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레크레이션 모음 모아서 올립니다....
제가 하려는것은 뺐어요. ㅋㅋㅋ
미니 올림픽도 있어요.
참조하시길...
화목게임
무언극 게임(준비물: 메모지, 필기구)
① 각팀에 메모지를 나누어주고 각자 무언극에 필요한 내용을 적게 한다.
② 메모지를 모은 다음 양팀 2명씩 나오게 한다.
③ 메모를 한 장 뽑아 그 내용을 둘이서 표현한다.
④ 심사위원을 두어 잘 하는 팀이 승리하게 한다.
빨래집게 물기(준비물: 빨래집게 20개 이상, 줄이나 끈)
① 출발선에서 30m 앞에 허리높이로 끈을 맨다.
② 적당한 간격으로 빨래집게를 인원수 이상 달아 놓는다.
③ 신호로 팔을 뒤로 한채 달린다.
④ 손을 사용하지 않고 입으로 뗀다.
⑤ 출발전까지 돌아와 교대한다.
⑥ 빨리 끝낸 조가 승리한다.
멋쟁이 모델(준비물: 없음)
① 팀별로 대표를 뽑아 팀앞에 세운다.
② 회원들은 자기팀 대표에게 한사람이 한가지씩 멋있는 동작을 만들어 나간다.
③ 만들어 놓은 것은 변경시키지 말고 계속하며 완성후 제목을 부치고 설명을 한다.
④ 회원들의 협동심과 그 설명을 듣고 채점한다.
⑤ 리더는 미리 제목을 주어도 무방하며 회원이 동작을 만들때마다 자기 소지품으로 멋있게 꾸미며 모델을 만들 수 있다.
대답과 반대로 표정짓기(준비물: 없음)
① 묻는 말에 예하고 대답할 때, 표정은 반대로 고개를 좌우로 흔들어 부정적인 표정 을 짓는다.
② 아니오 라고 대답할 때, 표정은 반대로 고개를 끄덕이며 동작은 긍정적으로 표정짓는다.
③ 두사람씩 마주 앉아 즐길 수도 있다.
④ 대답은 사실대로 하고 표정은 반대로 짓는다.
누가 제일인가(준비물: 없음)
① 인원에 따라 팀을 2-6팀으로 나누고 팀별 대표를 뽑는다.
② 리더가 지시한 내용에 따라 각팀과 대표는 적합한 사람을 선정한다.
③ 예로서 근육이 가장 발달한 사람, 키가 제일 큰사람, 눈이 가장작은 사람, 배가 제일 많이 나온 사람 등
④ 팀간의 경쟁으로 진행하여 많은 문제에 우승한 팀이 승리하게된다.
누가누가 잘 받나(준비물: 없음)
① 리더는 참가자에게 여러 가지 종류의 낱말을 말하는데, 참가자는 먹는 종류가 떨어지면 하늘을 쳐다보고 입으로 받고, 먹지 못하는 것이 떨어지면 좌우로 피하는 흉내를 하며, 필수품이나 유용한 것은 머리위에서 손으로 받는 동작을 취한다.
② 리더는 참가자에게 떨어지네 떨어져 라고 선창하면 참가자는 무엇이 떨어지나 라고 동시에 묻는다.
③ 리더는 동시에 여러종류를 말하고 참가자에게 혼동을 유발하도록 반대적으로 행동을 취하기도 한다.
④ 틀린 사람은 아웃되며 아웃된 사람도 계속같이 하게 한다.
사과 모시기(준비물: 사과, 잡지)
① 2인 1조가 되어 2팀 이상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② 2인 1조중 한사람은 출발라인에서 5m 떨어진 곳에 앉는다.
③ 다른 한사람은 리더의 출발신호와 함께 잡지위에 사과를 떨어뜨리지 않고 올려 놓 는다. 손을 사용하지 않는다.
④ 다가간 다음 잡지위의 사과를 앉아 있는 사람의 머리위에 떨어뜨리지 않고 올려 놓는다. 손을 사용하지 않는다.
⑤ 제한된 시간내에 성공을 많이 한 팀이 승리한다.
풍선 터뜨리기(준비물: 풍선 인원수의 반, 끈)
① 2인 1조로 구성하여 2팀 이상이 실시한다.
② 풍선을 불어서 등이나, 히프, 배 등 리더의 지시에 따라 달아맨다.
③ 시작신호와 함께 서로 몸을 맞대어 풍선을 빠른 시간내에 터뜨린다.
④ 손은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되며 빨리 터뜨린 편이 승리하게 된다.
육해공 흉내내기(준비물: 없음)
① 리더가 땅, 바다, 하늘에서 여러 동물이나 고기를 지시한다.
② 땅에서 사는 동물을 지시하면 그 동물의 소리와 동작을 흉내내고, 바다에 사는 동물이나 고기는 헤험치는 것이나 아가미 흉내를 내며, 나는 동물은 새소리나 날개짓을 하다. 무생물일 경우는 가만히 있는다.
③ 틀리는 사람은 아웃되고 끝났을 때 가장 많이 남은 그룹이 승리한다.
주일 파트너 정하기(준비물: 없음)
① 2중원을 형성하여 서로 마주 본다
② 인디언 보이 노래를 하면서 서로 반대쪽으로 한발짝씩 옮겨가면서 악수한다.
텐 리틀 인디안 보이가 끝났을 때, 악수를 하며 서로 인사를 나누고 월요일의 파트너로 한다.
③ 계속 반복적으로 실시하여 일요일의 파트너 까지 정한다.
④ 리더는 어느 요일의 파트너를 지정하여 짝을 찾게 하고 파트너 게임을 한다.
⑤ 파트너 짓기와 인사할 때 좋은 방법이다.
노래게임지도법
1. 노래게임
"모임은 노래로 시작하고 노래로 끝난다"고 말하여질 만큼 레크리에이션으로서 노래(합창)는 빼놓을 수 없는 것이다. 여기서 소개하는 노래게임이란 전원이 노래를 부르면서 코미컬한 동작(연기)을 하는 놀이를 말한다. 따라서 대형은 자유지만 참가자는 리더의 동작이 보이는 곳에 위치하여야 한다. 진행 방법으로서는 노래를 잘 부를 수 있게 되고나서 동작을 하도록 한다.
