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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외활동과 일상생활을 자유롭게 촬영 -
-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접목하며 시장 급성장 중 –
□ 제품 시장 도입 동향
ㅇ 웨어러블 디바이스들은 아직까지는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Connected Device로 개발되고 있으나, 센싱기술, GPS와 클라우드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기술이 진화하고 있음.
ㅇ 전 세계 웨어러블 디바이스 출하량 및 시장점유율(2014~2019년)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IDC(2015.3.)
-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은 연평균 약 45.6% 수준으로, 급속한 성장 예상
- 손목에 이용하는 스마트 워치, 팔찌 시장이 가장 크고 의류와 안경을 응용한 제품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웨어러블 카메라들은 핸즈 프리 상태에서 눈으로 보고 느끼는 야외활동 또는 일상생활을 연속적으로 쉽게 촬영해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용도에 따라 액션(Action) 카메라와 라이프로깅(Lifelogging) 카메라로 구분할 수 있음.
- 액션카메라는 야외활동 촬영에 적합하도록 방수와 충격에 강하게 개발
- 라이프로깅카메라는 일상생활을 자연스러운 스냅 사진으로 담는 클립형 카메라이며, 작고 휴대에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 카메라에 모니터화면이 없고 사진이 바로 스마트폰과 클라우드로 공유돼 SNS 사용을 편하게 지원함.
액션카메라와 라이프로깅카메라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ㅇ 웨어러블 카메라 선두업체인 GoPro사 액션카메라 제품 판매 추이
- 2014년 2분기 85만4000대에서 2015년 4분기 200만2000대로 급격한 성장세
- 2016년 이후 판매 급격히 하락: 2분기 실적 75만9000대 판매 기록
- GoPro 판매 하락 원인: 신제품 경쟁력 약화 및 경쟁업체 진입
ㅇ 2014년 GoPro사 제품 수요 증가는 웨어러블 카메라 시장의 기폭제가 됐음.
- 기존 카메라 업체: 소니, 니콘, 파나소닉 등 카메라 전문업체들의 시장 진입
- 스타트업 업체: 360 FLY, Narrative 등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목한 신개념 제품으로 시장 진입
ㅇ 웨어러블 카메라 제품 향후 발전 모습 예상
- 웨어러블 카메라 제품은 휴대에 간편하도록 하는 디자인과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하는 기능이 모두 중요한 제품임.
- 향후 출시되는 웨어러블 카메라는 360 Vision,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등의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면서 지속적으로 시장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웨어러블 카메라 제품 사양 비교
제조사 | 주력상품 | 주요 사양 | 특징 | 제품 사진 |
GoPro | Hero4 | 무게: 84g 영상해상도: 1440p 사진해상도: 12Mp 메모리: up to 64GB uSD | WiFi, Bluetooth, 방수지원 | |
360 FLY | 360 FLY 4K | 무게: 172g 영상해상도: 2880Mp 메모리: 64GB | WiFi, Bluetooth, 360도 촬영 | |
Frodo | NexGear | 영상해상도: 1080p 사진해상도: 8Mp 메모리: 16GB/32GB | WiFi, Bluetooth, 동영상 자동 편집 | |
Narrative | Narretive Clip2 | 무게: 19g 영상해상도: 1080p 사진해상도: 8Mp 메모리: 8GB | WiFi, Bluetooth, 자동촬영 (매30초) | |
Panasonic | HX-A100 | 무게: 117g 영상해상도: 1080p 사진해상도: 5.3Mp 메모리: up to 64GB uSD | WiFi, 방수지원 | |
Shenzhen Fu Yun-ming | Foream X1 | 무게: 45g 영상해상도: 1080p 메모리: up to 32GB uSD | WiFi | |
Google | Google Glass | 영상해상도: 720p 사진해상도: 5.3Mp 메모리: 16GB | WiFi, Bluetooth |
□ 제품 시장 성장 예측자료
ㅇ 전 세계 웨어러블 카메라 출하량 및 금액 예상(2015~2021년)
- 2015년 740만 대 판매됐으며, 2021년은 2400만 대 판매를 예상함. 향후 6년간 연평균 21.6% 성장을 예측하고 있음 (Tractia 8월 시장전망 보고서).
자료원: Tractia (2016.8.)
□ 진출전략 및 시사점
ㅇ 웨어러블 카메라 시장은 지난 2~3년간 급격하게 성장했으나, 2016년은 일시적인 수요 부진으로 인해 웨어러블 카메라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
- GoPro사의 주가는 2014년 4분기 주가 대비 약 86% 하락
- 라이프로깅 카메라 선두 업체인 Narrative사도 재정적 어려움으로 구조조정 진행
- 클립형 카메라로 시장에 진입했던 iON사는 지난 6월 초 파산 신청을 했음.
- 성장하는 시장이라도 미투(Me Too) 제품으로는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음.
ㅇ 웨어러블 카메라는 하드웨어도 중요하지만 소프트웨어가 더 중요함.
-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기존 디지털 카메라의 축소판으로 차별화가 쉽지 않음.
-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끌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돼야 성공적으로 시장 진입이 가능한 아이디어 제품화되고 있음.
- 웨어러블 카메라는 소비자에게 감성적인 면을 제공해야 성공할 가능성이 많음.
ㅇ 한국 중소업체 중에는 아직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웨어러블 카메라 제품을 출시한 업체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웨어러블 시장에서는 선발 업체들에 비해 약 2~3년 이상 늦은 상황임.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많은 웨어러블 카메라 시장에서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는 더 이상 시장 진입을 늦추어서는 안 될 것임.
자료원: IDC, 브랜드별 홈페이지 정보, Tractia 및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