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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egory북동인도의 이스라엘 미조족, 잃어버린 므낫세지파 자손관련 자료등arm 2014-02-08 13:2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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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동인도의 이스라엘 미조족, 잃어버린 므낫세지파 자손관련 자료
1. 미조 부족(브네이 메나세)의 개요와 최근 현황
2. “2005.3.30. 이스라엘 랍비 가브네이 메나세를 이스라엘의 자손으로 인정하다.”
3. Israel-Mizo Identity 저자 자이탄치훙기의 저술 배경
4. Israel-Mizo Identity 요약 번역
미조 부족(브네이메나세)의 개요와 최근 현황
-이스라엘의 귀향 (마이클 커티스의 기고) 2013년 2월17일
이스라엘의 정책이 아파르트헤이트(남아공 인종차별정책)과 동일하다고 이스라엘을 비난하던 비평가들은 2013년 1월 17 일에서 2013 벤 구리온 공항에서 벌어진 즐거운 특별 행사에 대해 기뻐할 수 없었습니다.
인도 북동부의 마니푸르에서 정치학을 전공하던 18 세 소녀가 알리야 운동으로 공식적으로 브네이메나세부족의 2,000 번째로 이스라엘에 입국하였을 때 그들은 혼동되었으며, 고민스럽고 당황했을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인종 차별 국가라고 국제 사회의 적대적인 비평가들이 고발하고 논박하는 가운데 백인종이 아닌 아시아 여자에 대한 이 행사는 차별과 인종 차별이 없는 사회를 만들고자 이루어낸 이스라엘의 성취의 극적인 그림이었습니다.
인도에 살고 있는 약 9000명의 작은 부족인브네이 메나세 부족은 최근에야 세계 무대에서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그들은자신의 조상이 므낫세, 요셉의 아들이라고 주장을 하고 있으며, 그들은 이스라엘의 북부 왕국을 침략했던 앗수르에 의해 720 BC 경에 유배된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열 지파의 한 후손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당시 남왕국은 침략을 당하지 않았고 전세계의 대부분 유대인들은 유대 남왕국에 있던 유다와 베냐민 지파의 후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브네이메나세족은 노예로 끌려가서 앗시리아로 보내졌고, 그리고 동아시아와 인도로 이주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동아시아 사람의 모양을 가지고 티벳-버마계통 언어를 구사합니다. 오늘 약 7,200명이 인도의 마니푸르와 미조람에 남아 있습니다. 오랫동안 이 사람들은 쿠키(Kuki), 미조, 그리고 친(Chin)사람들의 일부로서, 정령 숭배를 해왔지만, 19 세기경에 기독교인들이 되었습니다.
1950년대 초, 브네이메나세족 사람들은 자신을 유대교와 이스라엘 족속으로 인지하기 시작했습니다. 1970년대에 랍비 Eliyahu Avihayil는 부족을 방문하고 실제로 브네이메나세로 명명하였습니다. 결정적인 문제는 그들이 유대인 공동체의 공인된 자손으로 인정될 수 있는지 여부였습니다.
그들의 유대인 정체성에 관하여 논란의 여지가 있고 사실을 증명해 줄 수 있는 문서의 증거가 없다 하더라도 유대인의 역사에 비추어 볼 때 유효한 관계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 부족은 성경의 기억을 가지고, 유일신을 숭배하고 유대교 의식과 관행을 유지하여 이에 따른 장례식과 결혼 의식을 관찰할 수 있으며 이스라엘 고대의 노래를 불렀습니다. 유전자 연구에 의하면, 그 정확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하더라도, 그 들 안에 중동 유전자의 존재를 있음을 보여 줍니다. 어쨌든 이 시점에서 어느 곳에서도 유대인의 공통적인 유전자 뿌리에 대한 명확한 증거는 없는 상황입니다.
지난 50 년간 이 부족은 이스라엘 랍비의 감독 하에, 회당과 mikvaot (세례를 위한 목욕실)을 건축하고 있습니다. 유대인으로 인정이 되면서, 부족 사람들은 이스라엘로 떠나기 시작했으며, 크게는 Shavei 이스라엘 조직의 재정적 후원과 도움을 의지하고 있습니다. Shavei Israel은 비영리 NGO조직으로 마이클 프로인드가 회장으로 전세계 유대인의 후손을 찾아서 이스라엘로 귀환하도록 독려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브네이메나세족은 이스라엘로 계속 이주해 오고 있습니다. 그들은 유대교로 완전히 개종한 후에 이스라엘 귀환법에 근거하여 이스라엘로 입국하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이용되어 질 수 있다는 논쟁과 내부의 정치적인 이견 때문에 2003년6월에 그들의 이주가 중지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2005년 샘계통유대계랍비의 최고지도자 슐로모아마르가 그들이 잃어버린 므낫세 지파로서 유대교으로 헌신된 유대인이라고 주장하는 내용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였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완전한 법적인 개종의 절차만으로 이주할 수 있으며 이스라엘로 입국하여 완전히 유대인으로 살게 되었습니다.
약간의 논의와 지연이 있은 후에, 유대교로 공식적인 개종 절차를 거치면 부족의 이민을 허용하기로 이스라엘 내각이 만장일치로 결정하면서, 2012년 10월에 이 부족에 대한 비자 승인에 대한 모든 모호한 것들이 완전히 해결되었습니다. 일단 관광 비자 및 임시 체류 자격 형태로 비자를 받았다가 추후 그들은 이스라엘의 시민이 될 이민 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주한 브네이메나세족은 예루살렘, Carmiel, Ma'alot 및 키리야트아르바 등 다양한 도시에 살고 있으며 이스라엘 사회의 일원으로 완전히 적응하고 있습니다. 새 이민자는 몇 달 동안 기밧하비바에 있는 적응센터(키부츠 Artzi운동의 국가 교육센터로서 1949 년에 설립)에서 생활하게 됩니다.
러시아에서 유대인들이 이스라엘로 이주할 때 온 유대인의 세계를 들뜨게 했던 감격과 흥분과 달리, 브네이메나세의 입국은 거의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입국이 숫자는 많지 않더라도 매우 상징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그것은 국제 사회에서 인종차별주의자로 시온주의를 비난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결정적인 반론을 제공합니다. 심지어 유엔 인권 심의회 이사회에서조차 이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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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3.30. 이스라엘 랍비가 브네이메나세를 이스라엘의 자손으로 인정하다.”
2005년 3월 31일 아루즈월 7일 이스라엘 국민일보
어제 역사적인 결정으로서 세파르딕 랍비지도자인 슬로모아마르는 공식적으로 북동부 인도의 브네이메나세부족을 이스라엘의 자손으로 인정하였습니다.
그 랍비 지도자는 그들을 개종하기 위하여 그 지역에 랍비 지도부로부터 베이트딘 (랍비법원)을 역시 파견하기로 승인하였습니다.
브네이메나세는 약 2700년전에 앗시리아 제국에 의해서 이스라엘 지역으로부터 추방된 이스라엘 10지파의 한 족속인 므낫세지파의 자손임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버마와 뱅글라데쉬와의 국경을 따라 인도의 두 개 州인 미조람과 마니푸르에 대부분 거주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그 공동체의 800명 이상이 예루살렘으로 알리야운동에 의해서 이주하였습니다. –www.shavei.org: 전세계에 퍼져있는 유대인들을 찾아내어 그들을 도와서 이스라엘로 귀환시키는 샤베이 이스라엘 조직(Shavei Israel)의 노력에 의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샤베이 이스라엘 회장인 마이클 프로인드(Michael Freund)는 랍비지도자와의 어제 회합에서 그 결정에 대해 칭송했습니다. “오늘은 기념비적인 날이며 우리 모두 랍비지도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들은 개방적이며 민감하게 브네이메나세 문제를 해결해 주셨습니다. 이것은 하나의 돌파구로서 우리 모두 기다려온 것이며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것은 아직도 여전히 인도에 남아있는 6000여명이 결국 시온의 집으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사실 2003년 6월에 쉬누이당의 내무상 아브라함 포라즈는 브네이메나세의 알리야를 중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들이 모두 종교적으로 민감하고 대부분 유대, 사마리아 및 가자 지역의 유대인 공동체에서 살려고 한다는 사실에 그가 이의를 제기하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포라즈의 결정이 발표된 후에 프로인드는 내무상의 결정을 우회하기 위한 수단으로 랍비지도자에게 접근하여 브네이메나세에 대한 랍비의 공식적 인정을 받기 위한 로비를 시작하였던 것입니다.
랍비지도자와의 어제 회합에서 그 동안의 노력이 결국 결실을 맺게 된 것입니다.
랍비 엘리야후빔바움은 랍비 아마르의 다얀 (랍비법원판사) 및 대변인으로서 언급하기를 본 결정은 세밀한 검토와 연구 끝에 나온 결론이라고 하였습니다.
