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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협 양안 관계
대만
대만의 입법원(LY)은 의원들 간의 시위와 난투극 이후 논란이 많은 세 가지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개정안은 집권 중인 라이칭터 정부의 권력을 제한하고 야당인 중국 국민당(KMT)에 정치적으로 이로운 영향을 미칠 가능성 이 큽니다. KMT와 대만 인민당(TPP)은 LY에서 소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집권 민주진보당(DPP)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12월 20일에 세 가지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개정안은 공무원 선거 및 소환법, 헌법재판소 절차법, 정부 수입 및 지출 배분법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 개정안은 공무원 소환의 어려움을 높이고, 헌법재판소가 법률을 판결하고 폐지할 수 있는 요건을 높이고, 정부가 지방 정부에 더 많은 수입을 배분하도록 요구할 것입니다. DPP 의원들은 법안 통과를 막기 위해 의회에서 야당 의원들과 몸싸움을 벌였습니다. 대만경제민주연합(EDU)과 대만시민전선을 포함한 DPP 지지 시민단체는 일부 DPP 의원을 포함하여 7,000명 이상이 LY 앞에서 시위하는 집회를 조직했습니다. EDU는 이 개정안이 공무원을 "소환할 국민의 권리를 빼앗고" 헌법재판소를 "마비시킬"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1]
세 가지 개정안 모두 KMT에 정치적으로 이로운 것으로 보입니다. 리콜 개정안은 선출직 공무원을 리콜하기 어렵게 만들어 KMT가 대만의 대부분 지방 정부를 통제하기 때문에 KMT에 이롭습니다. KMT의 지룽 시장은 최근 그에 대한 리콜 동의안을 좌절시켰습니다.[2] 헌법재판소 개정안과 KMT가 DPP의 새로운 사법 임명자를 거부한 것은 단기적으로 법원을 마비시켜 KMT가 주도하는 입법부가 통과시킨 법률에 대한 헌법 검토를 수행할 수 없게 만들고 법원의 공석이 채워진 후 장기적으로 검토 절차를 더 어렵게 만들 것입니다. 예산 재분배 법안은 정부 기금을 주로 KMT 선거구로 돌리고 Lai가 지지율에 타격을 줄 수 있는 인기 없는 국가 예산을 삭감하도록 강요할 것입니다.
대만의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 간의 권력 다툼과 LY에서의 싸움은 대만 정치에서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의 분열을 상징합니다. 이러한 당파적 원한은 대만 정부의 기능을 방해하고 대만의 국가 안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KMT와 TPP는 헌법재판소에 새로운 요건을 통과시켰는데, 이는 헌법재판소가 공석을 채우기 전까지는 헌법 검토를 실시할 수 없게 만들 것입니다. 그러나 KMT는 여당인 DPP의 사법 후보자 7명을 모두 거부하여 공석을 메웠고, 이로 인해 라이는 공석이 채워지지 않은 한 입법을 차단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야당은 12월 20일 LY에서 대만 헌법재판소가 사건을 심리하고 법률의 합헌성에 대한 판결을 내리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드는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개정안에는 사건을 심리하기 위해 15명의 재판관 중 10명의 초과 다수가 참석해야 한다는 요건과 법률을 위헌으로 판결하기 위해서는 최소 9명의 재판관이 투표해야 한다는 조항이 포함됩니다. 현재 법원에는 1947년 헌법 해석이 도입된 이래 가장 적은 8명의 재임 판사가 있는데, 다른 7명의 8년 임기가 10월 31일에 만료되었기 때문입니다. KMT와 TPP는 12월 24일에 라이 정부의 사법 후보자 7명과 사법부 대통령 및 부통령 후보자를 모두 거부하기로 투표했습니다.[3] 이 개혁으로 인해 법원은 최소 2개의 공석이 채워질 때까지 어떤 사건도 심리할 수 없습니다.
대만의 법률은 현재 사건을 심리하는 데 필요한 최소 판사 수를 명시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재판을 심리하기 위해 재직 중인 판사의 3분의 2가 참석하도록 명령하고, 판결은 참석자의 단순 과반수로 결정하도록 허용합니다.[4] 현재 8명의 판사로 구성된 법원은 법원에 15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규칙에 따라 최소 4명의 판사가 법률의 합헌성을 결정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ROC 대통령실은 LY가 사법 후보자를 거부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으며 라이 대통령이 새로운 후보자를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5]
LY의 법원 개혁과 DPP의 사법 후보자 거부는 대통령이 LY가 통과시킨 법률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없기 때문에 KMT 입법을 차단하는 DPP의 최종적인 제도적 수단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KMT와 규모가 훨씬 작은 TPP는 LY에서 공동으로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지만, 어느 한 정당도 단독으로 다수당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라이 행정부는 LY가 헌법재판소 절차에 대한 개정안을 두 번째 검토할 것을 요청하면서 이를 시행하는 데 "장애물과 어려움"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6] 그러나 이 조치는 법안 통과를 지연시킬 뿐 막지는 못할 것입니다. LY는 단순 다수결로 법안을 변경하지 않고 다시 통과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다음 대통령은 법안에 서명해야 합니다. 헌법 검토를 위해 법률을 제출하는 것은 행정부가 시행을 막기 위한 최후의 수단입니다.[7] 이 법안이 헌법 검토를 거쳐 발효된다면(결과는 불분명) 법원이 마비된 동안 국민당과 TPP는 행정부에 대한 추가적인 제한이나 국방 프로그램의 새로운 삭감을 포함하여 원하는 어떤 법안이라도 통과시킬 수 있을 것이다.
DPP 입법 간부회의 사무총장인 Rosalia Wu Szu-yao는 LY가 2차 투표에서 개정안을 다시 통과시킬 경우 DPP 입법 간부회는 헌법 해석과 법안 시행 중단을 위한 가처분 명령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8] 이러한 노력은 법원이 마비되는 것을 막기 위한 DPP의 마지막 수단이 될 것이지만 법원은 단순히 자신의 권한에 대한 사건을 심리하고 판결하기 위해 새로운 개정안을 위반해야 할 것입니다. 이 딜레마는 대만에서 헌법적 위기를 촉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의 기능 장애를 증가시켜 PRC가 라이 행정부와 대만의 정치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훼손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것입니다.
우는 최근 DPP에 유리한 판결이 내려진 후 헌법재판소를 마비시키기 위한 "보복 행위"로 야당이 지지하는 개정안을 불렀습니다.[9] DPP는 헌법 검토 절차를 성공적으로 사용하여 LY가 5월에 처음 통과시킨 논란이 많은 일련의 입법 개혁의 시행을 막았습니다. 이 개혁이 이루어졌다면 야당이 통제하는 입법부는 행정부에 대해 더 많은 권한을 갖게 되었을 것입니다.[10]
국민당과 TPP는 대만이 수입의 더 많은 부분을 지방 정부로 재분배하도록 요구하는 예산 배분 개혁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법안은 국민당 선거구로 자금을 재분배하고 라이 대통령이 국방비 지출을 삭감하거나 인기 있는 국내 프로그램에 대한 기금을 삭감하는 것 중에서 선택하도록 강요함으로써 국민당에 이롭습니다. 이 개정안은 정부가 지방 정부에 3,753억 대만 달러의 수입을 재분배하도록 요구하는데, 이는 대만의 총 정부 수입의 9%를 차지합니다. 대만 예산, 회계 및 통계국(DGBAS)의 천수쯔 국장은 2025년 정부의 3조 1,300억 대만 달러 예산 중 1조 8,100억 대만 달러(약 58%)는 법으로 줄일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즉, 재분배된 기금은 국방과 같은 재량 지출 항목을 희생해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천 국장은 국방 예산을 28%(약 800억 대만 달러 또는 24억 5,000만 달러)까지 줄여야 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으면 이미 승인되었거나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삭감할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11]
그러나 국민당은 예산안이 대규모 국방 삭감을 요구할 것이라는 우려를 일축했습니다. 이 법안의 목적은 중앙 정부가 낭비적인 지출을 삭감하고 그 자금을 지방 정부로 재분배하도록 하는 것이며, 라이 행정부가 다른 예산 항목보다 국방 삭감을 선택하지 않는 한 예산 재분배가 국방 지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라이 행정부는 "거짓말"과 "음모"를 퍼뜨리지 말 것을 촉구했습니다.[12] 지방 정부에 더 많은 자금을 재분배하면 국민당 유권자에게 불균형적으로 이롭고 향후 선거에서 국민당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민당은 대부분의 지방 정부를 통제하고 강력한 지역 후원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13] 이 새로운 법률은 또한 라이가 지출을 어디에서 삭감할지에 대한 어려운 결정을 내리도록 강요할 것이며, 이는 그와 그의 정당에 정치적으로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라이는 국방 지출을 삭감하기로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행정부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의 진행을 제한하고 대만이 스스로를 방어하는 데 진지하지 않다는 이야기를 대만에 노출시킬 것입니다. 그는 대안으로 다른 정부 프로그램을 삭감하기로 선택할 수 있는데, 이는 대만 시민의 물질적 복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그의 정부에 대한 만족도를 떨어뜨리고, 라이가 국민의 복지보다 군대를 건설하는 것을 선택할 호전적인 사람이라는 야당의 이야기를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이 법안의 정치적 결과는 라이의 결정뿐만 아니라 유권자들이 지출 삭감에 대해 누구를 비난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대만의 국방부(MND)와 해안경비청(CGA)은 모두 국방 예산 삭감이 준비 및 개발 계획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국방부는 대규모 삭감으로 인해 군이 주요 무기 장비를 업그레이드하지 못하고 구매 품목에 대한 지불이 어려워져 지연 또는 취소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방부는 2025년 국방 예산이 대만 GDP의 약 2.4%를 차지했지만 예산 사무소의 추정에 따르면 28%가 삭감될 가능성이 있어 2% 미만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14] CGA는 추정 예산 삭감이 이루어지면 2025년 예산에서 29억 대만 달러(8,849만 미국 달러) 이상을 삭감해야 할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이 삭감은 PRC 회색 지대 전술에 대응하고 새로 건조한 선박의 인도를 관리하고 함대를 유지하는 능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15]
라이칭더 대만 대통령은 이 법안이 자신의 책상에 도달하면 법률로 서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16] 그러나 그는 신년사에서 대만이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국방 예산을 계속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17] 라이와 그의 정당은 이 법안의 시행을 막을 능력이 거의 없습니다.
