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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자유무역시험구와「일대일로」구상하에서 더욱 발전이 기대되는 푸젠성(福建省) | ||
자료분류 | 무역,투자 | 국가명 | 중국 /홍콩 /대만 / 동남아시아(ASEAN) |
산업분류명 | 산업일반 | ||
언어 | 일어 | 원문자료량 | 7 쪽 |
원문자료작성일 | 2015.09 | 자료등록일 | 2015.10.05 |
작성자 | 해외산업312 | 읽음 | 25 |
자료출처 | 미츠비시도쿄UFJ은행 http://www.bk.mufg.jp/ | ||
□ 개요 - 중국 푸젠성(福建省)에서는 2015년 4월에 성도인 푸저우시, 경제특구인 아모이시와 핑탄(平潭)종합실험구를 대상지역으로 하여, 중국(광둥)자유무역시험구 및 중국(톈진)자유무역시험구와 함께 중국(푸젠)자유무역시험구가 정식으로 발족하였음. 또, 푸젠성은 2015년 3월에 전체계획이 발표된 중국의 「일대일로」구상에서 중점지역의 하나로 분류되고 있음.
- 본고에서는 이와 같이 홍콩과 대만과의 연결성이 강하고 또 푸젠자유무역시험구와 「일대일로」구상으로 인해 향후 더욱 발전이 기대되는 푸젠성 및 그 성도인 푸저우시에 대해 소개함.
□ 푸젠성 및 푸저우시의 개요 ○ 경제 상황 - 푸젠성의 2014년 역내총생산은 2조 4,055억 위안(전년 대비 +9.9%)으로, 2013년까지 12년 연속으로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하며 경제 상황은 양호함. 2015년 상반기의 역내총생산은 1조 468억 위안에 달하며 성장률은 8.6%로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어 「신상태」하의 중국에서 견조한 경제 발전을 지속하고 있음.
- 한편, 푸저우시의 2014년 역내총생산은 5,196억 위안(전년 대비 +10.1%)이며 2015년 상반기의 역내총생산은 2,200억 위안, 성장률은 10.0%로 푸저우시 역시 경제 상황은 견조함.
○ 인프라 - 푸젠성에서는 육로, 해로, 공로에서 효율적인 종합교통체계가 구축되어 있음. 이들 교통 인프라에 따라 푸저우시에서 광둥성 선전시 또는 상하이시까지의 소요시간은 고속철도를 이용한 경우가 약 5시간 40분, 비행기의 경우가 약 1시간 20분임. 또, 타이페이시와 홍콩까지 비행기로 약 1시간 30분에 이동이 가능함.
○ 산업구조 - 푸젠성의 주요 산업은 3대 주도산업, 기초산업 및 전략적 신흥산업으로 구성되어 있음. 3대 주도산업은, 석유화학공업, 자동차 및 선박 등의 설비제조 및 전자정보임. 기초산업은, 식품·신발 등의 경공업, 방적, 야금, 건재, 건축, 임업 등을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우세산업이며, 전략적 신흥산업에는 바이오의약, 신재료, 신에너지, 에코 등이 포함됨. 현재, 푸젠성에는 1,000억 위안을 초과하는 규모의 산업이 8가지가 있는데 특히 석유화학공업, 금속가공, 전자정보 및 방적화학섬유에 주력하고 있음.
- 중국에서는 금년 5월에 국무원이 제조대국에서 제조강국으로의 전환을 지향한 전략방침인 「중국제조 2025」를 공표하였는데, 푸젠성에서는 이 방침에 따라 이미 행동계획을 책정하고 있음.
- 행동계획에서는 푸젠성의 제조업의 쇄신과 발전 촉진을 목적으로, 질, 양 및 효율성 향상을 목표로 하며 정보화와 공업화의 심도 융합을 통한 스마트 제조를 추진함으로써 주도산업을 계속해서 확대하고 전통적 우세산업을 개혁하며 전략적 신흥산업 및 생산성 서비스업을 육성하고 제조업의 네트워크화·스마트화·에코화·서비스화를 추진, 제조업의 새로운 경쟁우위성을 구축하도록 방침에 채택되고 있음.
○ 인적자원 - 푸젠성은 가장 교육이 활발한 성 중 하나로, 성 내에는 아모이 대학과 푸저우 대학 등 전국적으로 유명한 대학이 설립되어 있음. 또, 성 내 85곳의 고등교육기관에서는 매년 약 18만 명의 졸업생이 배출되고 있어 중요한 노동력 공급원이 되고 있음.
- 현재 푸젠성의 최저임금은 1,130~1,500위안/월로, 가장 높은 곳은 아모이시(1,500위안/월)이며 푸저우시의 최저임금은 1,350위안/월임. 또 광둥성의 주강델타의 최저임금은 1,350~2,030위안/월로, 푸젠성의 최저임금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임.
