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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안 내소사의 황홀한 설경
내소사는 변산반도 전북 부안군 진서면 석포리에 있다.
곰소젖갈시장이 멀지않고, 인근에 채석강과 적벽강이 있다
새만금 방조제도 멀지않은 곳에 있다
연말에는 누구나 멋진 여행을 꿈꾼다. 섬과 암자를 떠돌아 다니다 보니
연말에는 조금 색다른 여행을 하고 싶었다.
강원도 오지가 어떨까, 아니면 동해안 국도를 달리는 것은,
남도의 깊숙한 섬도 좋을 듯하였다.
한참을 궁리하는데 일기예보를 한다.
연말에 폭설이 온다고. 순간 눈 내리는 변산이 떠올랐다.
변산을 간 것은 수십 차레, 언제 가도 지겹지 않은 새로운 곳,
눈 오는 변산은 이번이 두번째가 되리라.
정갈한 내소사에 눈이 쌓이면 아마 정신을 잃으리라.
격포에서 일어나니 밤새 눈이 내려 세상이 온통 하얀색이다.
백합죽 한 그릇을 얼른 해치우고 내소사로 향했다.
해가 구름 뒤에 숨고 나타나기를 몇 차레 반복하더니 매서운 눈보라가 몰아 친다.
운전하기가 힘이 든다.
몇 번이고 포기할까를 생각하다 눈 속의 내소사를 두고 떠날 수는 없었다.
평소에는 이십 여분 남짓한 거리가 한 시간 넘게 걸렸다.
내소사에 가면 꼭 보아야 할 것이 있다. 전나무 숲길이야 절로 가는 길이니
놓칠리 없겠지만 대웅전 꽃창살과 대웅전 내 불상 뒤의 백의관음보살상이다.
또한 천왕문 좌우의 낮은 담장을 유심히 보아야 할 것이다.
아무래도 시간과 여력이 있다면 청련암, 직소폭포, 월명암에 이르는 산길을 가야
내소사를 제대로 보았다고 할 수 있겠다.
끝으로 전나무 숲길이 끝나는 시점 천왕문 가기 전에 작은 연못이 하나 있다.
연못 옆의 작은 실개천을 건너면 부도전이 있는데,
그 중 탄허스님이 흘림체로 호쾌하게 쓴 해안스님의 부도비
"해안범부지비(海眼凡夫之碑)" 가 단연 눈에 들어 온다
내소사 전나무 숲길
600여미터에 달하는 이 숲길은 해방 직후에 조성되었다고 한다.
일주문을 지나 전나무 숲길에 들어서니 그야말로 무아지경이다.
바람이 드세어지자 가지 위의 눈들이 눈사태처럼 몰려 온다.
얼굴과 옷이 온통 눈투성이다.
옷을 털어 내고 관리사무소에서 우산을 하나 빌렸다.
눈오는 날에 사진을 찍기 위한 필수품이다.
바람이 심하여 우산도 소용없어 보이지만 바람이 잦아들면 위력을 발휘하리라.
내소사 천왕문 앞의 벚나무 단풍나무길
긴 전나무 숲길이 끝나자
벗나무와 단풍나무가 눈옷을 입고 여행자를 맞이한다.
봄에는 벗꽃이 만발하고 여름에는 짙은 녹음이,
가을에는 미치도록 붉은 단풍길이 예쁘다.
천왕문은 낮은 담장을 옆에 끼고 있어 단절이 아닌 소통의 문인 셈이다.
내소사 전경
경사면을 따라 낮은 축대와 층계가 있는 아름다운 가람이다.
근래에 손을 많이 보았다고 하나 번잡하거나 요란하지가 않아
여행자가 최고로 꼽는 절 중의 하나이다.
소통의 천왕문에 들어서니 강풍이 몰아 친다.
잠시 바람을 피하고 눈 쌓인 경내를 바라 보았다.
낮은 돌축대에 소담하게 내려 앉은
내소사 경내의 정갈함과 아름다움은 비길 데가 없다.