타이베이 지방 법원은 TPP 설립자 코원저를 28년 6개월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는 부패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TPP 지도부는 검찰이 정치적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충분한 증거가 없다고 비난했습니다. 타이베이 지방 검찰청은 12월 26일 TPP 전 의장 코원저가 형법과 부패 방지법을 위반하여 뇌물 수수, 이익 착취, 횡령, 배임 혐의로 기소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18] 코는 12월 30일에 보석으로 잠시 풀려났고, 그 기간 동안 그는 TPP 의장직에서 사임하고 TPP 입법 간부인 황궈창을 의장 대행으로 승인했습니다. 대만 고등법원은 1월 3일에 고씨의 보석금을 취소했습니다. 검찰은 고씨의 주장된 행동, 부동산 프로젝트의 잘못된 처리 및 선거자금의 허위 보고로 인해 불법 수익으로 거의 1억 대만 달러(300만 달러)를 챙겼고 중화민국 정부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훼손했으며 대만 정치인들이 기업 및 기타 외부 행위자로부터 뇌물과 간섭을 받기 쉽다고 강조했습니다.[19]
TPP는 기소 내내 코를 지지하며, 수사가 집권 여당인 DPP의 이익을 위해 "정치적 동기"를 가지고 있다고 규정했습니다.[20] TPP는 DPP가 정치적 라이벌을 탄압하고 2024년 대선에서 코에게 투표한 369만 명의 대만 국민을 "침묵시켰다"고 비난했습니다.[21] TPP 지지자들은 코의 최초 체포가 DPP의 "녹색 테러" 행위라고 주장했습니다.[22] "녹색 테러"는 DPP의 공식 색상인 녹색과 수만 명의 사람들이 국가에 의해 살해되고 투옥되었던 1949~1987년의 "백색 테러" 기간을 말합니다. PRC 대만사무처(TAO)도 2024년 9월 코가 처음 체포된 이후를 포함하여 여러 차례 "녹색 테러"라는 문구를 사용했습니다.[23] PRC가 이 문구를 사용하는 것은 대만 정당 간의 분열을 조장하고 대만 국민에게 DPP 정부의 정통성에 대한 의심을 심어주기 위한 의도일 가능성이 큽니다. TPP가 고의 기소 이후에도 "녹색 테러"라는 수사법을 계속 사용한 것은 TAO가 반복할 수 있으며, 이는 PRC가 대만 국민에 대한 정치적, 인지적 전쟁을 벌일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대만 입법원은 명확한 다수당이 없으며, DPP는 51석, KMT는 54석(KMT 계열 무소속 의원 2명 포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과반수를 차지하려면 57석이 필요합니다. TPP는 LY에서 8석을 차지한 유일한 다른 정당입니다. 따라서 변동 투표 역할을 하며 대만 입법 정치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TPP와 DPP 간의 현재 긴장과 TPP가 KMT의 "녹색 테러" 수사법을 채택한 것은 TPP-KMT 연합이 공고화되는 결과를 낳을 가능성이 높으며, DPP가 지원하는 법안이 통과되기가 더욱 어려워질 것입니다.
대만 대통령실은 대만에 대한 PRC의 전쟁을 시뮬레이션한 최초의 테이블탑 워게임을 실시했습니다. ROC 대통령 윌리엄 라이는 대만의 민방위 회복력을 강화하기 위한 광범위한 노력과 일치하는 움직임으로 같은 날 사회 전체 방위 회복력 위원회의 두 번째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ROC 부통령 샤오 비킴과 국가 안보 위원회 사무총장 조셉 우는 대만에 대한 PRC의 공격과 고강도 "회색 지대"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한 3시간 테이블탑 훈련을 실시했습니다.[24] 이 훈련에는 이란, 북한, 러시아와 협력하는 PRC의 적대자가 등장했습니다.[25] 이름을 밝히지 않은 대만 안보 관리가 Nikkei Asia 에 워게임에는 "동중국해, 남중국해, 대만 해협에서의 최근 행동을 포함하여 중국이 제1 섬 사슬을 통제하려는 야망이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리는 "베이징은 또한 해상에서 세력을 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리는 이를 가상 시나리오로 사용하여 대만이 공격이나 봉쇄에 대처할 수 있는지 테스트했습니다.”[26] 익명의 국방부 관리들은 또한 이 훈련이 “해저 케이블이 끊어져 인터넷이 차단되는 것”의 가능성을 탐구했다고 명시했습니다.[27] 중화인민공화국 국영 뉴스 매체 인 글로벌 타임스는 탁상 훈련을 비난하고 DPP가 대만 해협 관계를 훼손하려 한다고 비난했습니다.[28]
ROC 의장 윌리엄 라이는 탁상 훈련이 정부 기관이 전시 우발 사태에 대한 표준 운영 절차를 수립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시민 사회가 회복력을 강화해야 하며 ROC 정부는 정부 부처 간 상호 운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29] 탁상 훈련에는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 관리가 모두 참여했습니다. 전 사회 방위 회복력 위원회는 정부와 시민 사회 지도자들을 모아 대만의 회복력 강화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라이는 위원회의 5가지 목표에 민간인 훈련, 물자 통합, 에너지 및 인프라 유지 관리, 복지 및 의료 시설, 네트워크 보안이 포함되었다고 말했습니다.[30]
라이가 시민 사회의 비상 대비를 강화하려는 노력은 PRC의 강압과 괴롭힘 캠페인 속에서 사회적 회복력을 강화하려는 보다 광범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라이는 2024년 6월에 전 사회 방위 회복력 위원회의 창설을 발표했습니다.[31] 위원회는 2024년 9월에 처음 회의를 가졌습니다. 국가 안보 위원회 부사무총장인 쉬 스즈첸은 라이가 "이론적 논문 토론"보다는 "실제 현장에서의 실제 작전을 통한 행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32] 라이는 또한 10월 10일 국경일 연설과 신년사에서 방위 회복력을 핵심 요소로 삼았습니다. 라이는 1월 1일 대만에 "전 사회의 방어 회복력을 개선하고, 대규모 재해에 대응하고 위협과 침략을 억제할 수 있는 역량을 구축하고, 반정보전과 반인지를 강화하기 위해 모든 힘을 모으세요"라고 촉구했습니다.[33] 라이는 또한 대만이 2025년부터 시작되는 두 가지 비군사 훈련인 와난(Wanan) 및 미난(Minan) 훈련을 도시 회복력 훈련으로 통합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34] 대만은 2025년 3월과 6월에 한광(Han Kuang) 방어 훈련과 맞춰 회복력 위원회를 재소집할 것입니다.[35]
대만 내무부(MOI)는 헌법재판소에 중국통일촉진당(CUPP)을 공식적으로 해산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CUPP는 중국공산당 간부 및 조직범죄와 관련이 있는 소수 극우 친중화 인민공화국 정당입니다. CUPP는 2005년에 설립된 소수 정당으로, 중화인민공화국과의 통일을 지지하고 중화인민공화국을 중국의 합법적 대표로, 대만을 그 중국의 일부로 인정하는 일중 원칙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을 가지고 있습니다. MOI의 요청은 CUPP가 조직범죄에 연루되어 있으며 국가안보법, 반침투법, 양안법 및 선거법을 반복적으로 위반한 핵심 구성원을 숨겨주고 있다는 내무부의 수개월에 걸친 주장에 따른 것입니다.[36] MOI는 11월 6일에 중화인민공화국을 대신하여 선거에 간섭한 CUPP를 해산해 줄 것을 청원할 것이라고 처음 발표했습니다.[37]