“작년 그 공동체와 그 뿌리를 정확하게 조사하기 위해 랍비지도자는 두 다얀을 인도에 파견하였습니다. 그들의 보고서를 토대로 주의 깊게 검토한 후에 브네이메나세가 유대민족에게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사실상 이스라엘의 자손이라는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랍비 빔바움은 덧붙이기를 인도에서 세례의식을 위한 목욕실을 만들고 추가적으로 토라교사들을 파견되는 등, 랍비지도자에 의해서 제시된 여러가지 조건들이 일단 이루어지고 나면 랍비지도자는 그 지역을 위한 랍비법원을 파견하여 그 공동체 일원을 유대교로 개종한 후에 이스라엘로 알리야를 허용하게 될 것입니다.
Israel-Mizo Identity 저자 자이탄치훙기의 저술 배경
출처: 2005년3월 예루살렘 Amishav(예루살렘에 있는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족속을 찾는 조직)
자이탄치훙기(Zaithanchhungi)는 자신은 기독교인 이였지만 미조람의 유대인운동을 가장 강력하게 지지하는 사람입니다.
1979년 그녀는 처음 이스라엘을 방문하여 미조 부족이 잃어버린 이스라엘의 자손이라는 가설을 조사하는 방문단에 참여하였습니다만 그녀의 첫번째 결론은 부정적이었습니다.
1983년 랍비 Avichail(Amishav 회장)의 격려로 그녀는 다시 이 이슈를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미조의 연장자들에게 그들의 기독교이전의 관습에 대하여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했으며 도서관과 원시자료들을 연구하는 것을 주도했습니다.
1988년 그녀는 인도 내에서 열린 첫 번째 유대교개종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그녀의 연구의 일환으로 텔아비브에 위치한 Bar Ilan 대학교의 랍비 인뉴만 박사를 방문하여 여러가지 방법으로 그녀를 돕는 계기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대학교 도서관에서 그녀의 연구를 위한 중요한 자료들을 수집하게 되었습니다. 1990년 그녀는 가족과 함께 예루살렘 히브리대학교의 인류학자인 메이어샘 박사를 방문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그는 세 번이나 미조람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1991년 주요한 이스라엘박물관에서 열린 잃어버린 족속을 위한 전시회에 참석하였으며 같은 해에 그간의 연구결과를 정리하여 미조-이스라엘의 정체성이라는 이름의 책을 발간하였습니다.
그 책에서 그녀는 고대 이스라엘의 관습과 미조 부족의 기독교이전 관습간의 유사성을 소개하였고 미조족속 이야말로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지파라는 주장을 강력하게 제기했습니다.
자이탄치훙기는 미조족속이 이스라엘의 자손이라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도록 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내에 미조부족의 개종과 이주를 위한 Amishav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그의 거실 벽에는 이스라엘에 관한 방대한 서적뿐만 아니라 Amishav의 랍비들의 사진들이 걸려있습니다.
그녀는 “이것이 이스라엘이다”라는 제목으로 이스라엘에서의 그녀의 경험에 관한 책을 저술하였습니다. 성공적인 보험대리인으로서 주 의회 의원의 아내였던 그녀는 이 모든 역할을 포기하고 그녀는 미조족속이 이스라엘로 이주하는 일에 전념하였습니다.
그녀는 Amishav 랍비들이 미조람을 일정기간 방문하여 유대교의 기본교육을 미조부족에게 가르칠 수 있도록 인도정부로부터 제한지역방문허가증을 받는 것을 지원하였습니다. 그리고 미조부족이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족속이라는 가능성에 관심을 가진 필름제작자와 연구진들의 인도 방문을 주도하고 비공식적인 가이드를 주도하였습니다.
미조부족의 민요 또는 어깨 걸치는 숄의 무늬가 어디서 유래되었는지 아는 자는 아무도 없지만 모두가 알고 있는 것은 그들이 이 전통을 가지고 오랜 세대를 살아 왔다는 것이며 현지 인류학자인 그녀가 강조하는 것은 미조부족의 관습이 너무나 강력하게 이스라엘의 풍습과 부합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주장을 밑받침 하는 역사적인 흔적이 있습니다.
20년 이상 미조부족의 이스라엘뿌리에 관하여 연구해온 자이탄치훙기는 모든 미조부족이 메나세의 자손이라는 사실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메나세 족속은 앗시리아에 의해 노예가 되어 예루살렘이 무너졌을 당시에 앗시리아로 끌려갔으며 그곳에서 그들은 아프가니스탄 지역으로 이주하였습니다. 알렉산더 대왕의 침공 이후 그들은 카시미르와 티벳고원을 통하여 중국으로 나아갔으며 중국 Chhinlung 지역에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타이랜드와 버마로부터 미조람에 이주한 것은 불과 300년 전의 일입니다.”
모든 증거는 상황적에 불과합니다. 아무튼 자이탄치훙기(60세)는 초등학교 교장에서 역사가로서, 그리고 실행하는 기독교인으로서 전환하여 미조람에서 베스트셀러가 된 “이스라엘-미조람 아이덴티티”라는 책에서 보여진 것처럼 충분히 그 영향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우리는 이스라엘과 일치되는 너무나 많은 관습을 지니고 있습니다.”그녀가 부족의 연로한 지도자들과 인터뷰한 후에 얻은 결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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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rael –Mizo Identity요약번역
(이스라엘과 비교하여 본 미조 부족의 의식구조)
저자: Ms.Zaithanchhungi, 2008
1. 개요
미조람은 인도의 가장 동쪽 끝에 위치하고 있다. 동쪽과 남쪽은 버마, 서쪽은 벵글라데쉬와 접하고 있는 국경선에 위치하고 있다.
미조람은 미조 구릉지대 또는 루샤이 지역을 말하는 것으로 미조 사람은 외지 사람들한테 루샤이 사람으로 통상 알려져 있다.
그 지역은 1891년 영국령 인도 소속으로 루샤이 고지대로 불리는 행정구역으로 속하게 되었다. 루샤이는 그 구릉에 거주하는 미조 족속들의 그룹에 속하는 유일한 부족이므로 1954년에 그 구역 명이 미조지역으로 바뀌게 되었다.
1972년 인도의 북동쪽 지역이 재편성되었을 때 미조 구역은 미조 사람들의 땅을 의미하는 미조람이라고 불리는 통합된 지역으로 확정되었다. (지금은 미조람이 주 이름이 되었음)다시 최근에 몇 개 지역의 이름이 약간의 수정을 갖게 되었다. 미조람의 주도가 AiJal이 Aizawl로, Lungleh는 Lunglei로 수정되었다.
미조람은 21087평방킬로미터의 면적을 갖고 있으며 주로 구릉지대로 구성되어 있다. 고도는 평균 900미터이며 높은 산에서 남쪽 뱅갈만으로 강들이 흐르는 깊은 골짜기가 북쪽에서 남쪽으로 전개되고 있다. 수많은 강들과 시내, 작은 시내들과 폭포들이 위치하고 있어서 몬순 시기에는 물이 넘쳐흐른다.
미조람은 인도에서 가장 인구가 희박한 곳 중에 하나이다.
1981년 당시 전 인구는 493,757이며 문맹율은 11.2%로서 인도에서 델리 다음으로 낮다. 현재 인구는 888,573명이다. 미조 사람들의 엘리트 그룹들은 고학력자로서 영향력 있고 서구화된 사람들로서 노련하고 지적인 정치가와 교회지도자, 고급공무원, 군장교, 성공적인 사업가 및 무역업자들이 있다. 미조 사람들은 활동적이고 매우 빨리 산업화된 사회를 구성하고 있다.
처음에는 영국 사람들에 의해서, 그 후에 현지 정부에 의해 부족사회에서 근대의 효율적인 사회로 변혁을 이루게 되었다. 사실 이 지역의 행정조직의 연혁은 정치적 및 행정적인 중요성뿐 아니라 인류사 면에서 관심을 끄는 연구분야가 될 것이다.
1844년 루샤이 고지역에 처음으로 파견된 영국군 탐험대에서 작성한 보고서를 인용하면 “루샤이 사람들은 유능한 1명의 촌장 또는 6명의 촌장을 가진 행정조직에 속한 매우 용맹한 부족이다. 그들은 종속적인 여러 마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별도의 분리된 병영을 가지고 있다.”
영국군의 침입 이전에는 루샤이 지역에서 촌장들이 최고의 권위를 지니고 있었으며 그 마을들은 마치 독재자 또는 대통령과 같은 촌장들이 다스리는 소규모 지역들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전쟁 시나 의회 협의 시에서는 무조건 촌장에게 복종하어야 하고 항명할 때에는 사형을 당할 수 있다. 하지만 평시 마을에서는 촌장과 모든 주민들이 대등한 위치에서 부담 없이 생활하는데 익숙하였다.
그 촌장들은 Upa라는 장로들을 선출하여 마을의 모든 일을 다루도록 하였으며 마을의 모든 분쟁을 결정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소송에서 패한 사람들로부터 Salam이라는 수수료를 받았는데 이 수수료는 그들 자신의 급여가 되었다. 한편 촌장은 그를 도와 줄 몇 명의 마을 관료를 선출하였다. 루샤이 지역이 영국령으로 인계될 때 60명의 촌장이 있었다고 한다.
