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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의료기기 수출 지형 변화
가. 총괄
나. 10대 의료기기 수출대상국별 수출 주력 품목 변화
1) 미국
2) 중국
3) 일본
4) 러시아
5) 인도
6) 독일
7) 브라질
8) 프랑스
9) 베트남
10) 네덜란드
제3장 의료기기 전략 품목 분석
가. 분석 방법
나. 분석 결과
첨부1. 30대 의료기기 수출 품목
첨부2. 20대 의료기기 수출 대상국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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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데믹으로 의료기기 수출 급감, 다만 체외 진단기기를 제외한 의료기기 수출은 지속 증가
◦ (총괄) ’23년 의료기기 수출 전년대비 29.5% 급감, 체외 진단기기 수출 감소(△76.1%)가 주 요인
- 다만, ’23년 체외 진단기기를 제외한 의료기기 수출은 사상 최대 실적인 50억불 기록
- 임플란트, 치과용 엑스선 기기, 치과용 기기, 피부과용 레이저기기 등은 중소 중견기업 수출 비중이 90% 이상이면서도 총 의료기기 수출 확대와 수출 시장 다변화를 이끌고 있는 품목
- ’24년 1분기에도 체외 진단기기 수출 감소의 영향으로 의료기기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세 지속, 임플란트 등과 같은 호조 품목에 대한 수출 확대 및 유망 품목을 선별하여 의료기기 수출 주력 품목으로 육성하는 등 의료기기 수출의 신성장 동력 확보가 필요한 시점
◦ (수출 지형) 팬데믹 전후 중국 의존도는 줄고 브라질, EU 시장 등으로 수출시장 다변화
- 중국 수출의존도는 15%에서 11%로 감소, ’23년 중국 수출의 절반이 임플란트로 단일 품목 집중도가 심화되며 향후 수출 여건이 악화될 우려
- 브라질 의료기기 수출은 최근 5년간(’19-’23) 연평균 31.4% 증가하며 차세대 의료기기 수출 중점 시장으로 부상
- 인도 및 베트남 의료기기 시장에서는 우리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높은 편이나, 수출 증가율이 연평균 10.5%, 5.2%로 상대적으로 시장 성장이 느린 편
- 프랑스, 네덜란드 등 EU 시장에서도 임플란트, 치과용 엑스선 기기 등의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는 우리 기업의 수출 성적 양호
□ 시장 성장성과 수출 경쟁력을 지표로 의료기기 품목 구분
◦ 시장 성장성과 수출 경쟁력을 지표로 BCG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4개 품목으로 구분
- 이 중 호조품목, 유망품목, 잠재 유망품목을 수출 전략품목으로 선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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