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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제슈와르 라오(Rajeshwar Rao): 기후 변화 - 새로운 도전
2024년 7월 19일 뭄바이에서 열린 JP Morgan India Leadership Series 강연 에서 인도 중앙은행 부총재인 라제슈와르 라오가 한 연설 .
이 연설에 표현된 견해는 연설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중앙은행 연설 |
2024년 7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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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숙녀 여러분, 신사 여러분.
우선, 이 명망 있는 행사에서 연설을 하고 제 생각을 전달하도록 초대해 주신 주최측에 감사드립니다. 중앙은행 총재로서 저희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여러 차례 교류하며, 이와 같은 다양한 모임은 금융계에 국한되지 않고 더 넓은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에 대해 성찰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아이디어는 기존의 금융적 위험을 넘어 더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인도의 금융 전망에 대해 이야기하는 한편, 기후 변화 문제와 보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향한 전환 과정에서 금융 기관의 역할에 대해서도 논의할 기회를 활용하고자 합니다.
인도 은행 및 금융 부문 전망
글로벌 금융 시스템은 높은 수준의 공공 부채, 확장된 자산 평가, 경제적 및 재정적 분열, 지정학적 긴장, 증가하는 사이버 위협으로 인한 위험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강력한 역풍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과제 속에서 인도 경제는 강력한 거시경제적 기본을 보여주는 이례적인 경제입니다. 경제 활동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과거보다 더 강해 보이는 금융 시스템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2021-22년 코로나 이후 반등을 제외하면, 2023-24년 인도의 실질 GDP 성장률은 2016-17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치솟아 기대치를 넘어섰습니다. 이 기간은 주로 국내 요인에 의해 주도되어 2020년 이전 평균 7% 1 에서 이후 기간 동안 평균 8% 이상으로 성장 궤적이 전환되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현재 2024-25년에 평균 4.5%, 2025-26년에 4.1% 2 로 예측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거시경제적 조건은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고, 소비 조건을 개선하고, 투자 환경을 강화하고, 대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도 은행 부문은 강력한 거시경제적 기본 요소와 기업 신뢰에 힘입어 자본 적정성, 자산 품질, 수익성과 같은 주요 지표에서 상당한 개선을 보였습니다. 주로 개인 대출과 서비스 부문 대출에 의해 주도된 신용 확대가 지속적으로 증가했습니다. 2024년 3월 말 현재 예정 상업 은행(SCB)은 자본 대 위험 가중 자산 비율(CRAR)이 16.8%이고 보통주 1등급(CET1) 비율이 13.9%라고 보고했습니다. 또한 SCB는 총 부실 자산(GNPA) 비율이 2.8%, 순 부실 자산(NNPA) 비율이 0.6%로 수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여 다양한 지표에서 강력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은행의 수익성도 강세를 유지했으며, 2024년 3월 31일 기준으로 자기자본이익률(RoE)이 13.8%, 자산이익률(RoA)이 1.3%를 기록했습니다.
통합 수준에서 비은행 금융 회사(NBFC)도 2024년 3월 말 현재 CRAR이 26.6%, GNPA 비율이 4.0%, RoA가 3.3%로 강력한 건강 지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금융 시스템이 강력한 성과와 건전한 재무 상태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규제 기관 및 감독 기관으로서 우리는 지평선에 있는 위험에 대해 계속 경계해야 합니다. 우리는 무담보 소매 대출의 특정 부문에서 강력한 신용 성장에 대한 우려를 표시해 왔습니다. 기술 사용의 증가로 인해 사이버 위험의 위협도 증가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주기적인 상호 작용 중에 규제 대상 기관에 이러한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해 왔습니다. 규제 추진은 투명성을 강화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행동 관련 문제에도 계속됩니다.