그 당시 루샤이 지역의 경찰서장으로 있던 맥도날드는 보고서에서 말하기를 “루샤이 지역 사람들의 충성심과 용기에 대하여 한 순간도 우려한 적이 없으며 내가 그들에게 인력 및 물자 지원을 요청할 때마다 언제나 요구한 시간에 맞추어 정확하게 달성하였다. 나는 그 당시 그 사람들의 지역을 책임지고 있었다는 것에 대하여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 고 하였다.
그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유목민적이고 정서적으로 변덕스러운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대영제국 하에서의 정적인 삶의 방식에 쉽게 적응하기 어려운 면이 있었다.하지만 그들은 그들의 조상에 대하여 문화적인 존경심과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한편 오랜 관습과 규범에서 쌓여진 안정된 사회적 관계를 구성하고 있었다.
(신28:36-37, 43-46, 64)은 이스라엘의 장래운명에 대하여 그의 선지자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예언하신 내용이다. 미조 부족을 보면 그것이 놀라울 정도로 현실로 다가온 것으로 보인다.
주후 70년 이후 이스라엘 10부족은 다른 나라들로부터 핍박을 받으며 72개 나라로 흩어지게 되었다. 그 중 일부는 인도와 중국으로 오게 되었다. 중국에 이주한 자들은 그곳에 영구적으로 거주하였으며 중국의 만리장성 축성작업에 동원되었다. 그들은 유대인의 정체성을 잃지 않았으며 회당을 계속 유지하였다.
1948년 이스라엘이 독립국가의 주권을 획득했을 때 약 5,000명의 유대인들이 중국으로부터 이스라엘로 이주하였다.
중국 중앙의 Szechuan 주에 Sinlung(북위 10도03과 동경 31도) 이라는 도시가 있는데 아마도 미조 조상들이 그 지역에 거주하다가 적들의 침입으로 인해 그 지역을 떠났을 것이라는 사실을 암시하는 민속노래들이 있다.
“이방인이 나타났다. 그들은 친구가 아니다. 나는 나의 집 Sinlung을 떠나야 했다”
“그 유명한 Sinlung은 나의 집, 내 아버지와 어머니의 땅, 언젠가 돌아가게 될것이다. 내 아버지와 어머니의 땅으로”
전자는 적들의 침입 때문에 그들이 떠나야 했다는 것을 암시하고 후자는 그들이 Sinlung 고향을 갈망하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주후 약 820년 Chinlung이라는 중국 황태자가 있었으며 미조 조상들은 아마 그의 시종 중에 하나였을 것이다. 이 시기에 이스라엘 후예들은 만리장성 건축을 위해 페르시아 및 이집트에서 온 많은 기술자들과 함께 강제 동원되었다. 고된 노동을 견디기 힘들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곳에서 도망하였을 것이다.
그 당시에 불교가 동버마, 시암, 말레이시아, 타이랜드, 중국과 일본으로 퍼지기 시작하였고 영구적으로 그 지역에 정착하게 되었다.
불교의 확산 때문에 이스라엘의 후예들은 Chungkin서부 Chingfu 주변의 다소분리 된 지역으로 이주하였는데 그 도시들의 일부가 Lushien과 Loshan이다.
미조부족의 Lusei 사람들이 그 지역에서 이주하였다는 사실이 확실하며, 그 때에 그들은 동굴에서 거주하게 되었다. 그 중 일부는 보다 나은 거주지를 찾기 위해서 중국을 떠나게 되었다. 버마사람들은 미조사람의 조상을 Luse라고 불렀는데 그 의미는 열 부족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어떤 사람 중에는 미조사람들이 이스라엘 열 부족 중에 하나라고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중국을 떠난 사람들은 넓은 지역으로 퍼지게 되어 일부는 티벳, 부탄, 시킴 등으로, 다른 일부는 버마와 타이랜드를 향하여 이주하였다. 오늘날조차 타이어, 티벳어, 라다크어, 시킴어, 부탄어, 마니푸르어와 미조의 언어가 매우 유사하며 많은 단어가 공동의 원어의 근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을 통하여 1500년경 전에는 이들 모두 같은 언어를 사용했을 것이라는 사실을 유추할 수 있다. 그 당시에는 이 사람들의 수가 매우 적은 수였을 것이므로 그것이 결코 터무니없는 주장이 아닐 것이다. 예를 들면 미조사람들의 인구가 1901년에는 불과 82,434명이었는데 1981년에는 493,757명이며 80년 만에 6배 증가한 것이다.
미조사람들은 몽고계통으로 알려져 있으며, 몽고인, 태국인, 필리핀인, 시킴인과미조사람들 간에 육체적으로 긴밀한 유사성이 있다.
지난 2-3000년 동안 미조 조상들은 다른 종교와 문화의 사람들과 섞여 살았을 것이다. 어쨌든 그들의 문화와 전통적인 관습이 몽고인, 중국인과 버마인들보다 오히려 이스라엘사람들과 더 혈통적으로 유사하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의심할 나위없이 그들은 다종족의 혼혈 자손으로 혈통적으로 순수하지 않지만 이스라엘 후예와 미조 조상이 한때 중국에서 함께 살았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2. 양피지 문서
미조의 구전된 전통에 의하면 미조 부족의 뿌리와 혈연관계의 고대역사가 쓰여진 양피지 두루마리가 있었는데 노예생활이 지속되면서 잃어버렸다고 한다. 중국으로부터 탈출할 때 노동하며 머물던 숙소에 놓아둔 채 떠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다른 전설에 의하면 양피지 두루마리를 지키는 자의 개가 그 두루마리를 먹어버렸다고 한다.
그 당시 중국을 지배하던 진시황(주전 211-207 진나라 왕조)이 자신이 만들지 않은 사상에 관한 모든 서적과 자료를 모두 불태워버렸다고 한다(분서갱유). 그 당시 사람들이 진시황을 개라고 표현하였다. 중국사람들은 보통 그들이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개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근래에도 모택동의 부인을 비롯해서 중국의 네 좌익 지도자들을 중국사람들이 개들이라고 부른다.
진시황은 중국 최초의 황제로 불리며 자신에 대한 충성심과 관계없이 집단적으로 사람들을 이주시켰다. 가장 강력한 가문들은 자신의 눈 앞에서 감시하려고 수도로 이주시켰고 도적과 천민들은 고대중국의 북서지역 습지로 이동시켜서 몽골의 유목민으로 살게 했다. 그리고 주전 214년 중국을 방어하기 위하여 북쪽에 방어용 성벽들을 모두 한 시스템으로 연결하고 파수대를 건축하였다.
그는 중국의 법, 계량법을 통일하여 법치주의를 표방하였는데 중국 사상과 일치하지 않는 서적과 철학은 모두 황제의 명으로 불태워졌다.
진시황은 내몽고를 정복하여 많은 포로들을 잡아왔는데 내몽고에 거주하던 대부분의 이스라엘 후예들도 포로로 잡혀왔다고 한다. 그 노예들의 부역으로 그는 만리장성의 건설을 시작할 수 있었다.
일세기에 걸쳐서 이스라엘의 후예들은 페르시아에서 중국으로 이주하였으며 그들 모두는 강요된 노동을 위해 고용되었다. 그 조상 때부터 이집트, 바벨론과 페르시아에서 쌓은 축성 기술과 경험을 가지고 만리장성 건설에 참여하게 되었다.
주전 200년경, 축성 기간 중에 고된 노동 때문에 대규모의 죄수와 노예들이 탈주하여 Shensi 지역과 남부 또는 남서부지역으로 이주하였다.
한참 후에 모세오경을 보유하고 있는, 유대인들로 보이는 마을이 Chingfu 지역에서 발견되었다. 이 곳은 미얀마 소수민족인 카렌스의 전 거주지로 보이는 Loshan(Chungking의 남서부에 위치)과 Loshien으로부터 멀지 않은 지역이다. 따라서 외부세계에는 Lushan의 유대인 거주자들이 Lusei 또는 Lushai로 알려져 있는 것은 타당성 있다고 본다.
우리는 유대인들 외에 어느 나라가 양피지 문서를 가지고 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없다. 미조 사람들은 그들 자신이 양피지문서 소유자 중의 하나라고 믿고 있는가?
3. 종교
기독교를 받아들이기 이전에도 미조 사람들은 유일한 전능한 하나님, 모든 만물의 창조자 그리고 하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는 신에 대한 신앙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 신(Pathian)은 보호자이며 후원자이며 친절하고 은혜를 주는 분으로 믿어졌으며 그들은 그 분을 하늘의 하나님 또는 지존하신 하나님으로 불렀다.
그들이 희생 제물을 드릴 때 “우리 조상의 하나님, 우리 할머니들의 하나님, 우리 제사에 응답하십시오” 라고 기도하였다. 하나님의 편재성에 대한 믿음은 그들이 기도할 때 때때로 드러난다. “이 세상의 8층 모두에 거하시는 하나님, 우리를 보호하소서…” 역시 그들은 하나님이 이 땅에 거하신다고 믿었으며 “거주의 보호자되신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지켜 주소서” 라고 기도했다.