노래 게임은 다른 게임과 달라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아기를 응용할 수 있으면 그보다도 더 좋은 일은 없으나 리더는 노래를 완전히 마스터해두지 않으면 게임을 리드할 수 없다. 그리고 리더의 훌륭한 지도로 악보를 보면 약간 어려운 것처럼 여겨지는 노래라도 곧 전원이 노래부를 수 있게 된다. 여기서는 누구나 알고 있는 노래에 간단한 안무를 곁들여 참가자의 기분을 부드럽게 하여 밝은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게임의 여라 가지를 소개한다. 다만, 재미있다고 해서 몇 곡인가를 계속해서 하는 것보다도 화목게임이나 원진게임, 그리고 대항 게임 사이에 넣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1) 노래 게임의 레크리에이션적 요소
(1) 왜 노래 게임이 받아들어지는가?
"손뼉을 칩시다. 자 쫙쫙"
손뼉을 치는 것은 즉 신체의 일부분을 움직임으로써 소리를 내는 것이다. 아주 오랜 옛날부터 우리들은 인간의 동작과 소리와는 일체였다. 문화가 진보됨에 따라, 신체의 움직임을 체육방면으로 음은 음악방면으로 극한을 구하여 나누어서 왔지만, 트랙을 달리는 육상경기 선수의 다리 움직임(다리뿐이 아니고 몸 전체이지만) 에 흐르는 것 같은 아름다운 리듬을 느끼고, 농구 경기의 동적인 멋진 타이밍에 리듬을 느끼고, 또 젊은이들이 강렬한 리듬에 실려, 무아의 경지로 춤을 추는 모습 등을 보아도 움직임과 음과는 일체인 것을 알 수 있다.
인간의 심장 고동이 리듬의 시초라고 말하여지고 있다. 노래에는 반드시 리듬이 있고, 노래를 부르는 것만으로 우리들은 매우 즐겁고, 마음의 개운치 않은 기분도 개이는 것이다. 또 게임을 하는 것 자체가 즐거운 것이지만, 누구나 알고 있는 간단한 노래를 부르면서 게임이 행해졌을 때, 즉 리듬을 몸으로 표현했을 때 즐거움은 배가된다. 그래서 사람이 모이는 장소의 어디서나 노래 게임이 무드를 돋구거나, 동일감을 일으키거나 또는 긴장을 풀고 친밀감을 높이는 효과를 노려 부드러운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이다. 노래하는 것, 신체를 움직이는 것 다시 말하면 노래하면서 게임을 하는 것, 그것은 인간의 살아있는 증거인 것이다.
(2) 노래 게임의 지도법
어릴 때 누구든지 한번은 해본 일이 있는 리듬의 손장난, 동요 등의 즐거웠던 추억이 꼭 있을 것이다. 오늘날에는 노래 게임이라는 독립된 분야에까지 이르러 교육에 레크리에이션에 여라 가지 활용되고 있다. 그 노래 게임을 훌륭하게 연출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타입의 사람일까. 그는 틀림없이, 명랑 건강 쾌할한 사람으로 멤버 사람들과의 신뢰관례나 인간관계를 대단히 소중히 여기고, 성실하게 그룹을 운영할 수 있는 사람인 것처럼 느껴진다.
노래 게임을 연출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정성, 그리고 몸으로 무엇인가를 표현해보고 싶다는 욕구를 유머러스하고 자유롭고 즐겁게 표현할 수 있게 하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둘째로는 각각의 게임에 있어서 '리듬' '움직임' '표현' 등 어떤 부분이 요점이 되어 있는가, 또 즐거움이나 재미는 어쩐가를 확실히 파악하여, 그 점을 프로그램의 진행 중에서, 두입.전개.마무리의 어떤 부분에 연출되고 있는 노래 게임인 것인가 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참가자들과 대화를 하는 듯한 분위기 속에서, 그 게임의 '일부'라는 것을 소중히 하여, 당신의 개성과 모두의 개성을 플러스한 표현을 할 수 있으면 그것은 훌륭한 창조성과 이어져 갈 것이다. 큰 자신을 가지고 즐거운 노래 게임을 하도록 하자.
(3) 노래 게임 지도 요령
이 약을 먹으면 즉시 훌륭한 지도자가 될 수 있다고 하는 특효약은 없다. 부끄러움을 당하고, 식은땀을 흘리면서 경험을 쌓음으로써 자기의 인간성을 살린 지도 법을 자기 스스로 발견하는 것이다.
① 노래는 완전히 마스터하고
음정, 리듬이 올바르고, 박자감이 정확하고 미성이면 더 말할 게 없다. 그러나 꼭 미성이 아니더라도, 그 노래의 맛을 파악, 음정, 리듬만은 올바르게 취할 수 있게 한다.
② 노래를 배우고 동작을 누구나
알고 있는 노래라면 곧 동작으로 들어가는 편이 즐거울 지도 모르지만 그렇지 않은 것은 충분히 부를 수 있게 되고 나서 동작으로 들어간다. 또 노래할 때 처음의 1마디는 지도자가 시범을 보일 필요가 있다. 박자 음치가 되지 않도록 충분히 주의하자.(특히 3박자의 곡)
③ 반주악기가 칠 수 있게
악기를 연주한다는 것은 지도자로서 필요조건의 하나이다. 그러나 악기라면 무엇이라도 좋은 것은 아니다. 노래하면서 연주할 수 있는 것으로서는 아코디언, 벤조우, 기타, 우크렐레 등이 적당하며, 입으로 연주하는 하모니카, 피리 등은 적당치 않다.
④ 동작은 과장해서
지도자는 전원이 잘 알 수 있게 큰 동작으로 하는게 바람직하다. 전원이 보이는 위치에 서도록 유의할 것이다.