이 부처의 주장은 CUPP 회원 활동을 불법 행위와 직접 연결한 수년간의 조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고등검찰청은 8월에 CUPP 회원 3명을 "대만군에 침투하기 위한 스파이 네트워크를 개발했다"는 혐의로 기소했습니다.[38] 대만인 부부는 11월에 "7,400만 대만 달러(232만 미국 달러)를 받고 PRC 정부를 위해 라디오와 디지털 선전"을 했다는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39] 두 사람 모두 CUPP 회원이었습니다. 대만의 법 집행 기관은 "CUPP 회원 134명을 살인, 강도, 국제 인신매매, 갱단 폭력과 같은 심각한 범죄와 연결했습니다.[40] CUPP 창립자 창안로는 백늑대라는 별명을 가진 전직 갱스터로, 이전에 조직 내에 범죄자가 만연하다는 사실을 인정했습니다.[41] 창은 PRC에 있는 동안 당을 창설했으며 이전에 대만에 PRC의 침략에 저항하지 말라고 촉구했습니다.[42] CUPP 활동에 대한 ROC 조사에서 이 당은 대만의 군사 및 정치 기관 내에서 파괴적인 요원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둔 PRC 대리 조직이라고 결정했습니다.[43] MOI는 정치적 연설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했지만 당원들의 "반복적인 국가 안보 위반 및 폭력 행위"를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44]
PRC는 과거 제재와 일관되게 대만에 대한 새로운 미국의 군사 지원 패키지와 장비 판매에 대응하여 7개 회사에 제재를 가했습니다. 또한 28개 미국 회사를 수출 통제 목록에 추가했습니다. 미국은 12월 20일에 대만을 지원하기 위해 "방위 물품 및 서비스"와 "군사 교육 및 훈련"에 5억 7,130만 달러의 새로운 인출을 발표했습니다.[45] 미국 국방안보협력국(DCSA)도 국무부가 12월 20일에 "지휘, 통제, 통신 및 컴퓨터 현대화 및 관련 장비"를 약 2억 6,500만 달러의 비용으로 판매할 가능성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DCSA는 이 판매가 대만의 고급 전술 데이터링크 시스템 개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46] PRC 외교부(MFA)는 12월 27일에 Hudson Technologies, Raytheon Canada, Raytheon Australia, Saronic Technologies, Alcon, Insitu, International Marine Engineering과 이들 기업의 고위 임원에 제재를 가할 것이라고 발표하여 대응했습니다. 이러한 제재는 PRC 내의 회사 자산을 동결하고 PRC 내의 기관이 제재 대상 당사자와 "거래, 협력 및 기타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금지"됩니다.[47] PRC 대만사무처(TAO)와 국방부도 이러한 매각을 "대만의 독립"에 대한 신호로 비난했습니다.[48]
PRC는 또한 1월 2일에 수출 통제 목록에 28개의 미국 기업을 추가했습니다. PRC 상무부(MOFCOM)는 General Dynamics, Anduril Industries, Lockheed Martin Corporation, Raytheon을 포함한 방위 계약자를 "국가 안보와 이익을 보호하고 불확산과 같은 국제적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수출 통제 목록에 추가했습니다.[49] MOFCOM은 "위에 언급된 28개 미국 기업에 대한 이중 용도 품목 수출은 금지되어 있으며 현재 진행 중인 관련 수출 활동은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라고 규정했습니다. 보고서는 수출 사업자가 "특별한 상황"에서 MOFCOM에 예외를 신청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50] 그러나 RAND 전문가 Raymond Kuo는 Voice of America (VOA)에 이러한 수출 통제가 경제적 영향이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미국 방위 계약자는 PRC와 아무런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51]
이러한 제재와 수출 통제 목록은 경제적 효과보다 상징적 효과가 더 크더라도 대만에 대한 미국의 지원에 대한 대응으로 서방 기업에 대한 과거 PRC의 제재와 일치합니다. PRC는 종종 제재를 사용하여 ROC에 대한 미국의 지원을 약화시키고 불법화하려고 시도하며 종종 동일한 미국 방위 계약자를 표적으로 삼습니다. PRC는 2024년 대만에 대한 지원을 발표한 후 Raytheon에 여러 번 제재를 가했습니다.[52] PRC가 Raytheon의 호주 및 캐나다 지사를 표적으로 삼기로 한 결정은 미국 방위 계약자에 대한 처벌의 일환으로 제3국에 있는 기업의 지사를 상대로 조치를 취할 의지를 나타냅니다. Raytheon Canada에 대한 제재는 PRC가 12월 21일에 위구르 인권 옹호 프로젝트와 캐나다 티베트 위원회의 두 캐나다 단체의 자산을 동결한 직후에 이루어졌습니다.[53]
ROC 해안 경비대청(CGA)은 1월 4일 대만 북쪽의 해저 케이블을 손상시킨 것으로 의심되는 PRC 선박을 나포했습니다. CGA는 1월 6일 해저 케이블이 있는 지역에 접근하는 다른 PRC 선박을 몰아냈습니다. 해저 케이블을 절단하는 것은 PRC가 대만을 고립시키거나 대만 사회를 혼란에 빠뜨리는 방법입니다. 대만의 통신 회사인 Chunghwa Telecom은 카메룬 국기의 화물선 Shun Xing 39호를 1월 4일 대만 Yehliu 근처를 지나가는 탄자니아 국기의 Xing Shun 39 로도 식별했습니다 .[54] Chunghwa는 선박이 해저 케이블을 손상시켰다고 비난했지만 손상이 국내 통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CGA는 선박을 나포하여 대만 Keelung 근처로 조사를 위해 보냈습니다.[55] 수사관들은 날씨 상황으로 인해 선박에 탑승할 수 없었지만 레이더 데이터를 포함한 기록을 수집하여 선박이 부산으로 계획된 항해를 계속하면서 검찰에 보냈습니다.[56] ROC는 사고 조사를 위해 한국에 도움을 요청했으며, 이 글을 쓰는 시점까지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57] CGA는 선박이 두 개의 다른 AIS 시스템을 사용했고 승무원이 모두 중국인 7명이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58] Chunghwa는 1월 4일에 손상된 케이블이 1월 말까지 수리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59] CGA는 나중에 1월 6일에 신베이 시먼 구 해안에서 떠돌던 몽골 국기 화물선인 바오 순호를 몰아냈습니다.[60] 대만은 이 조우 이후 주변 케이블에 대한 손상을 보고하지 않았습니다.[61]
중국과 제휴한 선박은 지난 몇 년 동안 대만과 그 외 지역에서 여러 차례 해저 케이블을 절단했습니다. 대만의 국가통신위원회는 2023년에 중국 선박 두 척이 대만과 외딴 마츠 섬을 연결하는 케이블을 손상시켜 한 달 이상 마츠에서 인터넷이 중단되었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대만 정부는 당시 중국이 고의적인 방해 행위를 조직했다고 비난하지 않았습니다.[62] 유럽 당국은 또한 중국 선박이 발트해에서 케이블을 손상시킨 것으로 의심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2024년 11월에 해저 케이블 두 개를 절단한 것으로 의심되는 선박인 Yi Peng 3 이 포함됩니다 . 핀란드는 2023년에 핀란드와 에스토니아를 잇는 해저 가스관과 통신 케이블을 절단한 것으로 의심되는 중국 선박을 조사했습니다.[63]