영주 부석사의 장쾌함이 남성적이라면 내소사의 단정함은 여성적이다.
조선의 명기 매창은 ’내소사에는 살고 싶고
개암사에는 소풍가고 싶은 곳’이라고 극찬을 하지 않았던가!
보종각
종각 안에는 원래 청림사 종이었다가 철종 때에 옮겨 온
고려 동종(보물 제277호)이 보관되어 있다.
발견당시 종에서 소리가 나지 않아 소리를 낼 수 있는 사람이 가져 가기로 했는데,
내소사 스님이 종을 치자 비로소 아름다운 울림이 이어져 내소사로 오게 되었다고 한다.
정면으로 보이는 봉래루 아래를 고개 숙인채 걸어가면 어느 새 소나무 뒤로
시원스레 나래를 편 대웅전이 조금씩 그 자태를 드러낸다.
대웅전 오르는 길은 부석사 대웅전 오르는 길과 흡사한 긴장이 있다.
누각 밑을 고개 숙여 묵묵히 걸어 가노라면 눈 앞에 조금씩 그 모습을 드러낸다.
눈 쌓인 돌층계와 소나무 한 그루 사이로 보이는 삼층석탑과 대웅전은 내소사의 얼굴이다.
능가산의 연봉들이 감싸고 있는 대웅전의 위치 선정은 탁월하다.
이 건물은 못 하나 쓰지 않고 나무토막들을 깍아 끼워 맞추어 세웠다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청민선사가 절을 중건할 당시에 대웅전을 지을 목수는
건물은 짓지 않고 3년 동안 목침덩이만한 나무만 다듬었다고 한다.
장난기 많은 사미승이 그 중 한 개를 감추자,
나무토막 수를 헤아려 본 목수는 법당을 지을 수 없다고 하였다.
사미승이 뒤늦게 나무토막을 내놓았지만
부정한 재목은 쓸 수 없다 하고
목수는 끝내 그 토막을 빼고 법당을 완성했다고 한다.
그래서 지금도 대웅전 오른쪽 앞 천장만 왼쪽에 비해 나무 한 개가 부족하다고 한다.
눈보라가 매섭게 몰아 친다.
사람들이 대웅전 처마 밑으로 바람을 피해 들어 온다.
설선당 처마에는 고드름이 달려 있어 추위를 실감케 한다.
월명암 건너편 산자락에 앉은 내소사는 내변산의 관문이다.
내소사는 백제 무왕때 세워진 고찰. 원래 이름은 소래사라고 한다.
소정방이 이 절에 머물며 이름이 바뀌었다는 얘기도 내려오지만
미당 서정주가 쓴 내소(來蘇)란 이름에 얽힌 얘기가 더 그럴싸하다.
대웅전 단청작업을 할 때 일을 끝마치기 전에는 문을 열지 말라고 했으나
방정맞은 중이 창구멍으로 들여다 보았다.
붓을 잡고 단청을 하던 새가 쓰러지며 단청작업은 내생(來生)이나
소생(蘇生)에 하라고 해서 내소란 이름이 나왔단다.
수령 950년 된 입암마을의 할아버지 당산나무
할머니 나무는 일주문 앞에 있다.
해마다 정월 보름이면 내소사 스님들이 할머니 당산나무 앞에서 불경을 외며
입암마을 주민들과 당산제를 지낸다고 한다.
설선당
스님들의 요사채로 땅의 높이에 따라 자연스레 터를 잡았다.
여느 사찰에서 볼 수 없는 2층 건물이 특이하다.
봉래루의 천연덕스러운 주춧돌과 기둥들,
땅 높이가 다른데도 지형을 그대로 살린
설선당의 2층 건물도 교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지장암
전나무 숲길을 얼마쯤 걷다 보면 오른쪽에 지장암이라고 새긴 바위가 있다.
이 길을 따라 100여 미터 정도 가면 지장암이 나온다.