⑤ 분위기 조성을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는 지도자 자신이 마음속으로부터 즐거워하며 노래하고 동작을 하면, 자연히 미소가 몸에 익혀진다.
⑥ 창조력을 풍부하게
남이 만든 것, 책에 쓰여 있는 것을 흉내내는 것만이 아니고, 자기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의욕을 갖고 언제나 연구심을 갖고 나아갈 필요가 있다.
⑦ 편성을 고려해서
그저 재미있다고 해서 노래 게임만을 계속할 것이 아니고, 다른 게임과의 효과적인 편성을 연구하자.
⑧ 매력적인 지도자로
노래 게임을 많이 알고 있다. 노래도 잘 한다. 지도 방법도 좋다고 하는 것만으로는 진정한 지도자라고 말할 수 없다. 그 사람의 앞에 서기만 해도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매력적인 지도자가 되도록, 평소부터 인격 도야에 힘써야 할 것이다.
*보다 좋은 지도자=지능+지도 기술+알파
2. 율동
율동을 하는 이유는 가사의 내용을 알기쉽게 전달하며, 율동을 통하여 흥겨움을 증폭시키려는 것이다. 율동에는 일반적으로 가사의 내용을 고려해서 만드는 것과 박자를 고려해서 만드는 박자형이 있다.
1) 율동이란 ?
(1) 주기적인 운동·규율에 따라 움직임
(2) 일정한 때마다 변화하여 움직임
(3) 리듬
(4) 율동체조 :·음악의 장단에 맞추어 하는 체조
................... ·심신의 조화적 발달과 운동의 미적 표현을 목적으로 함
................... ·오스트리아의 Dalcrose에 의하여 시작됨
2) 레크리에이션 율동의 영역
(1) 유아 송 (2) 동요
(3) 가스펠 송 (4) 라보 송
(5) 에어로빅 (6) 민속춤
(7) 재즈체조 (8) 쇼셜댄스
(9) 포크댄스 (10) 응원단의 동작
(11) 레크리에이션 댄스 (12) 체조곡
3) 율동지도 기본요령
(1) 지도자가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한다.
(2) 정확히 시작하고 정확히 끝낸다.
(3) 분위기를 잘 조절하여 지나친 흥분을 피하도록 한다.
(4) 변화를 주기 위해 팀을 나눠 경쟁을 유도한다.
(5) 진행 도중 적당한 유머로 분위기를 이끌어 간다.
(6) 동작(Motion)을 정확히 지도한다. - 운동의 효과
4) 율동지도 순서
(1) 리더가 먼저 한번 해본다.
(2) 각 마디별 혹은 두 마디, 네 마디별로 번갈아 주고받으며 지도한다.
(3) 각 소절을 연결하여 지도한다.
(4) 마지막으로 두세 번 정도 다함께 한다.
5) 리더의 태도
(1) 자신감을 갖는다.
① 참가자의 분위기를 파악한다.
② 확실히 정돈된 요점으로 참가자를 지도한다.
③ 실수를 하였을 경우 시인하고 다시 풀어나간다.
(2) 프로그램의 리듬을 타게 한다.
① 천천히 시작해서 스피드 있게 끝낸다.
② 작은 움직임에서 큰 움직임으로 간다.
(3) 동작은 크게 하고 표정은 부드럽게 한다.
(4) 대화하듯이 풀어나간다.- 일방적인 진행이 아닌 리더와 참가자가 주고받으며 진행한다.
(5) 경쟁심을 유도한다.-팀을 나눈다거나 팀을 나누지 않더라도 멘트(Ment)로서 유도한다.
원으로 앉아서 하는게임
원게임
1) 빈자리 앉기(준비물 : 없음)
(1) 리더는 노래가 시작되면 3명 이상을 지명하여 원형 안으로 나오게 한다.
(2) 지적된 사람들은 리더가 춤을 추거나 움직이는 대로 따라 한다.
(3) 그러다가 리더가 잠깐하고 동작을 정지하면 따라 하던 참가자도 그친다.
(4) 다시 시작하고 동작과 함께 움직이면 다시 움직인다.
(5) 이제 그만 하면 참갖는 둘러 앉은 사람들 사이의 빈자리를 빨리 찾아간다.
(6) 리더가 먼저 한자리를 차지하게 되므로 자리를 잃은 사람은 벌칙을 받고 리더가 되어 놀이를 이어 나간다.
2) 발로 공전달 하기(준비물 : 공)
(1) 팀별로 원형을 만들어 앉고 두발로 편다.
(2) 팀마다 기점을 정하고 양발끝으로 공을 집어 올린다.
(3) 오른쪽 동료에게 발로만 전달한다.
(4) 제일 마지막 참가자에게 가장 먼저 전달한 팀이 승리한다.
3) 과일따기(준비물 : 종이에 과일그림 20-30장, 테이프)
(1) 두팀으로 나눈다.
(2) 상대팀의 원형안에 3명정도의 대표자가 들어간다.
(3) 대표자는 과일그림을 각 신체부위에 7-8장 정도 붙인다.
(4) 과일을 많이 따는 팀이 승리한다.
(5) 대표자에게 터치된 상대자는 그 자리에 앉으며, 이미 따간사람을 터치해서는 안된다.
4) 강시게임(준비물 : 이중원, 호루라기 )
(1) 전원 바깥원에 일정간격으로 선다.
(2) 리더는 원 중앙에 서서 좌로 돌아, 우로 돌아를 번갈아 가면서 실시한다.
(3) 참가자들은 각각 리더의 지시에 따라 점프하면서 바로 앞에서 점프하여 진행하고 있는 멤버를 터치한다.
(4) 터치당한 사람은 원밖으로 나온다.
(5) 끝까지 남은 사람이 승리자가 된다.
(6) 지도자는 쫓고 쫓기는 방향전환의 묘를 잘 살려 흥미있게 진행한다.
7) 원터치 (준비물 : 없음)
(1) 직경이 약 1m 가량의 원을 긋는다.
