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종 (년식) : 윈스톰(2009년) 주행 거리 : 82,210
정비 상담 :2009년 윈스톰 신차로 구입 후 만6년 째 DPF 재생 문제로 쉐보레 정비소만 몇 번째 들락거렸습니다.
처음 차를 출고 받고, 1천키로 엔진오일 교환 후 보통 1만키로에 한 번씩 엔진오일 교환해왔는데,, 왠걸 4~5000키로만 넘으면 엔진오일 교환하라는 지시등이 켜 졌습니다. 그 당시에는 새차라서 센서에 문제가 있는 줄 알고 쉐보레 정비소에 가서 문의하니 '엔진오일은 DPF 재생주기와 연관이 있는거니 별 문제 없다'라고 해서 그런 줄 알았습니다. 그러면서 DPF가 너무 빈번히 재생되는 것 같으니, 스캔 후 재생 주기를 조금 길게 잡아준다며 시스템적으로 만지적 거리더군요. (그 때는 그런가 보다 했습니다...)
그런데 엔진오일 교환 지시등 표시가 갈 수록 빈번히 발생하고 쉐보레 정비소에서는 그냥 형식적인 말만해서 이곳저곳 확인 해 본 결과 정확히 어떤 원인인지는 모르겠지만 (DPF or 인젝터 or 기타 등등) 불완전 연소로 인한 불순물이 엔진오일쪽으로 흘러 들어가서 엔진오일의 양이 증가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여기 차수리닷컴에서 DPF 재생과정에서 PM을 태우기 위해 추가 분사된 연료가 흘러들어서 엔진오일과 섞일 수 있다는 글을 보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정비상담 드립니다.
현재 8만키로에 엔진오일 교환(쉐보레 정비사에서 일명 캡티바용 엔진오일이라며 Dexos2로 추천해 주더군요..) 했고, 82000 정도되니 엔진오일 교환표시등이 나타나서 엔진오일 양 체크해보니 벌써 MAX 표시까지 올라왔습니다. 이런 증상 DPF 크리닝 만으로 해결되나요? 아니면 다른(흡기크리닝, 인젝터 크리닝 등) 어떤 조치도 필요한지 문의 드립니다. 수리는 하루만에 되는지 그리고 대략적인 수리비는 얼마인지도 궁금합니다.
(제가 외근이 많아 차를 계속 이용해서 하루 날을 잡고 방문하려 합니다. 전문가님의 자동차진단 및 처방 간곡히 기대 합니다.)
첫댓글 오일양이 증가하는 문제가 확실하다면 DPF크리닝만으론 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그런데 오일 주입시 정확한 양 측정은 하고 점검하시는건가요? 수리는 하루만에 되지만 차량증상에 따라 진단이 문제이기에 방문하시면 점검 후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어야 할 것 같습니다...
8만키로 교환전 오일양 확인하니 MAX표시의 두 배까지 늘어나 있엇고, 교환하고 MIN & MAX 중간 부분에 표시된 오일양 확인 했었습니다. 그리고 그 때 정비사가 2천키로 주행 후 엔진오일양 확인해 보고, 양이 증가했으면 정밀진단이 필요하다고 이야기 해 주더군요.. 현재 순천에 출장와 있는데.. 혹시 이번 주 토요일 방문해도 될런지.. (오늘 회원가입해서 그런지 예약 정비서비스 회원등급이 걸리네요)
토요일 예약 가능하면 시간은 하루 풀로 주셔야될것 같습니다..
@차수리맨 네. 그럼 하루 전날(금요일) 미리 전화 드리고, 토요일 오전9시 전까지 방문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빨리 내용 확인하고 답글이 달릴 줄은 생각도 못했는데.. 수리여부를 떠나서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수고했어 오늘도 네...연락 기다리겠습니다...^^*...
차수리닷컴 사장님의 만지기 스킬을 만난다면 해결되지 싶습니다.
지난 토요일 정비 잘 받았습니다. 일단은 사장님 말씀대로 정비 후 DPF 주기재생을 확인해 봤는데.. 여전히 기본 500 ~ 1000킬로 주기재생은 안되는 것 같습니다. 82,501킬로 때 정비 (흡기, 인젝터, DPF 클리닝 & 엔진오일 교환/샤워)받고, 현재까지 DPF 주기재생은 82,535 -> 82,590 -> 82,733 -> 82,828 총 4번 이루어 졌습니다. 뭐.. 초기 20킬로 간격으로 재생되던 것에 비하면 나아졌지만요. 윈스톰 DPF 재생이 정상적으로 되는 건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ECU를 손 봐야 할까요? 아니면 엔진오일 양 체크해보고 별다른 증가 현상이 없으면 그냥 타고 다녀야 할지 고민입니다. (엔진오일 양은 85,000 정도 때 확인 해 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