기후 위험과 리더십 과제
하지만 앞으로 우리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칠 분야, 즉 기후 변화 문제와 경제와 금융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금 집중해 보겠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세분화, 지리적, 이념적 경계를 초월합니다. 리더로서 여러분은 전략적 관점을 취하고 장기적인 관점을 가져야 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지속 가능한 성장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길에 필요한 영감, 확신, 지침을 제공해야 하며, 새로운 과제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기후 문제를 해결하려면 리더들의 집단적 이산에서 이처럼 비전 있는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개인의 노력은 부족하거나 효과가 없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현재 시대는 우리에게 여러 리더십 과제를 안겨줍니다. 사실, '다중 위기'라는 용어는 기후, 지정학 등 의 얽힌 과제 를 나타내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문제 중에서 기후 변화 문제는 만연하며, 우리 삶의 모든 영역, 즉 재정, 사회, 글로벌에서 리더십 능력을 시험할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기후 변화의 영향은 여러 커뮤니티의 생명과 생계에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이 규모의 과제는 모든 분야의 리더에게 단결되고 특별한 대응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오늘 저는 기후 문제의 재정적 측면과 금융 커뮤니티가 기후 변화의 영향에 대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기후 변화의 명백한 위험은 물리적 세계와 관련이 있지만, 그러한 위험은 물리적 위험에서 금융 위험으로 빠르게 넘어갈 수 있는 잠재력이 있어 금융 부문의 역할에 초점을 맞춥니다. 때때로 금융 부문 규제 기관, 특히 중앙 은행의 기후 문제에 대한 역할에 대한 논쟁이 있습니다. 저는 기후 사건이 성장과 인플레이션에 명확한 연관성이 있다고 믿습니다. 이 두 가지 거시 변수는 대부분 중앙 은행이 깊이 우려하고 있습니다. 기후 사건은 실물 부문과 확장적으로 은행의 이러한 부문 노출에 영향을 미치므로 은행 및 기타 금융 기관의 위험 관리 프레임워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통화 정책과 신중한 정책 관점에서 중앙 은행은 기후 위험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기후 변화는 통화 안정성, 성장, 금융 안정성, 규제 대상 기관의 안전과 건전성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므로 중앙 은행과 규제 기관의 조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인도의 관점에서, 눈 덮인 산, 비옥한 평야, 사막, 그리고 기온과 강수 패턴이 다른 긴 해안선을 가진 우리의 다양한 지형은 성장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도전과 함께 다양한 위험을 발생시킵니다. 계절풍에 크게 의존하는 농업 부문은 인도의 경제와 식량 안보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023-24년 엘니뇨 현상은 이러한 취약성을 잘 보여주며, 더운 여름, 생산성 감소, 저수지 수위에 영향을 미치는 부적절한 계절풍, 농업 생산 감소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식품 가격 변동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에 연쇄 효과를 미칩니다. 추가된 요소는 농업에 대한 의존성으로, 이는 지출 패턴에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국가 전체의 성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후 관련 사건은 또한 차용인의 신용 품질과 대출 상환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들은 기관 금융에서 창출된 자산을 없애서 금융 기관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중요한 점은 위험 회피, 위험 완화, 위험 공유 및 위험 이전 과 같은 전통적인 위험 관리 방식이 기후 변화로 인한 재정적 및 기타 위험이 부분적으로 또는 개별적으로 구체화되지 않고 지역 또는 산업에서 집단적으로 나타나고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완전히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험과 같은 전통적인 수단만으로는 그러한 모든 것을 포괄하는 위험 결정화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관리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며 보험사를 압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후 변화로 인한 위험은 한 집단의 행위자만으로는 처리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모든 이해 관계자의 참여가 필요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 민간 부문 기관, 금융 기관, 시민 사회 조직 및 대중을 포함하는 다면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기후 vs 성장 - '공정한 전환' 개념
기후 변화에 대처하고 지구 온도를 억제하기 위한 제안은 때때로 기후 친화적 행동이 경제 성장과 고용에 해를 끼친다고 인식되면서 모순된 견해를 불러일으킵니다. 그러나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고 조정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리는 미루는 여유가 없습니다. 기온 상승과 기후 현상은 이미 막대한 재정적 비용을 초래하고 생태계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일찍 시작하면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로의 전환 비용이 낮아지고 더 긴 시간적 범위에 걸쳐 분산될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기후 위험 완화에 대한 초기 작업이 장기적 성장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기후 조치에 대한 투자는 중장기적으로 좋은 성과를 낼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단기적 영향이 일부 국가에 불균형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즉, 전환 과정에서 악화되어서는 안 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신흥 경제국에 대한 기후 자금의 채널링이 더 필요하며, 신흥 경제국이 전환 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선진 경제권에서 기후 자금에 대한 확고하고 지속적인 약속이 매우 중요합니다.