PRC는 대만을 정보적으로 고립시키기 위한 조건을 설정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ROC 디지털부 차관 Herming Chiueh는 케이블 절단 사고는 의도치 않은 일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케이블 절단 사고는 선박이 케이블에 닻을 내리고 닻이 있는 위치에 선박 엔진을 켜고 케이블이 끊어질 때까지 이동해야 하기 때문입니다.[64] 케이블 절단 시도와 성공은 CGA 자원을 소모하고 ROC가 의심스러운 선박을 조사하고 손상을 복구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도록 강요합니다. "실패"하거나 쉽게 복구할 수 있는 케이블 절단조차도 ROC 당국에 불편을 주고 대만에서 불만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해저 케이블에 대한 의도적인 방해 행위는 PRC에 대만을 고립시킬 수 있는 명백히 부인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봉쇄나 침략 중에 대만의 중요한 통신을 차단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ISW-AEI 연구에서 케이블 절단은 대만을 외딴 섬과 국제적 파트너로부터 고립시킬 수 있는 단기 전쟁 기술로 확인되었습니다.[65] 비군사적 맥락에서 케이블 절단 사건이 일어난 것처럼 보이는 것은 PRC가 대만을 마음대로 고립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며, PRC가 대만의 통신을 차단하는 수단을 "연습"하거나 시험하려는 노력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대만을 정보적으로 고립시키려는 PRC의 노력은 ROC가 정보 접근 수단을 보호하고 다양화하려는 상응하는 노력을 촉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ROC는 케이블에 대한 자연적 및 인위적 위협 속에서 디지털 회복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ROC 국가안보국(NSB) 국장인 차이밍옌은 2024년 5월 외교 및 국방 위원회 회의에서 대만 입법부에 ROC의 해저 케이블을 "강화"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차이는 대만의 해저 케이블이 2023년에 정상보다 많은 20회 절단되었다고 말했지만 이러한 절단을 방해 행위로 확실히 돌릴 수는 없었습니다.[66] 대만의 디지털부는 ROC가 해저 인터넷 케이블에 "매우 의존적"이라고 했지만 "우리는 추가적인 국제 해저 케이블 착륙국을 건설하고, 해저 케이블 안전 보호 메커니즘을 강화하고, 백업을 늘려 해저 케이블과 외부 네트워크의 안전을 보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67] 대만의 2024년 12월 민방위 워게임에는 케이블 절단 시나리오와 그로 인한 "인터넷 블랙아웃"이 포함되었습니다.[68]
대만의 국가안보국(NSB)은 대만 정부 네트워크에 대한 사이버 공격의 평균 일일 수가 2024년에 두 배로 늘어났으며, 대부분이 PRC에서 시작되었다고 밝혔습니다. NSB 는 보고서에서 2024년 평균 일일 사이버 침입 수가 2023년의 120만 건에 비해 240만 건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NSB는 대부분의 사이버 공격이 감지되어 차단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 서비스 네트워크는 정부 기관 간의 전자 통신을 지원하고 대중에게 온라인 정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만의 정보 커뮤니티는 2024년에 총 906건의 사이버 공격 사례를 보고했으며, 이는 2023년의 752건에서 20%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2024년 사례의 80% 이상이 정부 기관을 표적으로 삼았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통신 분야의 PRC 사이버 공격은 2024년에 650% 증가했으며, 이는 모든 분야 중 가장 높은 증가율입니다. 운송 대상에 대한 사이버 공격은 70% 증가했고 방위 공급망에 대한 공격은 57% 증가했습니다. PRC는 또한 군사 훈련을 실시할 때 금융 및 운송 부문에 서비스 거부 공격을 가했습니다.[69] 2024년 PRC 사이버 공격의 증가는 부분적으로 대만이 라이칭터를 대통령으로 선출한 데 대한 대응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PRC는 라이를 위험한 분리주의자로 간주합니다. 사이버 공격은 PRC에 라이 행정부와 대만 전체를 괴롭히는 저렴한 수단을 제공합니다.
대만 NSB 보고서는 2024년 대만 소셜 미디어에서 유포되는 허위 정보의 양이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대부분이 중국에서 유래했다고 밝혔습니다. NSB가 확인한 허위 정보는 총 60% 증가했습니다.[70] 허위 정보는 주로 젊은 세대가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을 표적으로 삼는 것으로 보입니다. NSB는 PRC가 총 216만 개의 허위 정보를 유포했으며, 이는 주로 대만에 대한 미국의 지원 신뢰성, 라이칭터 대통령 행정부의 역량, 대만군의 효율성에 대한 회의론을 증가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다고 밝혔습니다.[71] 허위 정보의 증가는 PRC가 허위 정보와 가짜 계정을 사용하여 대만에서 PRC에 대한 호감 감정을 대량으로 조성하려는 더 큰 추세에 따른 것입니다.[72]
가장 흔한 허위 정보 유포 방법은 조작된 밈, 사진, 비디오를 퍼뜨리기 위해 가짜 계정이나 봇을 사용하는 것입니다.[73] 해킹 작전은 또한 소셜 미디어 계정에서 허위 정보를 유포하기 위해 대만 시민과 군인을 표적으로 삼았습니다. PRC는 또한 인공 지능(AI)을 사용하여 대만 정치인들의 가짜 콘텐츠와 딥페이크를 대량 생산했습니다.[74]
허위 정보 증가로 가장 큰 영향을 받은 플랫폼은 Facebook으로, 2024년에 트래픽이 40% 증가하고 보고된 허위 정보가 90만 건이 넘었습니다. 다른 매체는 훨씬 더 큰 폭의 증가를 경험했는데, X에서 대만을 표적으로 한 허위 정보가 244% 증가했고, 3개의 인기 있는 온라인 포럼에서 664% 증가했지만, 이러한 허위 정보의 전체 양은 여전히 Facebook보다 낮았습니다. NSB는 또한 총 28,216개의 사기 계정을 발견했는데, 이는 2023년에 발견된 수의 두 배 이상입니다.[75]
중국 해안 경비대(CCG)는 2024년 마지막 날에 진먼 주변의 대만 제한 수역에 세 번의 침입을 감행했습니다. 진먼은 중화인민공화국 본토에서 불과 2마일 떨어진 중화민국 군도입니다. 4척의 CCG 선박이 12월 27일, 30일, 31일에 동시에 진먼의 남부 제한 수역으로 항해하여 매번 2시간씩 머물렀습니다. 12월 27일과 31일의 선박은 두 척의 2척 편대로 항해했고, 12월 30일의 편대에서는 4척의 선박이 4개의 다른 위치에 진입하여 독립적으로 순찰했습니다.[76] 대만은 섬 사슬이 중화인민공화국과 가깝기 때문에 외곽 진먼과 마쭈 섬 주변의 영해나 접속 구역을 주장하지 않지만 섬 주변에 대략 동일한 동심 금지 구역과 제한 구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PRC는 2024년 진먼 주변의 제한 수역에 대한 CCG의 침입을 정상화하여 해당 수역에서 법 집행 관할권을 주장했습니다. 대만의 해안 경비대(CGA)는 CCG가 2월 이후 진먼 주변의 제한 수역에 고의로 52회 침입했다고 밝혔습니다.[77] 같은 기간 동안 최소 4회 마츠 섬 주변의 제한 수역에 침입했으며, 모두 Joint Sword 2024 시리즈 군사 훈련 중이었습니다.[78] 이 수치에는 수역에서의 고의적인 "법 집행 순찰"만 포함되며 제한 구역을 통한 "무해 통항"은 포함되지 않습니다.[79] PRC는 진먼의 금지 수역에서 CGA 선박에서 도망치던 중 쾌속선이 전복되어 PRC 어부 2명이 사망한 후 이러한 침입을 시작했습니다. 5월 라이칭터가 취임할 무렵 순찰 횟수를 늘리고 순찰 패턴을 다양하게 변경했는데, 이는 PRC 관할권을 주장하고 대만의 자원을 압박하기 위한 회색 지대 전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후로 침입 패턴은 더욱 규칙적이 되었습니다. 4척의 CCG 선박으로 구성된 그룹은 한 달에 3~4회, 한 번에 2시간씩 "법 집행 순찰"을 수행했습니다. 5월 이후로는 진먼이나 마츠 주변의 금지 수역에서 선박이 순찰하지 않았습니다.