(2) 중앙원의 중심을 축으로 직경 15m의 큰원을 그린다.
(3) 참가자는 큰 원을 중심으로 정렬한다.
(4) 리더가 해당되는 사람을 부르면 중앙원에 손집고 돌아온다.
(5) 제일 늦게 돌아온 사람이 벌칙을 받게 된다.
(6) 지명되는 사람으로서 남성, 여성, 치마입은 사람, 코가 긴사람 등 리더의 재치가 요구된다.
10) 양껏 마시기(준비물 : 스트롱, 컵, 눈가리개)
(1) 휴식기간이나 쉬는 동안에 음료수나 물을 마실 때 게임한다.
(2) 물이나 음료수를 가득 따른 컵에 스트롱을 꽃아 각각 앞에 놓는다.
(3) 리더의 신호에 따라 눈을 가린다.
(4) 리더는 바닥으로부터 2센티까지 또는 5센티까지 등으로 참가자에게 지시한다. 일제히 빨다가 중단하여 각각 남은양의 물을 자로 잰다.
(5) 물의 양을 재어 가장 적은 오차를 기록한 참가자가 승리 한다.
11) 배수응답(준비물 : 없음)
(1) 각 팀이 원형으로 앉는다.
(2) 선두부터 1, 2, 3, 4하고 차례로 숫자를 말한다.
(3) 리더가 배수를 말하면 예를들어 5의 배수를 말하면 5, 10,15, 20 등에서 손뼉을 친다.
(4) 50까지 말하여 틀리지 않고 끝나면 1점이 된다.
(5) 틀리면 다시 1에서 다시 시작한다.
(6) 1회를 1분이나 30초등 시간을 제한하면 템포가 빨라져 흥미가 있다.
대항전게임
대항게임
촛불 운반하기(준비물: 초, 성냥, 빈병)
① 출발지점에서 약 20m전방에 반환점을 빈명 등으로 세워 놓는다.
② 초와 성냥을 약 15m전방에 놓아 둔다.
③ 리더의 출발신호와 함께 각팀이 한사람씩 출발하여 초가 있는 지점에서 촛불을 붙이고 반환점을 돌아와 터치한다④ 촛불이 꺼지면 그 자리에서 다시 붙이고 경기한다.
⑤ 가장 먼저 끝난 팀이 승리한다.
⑥ 어린이들에게는 촛불을 옷에 닿지 않게 조심하도록 주의시킨다.
풍선 터뜨리기(준비물:빨강풍선, 파랑풍선)
① 일정의 같은 2개의 원안에 풍선을 인원수 만큼 넣어 둔다.
② 두팀이 바톤터치로서 한사람씩 풍선을 터뜨리고 온다.
③ 가장 먼저 터뜨린 팀이 승리한다.
④ 일정한 시간을 정해서 할 수도 있다.
⑤ 원밖에서 터뜨리면 안된다.
인간기차 (준비물: 없음)
① 각팀의 2명이 마주보고 손을 잡는다.
② 맨끝 사람은 손밑에 엎드려 통과한다.
③ 다 통과한 사람은 다시 2명이 마주보고 손을 잡는다.
④ 이 방법을 계속하여 가장 빠르게 골인 지점을 통과한 팀이 승리한다.
⑤ 몸이 빠져 나올 때 다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풍선배구 게임(준비물: 풍선 20개, 바늘, 높은 의자)
① 풍선을 불어 양팀 골키퍼의 중앙에 준비한다.
② 리더의 시작 신호와 함께 각팀은 풍선을 손으로 쳐서 의자위에 바늘을 가지고 서있는 자기편 골키퍼에게 가져간다.
③ 손으로 잡아서 가져가면 안된다.
④ 골키퍼가 가장 많이 풍선을 터뜨린 팀이 승리한다.
꼬리잡기(준비물: 모자)
① 두팀으로 나누어 뒷사람은 앞사람의 허리를 잡고 맨끝사람에게는 모자를 쓰게 한다.
② 리더의 신호에 따라 맨 앞사람은 상대팀 뒷사람의 모자를 뺏는다.
③ 줄이 끊어지면 지게 된다.
럭비농구(준비물: 의자 2개, 공종류)
① 양팀의 골키퍼 거리가 50m 정도로 해서 지름 1m의 원을 긋는다.
② 각 원의 중앙에 골키퍼 의자를 올려 놓는다.
③ 리더의 신호에 따라 각팀은 발로 차거나 가지고 뛰거나 하여 자기편의 골키퍼에게 던진다.
④ 그 공을 잡으면 1점이 된다.
⑤ 공격하는 팀은 원안에 들어갈 수 없다.
팀별 노래자랑 (준비물: 없음)
① 두팀으로 나누어 유우머스런 이름을 붙인다.
② 리더는 일정한 시간으로서 양팀에게 번갈아 가며 노래를 시킨다.
③ 맹꽁이팀, 매미팀 등의 티호칭을 붙이고, 가곡, 여름 봄 등의 계절노래, 캐롤, 찬송가 동요, S로 시작되는 노래 등을 부르게 한다.
④ 리더가 지시하는 노래를 이어가지 못하면 지게된다.
노래가사 바꿔 부르기 (준비물: 노래책, 메모지)
① 노래하나를 야팀에 지정하여 준다.
② 노래의 가사를 코믹하게 작사하게 한다.
③ 앞줄부터 노래를 부르게 한다.
④사회자나 심사위원이 심사하여 가장 특징이 잇는 가사거나 코믹한 곡에 시상을 한다.
풍선운반(준비물: 바람이 없는 곳)
① 양팀으로 나누어 한팀에 신문지 한 장과 풍선 4-5개를 준다.
② 신문지를 펼쳐 네모서리를 잡고 풍선을 올린다.
③ 전방 반환점을 돌아와 다음 주자에 넘겨준다.
④ 떨어뜨리지 않고 빠리 끝난 팀이 승리한다.
병굴리기 게임(준비물: 빈병, 1m 길이의 막대 팀만큼)
① 약 20m 앞에 잔한점을 설치한다.