적응과 전환은 기후 위험을 관리하는 데 있어 핵심 전략입니다. 그러나 전환은 개발도상국과 저개발국 경제에 과도한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신속하고 공평하며 공정해야 합니다. 또한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자금 조달 방법이라는 난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신흥개발국(EMDE)의 상당한 자금 격차와 엄청난 자금 조달 요구 사항(인도의 경우 연간 GDP의 2.5%에서 2030년까지 EMDE의 경우 연간 2조 달러로 추산)을 감안할 때 전환 자금에 대한 접근이 중요합니다.
EMDE는 기후 변화의 영향에 더 취약할 뿐만 아니라 소규모 기업이 우세하고 화석 연료에 의존하는 등 자원 제약이 더 크다는 점에서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NGFS에서 최근 발표한 "전환 계획 조정: EMDE를 위한 고려 사항"이라는 간행물은 개발도상국이 직면한 구체적인 어려움을 적절하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전환'이라는 개념이 다양한 관할권의 기후 정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지만, 전환 과정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환 자금의 필요성을 감안할 때, 다음으로 명백한 질문은 전환 자금을 어떻게 계획할 것인가이고,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 전환 계획이 필요합니다. 은행과 금융 기관이 다양한 목표를 해결해야 할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신흥시장국에서 전환 계획의 중요성은 매우 중요한데, 은행과 금융 기관은 비금융 회사로서도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환 계획은 은행과 금융 기관이 자본을 동원하고 기후 관련 금융 위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금융 위험을 관리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전환 계획은 지리적 지역과 산업 및 단체 수준에 대한 명확한 구성 요소를 포함하면서도 전략적이고 상위 중심적이어야 합니다. 또한 단체는 특정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운영, 제품, 서비스 및 정책에 대한 자세한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산업별 전환 계획은 규정을 충족하고 관련 기술을 채택하며 이해 관계자와 협력하여 부문의 요구 사항에 맞춰야 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단체와 산업 모두가 각자의 고유한 과제를 해결하면서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전환이 중요하지만 기후 현상의 즉각적인 영향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진화하는 기후 전략에 있어서 누락된 연결 고리인 적응 부분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적응에는 기후 현상의 영향에 대응하는 것이 포함되며, 이는 물, 에너지, 대기 질, 허용 가능한 작업 온도와 같은 일상 생활에 필수적인 환경 조건을 꾸준히 악화시킵니다. 이러한 조건은 폭풍, 홍수, 산불과 같은 단기적인 충격으로 인해 방해받을 수 있으며, 이는 갑작스럽고 파괴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조기 경보 시스템과 재난 대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손실과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중요하며, 따라서 적응 자금 조달은 경제적 회복력을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촉진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를 수행하는 한 가지 방법은 적응 자금을 회복력 및 재난 관리 프레임워크에 통합하는 것입니다.
규제 기관의 역할은 금융 부문의 규정을 정할 뿐만 아니라 실제 부문에 미래 행동 방침에 대한 신호를 보내 미래 전략을 수립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해집니다. 또한 민간 자금 조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규제 기관은 기후 금융을 위한 민간 자본을 유치할 수 있는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올바른 기후 정보 아키텍처를 구축해야 합니다. 따라서 국제적으로 수용된 규범과 일치하는 공개 프레임워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요점은 성장과 기후 보호의 목표를 최적의 방식으로 수렴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일단 우리가 지원 프레임워크를 구축할 수 있게 되면 경제는 실행 가능한 프로젝트의 파이프라인을 만들고 적응 금융 3 , 혼합 금융 4 과 같은 일련의 새로운 금융 도구를 혁신적인 기후 금융 도구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구성 요소를 감안할 때 규제 및 감독 프레임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가능한 정책 방향은 다음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i) 공개 요구 사항 (ii) 위험 관리 (iii) 그린 워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그린 자격 증명 및 프로젝트의 영향 평가에 대한 강력한 제3자 검증 네트워크 (v) 위험 완화 조치의 일환으로 주기적 스트레스 테스트.
