀 레인 (목회 돌봄 연구소 대표, 팀 레인 앤드 어소시에이츠 대표, 『사람은 어떻게 변화하고 고착에서 벗어나는가』의 저자)
우리 시대에 정신 건강과 질병만큼 많은 관심과 토론을 불러일으킨 주제는 거 의 없다. 그러므로 나는 데이비드 머리와 톰 카럴 2세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유용한 자료에 대해 매우 감사한다. 그들은 정보가 많고 잘 연구된 ‘인간성에 연민, 이해’로 가득 찬 간결한 책을 집필했다. 당신이 어떤 역할을 맡게 되든, 당신이 직면할 문제뿐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가진 희망에 대해 정직 한 두 명의 경험자에게서 성경적이고 실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책은 내가 다른 사람들을 돌보고 조언할 때 다시 보게 될 책이다. 여러분도 마찬가 지일 것이라 믿는다.
- 조너선 홈스 (필드스톤 카운슬링 전무이사)
『기독교인의 관점에서 본 정신 질환』은 정신 질환이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자신 들의 삶에서 자리를 차지할지 또는 어떻게 자리를 차지할지에 의문을 가진 사 람들에게 완벽한 책이다. 데이비드 머리와 톰 카럴 2세는 정신 건강 분야와 관 련하여 어떤 그리스도인들이 고민해 온 질문과 우려에 대해 안내한다. 그들은 명확하고 실용적이며 개인적이고 자신들의 깊은 신앙에 근거한 답변을 제시 한다.
- 마크 이스트버그 (파인 레스트 크리스천 정신 건강 서비스 대표, 미시간주 그랜드래피즈)
예수는 정신 질환을 어떻게 보실까? 이 책은 내가 읽은 어떤 책보다도 예수의 이해와 연민을 잘 담아내고 있다. 삶에 대한 하나님 중심의 접근 방식과 정신 질환을 앓는 그리스도인의 필요에 대한 깊은 감수성을 결합한 이 책은 교회가 이런 사람들이 안전하고 환영받고 지지받는 곳, 즉 심령이 가난한 사람들이 복 을 받는 곳이 될 수 있게 돕는 실용적인 지혜와 지침으로 가득 차 있다.
- 에릭 존슨 (휴스턴 크리스천 대학교 기독교 심리학 교수, 『하나님과 영혼 돌보기: 기독교 신앙의 치료적 자원』의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