여행전문 블로그 ‘김천령의 바람흔적’
경남도민일보 민병욱 기자
2012.07.15
[파워블로거 열전] 6년 째 운영하는 김천령 씨
근 6개월 만에 만나서 손을 잡았다.
아, 그 좋던 기운 다 어디로 가버린 것일까. 살도 많이 빠졌다.
더구나 여행 블로거인데, 몸이 재산인데, 걱정이 됐다.
건강부터 물었다. 지난 6일 오전 진주시 신안동에서 김천령(41) 씨를 만났다.
“살이 빠지니까 되레 좋습니다. 머리도 맑아지는 것 같고요. 8㎏ 정도 빠졌어요.
그래도 회복이 빠른 편이랍니다. 1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봤는데요.
3월 마지막 날인 31일 암이 발견됐고, 총선 전날인 4월 10일 수술을 했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조기에 발견돼 다행이지요.
솔직히 위암이라고 했을 때 좀 멍했습니다.
수술하고서야 몸이 아프고, 자유롭지 못하고 나서야 암이라는 녀석을 느끼게 됐습니다.
지금은 그냥 담담히 받아들입니다. 요즘은 아침에는 스트레칭 하고 책도 좀 보고요.
그냥 많이 걷습니다. 걷는 게 참 좋습니다.”
사진 / 김구연 기자
김 씨는 지난 2007년부터 블로그를 시작해
현재 〈오마이뉴스〉에서 여행전문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김 씨가 블로그를 하게 된 계기는 뭘까.
“20대 후반부터 디지털 카메라 들고 문화유산 본답시고, 이곳저곳 좀 다녔습니다.
디카로 찍은 사진과 자료 따위를 저장하려다 보니 블로그만큼 좋은 게 없더라고요.
제가 학생 운동 때문에 대학을 좀 오래 다녔는데요.
‘큰집’에서 몇 년 동안 있기도 했어요.
그때 교도소 안에 있으면서 자유롭게 여행하고 싶은 생각이 많이 들더라고요.
사찰, 암자를 중심으로 다니다가 섬 여행을 거쳐
요즘은 숲길, 휴양림 등을 주로 찾고 있습니다.
한 10년 넘게 하니까 여행 패턴도 바뀌는 것 같아요.
얼마 전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 쪽을 다녀왔는데, 한 4㎞ 정도 걸었나.
너무 힘들더라고요. 예전에는 하루에 20㎞, 30㎞도 거뜬했는데.
에~휴. 체력이 참 중요하다는 걸 실감합니다.
사진기, 이게 생각보다 참 무겁거든요.
여행 블로거가 되려면 무엇보다 체력이 좋아야 합니다.
아무튼,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쯤 여태껏 쓴 글을 전자책으로 엮어낼 예정입니다.
처음에는 제목을 〈처마 그늘의 정취〉로 잡았는데,
이런 게 바로 우연의 일치라고 하는 건가요.
출판사 쪽에 수술했다는 이야기를 하지 않았는데, 전화가 왔어요.
〈직장인들을 위한 치유여행〉으로 하자고 말입니다.
제목이 좀 직접적이기는 해도 이것도 인연이거니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올해는 부지런히 숲길을 걷고 나서 이것도 직장인을 위한 책으로 한 번 묶어볼까 합니다.
아, 여담입니다만, 장모님이 점을 봤는데, 점쟁이가 제가 역마살이 있고,
집에만 있으면 병에 걸리거나 바람피울 지도 모른다고 했답니다.
해서 그걸 핑계로 여행은 자유롭게 다니고 있죠. 하하하.
원래 한 가지 일을 꾸준하게 못 하는 스타일인데요.
블로그와 여행은 체질적으로 맞는 것 같습니다.
미국 여행작가가 남긴 책 중에 〈떠난다, 쓴다, 남긴다〉는 책이 있습니다.
저도 책 제목처럼 선순환이 이뤄지면서 지금까지 블로그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여행 블로거는 여행만 하니까 얼마나 좋을까, 하고 편하게 생각하기 쉽다.