국가적으로 인도 역시 기후 변화에 대처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촉진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우리는 2015년에 UNFCCC에 국가별 결정 기여(NDC)를 제출했고, 2021년 COP 26에서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인도는 또한 "Panchamrit"이라는 포괄적인 전략을 통해 야심 찬 목표를 약속했으며, 2030년까지 비화석 연료 에너지 용량을 500GW로 늘리고, 에너지의 50%를 재생 에너지원에서 얻고, 2030년까지 GDP 탄소 강도를 45% 줄이고, 2070년까지 순 제로 배출을 목표로 합니다. COP27에서 장기 저배출 개발 전략(LT-LEDS)을 시작하고, 국제 태양 연합을 공동 창립하고, 국가 수소 미션을 시작하고, 미션 LiFE(환경을 위한 라이프스타일)를 도입한 것은 인도 정부가 취한 다른 조치 중 일부입니다.
RBI 역시 우선 부문 대출에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지원을 포함하고, 녹색 예금을 도입하고, 기후 관련 금융 위험에 대한 공개 프레임워크를 초안하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BCBS 원칙에 따라 시나리오 분석, 스트레스 테스트, 기후 관련 금융 위험의 효과적인 관리에 대한 지침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RBI@100 5 에 대한 RBI의 열망적 목표 에는 기후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과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기후 위험에 대한 지불 시스템의 회복력을 강화하고, 포괄적인 분류법을 완성하기 위한 정부와의 협력을 위한 강력한 규제 및 감독 프레임워크를 수립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결론
인도는 2024년 G20 회원국 중 가장 높은 기후 변화 성과 지수(CCPI) 6 점을 달성했는데 , 이는 이 대의에 대한 우리의 확고한 의지를 반영합니다. 이는 또한 경제 정책을 기후 행동과 일치시킴으로써 녹색 투자를 촉진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모든 부문에서 지속 가능한 개발을 촉진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글로벌 차원에서 "공정한 전환"이라는 개념을 수용함으로써 우리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사람의 번영을 보장하는 동시에 미래 세대를 위해 지구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추구되는 경제 성장은 전 세계를 가족으로, 지구를 유일한 서식지로 대하는 동시에 기후 변화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G-20 의장국 임기 동안 전파한 리그베다의 위대한 비전을 인용하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이는 당신의 목표가 될 것입니다. 당신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건 내 것이고, 저건 네 것이다- 좁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의 마음을 이렇게 계산해 봐.
하지만 관대한 사람들에게는 온 세상이 한 가족일 뿐이다."
여러분은 자신의 미래를 창조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각 조직의 리더로서, 모든 결정을 중요하게 여기도록 합시다. 그것은 공유되고 번영하는 미래를 향한 한 걸음이며, 오늘의 행동이 내일의 현실을 형성할 것입니다. 행사 기간 동안의 심의와 토론이 기후에 민감한 성장이라는 공유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남스카르!!
이 발언을 준비하기 위한 의견은 Manoj Kumar Poddar, Pradeep Kumar, Kavita Gangwal, Rupesh Kanaujiya가 제공했습니다.
1 RBI Bulletin 2024년 6월, 인도 경제 현황
2 2024년 7월 12일 MD Patra 부지사가 발표한 인도의 통화 정책에 대한 미래 준비 연설
3 적응 자금은 회복력과 재난 관리 역량 강화에 필수적입니다.
4. 공공자본과 민간자본의 이해관계를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도구
5 https://www.rbi.org.in/Scripts/BS_PressReleaseDisplay.aspx?prid=58049
저자에 대하여
라제슈와르 라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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