12월 PLA의 대만 ADIZ에 대한 월별 총 공습은 211건으로, 2024년 5월 윌리엄 라이칭터 대만 대통령이 취임하기 전 이후로 가장 낮은 수치였지만, 주요 PLA 해군 훈련은 12월 중순에 대만 주변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월별 총계는 여전히 2024년 이전 평균보다 훨씬 높습니다. ADIZ 침입 수치에는 대만 해협 중간선 서쪽에 있는 대만 외곽 진먼 섬과 마츠 섬 근처의 항공 활동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만 ADIZ에 대한 PLA의 침입이 정상화되면서 대만의 대응 준비가 약화되고 대만은 이러한 사례를 모니터링하고 대응하는 데 지속적으로 자원을 소모해야 합니다. ROC 국방부는 또한 대만 ADIZ에서 4개의 중국 풍선을 감지했습니다. 3개는 12월 20일(2개는 대만 바로 위)에, 1개는 12월 25일에 감지되었습니다.[80] PRC 풍선은 2024년 대만 대선을 앞두고 작년 겨울에 대만의 ADIZ로 날아들었고, 2024년 1월에는 일일 빈도로 증가하다가 선거 후 몇 달 동안 점차 감소했습니다. 대만의 국방부는 2024년 11월부터 ADIZ 보고서에 PRC 풍선이 가끔씩 지나간다고 보고하기 시작했지만, 풍선 침입은 여전히 전년 동기보다 훨씬 덜 빈번합니다.
중국
PLA 정치위원의 최고위 간부들의 불안정성은 시진핑이 정치적 충성심에 대한 자신의 이상을 주입하는 데 있어서 그들의 효과성에 불만을 표시한 것일 가능성이 크다. 중앙군사위원회(CMC)는 12월 23일에 진후이 장군을 PLA 지상군(PLAGF)의 새로운 정치위원으로 임명했다고 확인했다.[81] 진후이 장군의 전임자인 진수통 장군과 다른 PLA 장군 및 제독들은 해군 정치위원 위안화지, 육군 사령관 리차오밍, 인민무장경찰 사령관 왕춘닝을 포함하여 이 행사에 눈에 띄게 불참했으며, 이들의 행방은 모두 알려지지 않았다. 친의 교체는 중국 국방부(MOD)가 11월 28일 CMC 정치공작부장 미아오 화(Miao Hua)를 "심각한 규율 위반" 혐의로 조사하는 가운데 정직시켰다고 발표한 데 따른 것입니다.[82] CMC는 중국 최고 군사 의사 결정 기관입니다. CMC 정치공작부는 선전, 정치 교육, 조직을 통제하여 인민해방군에 이념적 규율과 CCP에 대한 충성심을 심어주는 역할을 합니다.[83] CMC 정치공작부장은 CCP에서 가장 높은 계급의 정치 위원입니다. 미아오의 정직과 친의 교체는 시진핑의 절대적 지도력과 권위를 지지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시진핑 버전의 정치적 충성심을 군에 심어주는 데 실패했다는 인식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중국공산당의 공식 이론 저널인 추시 는 12월 15일에 중국공산당 서기장 시진핑이 중앙 집권적인 당 지도부를 지지하고 당의 성실성을 떨어뜨리는 약점의 근원을 제거하기 위해 "내면으로 칼을 돌려야 한다"고 촉구한 2024년 1월 연설을 공표했습니다. 중국공산당의 고위 정책 지침과 통치 철학을 중국공산당의 모든 계층에 전파하는 추시가 연설을 발표한 시점은 충성심을 얻는 데 실패했다는 인식 속에서 정치 교육을 다시 강조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최근 인민해방군 군부에서 나온 신호는 시진핑의 군 통치 의제에 대한 저항 가능성을 시사한다. 중앙전구사령부 정치공작부는 12월 1일 중앙군사위원회(CMC) 정치공작회의 정신을 구현하기 위한 83집단군의 "학습 세션"에 대한 기사를 게재했는데, 이 기사에서는 집단적 지도력과 당내 민주주의의 교리를 강조하는 정치 슬로건을 보여주었다.[84] 문제의 정치공작회의는 시진핑이 직접 소집한 6월의 드문 회의였으며, 이 자리에서 그는 군의 CCP에 대한 충성심을 강화하고, 중앙집권적 위계에 헌신하며, 부패를 근절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을 촉구했다.[85] 군의 공식 신문인 인민해방군일보 는 12월 9일과 11일에 집단적 지도력과 당내 민주주의를 당의 군 통치의 지침 원칙으로 고수할 것을 촉구하는 두 기사를 게재했다.[86] 세 기사 모두 정치 교육 주제와 함께 거의 항상 거론되는 시진핑의 언급을 이례적으로 생략했다.
인민해방군 일보 의 한 기사는 민주주의를 기초로 "올바른" 중앙집권을 추구할 필요성을 강조했다.[87] 이 기사는 소위 민주 중앙집권주의의 의미를 "먼저 민주주의, 그 다음에 중앙집권"으로 명확히 했으며, 당 조직 하에서 서기, 부서기, 위원회 위원은 의사 결정에서 동등한 발언권을 가진다고 밝혔다.[88] 이 정의의 본질은 계층적 권위 구조를 강조하는 시진핑의 교리와 다르다.[89]
집단적 지도력과 당내 민주주의의 원칙은 시진핑이 집권하기 전 몇 년 동안 중국 공산당의 이념적 메시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심지어 중화인민공화국 헌법에도 등장했습니다.[90] 그러나 시진핑이 중국 공산당의 지도력을 맡은 후 이러한 문구는 점점 더 드물어졌고 점차 당 내에서 시진핑의 중심성을 긍정하고 당에 대한 중앙 집권적 지도력을 고수해야 한다는 교리로 대체되었습니다.[91] 시진핑은 집단적 지도력과 당내 민주주의의 원칙이 중앙 집권적 위계에 대한 그의 교리와 양립할 수 없다고 명시적으로 비난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교리는 여전히 시진핑의 새로운 교리와 함께 당 통치 용어로 공존하지만 비교에서 종종 최소화되거나 흐릿하게 처리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교리 간의 조화의 부족과 다른 강조점은 시진핑과 군부의 특정 계층 간의 당-군 관계에 대한 우선순위가 상충됨을 나타냅니다.
미국 국방부(DoD)의 2024년 중국 군사력 보고서(CMPR)에 따르면 인민해방군은 핵무기를 포함한 전반적인 군사력을 계속 강화하고 있지만 광범위한 부패와 기타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CMPR은 인민해방군의 구조, 역량 및 전략에 대한 자세한 개요를 제공하는 연례 보고서입니다. 중앙군사위원회(CMC) 위원장이기도 한 시진핑은 2049년까지 인민해방군을 "세계적인 군대"로 전환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인민해방군의 모든 부서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현대화 계획은 지속적인 성장과 기술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CMPR은 PRC가 공적 국방 예산에서 발표한 것보다 40%~90% 더 많은 2024년 약 3,300억~4,500억 달러를 지출한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러한 투자를 통해 PRC는 특히 핵 및 해양 분야에서 군사력 투사를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DOD는 PLA가 2023년 이후로 100개가 증가한 600개가 넘는 작동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CMPR은 PRC가 2030년까지 1,000개가 넘는 핵탄두를 배치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92]
PRC가 핵무기에 투자한 것은 PRC의 핵 억지력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PLA와 갈등을 일으킬 경우 잠재적 위험에 대한 메시지를 미국과 동맹국에 전달하기 위한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CMPR은 또한 PLA 해군(PLAN) 내부의 발전 상황을 강조했는데, 여기에는 새로운 종류의 상륙 강습함, 핵추진 잠수함, 첨단 보조 차량에 대한 투자가 포함되며, 이는 PLA가 대만에 대한 상륙 침공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입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 린 젠은 국방부가 미국의 지속적인 군사적 패권을 정당화하는 방법으로 허위 정보를 유포했다고 비난했습니다. 린은 미국이 그러한 "무책임한" 보고서 발행을 중단하고 대신 평화와 안정을 향한 노력에 집중할 것을 촉구했습니다.[93]
PRC 국가 지원 사이버 위협 행위자가 12월 8일 외국자산통제국(OFAC)과 재무부 장관실을 표적으로 삼은 간첩 작전에서 미국 재무부 워크스테이션을 침해했습니다. [94] 이 사건은 재무부 차관보 아디티 하르디카르가 12월 30일 상원 은행 위원회에 PRC 국가 지원 고급 지속 위협 행위자(APT)가 재무부 워크스테이션을 제어하고 해당 워크스테이션의 비밀이 아닌 문서에 액세스했다고 보고한 후 대중에게 알려졌습니다.[95] 재무부는 액세스한 워크스테이션 수나 위협 행위자가 잠재적으로 획득한 문서의 특성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어느 PRC 기반 APT가 이 작전을 담당하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재무부는 해킹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사이버보안 및 인프라 보안국(CISA), FBI 및 정보 커뮤니티의 다른 조사관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CISA는 1월 6일에 현재로선 이 침해가 다른 연방 기관에 영향을 미쳤다는 징후는 없다고 밝혔습니다.[96]
워싱턴 포스트 에 따르면 익명의 미국 관리들은 이 사건이 경제 제재를 관리하는 OFAC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97] 중국이 OFAC를 표적으로 삼은 것은 OFAC의 증거 수집 방법, 지정 기준 또는 미국이 조사하고 있는 기관을 포함하여 미국의 제재 관련 의사 결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려는 동기를 보여준다.