② 리더의 시작신호와 함께 막대기로 병을 굴러 반환점을 돌아와 다음 사람에게 넘겨준다.
③ 먼저 빨리 끝낸 팀이 승리한다.
④ 두 개의 막대기로 할 수도 있고 병대신 공으로 할 수도 있다.
정보먼저 빼내기(준비물: 도화지, 테이프, 매직)
① 5m가량 직경의 원을 그린다.
② 각팀은 상대편 모르게 임의읭 1-3글자로 구성된 낱말을 써서 등뒤에 붙이고 상대편과 마주 본다.
③ 리더의 신호로 서로 상대편의 낱말을 먼저 알아 말하는 팀이 승리한다.
④ 원 밖으로 나가면 패하게 되다.
⑤ 일정한 제한시간을 둔다.
⑥ 주위 팀들은 낱말을 절대로 가르쳐 주지 말아야 한다.
가장 맛있는 요리는(준비물: 메모지와 연필)
① 리더가 오늘의 요리를 말한다. 예)잡채요리
② 같은 조와 상의하지 말고 한가지씩 요리재료를 쓰게 한다.
③ 같은 조가 한쪽품목으로 치우쳐도 그것으로 만 요리한다.
④ 각 그룹이 한사람씩 발표하게 하여 제일 맛있는 재료를 사온팀이 승리하게 한다.
⑤ 각 조별 요리재료를 발표하여 요리법을 설명하도록 한다.
손유희, 집중게임
(1) 손 수세기
① 왼손 엄지손가락만 접은 상태에서 왼손 검지손가락과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동시에 접는다. 계속해서 차례대로 접어나가 열을 셀 때 처음과 같은 상태로 남아 있도록 한다.
② 왼손은 주먹, 오른손을 보자기의 상태에서 주먹은 새끼손가락부터, 보자기는 엄지손가락부터 차례대로 접어나간다. 역시 열을 셀때는 처음의 상태로 되어 있어야 한다.
③ 오른손을 오른쪽으로 오른발은 왼쪽으로 열 바퀴 돌려본다.
(2) 엄지손가락, 새끼손가락 바꾸기
① 주먹 쥔 상태에서 오니손은 엄지손가락만을 오른손은 새끼손가락만을 펴놓고 리더의 신호에 맞추어 왼손과 오른손의 상황을 바꾸는 게임
② 노래를 부르면서 실시하면 더욱 흥이 난다.
(3) 주먹-보자
파트너와 마주보고 한사람은 주먹-보자기, 다른 사람은 보자기-주먹의 순서로 서로 부딪치며 노래와 함께 구성한다.
(4) 거미줄 오르고 내리기
① 엄지와 검지를 서로 엇갈리게 부딪치며 거미가 줄을 타고 올라가는 모션을 취해 본다.
② 손가락의 엇갈림을 반대로 하여 다시 줄을 타고 내려와 본다.
(5) 귀코 바꾸기
① 오른손은 자신의 코를 잡고 왼손은 오른쪽 귀를 잡은 상태에서 리더의 신호에 맞춰 왼손이 코로 오른손은 왼쪽귀로 옮겨본다.
② 리더는 신호를 점점 빠르게 하며 충분히 연습시킨 후 노래에 맞춰 실시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6) 두드리고 문지르기
① 책상 혹은 자신의 무릎 위에서 한 손으로는 두드리고 한 손으로는 문지르기를 동시에 한다.
② 리더의 신호에 의하여 반대로 실시한다.
(7) 2박자 3박자
① 한 손으로는 2박자를, 다른 손으로는 3박자를 동시에 지휘해 본다.
② 익숙해지면 3박자와 4박자를 연습해 본다.
(8) 땅 따당
① 리더가 땅하면 참가자는 따당, 리더가 따당하면 참가자는 땅을 외치는 게임이다.
② 단순하게 땅, 따당을 반복하여 익숙해지면 땅땅따당 따당 땅 땅 따당 등 난이도를 높여 실시한다.
③ 리더와 참가자 전체가 충분히 연습한 후 개인 게임으로 실시가 가능하다
청소년놀이
1. <중고등부> 소돔과 고모라
취지 : 새로운 친구들과 단결력과 협동감을 기르게 할 수 있으며 가서는 될 곳과 안될 곳에 대한 분별을 가질 수 있다.
참가인원 : 15명 정도
방법 :
⑴ 7명 이내로 편을 가른 후 롯팀은 ' ㄱ'자 안에 소돔팀은 ' ㅁ'자안에 근거를 두고 밖으로 나갈 수도 있다.
⑵ 롯팀은 시계방향으로 일곱바퀴를 돌면 이긴다. 단 ' ㄱ'자 안에서 전후 구분 없이 자유롭게 다닐 수 있지만 시계 반대 방향으로 건너갈 수는 없다.
⑶ 소돔팀은 롯팀이 돌지 못하도록 방해하거나 ' ㅁ'자 안 밖을 드나들며 롯팀을 밀거나 당겨서 아웃시킨다. 단,' ㅁ'자 밖으로 나갈 때 소돔팀은 한사람 이상이 남아 있어야 하며, 소돔팀이 성을 비우면 롯팀에서 자동으로 승리하게 된다.
⑷ 제한 시간은 10분으로 하고 끝나면 역할을 바꾼다.
⑸ 금에 닿거나 남의 땅에 들어간 사람은 아웃된다.
2. <중고등부> 장자권 빼앗기
취지 : 기독교 신앙의 중요성을 알게 한다. 그럼으로 그 신앙을 지키는 것의 어려움과 소중함을 알 수 있다.
참가인원 : 15명 정도
준비물 : 소형농구공 5-7개
방법 :
⑴ 땅에 도너츠 모양의 그림을 그린다.
⑵ 7명씩 편을 가른 후 공격팀을 야곱팀으로 방어팀을 에서팀으로 정한 후에 야곱팀은 원밖에 자리 잡는다.