게다가 미조 사람들은 하늘에 초자연적인 존재가 거하고 있다고 믿었다. 그것은 PuVana인데 선한 존재이며 하나님보다는 작은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또 다른 것은 하늘의 소녀라고 불리는 것인데 선한 존재이지만 하나님보다는 열등한 존재이며 Khuavang 과 Lasi로 불려졌다. 그들은 때때로 인간을 돕는 자들로서 인간이 거하는 곳과 분리된 더 아름답고 즐거운 곳에서 살고 있다고 믿고 있었다.
루샤이 사람들의 마음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적어도 전통적으로 모든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에서 마음 속에 정령숭배 신앙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그들에게는 무의식적으로 영교함이 없이 사람이나 관습에 관한 문제를 객관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초자연적 존재와의 연합을 근거로 루샤이들은 야만인이라기 보다 매우 문화수준이 높은 자들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아무튼 루샤이 노인들은 유일한 최고의 신, 모든 인류의 선한 하나님을 자연스럽게 믿었다. 그러나 그들은 지속적으로 비위를 맞추어야 하는 Ramhuais라는 악의 영에 의해서 그들의 영적인 평정을 잃어 버리면 Khuavang 이라는 친절과 관용의 영에 의해 평안함을 회복한다고 한다
미조족속와 유대인 사이에 보여지는 유사성은 세계의 다른 종교에서 전혀 찾아 볼 수 없다. 기독교가 미조람에 전파되기 전부터 미조 사람들은 유일하신 전능자 하나님, 모든 만물의 창조자로서 하늘 높이 거하시는 신을 이미 믿고 있었다. 이 신앙은 이스라엘 사람들도 동일하게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미조 사람들이 주변의 다른 종교에 의해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았던 이유가 될 것이다.
4. 천국 (Pialral)
미조 사람들은 사후의 삶에 대한 신앙을 가지고 있었다. 사람이 죽음을 맞이하면 사람의 영이나 혼이 그의 육체를 떠나서 죽은 자의 집이나 주변을 3개월 동안 머물러 있다가 영의 세계로 떠나게 된다.
영의 세계는 두 방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나는 Pialral(천국)이라고 불리며 살아 생전에 매우 어려운 과제인 Thangchhuah의 명예를 획득한 자들만 들어 갈 수 있다.
Pialral의 삶은 화려하고 일을 하지 않으며 먹을 것이 풍성하다. 미조의 부자들은 모두 사후에 Pialral에 들어 가기 위해서 Thangchhuah를 얻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또 다른 방은 MitthiKhua(지옥)라고 불리며 문자적으로 조합된 의미는 죽음의 마을이다. 모두 죽은 자들은 Pialrial에 들어가는 자를 제외하고 MitthiKhua에 들어가며 그 곳의 삶은 히브리의 스올과 같이 암울하고 지리하고 무미건조하다.
5. 사단/악마 (Ramhuai)
미조 사람들은 Ramhuai라 불리는 악한 초자연적인 존재들이 있음을 믿었다. 그것들은 모든 종류의 질병을 포함하여 모든 나쁜 것들의 근원으로 여겨졌다. 따라서 그들은 때때로 제물을 바쳐서 그들을 달래려 했으며 때로는 그들을 두렵게 하여 쫓아내려고 하였다.
미조 사람들은 악한 영을 모든 질병, 고난 또는 약속을 깨뜨린 자들이 받는 괴로움을 가져다 주는 원인으로 보았다.
6. 희생 제물
신에게 바치는 희생제물로서 가축의 피를 사용하는 부족은 많지 않다. 미조 사람들은 이스라엘처럼 가축의 피를 사용한다.
그들의 조상이 기록 문서를 잃어버렸으므로 전통적인 의식 절차와 예식이 구두로 세대를 이어왔다. 이 예식은 구체적인 의식절차가 미조 마을 간에 따라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지만 희생제사의 주요의식 및 목적은 모두 동일하다.
Lushai들은 들소, 염소, 돼지와 닭을 희생제물로 사용했다. 유대인은 돼지고기를 먹지도 않고 제물로 돼지를 사용하지 않으나 Lushai는 소, 양과 비둘기를 전혀 갖고 있지 않았다.
그들은 유대인처럼 희생제물로 흠 없는 동물 만을 사용했으며 동물의 귀에 조그만 상처가 있어도 제물에 부적합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Lushai의 제사시스템은 희생제물의 피 흘림이 온전한 제물이 요구됨을 보여주는 의식으로 여겨진다.
유대인의 제단(출 27:1-2)과 달리, Lushai 제단은 대나무로 만들어졌으며 바구니 형태로서 모퉁이 사방에 대나무 조각을 길게 늘여 구부려서 모퉁이에 연결하여 제단의 다리모양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네 모퉁이에 뿔을 올려서 마치 유대인제단의 뿔처럼 보이게 만들어졌다.
이스라엘에서는 제단을 보통 언덕정상과 같은 거룩한 장소에 만들었으며 골짜기는 전혀 택하지 않으며 제단 위에 장막을 세웠다. Lushai 들은 제단을 마을 밖에 쾌적한 산이나 구릉의 정상에 만들었으며 대부분 제단 위에는 지붕을 만들지 않았으나 몇은 집으로 지붕을 만든 경우도 있었다.
Lushai 역시 이스라엘처럼 제사 전에 특별한 씻는 절차가 있었다. Lushai 제사장은 사발 모양으로 땅에 구멍을 파서 안쪽으로 야생 바나나의 어린 잎들을 깐 다음 물을 붓고 세개의 작은 물고기나 조약돌을 샘에서 가져와서 물에 담는다.
그 다음 제사장이 매우 깨끗한 물로 손을 씻어야 한다. 심장, 간, 귀, 꼬리, 혀, 부리 등 제물의 신성한 부분을 제단에 올려놓고 제사장은 그 위에 피를 뿌린다.
제사의식은 대부분 아픈 환자의 치유를 위해서 행해졌으며 환자의 가족에서 남자들만 희생제사에 참여할 수 있었다. 제사장은 환자의 이마와 팔에 피를 바르고 때로는 팔꿈치와 무릎 안쪽을 바르기도 한다.
그들은 신(Pathian)에게 특별한 축복을 구하기 위하여 가족 희생제사를 행하기도 한다. 신에게 기도하는 내용을 보면;
1) “위로부터 신이시여, 우리, 메나세 자손이 당신께 동물의 피를 바칩니다.”
2) “우리 조상의 신이시여
우리 할머니들의 신이시여
우리의 제물에 응답하소서”
가끔 제사장은 가족이 많은 자식을 갖도록, 또는 장수하도록 기도하며, 전쟁에서 이기도록, 농사와 사냥에서 좋은 결실을 갖도록 간구한다.
곡물 역시 제물로 사용되며 동물의 머리와 지방은 신의 양식으로 여겨졌다. 그 지방은 긴 막대나 대나무를 꼬아 엮은 막대에 구슬처럼 찔러 넣어서 희생제물의 머리와 함께 천정에 매달아 놓는다.
이스라엘에서 아론 자손만이 제사장이 되는 것처럼, 제사장은 미소 부족들 중에서 특별한 혈족에서만 세워질 수 있다. 루샤이들은 Hauhnar 사람들만 제사장으로 세우며 모든 Hauhnar 들이 제사장이 되는 것은 아니다.
제사장은 두 가지 종류가 있다. Bawlpu로 불리는 제사장은 모든 부족을 위해서 일하며 환자를 위한 제사를 지내며 급여로서 고기 일부분을 갖는다. 또 다른 제사장은 Sadawt 또는 Sadot로 불리며 종교적인 의식에만 관여한다. Sadawt는 특정한 부족에서 세워지는 것이 아니라 각 부족 별로 지명되어 자기 부족만을 위해서 의식을 치른다.
히브리어로 Ishsadot는 극비를 의미하며 비밀을 준수하는 방법을 아는 자를 말한다. Ishsadot처럼 Sadawt 또는 Sadot 역시 미조언어로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
1. Kawngpui Siam: 사냥의 성공을 비는 제사이다. 축제 전에 간단하게 치르는 종합적인 희생제사를 말한다.
이 제사는 마을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행해지며 Sadawt로 불리는 대제사장에 의해 수행된다. 제사장은 한 열로 걸어나가는 그룹을 앞장서서 길 양쪽의 덤불을 제치며 노래를 부르며 나아간다.
“도망가라 도망가라 독사야, 모든 무는 것들아 도망가라 너는 우리 조상 메나세를 방해하였다”
“도망가라 도망가라 위에 있는 것들아 도망하라 아래 있는 것들아 메나세 자손들이 오고있다”
남은 고기를 집으로 가져오는 것은 금기이다.
백에 조약돌 몇 개를 넣어가지고 일행은 마을로 돌아오는데 우선 장로들이 함께 모여있는 촌장의 집으로 향한다.