해킹은 PRC 국가 지원 APT에 기인한 별도의 광범위한 사이버 간첩 작전에 대한 미국의 지속적인 조사 중에 발생했으며, 이 작전은 최소 8개의 미국 통신 회사를 침해하고 수십 개국에 영향을 미쳤습니다.[98] 조사관들은 PRC 정부에 기인한 사이버 위협 행위자에 대한 Microsoft 명명 규칙을 따라 이 전례 없는 캠페인을 Salt Typhoon이라고 부릅니다.[99] Salt Typhoon은 전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그의 가족, 러닝메이트 JD Vance, 해리스 캠페인 구성원, 상원 다수당 원내대표 척 슈머를 포함한 100명의 알려진 개인의 개인 통신을 표적으로 삼았습니다.[100] 조사관들은 또한 Salt Typhoon이 미국의 방첩 노력을 잠재적으로 방해할 수 있는 도청 요청에 대한 법원 명령이 포함된 시스템을 손상시켰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101] PRC의 최근 악의적인 사이버 활동의 규모는 PRC가 사이버 도구를 사용하여 미국을 약화시키고 특히 정보 수집과 같은 자체 이익을 증진하는 데 얼마나 공격적으로 노력하고 있는지 보여줍니다.
Shenyang Air Corporation과 Chengdu Aircraft Industry Group의 두 대의 새로운 중국 "6세대" 스텔스 비행기가 처음으로 대중에 모습을 드러냈는데, 이는 PRC가 항공 기술과 공군 현대화에서 급속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Chengdu 전투기는 레이더 신호를 줄이고 기동성을 높이기 위해 5개의 후단 플랩이 있는 다이아몬드 델타 날개 평면도를 특징으로 하며 3개의 엔진이 있습니다.[102] Shenyang Aircraft Corporation의 설계는 비교적 작은 항공기이며 수직 안정판이 없는 날카롭게 휘어진 날개 모양의 쌍발 항공기 설계인 것으로 보입니다.[103] Forbes는 이 비행기가 Sukhoi Su-27과 비슷하다고 언급했습니다.[104] 무미익 항공기는 시야와 후방 관점에서 레이더 신호를 줄이고 더 다양한 레이더 유형에 대한 광대역 저시인성을 개선하는 등 많은 스텔스 이점을 제공하지만 설계로 인해 기동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105] 스텔스는 항공기가 레이더 감지를 피하고 레이더 유도 무기를 회피할 확률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번 발표는 2024년 11월 J-35 스텔스 제트가 데뷔하고 2016년 J-20 스텔스 제트가 데뷔한 데 이은 것입니다.[106] 개발 중인 또 다른 두 대의 스텔스 비행기가 등장한 것은 PRC가 항공 기술 발전에 대한 나머지 세계에 보내는 신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스텔스 비행기의 실제 운영 능력은 여전히 불분명합니다.
PRC는 동종 최초의 Type 076 수륙양용 강습함인 Sichuan을 진수했습니다. 이 "소형 항공모함"은 PRC의 해상 전력 투사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Sichuan 은 이전 세대의 PRC 수륙양용 강습함보다 상당히 크고 기술적으로 더 발전했습니다. 이 함선은 배수량이 40,000톤이고 이전의 Type 075와 가장 가까운 미국의 대응함인 America급 수륙양용 강습함보다 넓습니다. Sichuan은 고정익 항공기를 발사하기 위한 전자기식 발사기를 갖추고 있으며, 이 기술을 보유한 세계 최초의 수륙양용 강습함입니다. 이 함선은 수십 대의 고정익 항공기와 헬리콥터, 1,000명의 해병대, 상륙정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107] 2024년 8월 미국 싱크탱크 CSIS의 보고서는 이 함선이 중국 인민해방군(CPRC)의 성장하는 무인 항공기 함대를 운반하는 거대한 플랫폼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여기에는 CSIS가 쓰촨성 건설 현장 근처에서 목격한 모형인 GJ-11 샤프 소드(Sharp Sword) UCAV도 포함됩니다.[108] 중국 국영 언론은 쓰촨함이 중국 인민 해방군의 해상 전력 투사 역량을 크게 증가시키고 유능한 청해 해군을 보유하려는 중국 인민해방군의 목표를 지원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
귀화한 미국 시민인 천진핑은 중화인민공화국의 명령에 따라 뉴욕에서 불법 경찰서를 운영한 혐의에 유죄를 인정했습니다. 미국 당국은 2023년에 경찰서를 운영한 혐의로 천을 체포했습니다.[109] 미국 법무부(DOJ)는 천과 공범인 루젠왕이 "[중화인민공화국 공안부(MPS)]의 푸저우 지부를 대신하여 미국 최초의 해외 경찰서를 설립하기 위해 협력했다"고 보고했습니다.[110] 천과 루는 또한 MPS와의 관련성에 대한 증거를 파기했습니다. DOJ는 해외 경찰서가 맨해튼 차이나타운의 사무실 건물 전체 층을 점유하고 있었고 2022년 10월에 FBI가 수색했다고 보고했습니다.[111] 천은 12월 18일에 중화인민공화국의 불법 요원으로 활동한 혐의에 유죄를 인정했습니다.[112]
영어: Chen이 직면한 기소는 과거 미국 내에서 PRC가 영향력을 행사하고 강압을 행사한 캠페인과 일치합니다. 미국 당국은 2023년 7월 미국에서 중국 반체제 인사와 도망자를 괴롭히기 위해 등록되지 않은 PRC 요원으로 활동한 혐의로 두 건의 별도 사건에서 세 명을 기소했습니다.[113] 뉴욕 당국은 또한 2023년 6월 미국 내에 거주하는 PRC 국민을 PRC로 귀환하도록 유도하는 캠페인인 "Operation Fox Hunt"에 참여한 혐의로 세 남자를 유죄 판결했습니다.[114] FBI 국장인 Christopher Wray는 2020년 기자 회견에서 Fox Hunt를 "시진핑 주석과 중국 공산당이 미국과 전 세계에서 정권에 위협으로 간주되는 중국 국민을 표적으로 삼으려는 광범위한 시도"라고 설명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115] PRC가 부패 방지 캠페인이라고 설명하는 Fox Hunt는 2014년부터 진행되었습니다.[116]
미국 관리들은 수년간 PRC 경찰서에 대한 보고를 추적해 왔습니다. Wray는 2022년 PRC 해외 경찰서에 대한 보고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117] 유럽 연구 그룹인 Safeguard Defenders는 2022년 PRC가 이러한 해외 경찰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Safeguard Defenders 보고서가 발표된 후 12개국 이상이 자국 국경 내 PRC 경찰서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118]
PRC 외교부(MFA)는 12월 19일 정례 기자 회견에서 천 씨의 유죄 인정에 대한 대응으로 해외 경찰서에 대한 보도를 부인했습니다.[119] PRC는 정기적으로 이러한 비난을 부인해 왔습니다. PRC 관리들은 이러한 경찰서가 행정 목적으로 존재하며 자원봉사자들이 운영하며 경찰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전 외교부 대변인 왕원빈은 2023년 5월 기자 회견에서 "관련 기관의 활동은 COVID-19 팬데믹 동안 중국으로 돌아갈 수 없는 중국 시민이 중국 운전 면허증 갱신을 위한 건강 검진 서비스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120]
캘리포니아 당국은 지방 정부 캠페인 관리자를 PRC의 불법 대리인으로 행동한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미국 법무부(DOJ) 보고서에 따르면 Yaoning "Mike" Sun은 2022년 캘리포니아주 Arcadia 시의회에 출마하여 당선된 의원 Eileen Wang의 "캠페인 관리자이자 가까운 개인적 친구"로 활동했다고 합니다.[121] Wang과 Sun은 또한 중국계 미국인 기업을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의 공동 임원으로 활동했습니다.[122] DOJ는 Sun이 PRC에 유리하게 정치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Sun과 PRC 관리들 사이에서 핸들러 역할을 하고 중재자 역할을 한 공모자 Jun "John" Chen과 협력했다고 보고했습니다.[123] Sun은 왕의 선거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2022년과 2023년에 중국 관리들에게 보냈습니다. 그는 또한 2023년에 왕과 함께 중국을 방문하여 미국에서 "반중 세력"에 대한 조치를 제안하는 Chen과 소통했으며 "중국 정부가 미국에서 그와 Chen의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80,000달러의 예산을 제공하자고 제안했습니다."[124]
이 사건은 존 첸이 미국 내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의 이익을 위해 행동을 조직하려고 시도한 첫 번째 사건이 아니다. 뉴욕 당국은 첸과 공범인 중화인민공화국 시민인 린 펭을 2023년에 파룬궁에 대한 국제적 탄압에 참여하도록 정부 관리에게 뇌물을 제공한 공모 혐의로 기소했다.[125] 첸은 2024년 11월에 "중화인민공화국의 등록되지 않은 요원으로 행동하고 중화인민공화국에서 금지된 영적 수행인 파룬궁의 미국 수행자를 표적으로 삼는 음모와 관련하여 IRS 요원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20개월 징역형을 선고받았다.[126]
FBI는 이 사건에서 Eileen Wang의 역할을 조사했습니다. Arcadia 시는 Wang과 시 정부가 모두 조사에 협조했으며 Sun은 Arcadia 시와 "관계가 없으며" "Sun은 Arcadia 시의 사업이나 의사 결정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127] Arcadia 시의 성명에는 Sun이 캘리포니아 중부 지구 연방 법원에 처음 출두했다고 덧붙였습니다.[128] Wang은 어떠한 범죄로도 기소되지 않았습니다.[129] New York Times는 "Wang 여사가 Sun과 Chen 씨가 그녀의 후보 자격에 대해 서로와 중국 정부 관리들과 나누었다고 주장되는 대화를 알고 있었는지는 고소장에서 분명하지 않습니다. Wang 여사의 소셜 미디어 게시물이나 Sun에 대한 형사 고발장에서도 Wang 여사가 친베이징이라는 것은 분명하지 않습니다."[130]라고 보도했습니다.