□ 투자 환경 ○ 개발구 - 푸젠성에는 아모이경제특구, 핑탄종합실험구, 경제기술개발구, 수출가공구, 하이테크산업개발구 등의 기능이 다른 28곳의 국가급개발구와 72곳의 성급개발구가 설치되어 있는데 푸젠성의 외자기업의 약 45%는 이들 개발구에 설립되어 있음.
- 푸저우시에는 8곳의 국가급개발구가 있는데 이 중 푸저우경제기술개발구는 중국에서 최초로 설치된 14곳의 국가급경제기술개발구 중 하나로 이미 30년의 역사가 있음.
○ 외자기업의 진출 상황 - 2014년 말 시점에 푸젠성에 진출한 외자기업 수는 100여 국가·지역으로부터 출자·설립된 48,681사로, 투자총액은 1,614억 US달러임. 투자의 대부분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에 대한 투자임. 또 일본계 기업은 1,300사 이상이 푸젠성에 진출해 있음.
- 푸젠성이 공표한 정보에 따르면, 석유화학공업에서는 엑슨모빌, 설비제조업에서는 보잉, 전자정보업에서는 오라클, 델, 휴렛팩커드 등 다수의 구미계 기업이 진출해 있으며 일본계 기업에서는 미츠비시상사, 스미토모상사, 마루베니, 토요타자동차, 도시바 등이 이미 진출해 있음.
○ 우대정책 - 푸젠성에는 외자기업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독자의 우대정책이 책정되고 있음. 첨단제조업, 하이테크산업, 현행 서비스업 및 전략성 신흥산업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며 해양산업과 의약산업의 발전을 가속화시키기 위해, 조건을 충족하는 기업·프로젝트·고급인재에 대해, 기업·개인소득세의 우대·면세, 증치세와 소비세의 환부, 보조금·장려금 지급, 사업용지의 우선보증과 토지양도금 면제, 무역의 편리화 등의 우대정책·조치의 제공을 하고 있음.
□ 「일대일로」구상과 푸젠자유무역시험구 ○ 「일대일로」구상 - 푸젠성은 「21세기 육상 실크로드」의 기점으로서 핵심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지금까지 푸젠성이 중국의 대외개방과 경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해 온 경험과 그 지리적 중요성 때문에, 「일대일로」연선국가·지역과의 무역 투자, 해양개발, 인문교류 등의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가 기대되고 있음.
- 푸젠성에서는 「일대일로」구상의 전체계획에 기초해 푸젠성을 「21세기 해상 실크로드」의 핵심지역으로 건설하기 위한 실시방안 책정을 추진하고 있음. 실시방안에서는, 푸젠성의 취안저우(泉州)시를 해상 실크로드 선행구로 건설함과 함께, 푸저우시에 푸저우신구를 설치하고 핑탄종합실험구와 함께 개방협력의 중점기능지역으로 건설을 가속화하는 계획 등이 포함될 전망임.
- 한편, 푸저우시도 「21세기 해상 실크로드」의 전략중추도시로 위치하고 있어 대외개발체제를 쇄신하며 화교·지리·해양 등 푸저우시의 우위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푸저우시와 「21세기 해상 실크로드」연선국가·지역과의 무역 왕래, 쌍방향 투자, 인문교류 등의 분야에서의 협력을 추진, 대만, ASEAN 및 중국 내륙부와의 연결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려 하고 있음.
○ 푸저우자유무역시험구 - 푸저우자유무역시험구는 양안(兩岸) 협력체제의 쇄신, 화물·서비스·자금·인원 등 자유 유동 추진, 푸젠성과 대만과의 경제관련도의 강화 및 21세기 해상 실크로드 연선국가·지역과의 교류·협력 심화와 같은 독자의 목표를 채택하고 있음.
- 정책 면에서는 대만과의 투자무역자유화를 추진하는 것이 푸젠자유무역시험구의 특징으로, 산업 지원, 과학연구활동, 브랜드 구축, 시장 개척 면에서 대만기업의 발전을 지원 및 대만의 첨단제조업, 전략적 신흥산업 등의 산업이 푸젠자유무역시험구에서 집중적으로 발전하는 것을 추진함.
□ 맺음말 - 푸젠성은, 역사적·지리적 우위성을 배경으로 「일대일로」에 대한 참여와 성도인 푸저우시를 포함한 푸젠자유무역시험구의 건설을 호기로 하여 투자·무역·금융 등의 개혁쇄신을 추진하며 대만, 홍콩, 동남아시아 등 「일대일로」연선국가·지역과의 경제 협력·강화를 추진하고 있음.
- 그 정책 효과는 이미 대중국·대외투자 및 수출입 실적에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음. 원문 제목 : BTMU 중국월보 해당 페이지 : pp22~28 자료 출처 : http://www.bk.mufg.jp/report/inschimonth/115090101.pd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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