⑶ 공격팀은 방어팀을 피하거나 퇴장하도록 만들면서 작은 원안에 있는 공을 모두 훔쳐내면 이길 수 있다.
⑷ 남의 영토에 들어가거나 금에 몸이 닿은 사람은 퇴장해야 한다. 단 에서팀은 작은 원에 들어가되 한 사람 밖에 들어갈 수 없으며 한사람 이상 들어가면 퇴장 당한다. 야곱팀은 작은 원에2사람이 들어갈 수 있으나 한발로 다녀야 하며 두발이 땅에 닿으면 퇴장 당한다.
⑸ 상대방을 공격할 때 손을 쓰는 것은 무관하나 발은 사용할 수 없으며, 머리나 하반신을 공격해서도 안된다.
<주의> 신체사용이 많은 게임이므로 지도교사는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미리 지시를 잘 한다.
3. <중고등부 야외놀이> 떨기나무 불꽃
취지 : 하나님을 공경하는 마음과 생명을 중요시 여기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참가인원 : 20-30 명 정도
준비물 : 소형농구공 10개 이상, 매직
방법 :
⑴ 아이들이 돌 수 있도록 큰 원을 하나 그린 후 그 안에 사람 수보다 적게 공을 놓아둔다.
⑵ 리더의 지시에 맞추어 노래를 하며 원주위를 돈다.
⑶ 원을 돌던 사람들은 리더가 "신 벗어"하고 외치면 재빨리 원안의 공을 잡는다. 이때 공을 잡지 못한 사람은 퇴장을 당한다.
⑷ 또는 리더가 "떨기나무 몇"하면 리더가 지시한 숫자에 맞추어 한 팀을 만든다. 이때 팀을 만들지 못한 팀은 가위 바위 보 하여 이긴 사람 한사람만 남고 나머지는 모두 퇴장 당한다.
⑸ 이렇게 해서 제일 마지막까지 남은 사람에게 선물을 준다. 게임을 좀더 재미있게 하려면 공에 매직을 사용하여 '생명'등을 적어 놓고 이 공을 집은 사람에게는 한사람을 살릴 수 있거나 한번에 한하여 퇴장을 면할 수 있는 특권을 주도록 한다.
4. <중고등부 야외놀이> 환도뼈 씨름
취지 : 협동심과 희생정신을 기를 수 있다.
참가인원 : 20-30 명 정도
준비물 : 신문지로 둘둘 말은 몽둥이 2개, 신문지로 만든 고깔모자
방법 :
⑴ 사람들을 야곱팀과 천사팀으로 나눈다.
⑵ 대형은 길게 자기팀 앞사람의 등을 보고 선다.
⑶ 제일 앞의 머리역을 맡은 사람은 두발로 서고 한 손에는 신문지 몽둥이를 들고 있다가 게임이 시작되면 상대팀의 꼬리가 쓰고 있는 모자를 몽둥이로 쳐서 떨어뜨린다.
⑷ 두 번째 사람은 머리역을 맡은 사람의 허리를 잡고 한발로 움직이며 한쪽 발목은 뒤사사람에게 잡힌다.
⑸ 세 번째 사람부터는 앞사람의 발목을 잡고 움직인다.
⑹ 제일 마지막에 꼬리역을 맡은 사람은 머리에 고깔모자를 쓰고 한 손으로는 앞사람의 발목을 잡고 상대팀 머리의 공격을 피해 도망 다닌다.
⑺ 공격은 머리만 할 수 있으며 머리는 꼬리의 모자만을 쳐서 떨어뜨리되 신문지 몽둥이 외에 다른 무엇도 사용할 수 없다.
⑻ 대형이 끊어지거나 넘어져도 진다.
5. <중고등부 실내놀이> 이스라엘의 12아들
취지 : 순발력과 재치를 길러 준다.
방법 :
⑴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이라는 노래를 "믿음의 선배 이스라엘은 "이라는 가사로 고쳐서 배운다.
⑵ 사람들 중에 한 사람을 술래를 시킨다.
⑶ 술래가 모르게 야곱의 12아들을 사람들 중에 지정한 후 게임을 진행한다.
⑷ 술래는 숨어 있는 12아들 중 리더가 지정한 사람을 찾아내어 그 사람이 무언으로 행동하면 뜻을 알아내면 된다.(지정할 단어는 자유롭게 정한다.)
⑸술래가 얻을 수 있는 힌트는 사람들의 노래 소리가 커지고 작아지는 것을 통해 지정한 사람에 가까웠고 멀어진 것을 알 수 있다.
⑹ 나머지 사람들은 술래가 지정한 사람에 접근하면 점점 노래를 작게 하고 멀어지면 점점 크게 부른다.
⑺ 그러다 술래가 지정한 앞에 멈춰서면 박수를 쳐준다.
⑻ 그럼 지정한 사람과 그 사람의 왼쪽 오른쪽 사람이 동시에 일어나 자기에게 지정한 단어를 말을 하지 말고 몸으로 표현한다. (예: 안경, 선생님, 성경책...)나머지 두사람도 술래가 혼동하도록 자신이 지정당한 사람인 것처럼 행동한다.
⑼ 술래는 셋중에서 한사람을 선택하여 그 사람이 표현하는 뜻을 말로 한다.
게임모음
무뽑기 게임
두 팀으로 나누어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먼저 한쪽 팀원 모두가 일렬(횡)로 팔짱을 끼고
옆으로 길게 늘어 앉습니다. 양 옆에 있는 사람들과 팔짱을 꼭 끼되 다리는 쭉 펴고 앉습니다.
그리고 상대 팀원들은 맞은편에 5미터 가량의 거리를 두고 서 있다가 사회자의 시작 구령이
떨어지면 앉아있는 팀원들의 다리를 잡고 끌어당깁니다. 여러 사람이 한 사람을 집중공략해도
상관없고요. 단 끌려가는 사람은 발로 상대팀원을 공격하면 안 됩니다. 그러나 끌려가다가 중간에
풀려나면 다시 원래 팀원들에게 돌아가서 팔짱을 끼고 앉아도 됩니다. 일정거리에 정해둔 아웃라인을
넘어서면 더 이상은 돌아갈 수 없게 됩니다. 즉 이미 뽑힌 무가 되어 버리는 거지요.