제사장은 선포하기를, “우리가 왔다, 우리가 왔다”
촌장과 장로들이 묻기를 “너희는 누구냐? 어디서 왔느냐? 너는 선한 방문객이냐 아니면 악한 방문객이냐?”
제사장이 답하기를 “우리는 선한 방문객이다. 우리는 메나세의 자손들이다. 우리는 Punte(미조부족)이다. 우리는 번영을 가지고 왔고 모든 복을 가지고 왔다. 우리에게 문을 열어달라”
그 다음날은 휴일이다. 아무도 마을을 떠나서는 안 된다.
새벽에 젊은 사람들이 제사를 행한 곳에 가서 뿌린 재를 보고 만일 동물의 발자국이 있다면 그것은 행운과 성공의 표적이고, 만일 사람의 발자국이거나 호랑이의 발자국이면 희생제사는 다시 반복해야 한다.
하루종일 거룩하게 지내야 하며 마을사람들은 마을 밖으로 나가서는 안 된다. 마을 입구에는 길 양쪽으로 두 기둥을 세우고 위를 아치 형태로 만들어 잎사귀들을 매달아 이방인들에게 그 날이 Hrilh(거룩한 날)임을 알려야 한다.
마을에서 그 밤을 지내기를 원하는 방문객은 문 바깥에서 기다려야만 한다. 저녁에 별이 보이면 Hrilh는 끝나고 마을을 들어오고 나가는 것이 허용되기 시작한다.
2. Arte Lui Lam: 이 제사는 아기 탄생 후 7일째 지내는 제사이다.
수닭과 어린 암닭을 잡는다. 그리고 아기를 제사장에 의해서 야생 포도넝굴의 안으로 세 번 지나게 한다. 이를 수행하면서 제사장은 노래한다.
산모는 이 제사 전에 마을 샘에서 물을 길러와서는 안 된다. 8일째는 안식일이며 친구들과 친족들이 하루 종일 Zu (미조 맥주)를 마신다. 8일 후에는 아버지가 금기에서 자유케 되고 일을 시작할 수 있다.
희생제사를 지내는 방식이 미조 조상과 이스라엘 조상 사이에 매우 유사하다.
7. 숫자 7
이스라엘과 같이 미조 사람 역시 숫자 7을 중요한 절차와 의식 안에 사용한다.
가. 이스라엘의 메노라처럼 미조 사람들은 제사 때에 7개의 횃불 또는 7개의 매듭을 가진 햇불을 사용한다.
나. Hrilh로서 7일을 사용한다.
다. 제단 위에 잎사귀들을 7층으로 쌓는다.
라. 아기 탄생 후 7일째 수닭과 어린 암닭을 잡는다
8. 메나세 또는 마나시아
다양한 제사와 다른 종교적인 의식 속에서 사용되는 많은 노래가사 안에 메나세
또는 마나시아라는 이름이 자주 인용된다. 우리는 요셉이 이집트인 아내 사이에서 에브라임과 므낫세 두 아들이 있었다고 알고 있다. 그럼 미조의 메나세와 이스라엘의 므낫세가 동일한 인물인가?
1. 가족제사 때에 부르는 노래는 “메나세의 자손들이 동물의 피로 당신께 제사를 드립니다. 오 지존하신 하나님이시여”
2. 일하다가 아파서 돌아온 자는 논 가까이 있는 샘에서 살고 있는 악한 영에 의해 벌을 받은 것으로 믿어졌으며 그 자리에서 제사를 치른다. “묶었다면 풀어달라, 멍에에 채웠다면 풀어달라, 우리는 메나세를 집으로 데려가리라”
3. 간질을 치료하는 제사에서 제사장이 노래하기를 “그를 풀어달라, 우리는 네 능력 위에 있노라, 우리는 메나세의 자손이다.”
4. 논 장소를 고를 때 금기로 의심되는 것을 발견했다면, 소리쳐 말하기를 “떠나거라, 떠나거라, 여기 메나세와 함께 왔다.”
5. 정글을 치우고 새롭게 정착할 때, 첫 번 째 나무가 넘어지면서 부르는 노래가 “너는 우리 할아버지 메나세를 방해했다”
6. 다른 마을로 이주해 갈 때 소유한 모든 동물을 가져 갈 수 없다. 그는 나중에 허가를 받기 위해서 그의 전 촌장에게 찾아간다. 그가 허가를 해주면 그것들을 가져 갈 수 있다. 하지만 그들 중에 어떤 동물이 가기를 원하지 않으면 주인은 말하기를 “가라 빨리 가라, 메나세가 너를 저주하고 꾸짖으리라”
7. 어떤 희생제사를 치를 때 노래가 “메나세, 메나세 오셔서 우리를 도와주소서”
8. 죄를 위한 희생제사를 치를 때 제사장은 노래한다 “하늘과 땅의 신이시여, 우리는 메나세의 자손들로서 우리의 죄를 용서 받기 위해서 동물의 간과 심장을 당신께 제물로 드립니다.”
9. 논에서 금기로 여겨지는 것을 발견했을 때 집어 던지며 노래한다. “너는 메나세 앞을 방해했다, 하늘의 신이 네가 그렇게 하는 것을 금하노라, 우리가 너를 멀리 쓸어 버리노라”
9. 별
미조 사람들은 혜성의 출현에 관하여 심한 기근, 촌장 또는 위대한 통치자 또는 유명한 사람의 죽음에 대한 표식으로 믿었다. 한편 어떤 별은 운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보았다.
달은 정신병자들의 생명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믿었다. 그들이 믿기는 달이 이지러지는 것은 그들의 상태가 악화되고 달이 커지는 것은 그들의 상태가 호전되는 것으로 보았다.
원색이 동쪽 하늘에 나타나면 전쟁이나 사냥 시에 운을 주는 것으로 보았고 만일 그것이 서쪽 하늘이라면 불운이 찾아오거나 마을에 갑작스런 죽음이 오는 것으로 예상하였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시간을 측정할 때 별을 사용하였다. 즉 하늘에 별 셋이 보이면 Hrilh(거룩한 날)이 끝난다. 미조부족 사이에서도 Lusei족은 별이 나타나기 전에는 돼지를 도살하지 않는다. 옛날 미조 풍습에 의하면 별이 나타난 후에야 신부가 신랑의 집으로 들어 갈 수 있다.
10. 결혼과 이혼
그곳은 개방적인 사회이다. 젊은 남녀들이 자유스럽게 교제하고 남자의 부모가 신부를 선택하지만 또한 아들의 선택을 존중한다. 아무튼 신부의 선택은 신중하게 고려하여 성격, 건강 등을 확인하려고 2-3 윗 세대를 참고한다.
혼인예식은 양가의 대표(Palai)를 통해서 진행하며 신부측에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준비할 수 있도록 협의한다. 약혼은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약혼과 혼인예식 사이에 약혼을 깨뜨리기 원한다면 벌금이나 어떤 조건도 없이 자유롭게 헤어질 수 있다.
혼인예식을 위해서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신랑은 대표를 신부측에 보내어 마지막으로 신랑이 신부의 부모에게 지불해야 할 금액을 합의하고 혼인 날 당일 그 대표가 신부 부모에게 전달한다.
만일 신랑이 신부에게 지불할 돈이 없을 만큼 가난하거나 도와줄 사람이 없을 때에는 신부 부모가 신랑의 엄정한 지불보증을 받아들일 수 있으며 그 경우, 공개적으로 신랑은 가능한 기회를 통하여 지불할 것을 약속한다.
신부는 하늘에 별들이 뜨는 대로 남녀친구들에 의해서 신랑 집으로 인도함을 받는다. 이 때에 남자들 중 한 사람이 소리치길 “우리는 많은 아들과 많은 딸을 낳는 신부를 인도해 간다” 이 말이 떨어지면 모여 있는 자들이 쌀과 진흙과 물을 신부에게 뿌리기 시작한다.
신부가 신랑 집에 도착하면 제사장(Puithiam)은 어린 암탉을 죽이고 그 부부가 많은 자손을 낳고 늙을 때까지 오래오래 살도록 기원하는 노래를 부른다. 이 노래는 공중의 영들 (Khuavang)에게 말하는 것이다.
미조에는 지참금 제도가 없다. 신부는 몇 가지 옷, 직물 뜨는 기구와 일하기 위한 소지품 만을 준비하여 새로운 살림을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
미조에서 혼인은 공동체의 일이므로 그들은 필요한 것이 무엇이든지 서로 도우며 준비한다. 만일 어떤 사람이 두 딸이 있는데 나이가 많은 딸이 남편을 구하지 못하고 나이가 어린 딸이 먼저 결혼을 하게 되면 나이 어린 딸과 결혼하는 신랑은 먼저 나이 어린 누이와 결혼하는 대가로서 신부 부모에게 Rs. 20 을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이스라엘의 역연혼(과부가 고인의 형제와 결혼)하는 관습처럼 미소사람들도 고대에는 동일한 풍습을 가지고 있었다. 만일 죽은 형제한테 자식들이 있으면 부모는 아들한테 그 형제의 과부에게 혼인하도록 요구할 수 없다.