동북아시아
일본
일본 정부에 가까운 소식통은 PLAN과 CCG가 12월 22일에 처음으로 미야코 해협에서 합동 해상 봉쇄 훈련을 실시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합니다 . 이 훈련에는 PLAN 함선 3척과 CCG 함선 3척이 참여했습니다. 일본 합동참모본부는 PLAN 함선을 Jiangkai II급 호위함 2척과 Jiangkai I급 호위함 1척으로 확인했습니다.[131] CCG 함선에는 배수량이 12,000톤인 세계 최대의 법 집행 선박 중 하나인 2901 함선이 포함되었습니다. CCG 함선 2척에는 일반적으로 군용 선박에 사용되는 76mm 대포가 장착되었습니다.[132] PLAN 함선은 일본 류큐 열도의 오키나와와 미야코 섬 사이에 위치한 해협에 진입하기 전에 대만의 남단과 일본의 사키시마 섬을 일주했습니다.[133] 그런 다음 함선은 미야코 해협을 거쳐 동중국해로 항해했습니다.[134] CCG 선박은 자동 식별 시스템(AIS) 데이터에 따라 해협에서 트랜스폰더를 껐습니다.[135] PLAN 동디아오급 정보 수집 선박은 다음날 오키나와와 미야코 섬 사이의 같은 해역을 거쳐 동중국해를 향해 북서쪽으로 항해했습니다.[136]
PLAN과 CCG 간의 이 합동 훈련은 군대와 표면적으로는 법 집행 기관 간의 협력과 조정을 강화하는 패턴을 따릅니다. PLAN과 CCG는 또한 5월 23-24일 Joint Sword-2024A 훈련, 10월 14일 Joint Sword-2024B 훈련, 12월 9-11일 대만 해안에서 진행된 해군 훈련에서 함께 작전을 수행했습니다.[137] PRC는 76mm 대포가 전 세계 해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해안 경비대 함선을 중무장시켰습니다. 반면 일본 해안 경비대는 76mm 대포의 사거리의 약 3분의 1에 불과한 40mm 대포를 사용합니다.[138] 합동 봉쇄 훈련은 PRC가 미야코 해협에서 이러한 활동을 수행한 것은 처음이며, PRC가 다양한 상황에서 대만과 일본 열도 사이의 교통 체증을 봉쇄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미야코 해협은 태평양과 동중국해를 연결하는 국제 수로 중 하나이자 제1열도에서 가장 넓은 틈 중 하나로 전략적으로 중요합니다.[139] 오키나와 섬은 해협 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요 미군 기지가 있습니다. 해협으로의 서방과 일본의 접근을 차단하면 중화인민공화국의 대만 침공이나 봉쇄가 발생할 경우 대만이 지원을 받기가 상당히 어려워질 것입니다.
북한
중국과 북한(DPRK)의 관계는 2024년 1월 성명에 따르면 중화인민공화국-북한 "우정의 해"가 될 예정이었지만 2024년에 악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북한의 최고 지도자 김정은과 중국 공산당 서기장 시진핑은 2024년 1월에 2024년이 중화인민공화국-북한 "우정의 해"가 되어 수교 75주년을 기념할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두 지도자는 "모든 분야"에서 공동 기념 행사를 개최하여 관계의 "발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140] 중화인민공화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위원장이자 중화인민공화국의 3위 직책을 맡은 자오러지는 4월에 평양을 방문하여 우정의 해 개막식에 참석하고 고위급 회담을 열어 양자 교류 및 협력을 증진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습니다.[141] 중화인민공화국과 북한 간의 외교 교류, 지도부 간 소통, 양자 무역은 모두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2024년까지는 여러 분야에서 관계 강화를 위한 초기 약속에도 불구하고.[142]
7월 11일 중화인민공화국-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우호조약 63주년은 최소한의 의식으로 통과되었고, 북한의 국영 신문인 노동신문 이나 중화인민공화국 국영 언론은 이 행사를 보도하지 않았다. 평양에 있는 중화인민공화국 대사관은 기념일을 기념하는 리셉션을 주최했으며, 작년보다 하위 공무원들이 참석했다.[143] 중화인민공화국 대표들은 한국전쟁의 종식을 기념하는 북한의 7월 27일 "승전 기념일" 축하 행사에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중화인민공화국 주북 대사인 왕야쥔도 이 행사에 참석하지 않았는데, 중화인민공화국 대사가 이 행사를 빠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144] 대조적으로 2023년 축하 행사에는 김정은과 고위급 회담을 가진 중국 대표단의 고위급 방문이 포함되었다. 김정은과 시진핑은 2024년에 지도자 간 서한을 3통만 교환했는데, 이는 2023년의 10통에서 줄어든 것이다.[145] 북한 국영 매체는 1월 1일 김정은이 시진핑으로부터 새해 인사를 받았으며, 다른 우호국들의 메시지와 함께 간략하게 언급했다고 보도했는데, 이는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의 인사에 대한 눈에 띄는 보도와 대조적이다.[146] 북한 국경이 2023년 7월에 다시 개방된 이후 중화인민공화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이에 11번의 대표단 방문이 있었다. 그러나 2024년 4월 이후에는 방문이 없었다.[147] 2024년 11월 북한과 중화인민공화국의 무역은 2억 2천만 달러에 가까워졌지만 여전히 북한과 러시아의 무역이 증가했기 때문에 팬데믹 이전의 무역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다.[148]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중화인민공화국 관계의 하락은 중화인민공화국이 남한에 손을 내밀고 일본과의 관계를 관리하려 하는 반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러시아와의 동맹을 극적으로 강화하면서 나타났습니다. 남한, 일본, 중국은 5년 만에 처음으로 5월 3자 정상회담을 열고 "한반도 비핵화"를 촉구했습니다.[149] 평양은 "비핵화를 설교하는 사람은 누구나... 가장 심각한 주권 침해 행위에 연루된 것으로 간주될 것"이라고 말하며 항의했습니다.[150] 북한은 정상회담에 항의하여 5월 28일 군사 정찰 위성을 발사했습니다. 푸틴과 김정은은 2024년 6월 상호 방위 공약을 포함한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조약"에 서명한 후 북한은 1만 명 이상의 병력을 러시아에 파견했습니다.[151] PRC 관리들은 PRC가 "러시아-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개발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말하며 배치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거듭 거부했습니다.[152] PRC는 역사적으로 북한의 가장 강력한 동맹국이자 경제적 파트너였지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이러한 입장 변화는 PRC가 과거보다 북한에 대한 영향력이 약해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DPRK-PRC 관계는 적어도 지금으로서는 하락할 가능성이 큽니다. 여러 요인이 이러한 하락에 기여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PRC가 유럽을 소외시키고 미국으로부터 압력을 증가시킬까 두려워 러시아-DPRK 동맹에 깊이 얽히기를 꺼리는 것이 포함됩니다. PRC는 더 이상 DPRK의 유일한 경제적 후원자가 아니므로 외교적 영향력이 감소하지만 러시아가 이 역할에서 PRC를 완전히 대체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PRC는 김정은 정권에 대한 통제를 유지하는 데 전략적 이익이 있으며, 러시아-DPRK 관계의 거래적 성격은 장기적으로 PRC 목표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PRC는 지난 1년 동안 북한과의 외교 교류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두 나라와 기능적 관계를 계속 유지할 가능성이 큽니다.