같은 방법으로 팀의 위치를 바꾸어 한 번 더 해서 정해진 시간동안 더 많이 뽑아낸 팀에게
승리가 돌아갑니다. 실내 게임이고 다소 과격한 게임이지만 그만큼 재미도 크고 서로간에 쉽게
가까워질 수 있답니다
나의 자랑거리
1)사람씩 소지품을 꺼내 모두에게 보여주며 자랑하는데, 엉뚱하게 말이 되지 않는 것 같아도 그럴듯하게 재치있게 설명한 사람에게 박수와 재치상을 준다.
2)빨대를 이용하여 음료수 1.5리터를 정해진 시간에 같이 한꺼번에 먹게 한후 가장 많이 먹은 팀을 시상
포즈께임
준비물: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의 글
- 예를 들어 "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 이 주제이고 팀이 3조, A4 절반에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 9개 글자가 하나씩 적힌 종이 3 묶음
게임방법
1. 팀의 수대로 대표자를 부른다.
2.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 이란 글씨가 적린 묶움울 자신의 앞에 원하는 대로 펼치도록 한다.
3. 선수들에게 주의 사항과 방법을 일러준다.
1) 요구하는 몸 부위 말고는 다른 곳이 땅이 닿면 진다.
2) 앞의 글자중 사회자가 요구하는 글자4개의 글자를 왼존-오른손-왼발-오른발 씩 차례대로 짚어간다.
왼손이 짚을 때 발을 떨어지거나 오른손이 사용되어서는 안됨
3) 왼손 - 오른손 - 왼발 - 오른 발을 차례대로 상황을 보아 가면 요구한다.
( 왼손: 이 오른손: 예 왼발: 님 오른발: 을
상황에 따라 학생들의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무슨 글자를 부를 것인가를 요구할 수 있다.)
4) 이것을 다 행하면 넘어진팀은 실격으로 간주하고 가장 이상한 포즈와 힘든 노력을 하고 있는 팀을 우승자로 선정한다. (학생들에게 누가 더멋있는 포즈냐고 물어보아도 좋다)
좀더 짓굿은 방법은 한참 힘든 포즈를 취하고 있는 상태에서 찬양을 한 차례 부르는 것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수 있다.
사다리 게임
1. 먼저 사다리 게임 표를 만드세요(사다리 타기 해보셨죠)
- 번호를 붙이고, 조건을 걸고(ex. 사탕물고 오기, 전도사님 양말 가져오기, 부장집사님께 싸인 받아오기 등등등)
2. 팀을 나눠서, 번호를 택해 사다리를 탑니다.
3. 사다리를 타다 내려와서 조건대로 행하면 됩니다.
4. 릴레이 게임입니다.
굴러라, 달걀아
준비물 : 종이, 날달걀
놀이진행
1.각 팀별로 나란히 긴 종이를 한 장씩 바닥에 놓고 앉는다.
2.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첫 번째 사람은 종이 위에 날계란을 종이 끝으로 굴려 다음 사람의 종이 위로 보낸다. 이때 계란이 종이 바깥으로 나가거나 깨지면 실격
3.가장 빨리 전달하는 팀이 이긴다.
인공지능 퍼지 주판
놀이진행
1.팀별로 가로,세로 줄지어 앉은다.
2.사회자는 팀원들에게 자신의 번호를 확인시켜 준다.
3.사회자가 간단한 산수문제를 내고 각 팀원 중 정답에 행당하는 번호의 사람은 일어난다.
4.예를들면 사회자가 2+7 하고 묻는다면 7번에 해당하는 사람이 일어난다.
5.가장 빠르고 정확히 일어나는 팀이 이긴다.
실내 골프
준비물 : 탁구공,신문지 막대기
놀이진행
1.출발선에서 3m 정도 떨어진 바닥에 원형으로 과녁을 만들고 점수를 매긴다
2.출발선에 서있던 선수는 탁구공을 바닥에 놓고 신문지 막대기로 쳐서 과녁의 점수가 가장 높은 곳에 밀어 넣는다.
3.경기는 예선,8차선,준결승, 결승으로 이루어진다.
4.결승에 올라 최고의 점수를 얻은 사람이 최후의 승리자가 된다.
천재와 악필
준비물 : 종이,펜
놀이진행 :
1)각 팀에서 한사람씩 나와 펜을 입에 물고 사회자가 나눠준 글씨를 쓴다.
2)글씨를 가장 예쁘고 빠르게 쓴 사람이 이긴다.
돌고래 쇼
준비문 : 오징어 땅콩 또는 다른 종류의 과자
놀이진행
1.10명씩 한 팀이 되어 각 팀별로 옆사람과 팔을 벌려 동그렇게 둘러 선다.
2.각 팀마다 대표를 한 명씩 뽑아서 원 한가운데에 세운다.
3.대표들은 과자 한봉지를 가지고 둘러선 사람들에게 순서대로 한 개씩 던져준다.
이때 손은 사용할수 않고 입으로 받아 먹어야 하며 제대로 받아먹으면 다음 사람으로 넘어간다,
4.맨 마지막 사람까지 먼저 마치는 팀이 이긴다.
<메모> 포도를 이용해도 좋다.
허리 묶고 제기 차기
준비물 : 끈,제기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놀이진행
1:양 팀에서 한 명씩 나와 두 사람이 나란히 선다.
2.끈의 양쪽 끝에 각각의 허리를 묶는다. 이때 끈의 길이는 길지 않게 한다.
3.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자 제기차기를 시작하는데 서로 허리가 묶여 있으므로 제기를
차려면 자기 쪽으로 끈을 끌어당겨야만 한다.
4.두 사람 중 제기를 떨어뜨리지 않고 더 오래 차는 사람이 이긴다.