만일 그 형제의 자식들이 가난하여 어려움이 예상될 경우에는 부모가 아들에게 며느리 과부와 결혼하도록 요구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이 오래된 관습을 따르는 사람들도 있다.
이스라엘 사람은 더 이상 그 아내와 살기를 원하지 않을 때 단지 그 취지의 문서를 작성하여 그녀와 이혼할 수 있다. 옛날에 남편은 그녀의 뜻에 반할지라도 그의 아내와 이혼할 수 있었다. (신24:1-2)
미조사람들은 남자가 그의 아내와 이혼하고자 할 때 “난 당신과 이혼하겠소” 라는 간단한 말로 이혼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여자가 남편과 살기를 거부하고 그를 떠나고자 하면 남편과 이혼한 것으로 간주된다.
이 경우의 이혼을 Sumchhuah 라고 말하며 그녀가 원한다면 언제나 이런 식으로 남편과 이혼할 수 있는 자유가 있는데 이 경우 남편이 결혼 때 지불했던 전 금액을 돌려 주어야 한다.
간음은 이스라엘과 미조 모두 가증한 죄악이다. 이스라엘에서는 사형에 해당하는죄악으로 간주하지만 미조사람들은 살인(역시 재판의 판결에는 없음)을 제외하고는 사형을 시키지 않는다.
간음을 저지른 여인은 남편의 집에서 쫓아내고 그녀가 결혼할 때 지불했던 금액과 모든 관련 소지물은 몰수된다. 그리고 그녀는 그 공동체에서 추방자가 된다. 남자에게는 간음이 적용되지 않는 것이 특이하다. 그리고 과부가 죽은 남편의 집에서 살고 있으면서 어떤 남자와 동거한다면 간음에 해당된다.
루샤이 관습으로는 근친상간에 대하여는 어떤 벌칙도 없으며 다만 그런 일이 발생하면 그 해 농사가 흉작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와 같은 결혼은 벌칙은 없다 하더라도 가장 수치스러운 죄악으로 여겨지고 있다.
11. 죽음과 매장
사람이 죽으면 바로 따뜻한 물로 목욕을 시키고 옷을 입힌다.
사람이 죽으면 마을의 청년들이 즉시 그 집으로 가서 그 마을 또는 다른 마을에 거주하는 친족들에게 알리는 심부름을 맡는다.
무덤을 파야 할 때가 되면 죽은 날 당일에 매장을 한다.
가족과 친족들이 친구와 이웃들과 함께 사체를 둘러싸고 앉아서 울면서 죽은 사람의 좋은 것에 관하여 나눈다. 사체는 홀로 내버려 두지 않는다.
사체를 매장하기가 너무 늦은 시간이면 모든 이웃과 친족이 함께 그 집에 모여 가족들을 위로하고 가까운 친족과 이웃들은 먹을 음식을 준비한다.
그 날에는 마을 모든 사람들이 필히 장례식에 참여하고 일하러 나가지 않는다.
ThihrinPuan이라는 특별한 천으로 사체를 덮고 머리와 발을 묶는다.
무덤을 파는 일은 마을 청년들이 자원하여 진행하며 청년이 그와 같은 일에 참여하지 않는 것은 매우 수치스러운 것으로 여겨진다.
한돌이 안된 아기가 죽으면 Hlamzuih라고 말하며 삶은 달걀과 함께 큰 항아리에 매장한다.
무덤을 파고 올라오는 마지막 사람은 무덤과 사체를 잎사귀로 청소하는데 이것은 무덤 판 사람에게서 악한 영을 쫓는 것을 의미한다.
사체는 들것에 올려놓고 사위들이 어깨에 매고 운반하며 친족들이 무덤 속을 채운다.
무덤을 채운 사람들은 반드시 죽은 사람의 집에서 손을 씻어야 하며 집에 들어가기 전에 집 바깥에 항아리에 담아놓은 물에 씻는다.
식사는 조객의 집에서 준비하며 조객들은 일주일 간 일을 하지 않는다.
그동안 친족, 친구 및 이웃들이 방문하여 위로하고 그들을 위해 쌀과 연료(장작)들을 가지고 온다.
애도 기간 중 목욕을 하지 않고 기름을 사용하거나 빗질을 하지 않는다.
가끔 뼈는 흙으로 만든 큰 항아리에 보관하거나 동굴에 보관하기도 한다.
관은 만들지 않으나 무덤을 관 형태로 공간을 만들어 사체를 내려 놓고 평평한 돌로 덮는다.
비석을 세우는 것이 일반적이며 생전에 그가 죽였던 사람들의 수와 야생동물의 수를 기록해 놓는다.
남부 미조람의 Pawis족과 Lakhes족은 이집트 바로의 피라미드와 대충 유사한 Pura라는 비석을 세우는데 7피트 높이이며 꼭대기에는 일평방피트의 평평한 돌로 덮는다.
사고로 죽은 사체는 집안에 들여놓지 않으며 다음 날 새벽 이전에 마을 서쪽에 매장하여야 한다. 비석은 세우지 않는다.
자살은 경멸하여 공동체의 어떤 도움도 받을 수 없다.
미조사람들과 유대인들의 매장 및 장례 풍습이 구체적으로 놀라울 만큼 유사하다.
12. 통치 시스템
옛날 미조 사람들은 통치 계급을 가지지 않았다. 그들은 항상 그들을 둘러싼 사람들과 전쟁을 벌여야 했고 야밤의 기습 공격을 대비하여 마을을 방어할 필요가 있었다.
Zahmuaka와 그의 여섯 형제들은 용감한 전사로서 그들이 방어하고 있을 때에는 아무도 마을을 공격할 엄두를 내지 못했다. 그들은 항상 마을을 방어하도록 요청을 받았으며 사람들은 그들에게 필요한 모든 요구에 대하여 공급하였다.
몇 년이 지난 후 그들은 통치자들이 되었다.
고대에는 강한 자들이 권력을 잡았고 지혜와 용기를 가지고 그것을 유지하였으며
나중에는 쇠퇴하거나 독재적이 되기도 하였다.
지금 통치권은 선한 행위와 물리적이고 정신적으로 건전함을 전제로 하여 세습되고 있다.
13. 미조의 회당, Zawlbuk
모든 루샤이 마을에는 총각의 집이라고 불리는 Zawlbuk이 있다. 일반적으로 마을중심에 위치한 촌장의 집과 가까이 세워져 있으며 밤에는 모든 청년과 소년들이 그곳에서 잠을 잔다.
Zawlbuk는 마을 공동체 생활의 중심이며 아주 유익한 훈련장이다. 젊은이들이 공립학교의 기숙사에서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훈련을 받는 것처럼, 이곳 젊은이들은 이 곳을 클럽이나 기숙사로 사용하며 여행자들도 밤에 그 곳에서 숙박할 수 있다. 촌장은 그의 명령을 전달하기 위해서 그 곳을 회합장소로 사용한다.
모든 젊은이들이 그곳에 모여 있으므로 긴급한 일이나 예상치 않은 일이 발생할때 항상 가용한 상태에 있다. 이곳에서 소년들은 레슬링을 배우고 게임을 즐긴다. 레슬링은 모든 자들에게 필수적인 운동이며 어린 소년들도 레슬링부터 배우도록 요구되며 누구도 회피할 수 없다.
표범이 마을을 침입하여 돼지를 죽이고 삵캥이가 들어와서 닭을 잡으면 모든 Zawlbuk 청년들이 나와서 함성을 지르며 침입자를 몰아낸다.
Zawlbuk 제도는 마을에 장례를 치르거나 아픈 사람이 있어서 병원으로 실어가야 할 때 등 젊은 인력을 쉽게 활용하도록 만든다.
14. 미조의 노예제도
미조들은 이스라엘처럼 유사한 3가지 종류의 노예(Bawih)를 가지고 있다.
가. ChhungpuiBawi
가난하거나 질병에 걸렸거나 큰 어려움 속에 있어서 촌장의 보호를 받는 사람을 의미한다. 그는 풍부한 식탁, 쌀맥주의 풍성한 공급과 사냥이나 관례적인 제물로 부터 제공되는 고기 등의 형태로 촌장의 몫을 어느 정도 공유한다.
촌장은 젊은 남자 Bawi를 위해서 돈을 지불하여 아내를 얻어주고 기근 시에는 촌장 자신의 몫으로 그가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Bawi가 결혼한지 3년 후에는 촌장의 마을 구역에서 반드시 거주해야 할 필요가 없다. 만일 Bawi가 여자Bawi와 결혼했을 경우에는 3년의 기간이 6년으로 늘어난다. 그가 집을 독립하여 살게 되면 InhrangBawi라고 불려진다. In은 집을, Hrang은 분리를 의미한다.
나. ChemsenBawi
적은 아니지만 사람을 죽인 경우, 그는 죽은 자의 친족으로부터 죽임을 당할 수 있다. 그와 같은 자는 그의 탄원이 무시될 경우 받아야 하는 어떤 징벌을 피하려고 촌장으로부터 보호 받기를 원하여 그 보답으로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도피처를 구하게 된다.