김정은은 외교적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해 중국에 대한 경제적 의존도를 더욱 낮추려 할 수 있다. 김정은은 아마도 미국과 그 동맹국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강화함으로써 핵무장 국가로서 국제적 인정을 확보하기를 바랄 것이다.[153] 이 노력에는 러시아로부터 기술 이전을 통해 DPRK의 무기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북한의 세계적 영향력을 증가시켜 비핵화와 제재에 대한 미국과 PRC 모두와의 협상력을 강화하는 것이 포함된다.[154] 김정은 PRC를 희생시키면서 러시아와 더욱 강력한 관계를 향해 계속 재조정할 가능성이 높다.
동남아시아
필리핀 제도
중국 인민해방군은 12월 29일 스카버러 암초 주변에서 전투 준비 순찰을 실시했는데, 이는 남중국해에서 필리핀과 중화인민공화국 간의 긴장이 고조된 1년 동안의 마지막 강압 행위였다. 중화인민공화국 국방부는 인민해방군 남부 전구 사령부가 실시한 이러한 훈련이 중화인민공화국의 국가 주권을 수호하고 스카버러 암초 주변에서 "중국 영해 주변의 해상 및 공역 순찰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고했다.[155] CCG는 1월 2일 세계에서 가장 큰 해안 경비대 함선인 CCG 5901을 배치하여 스카버러 암초 주변의 입지를 강화했으며 , 이미 스카버러 암초 근처에 있는 최소 3척의 다른 CCG 함선과 7척의 해상 민병대 함선에 합류했다.[156] 이는 중화인민공화국과 필리핀 간의 또 다른 고조된 긴장 상태인 2024년 5월 이후 처음으로 CCG 5901이 스카버러 암초에 배치된 것이다.
이러한 순찰 및 배치는 중국 해안 경비대(CCG)가 스카버러 암초 위를 비행하는 필리핀 어업 및 수산 자원국 항공기에 경고하고 "몰아치운" 12월 19일 사건에 따른 것입니다.[157] CCG 대변인인 류더쥔(Liu Dejun)은 CCG 선박이 민간 항공기에 PRC 영공을 "불법적으로 침범"하고 있다고 경고하고 항공기를 감시하며 PRC 영공에서 추방했다고 말했습니다.[158]
ISW는 지난 5개월 동안 스카버러 암초 주변에서 CCG가 여러 차례 순찰했다고 보고했으며, 이러한 순찰은 필리핀에 PLA 군사력을 과시하고 스카버러 암초에 대한 PRC 영토 주장을 강화하는 이중 목적을 달성한다고 언급했습니다.[159] 스카버러 암초는 2012년 필리핀과 PRC 간의 대치 이후 PRC의 통제 하에 있었지만 PRC는 암초에 인프라를 건설하지 않았습니다. 스카버러 암초는 2024년 내내 PRC가 상당한 긴장과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 남중국해의 분쟁 지역 중 하나입니다. PRC와 필리핀 사이에 비교적 평온한 기간이 있었지만, 현재의 행동 추세는 남중국해의 긴장이 새해에도 계속될 것임을 시사합니다.
유럽
PRC는 발트해에서 해저 케이블 두 개를 절단한 것으로 추정되는 PRC 상선에 대한 유럽의 조사에 전적으로 협조하지 않았습니다. 이 조사는 체포자 없이 종결되었습니다. 덴마크와 스웨덴 선박은 PRC 국기 화물선 Yi Peng 3를 덴마크 영해 바로 바깥인 카테가트 해협에서 한 달 동안 구금했습니다. 유럽 당국은 이 선박이 11월 17~18일에 고의로 해저 통신 케이블 두 개를 절단했는지 조사했습니다. 조사관들은 이 선박이 11월 17일에 닻을 내리고 첫 번째 케이블을 절단한 후 닻을 100마일 이상 끌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들은 이 선박이 트랜스폰더를 끄고 다음 날 오전 3시에 두 번째 케이블을 끊었다고 말했습니다.[160] 스웨덴, 덴마크, 독일, 핀란드는 조사를 시도했지만 PRC의 허가 없이는 선박에 탑승하거나 체포할 수 없었습니다. 이 선박은 국제 해역에 정박해 있었기 때문입니다. PRC는 궁극적으로 자체 팀을 파견하여 조사했습니다. PRC 팀은 12월 19일에 선박을 검사하기 위해 탑승했고 유럽 인원이 관찰자로 참여하도록 허용했습니다. PRC 당국은 그러나 이 사건의 스웨덴 수석 검사의 탑승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선박은 12월 21일에 출항하도록 허용되었습니다.[161] 스웨덴 외무부 장관 마리아 말머 스테너가드는 PRC가 검사가 형사 수사를 위해 선박을 검사하고 필요한 경우 승무원을 심문할 기회를 거부한 것을 비판했습니다.[162] PRC 외무부 대변인 마오 닝은 PRC가 협조적이라고 묘사했습니다. 그녀는 PRC가 독일, 스웨덴, 핀란드, 덴마크를 공동 수사에 초대했으며 선박이 "승무원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출항한다고 미리 알렸으며 사건의 후속 처리를 촉진하기 위해 소통을 유지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163]
배가 케이블을 끊은 이유는 여전히 불분명하다. 유럽 조사관과 정보 당국은 PRC 정부가 이 사건에 연루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조사 결과 러시아 요원이 이 배의 승무원에게 뇌물을 주어 방해 행위를 했을 가능성이 제기되었다.[164]
시리아
하야트 타흐리르 알 샴(HTS)이 시리아의 위구르족 전사들을 정부 역할에 임명한 것은 새로운 시리아 정부와 중국 간의 갈등을 야기할 가능성이 크다. 2024년 12월 시리아에서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을 전복한 집권 연합인 HTS는 아사드를 축출한 역할에 대한 "인정의 표시"로 투르키스탄 이슬람당(TIP)의 위구르족 무장 세력을 국방부 직위에 임명했다.[165] 연합은 시리아의 TIP 사령관인 압둘아지즈 다우드 쿠다베르디를 준장으로 임명했다. 다른 위구르족 두 명은 대령 계급을 받았다.[166] 중국 외무부(MFA)는 이러한 임명에 따라 중국이 TIP에 가맹한 위구르 분리주의 운동인 동투르키스탄 이슬람 운동(ETIM)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다. 외무부 대변인 마오닝(Mao Ning)은 12월 31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이 ETIM을 "테러 조직"으로 규탄하며 "단호하게 단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167]
위구르족은 수년 동안 PRC에서 시리아로 도피하여 무장 세력으로 활동했습니다. Associated Press는 적어도 2010년대 중반부터 TIP를 포함한 시리아에서 수백 명에서 5,000명에 달하는 위구르족 전투원이 활동하고 있다고 추정했습니다.[168] PRC는 HTS가 위구르족 방위 관리를 임명한 것을 TIP의 대의에 대한 묵인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169] TIP는 HTS가 시리아에서 집권한 이후 공개적으로 반 PRC 감정을 표명했습니다. 2024년 12월에 발표된 TIP 선전은 PRC 정부의 위구르족 무슬림 탄압을 언급하며 PRC에 대한 지하드를 촉구했습니다.[170] ISW는 PRC가 안정을 위해 계속 노력할 가능성이 높고 ETIM과 TIP의 영향력에 대응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171] PRC는 오랫동안 시리아의 위구르족 무장 세력을 억제하려고 노력했으며 그렇게 하기 위해 아사드 정권과 협력했습니다. PRC 관리들은 HTS의 집권을 기존 테러 방지 채널의 혼란으로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172]
PRC 고위 관리들은 새로운 시리아 정부와의 협력을 촉구했습니다. PRC 외교부장 왕이는 12월 13일 기자 회견에서 시리아의 혼란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왕은 시리아에 "모든 형태의 테러리즘과 극단주의 세력에 확고히 반대"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왕은 또한 시리아에 대한 "불법적인 일방적 제재 해제"를 촉구했습니다.[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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