허나, 무릇 일이 되면 힘들어지는 법이다.
여행 블로거를 꿈꾸는 이들에게 블로그 운영 비법을 알려달라고 했다.
“그냥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지금은 사정이 그렇지 않지만, 예전에는 주말에는 여행 다니고,
평일에는 하루 한 꼭지 이상 글을 썼습니다. 블로그는 일단 즐거워야 합니다.
사진 / 김구연 기자
억지로 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싫증이 나면 잠시 쉬면 됩니다.
종종 스트레스 받으면서 블로그 운영하는 분들 보게 되는데요.
억지로 할 필요는 없죠.
꾸준히 하면 자료가 쌓이고,
사람들이 포털에서 검색을 통해 찾아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되면 인지도도 자연스레 올라가고요.
인지도가 올라가면 팸투어 제안이나 원고 청탁 등이 들어옵니다.
여행비용과 장비 구입비 정도는 충분히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재투자인 거죠. 그리고 목돈이 모이면 저는 여행을 꼭 갑니다.
주로 섬으로, 1박 2일 이상씩 갔었죠.
그리고 온라인만 고집하는 것보다 오프라인 활동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신비주의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별 투어만 가는데요.
그래도 경남도민일보 갱상도 블로그 소속 블로거들은
재밌고, 마음도 잘 통하는 것 같아서 예외적으로 같이 가기도 합니다.
아무튼, 여행 블로거는 자기 스타일, 자기 색깔대로 활동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여행 블로그를 통해 이루고 싶은 꿈은 뭘까.
“앞으로 블로그가 어떤 형태로 진화할지 모르겠습니다만,
어쨌거나 소통하는 기능은 계속 유지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블로그에만 머물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는 고향이자, 일종의 베이스캠프죠.
이걸 바탕으로 여행 활동과 글쓰기를 계속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 기반 여행자, 여행작가로 일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우선 몸부터 회복해야겠죠.
올 한해는 숲하고 대화하면서 살아온 인생길도 한 번 되돌아보려고 합니다.”
사진 / 김구연 기자
〈아프니까 청춘이다〉는 책도 있지만, 아파 보니까 삶이 보이기 시작한다고 했다.
좀 더 여유롭게, 좀 더 자유롭게 살았으면 한단다.
“아침마다 〈숫타니파타〉를 읽습니다.
‘무쏘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등등
이런 문구를 읽으면서 저를 되돌아봅니다.
여행방식도 많이 느려졌고, 더 느려지려고 합니다.
요즘 여행 갈 때는 목적지 안 정하고 떠납니다.
저기 가볼까 하다가 여기가 좋으면 그냥 쉽니다.
아메리칸 인디언(아메리카 대륙의 원주민을 통틀어 이르는 말)들은
말을 타고 가다 중간에 자주 쉬면서 지나온 길을 돌아보았다고 합니다.
그 까닭이 말을 타고 달리기만 하면
미처 영혼이 못 따라올까 봐 기다린 거라고 합니다.
블로그도, 우리의 삶도, 여행도 너무 바쁜 건 아닌지.
블로그를 하는 게 휴식이 되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해서 영혼이 숨 쉬는 블로그와 블로거들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아프니까 인생의 의미도 짚어보게 되고,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이제 겨우 철이 드는 것 같습니다. 하하.”
첫댓글 못 하나 쓰지 않고 지었다는 대웅전 그시절
그목수는 천당에서도 훌륭한 목수겠지요 ㅎ
내소사란 이름의 유래가
설화지만 뜻이 깊네요
눈 쌓인 전경이 멋집니다
얼핏보면 엉성하기 짝이 없는
단청도 없는 낡은 건물이지요
그래도 그게 내소사의 얼굴입니다
아주 오래 전에 퍼다 놓았던
겨울 내소사의 모습입니다
더 선명한 사진들도 있지만
저는 이 사진들이 참 마음에 듭니다
감사합니다
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