즉각적인 복수를 위해서 열심히 쫓는 추적자의 손을 피하기 위해서 손쉬운 안전의 길로서 촌장의 수행원으로서 자신을 촌장에게 맡기는 모습을 그려볼 수 있다. 도피처를 택하여 자신의 자유를 포기하고 자신의 가계를 보전하려는 노력이 죽음의 대가를 직면하여 장래의 도박을 걸 만하도록 만든다.
촌장의 집은 모든 범죄자들이 필요하면 도피처로 택할 수 있는 성역이다.
다. TukluhBawi
이 경우는 전쟁에 패한 자를 의미하며 자신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스스로 항복하거나 또는 가족까지도 촌장에게 포기하게 된다.
이 노예는 비교적으로 자유 하여 독립된 가옥에서 살도록 허용되며 적절한 금액의 보상금을 지불하면 풀려나는 관습이 있다.
15. 축제
이스라엘과 마찬가지로 미소 사람들도 일년에 세 번 중요한 절기를 갖는다.
가. ChapcharKut
이 축제는 밭의 땅을 엎고 풀을 정리한 후 통상 행해지며 3월 마지막 주나 4월 첫 주에 행해지며 1주일 동안 지속된다. 젊은이들은 축제를 위해서 동물 사냥을 하고 물고기를 잡으며 처음 몇 일을 보낸다.
지명된 날 모든 루샤이들은 돼지를 잡고 Zu (미소의 쌀맥주)를 마시면서 축제를 갖는다.
그 다음날 다른 마을에서 동일한 행사를 진행한다.
세번째 날은 KutZan이라 부르며 모든 사람들이 모여서 마을 주변에서 죽은 자를 기념하는 돌 기둥을 세우고 고기, 끓인 달걀들을 가져와서 친구들에게 권하고 함께 Zu를 마신다.
넷째 날은 Zupuini라 부르며 Zu를 마시며 보낸다. 저녁에는 촌장이 모든 젊은 남녀들을 모으고 함께 춤과 노래로 즐긴다.
다섯 째날은ZuthingChawini라고 부르며 Zu가 동날 때까지 실컷 마시고 즐긴다. 축제 마지막 날은 EipuarAwmni라고 부르며 이 날은 Hrilh 이다.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안식일) 이 날 정글에 나가서 일을 하는 사람은 호랑이한테 먹힌다고 생각한다.
이 절기가 루샤이에게는 일년 중 제일 중요한 절기이며 루샤이의 새해를 축하하는 날이다.
나. MizoMimkut (수확의 절기)
이 절기는 과거에 죽은 사람들을 추모하는 중요한 절기이다. 9월 중에 행해지고 이틀 간 지속된다. 또한 첫 열매를 바구니에 준비하여 하나님에게 제물로 바친다.
이 날 전까지는 어느 누구도 논에서 난 것을 먹어서는 안 된다. 둘째 날은 Hrilh (거룩한 안식일)이다. 신선한 채소, 옥수수, 빵과 액세서리, 옷가지를 죽은 자의 기념하는 자리에 준비해 놓는다. 그 해 죽은 사람이 있는 집에서는 Zu를 마시고 둘째 날 모든 자들이 빵을 먹는다.
다. MizoPawlkut (추수 감사절)
수확을 끝내자 마자 행해지는 절기이다. 추수 감사절이며 일주일 동안 지속한다.
축제 소요기간은 Zu가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에 달려있다. 역시 축제 마지막 날은 Hrilh(거룩한 안식일)이다.
16. 이스라엘과 유사한 기타 풍습
가. 미조 부족 사이에서는 전쟁을 하려고 하는 양쪽 그룹에서 우선 각각의 대표 챔피언을 선출하여 외나무 다리에서 싸우도록 하여, 죽거나 지는 챔피언의 그룹이 그날 패자가 된다.
또 다른 절차는 챔피언들이 팔을 굽혀 팔꿈치를 서로 닿게 하고 불이 타다 남은 조각을 두 팔의 근육 위에 놓고 열기를 더 오래 참고 견디는 챔피언이 승자가 되고 그 그룹은 정복자가 된다.
성경에서 보면 이스라엘 챔피언인 다윗이 거인 골리앗을 죽이자, 블레셋 사람들이 모두 도망한 기록을 볼 수 있다. (삼상 17:1-51)
나. 미조와 이스라엘 모두 매우 미신적이어서 많은 종교적인 속박을 가지고 있다.
미조 사람들의 매일의 삶 속에서 겪는 실체 속에서 영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관념을 다음 미신들로부터 확인해 볼 수 있다.
만일 Moonmoth(나방의 종류)이 보여지거나 교접하고 있는 뱀이 보여지면 죽음이 온 것을 의미한다.
급작스런 죽음, 전쟁이나 사냥 중에 죽음 등 재난의 시기에 휴식하는 날이 있을 것인데 이를 깨뜨리는 사람이 있다면 죽음이 그에게 임할 것이다.
보이지 않는 초자연적인 것을 두려워하여 만들어진 사회적인 도덕 규범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다. 미조와 이스라엘 모두 도시와 마을이 구릉 정상에 위치하고 있다. 루샤이 마을은 보통 높은 구릉 정상에 가까운 곳이나 산마루에 위치한다.
라. 미조와 이스라엘 모두 제사장은 반드시 처녀하고 결혼해야 한다.(레 21:13-15)
마. 고대 이스라엘 여자와 아이들은 거의 종교를 갖지 않도록 하였다. 마찬가지로 미조 사람들 역시 여자는 종교를 갖지 않도록 한다. 그들의 속담에 “여자와 게는 종교가 없다”
바. 이스라엘은 출애굽 전날 문지방에 피를 바르는데 우슬초 다발을 사용하였다. 미조 여인이 해산하다가 죽으면 사람들은 죽음의 영을 쫓아내기 위해서 문 위에 잎사귀 다발을 매다는 풍습이 있다.
사. 이스라엘 사람들은 마술을 몹시 부정하게 여기며 마녀와 마법사를 돌로 쳐 죽였다. (레20:27) 옛날, 미조 사람들 역시 마녀와 마법사를 싫어하고 무서워했다. 만일 어떤 사람이 마법사로 확실하게 알려졌다면 촌장은 자기 마을로 들어오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고 어느 곳에서도 살 수 없었다.
아.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그네로 살았던 것을 기억하면서 나그네한테 친절을 베푸는 관습을 가지고 있었던 것처럼, 미조 사람들은 나그네한테 친절하도록 엄하게 가르침을 받는다.
그들의 속담에 “나그네한테 얼마나 머물 것인지 언제 떠날 것인지 묻지 않도록 가르치라”
또 그들의 속담 중에 “여행 중일지라도 도움이 필요한 자를 도와야 한다고 가르치라” 그리고 “절망 중에 있는 자를 돕지 않는 자는 비겁한 자이다”
자. 연장자를 공경해야 한다고 여기는 이스라엘의 경우, 노인이 말한 것이 비록 잘못되었다 하더라도 그를 반대해서는 안 된다.
마찬가지로 미조사람 역시 연장자의 말이 틀렸을지라도 침묵하고 듣는다. 제일 연장자가 시작하기 전에 아무도 먼저 식사를 해서는 안 된다.
차. 루샤이 관습에 의하면 돈을 빌릴 때에 이자를 지불하지 않는다.
카. 이스라엘 속담에 “타인이 없이 혼자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실수를 범하는 것이며, 그가 없이는 타인이 살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더 큰 실수를 범하는 것이다” 이에 유사한 미조 속담이 있다. “작은 돌들의 도움이 없이 큰 돌이 옮겨 질 수 없다”
타. 이스라엘 율법에 “부모를 멸시하는 자는 저주를 받는다” (신27:16)이 있듯이 미조에서는 “부모를 존경하지 않는 자는 스스로 일어설 수 없다”
파. 그들이 어디에 살든지 이스라엘과 미소들은 친밀한 공동체를 구성한다.
하. 고대 이스라엘과 미조는 물을 마실 때 조롱박을 사용했다.
거.이스라엘이 그들의 지파에 대한 특별한 충성심이 있듯이(삿19-20장) 미조 사람들도 자신들의 혈족에 대하여 충성심을 갖는다.
어느 혈족의 사람이 다른 혈족의 사람을 죽이면, 죄를 범한 사람의 혈족이 모두 상대방 혈족의 보복을 두려워하여 마을에서 도망간다.
너. 도둑질에 대한 보상에 대하여 미조의 경우, 어떤 사람이 닭, 돼지, 염소, 들소를 훔쳐서 죽이거나 먹었다면 Phil의 죄라고 말하며 Phil의 의미는 먹기 위해 동물을 훔쳐서 죽이는 행위를 말한다.
Phil애 대한 벌금은 훔친 동물에 따라 달라지며 Phil의 범죄는 매우 치욕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더. 이스라엘의 경우, 전쟁 시에 남자가 그의 아내와 관계하는 것을 금하고 있는데, 미조의 경우 전쟁이나 사냥하러 나가기 전날 밤에 아내와 관계를 하면 불운이 오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
러. 미조 제사장은 희생 제사 중에 환자 가까이 흰 닭을 흔들어댄다. 유대 제사장 역시 대속죄일에 흰 닭을 흔드는 관습이 있다. 흰 닭이 개인의 죄를 위해 속죄 제물로 드려진다.
머. 미조 어린이들이 노래하기를 “Luttengteng, Luttengteng, Sion(Zion)-ah luttengteng…”
유대 어린이들 역시 같은 노래를 부른다.(GedeonReiVana)
버. 술 마시는 것은 금하지 않지만 술 취하는 것은 혹독하게 비난을 받는 이스라엘처럼 미조 사람들에게는 술 취하는 것은 사람들로부터 저주거리가 된다.
서. 이스라엘에서 어떤 사람은 부인을 하나 이상 두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미조의 경우 일부다처가 필수적이었던 때가 있었으나 근래에는 실행되고 있지 않다.
일부다처의 부인은 첩으로서 Hmei로 불린다.
촌장의 경우 통상 인정되어 정식 부인에 추가된 여러 명의 첩을 두어 대가족을 이룬다.
어. 히브리 풍습에는 남아가 8일만에 할례를 받으며, 미조의 남아는 제사장에 의해 축복을 받는다. 그날은 휴일이 되며 사람들은 친구와 친족들과 함께 Zu를 마신다. 이 의식을 마친 후에 아이의 아버지는 금기에서 해방되어 일을 할 수 있다.
저. 고대에는 이스라엘과 미조 모두 머리를 자르지 못하게 했다.
처. 유대인들이 쓰는 기도용 숄, Tallith처럼 미조사람들도Tallith와 극히 유사한 특별한 옷, Tawlhlohpuan을 입는다. 그것들의 디자인이 너무 같아서, 양쪽이 함께 그것들을 쓰고 있다면, 그들의 근원이 같은 것이 명확해 보인다.
Tallith처럼, Tawlhlohpuan은 구별을 나타내며 전쟁 시 용감한 전사가 입는다.
이 특별한 숄을 입고 있는 자들은 절대 전쟁터에서 뒤로 물러서지 않는다.
역시 술 장식이 있으나 Tallith처럼 술 장식이 길지 않다.
미조 사람들은 또 다른 종류의 숄, Naupuakpuan (baby carrier)이 있는데 양 끝과 가운데에 각각 검은 줄이 있으며 긴 술 장식을 가지고 있다.
미조의Naupuakpuan의 전통적인 양식과 유대인의 기도 숄인 Tallith가 거의 동일해 보인다. 오래 전에는 전쟁에 나가거나 야생동물 사냥을 나갈 때 입고 나갔지만 지금은 등에 애기를 매는 띠로 사용되고 있다.
유대인들의 관습에서는 혼인예식 전에 신부가 신랑에게 새 Tallith를 선물하며 유대인 남자가 죽으면 사체를 Tallith로 덮는다.
미조 신부는 그녀의 Zawlpuan (mixed color)를 지니고 그녀의 남편과 합하며 남편이 죽을 때 그 사체를 덮는데 Zawlpuan은 사용된다.
커. 노래
미조 사람들 역시 이스라엘처럼 노래 속에서 꽃을 인용하는 것을 좋아하여 연인의 아름다움을 꽃으로 비유한다.
아가서에서 언급된 이런 종류의 노래들이 미조의 노래 속에서 많이 보여진다. 민 21:17-18에서 보여지는 히브리 노래와 어느 정도 유사한 미조 노래들이 있다. 또한 자신들이 하는 것을 마칠 때까지 해와 달이 멈추기를 요구하는 수 10:12에서 읽는 히브리 시와 아주 유사한 미조 노래도 있다.
미조의 노래는 남자가 연인과 오랫동안 함께 거할 수 있도록 하늘에서 해가 정지하기를 요청하는 것이다.
또 다른 노래는 홍해 또는 큰 강을 건너가는 것에 관한 것이다. 그 속에서 낮에는 구름기둥, 밤에는 불이 그 위를 떠가는 것으로 기술되어 있다.
“우리가 큰 축제를 준비할 때 우리는 홍해를 건너가야 한다.
적이 전차를 타고 우리를 쫓아 올 때 바다가 그들을 모두 삼켜 버렸다.
마치 그들이 고기조각인 것처럼.
우리는 낮에는 구름으로 인도되었다.
그리고 밤에는 불로 인도되었다.
저 새들을 양식으로 취하라
그리고 바위로부터 나오는 생수를 마셔라”
터. 이스라엘과 미조 사람들 모두 신의 형상을 만들지 않는다.
퍼. 이스라엘에서 희생 제물의 고기는 오직 제사장만 먹는다.
(레7:6) 미조에서는 희생제사의 고기는 제사장과 제물을 바친 가족의 남자들만 먹는다.
허. 이스라엘의 안식일은 거룩한 날이며 온 가족과 종, 가축들과 집 안에 거하는방문객까지 일을 멈추어야 한다. (출20:8-10)
미조언어로 거룩한 날은 Hrilh 또는 Serh라고 말하며 Serh는 종교적인 의미를 가진 어떤 것 또는 불운한 어떤 것을 나타낸다.
Hrilh는 Serh의 준수와 아울러 아무 노동도 하지 않도록 구별된 특별한 날을 의미한다. Hrilh 날에 남자는 노동을 하지 않지만 여자는 정상적인 가사일을 할 수 있으며 Hrilh 내용에 따라 금지해야 하는 것들이 있다.
고. Mal Selaimon산 (Blue Mountain)
이 산은 미조람 주의 남동부 끝에 위치하며 산 이름은 솔로몬왕 또는 터키 황제이었던 술래이만에서 따온 것 같다.
이 산 근처에 Shemuna라는 지명이 있는데 아마 북이스라엘의KiryatShmona에서 이름을 따온 것으로 보인다.
노. 십계명에 “도둑질을 하지 말라” (출20:15)같이 미조 사람들은 도둑질을 매우심각한 범죄로 보았고 매우 드물게 발생하였다.
벼, 우산, 연장도구 등 자주 길가에 놓아 둔 채로 떠나지만, 지나가는 사람들이 자신들이 이용하려고 이것을 집어가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한다.
17. 결론
미조 사람들의 특이한 점은 그들이 기독교 외에는 어떠한 종교에 대해서도 개종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들이 중국에서 버마를 걸쳐 미조람으로 이주했는데 버마의 주요 종교는 불교이다.
놀라운 것은 그들의 원래의 종교와 관습, 전통에 대한 깊은 헌신에 관련하여 불교의 흔적을 전혀 발견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지금도 미조람은 힌두교, 이슬람, 불교 등 다른 종교들에게 둘러 쌓여 있지만 미조사람들 누구도 이 주변의 종교들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1894년 1월에 영국 기독교 선교사가 처음 Aijal(현재는 Aizawl)에 도착하였는데 5년의 각고 노력 끝에 불과 2명만이 기독교로 개종하였다. 그 선교사는그 곳에서 희생제단을 발견하고, 신에게 희생제물로 바치는 동물의 피와 특정 부위에 대한 제사방식에 대하여 미조와 유대인 사이에 놀라울 정도로 유사함이 있음을 확인하고 이를 기록하였다.
선교사들은 미조 제사장을 설득하기 위해서, 미조 사람들이 제사 드리는 방식을 모방했던 원래의 유대인들도 이미 그와 같은 의식을 중단했음을 소개했으며 따라서 그것은 더 이상 지속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기독교에 관하여 전도를 하였고 결국 그들의 마음을 얻게 되었다. 50년이 지난 후에는 대부분 미조 사람들이 기독교인이 되었다.
종교적인 면에서 미조사람들은 모세에게 주어졌던 하나님의 십계명을 따르는데 매우 깨어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고대 이스라엘과 미조 사람들의 사회 생활, 관습과 전통이 너무 흡사하여 세계의 다른 어느 종교에서도 이와 같은 유사성을 찾아 볼 수 없다.
이와 같은 유사한 의식과 절차들이 결코 우연일 수 있는가? 주의 깊은 연구 끝에 이스라엘 사람과 미조 사람들은 반드시 동일한 조상을 가졌거나 또는 아주 친밀한 이웃관계를 유지하여 서로의 관습과 전통과 사회생활을 서로 공유했던 관계였을 것이라고 결론을 갖게 되었다.
사실 신중한 연구조사를 통해 미조 사람들이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10지파 중의하나인 므낫세지파인 것이 밝혀졌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진실은 반드시 드러납니다.
숨겨질 수 없고 감추어 지지 않으며
밝혀지고 보여집니다.
적나라하게,
역사의 진실 앞에 어느 누구도 예외없이 그 생각과 품은 뜻이 나타납니다.
정직하게 있는 모습 그대로 주님께 나아갑시다.
주님은 정직한 자를 주시하십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죄송합니다.
수정해서 올렸습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