청기 백기
준비물 : 청기, 백기
방 법 : 두 사람이 나와 청기와 백기를 손에 들고 있다.
두 사람은 사회자의 명령에 따라 빠른 동작으로 청기와 백기를 올려야 한다. 너무 늦게 명령에 따라 도 실격이 된다.
사회자는 "청기 올려, 백기 올려, 청기 올리지 말고 백기 올려 등등"의 주문으로 두 사람을 헛갈리게 한다.
가장 적게 틀리는 사람이 이긴다.
미니올림픽
투창
① 각 대표에게 규칙이 같은 빨대를 준다.
② 정해진 순서에 따라 빨대를 입에 물고 불어 빨대를 멀리 보낸다.
③ 총 3회 실시하여 가장 먼 거리로 등위를 결정한다.
투포환
① 각 대표에게 규격이 같은 풍선을 준다. (하나로 해도 됨)
② 정해진 순서에 따라 풍선을 힘껏 던진다.
③ 총 3회 실시하여 가장 먼 거리로 등위를 결정한다.
농구
① 각 선수에게 사탕 다섯 개씩을 준다. 순서대로 약 2m 정도 앞에 놓아둔 통(직경이 30cm 정도)에 하나씩 던져 넣는다.
② 통 안에 in 된 것은 부상으로 해당 선수에게 준다. (경기 내용이 누설되면 서로 한다고 난리 법석)
럭비
① 2인 대결 경기로 대진표를 짠다.
② 경기자는 등을 서로 마주하고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리고 대한 독립만세 자세로 선다. (간격 약 50cm 정도로)
③ 두 사람 사이에 중앙 바닥에 빈 우유곽을 놓는다
④ 교사의 신호에 따라 허리를 굽혀 가랑이 사이로 손을 넣어 우유곽을 먼저 집어드는 사람이 승자가 된다.
골프
① 3m 앞에 쓰레기통을 뉘어 놓는다.
② 공을 출발선에 놓고 빗자루를 쳐 굴려 쓰레기통에 넣는다.
③ 3회 실시하여 통 in 된 선수로 등위를 결정한다.
씨름
① 2인 대결 경기로 대진표를 짠다.-럭비 대진표를 다시 이용 해도 됨
② 경기자는 다리를 어깨넓이로 벌려 마주선다.
(약50cm 정도로)
③ 손바닥은 상대방을 향하도록 하여 가슴위치에 놓는다.
④ 상대방의 손바닥을 쳐서 중심 뺏기
⑤ 발을 움직이면 진다.
⑥ 상대방의 손바닥이 아닌 다른 부위를 건드리면 반칙패
⑦ 손바닥은 자유자재로 공격하거나 상대의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모둠놀이
1) 놀이 개요
모둠전체가 참여하는 퀴즈 알아 맞추기로 어떤 문제가 나왔을 때 그문제에 대한 답을 모두가 차례로 대답을 하면 이기는 것입니다.
2) 놀이 방법
① 모둠별로 높이를 달리하면서 일렬로 섭니다.(가장 앞에는 앉고 다음 아이는 무릎을 숙이고 다음은 허리를 숙이고 다음은 서고 다음은 의자를 이용하고...)
② 사회자가 문제를 출제하면 자기모둠의 이름을 먼저 부르는 모둠에 먼저 기회가 부여됩니다.(문제 예 : 우리나라의 산 이름 대기.)
③ 기회를 가진 모둠은 가장 앞에서부터 뒤로 가면서 각자 다른 답을 이야기하여야 합니다. (위의 문제에 대한 답의 예 : 가장 앞-백두산, 다음-한라산, 지리산...)
④ 답을 말하는데 있어 다른 사람이 말을 해 주거나 앞에서 말한 답을 이야기하거나 특정시간(3-5초 정도)동안 대답을 못하면 틀린 것이 되어 다른 모둠에 기회가 갑니다.
⑤ 모둠원 모두가 다른 답을 말하면 이기는 것입니다.
3) 놀이 효과
퀴즈와 모둠 대항을 통하여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다양한 답들을 들을 수 있으며 모둠간협동심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흥미롭고 재미있으면서 교육적 효과를 살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유의할 점
문제를 정할 때 답이 많이 생각되는 문제를 선정하고 너무 교과적이나 지식적인 것에만 매달리기보다는 학급에 대한 관심의 문제(예 : 우리반에서 안경을 쓰는 친구는?) 또한 많은 효과를 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영식 작성일시 - 2003년 06월 04일 수요일 오전 09시 2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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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게임
▣ 텔레파시
준비물 - 메모지 4-5장, 볼펜 4-5자루, 점수판
- 조를 나누어 먼저 조장을 선출한다. 그리고 각 조장에게 종이와 볼펜을 나누어 주고 종이를 8등분하여 접으라고 한다. 이때 각 조원들은 둥그렇게 무릎을 맞대고 앉게 한다.
- 리더는 각 조원들에게 16절지 왼쪽 첫째 칸에 서로 협의하여 생선이름 3가지를 기록하도록 한다. 이때 각 조원들이 주의 할 점은 진행하는 리더나 다른 조원들에게 들리지 않도록 떠들지 말고 기록해야 한다.
- 왼쪽 첫째 칸에 생선이름 3가지를 다 기록하였으면 둘째 칸에는 산이름 3가지, 셋째 칸에는 20대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 3곡, 넷째 칸에 는 우리나라 여자 이름중 가장 흔한 이름이나 시골스러운 이름 3가지, 가정집에 사는 해충, 벌레 3종류 등을 기록하도록 한다.
- 기록이 다 끝났으면 다시 한번 확인하게 한 다음 리더는 각 조원들에게 자기 조가 기록한 32개의 이름을 1분안에 암기하도록 한다. 암기가 끝났으면 리더는 각 조장을 통하여 기록한 용지를 다 회수한다.
- 그리고 리더는 이렇게 말한다. 지금부터 이 용지를 보지 않고 순서대로 이름 1가지 리더 맘대로 부르는데 이때 자기 조원들이 기록한 이름과 같을 경우 양팔을 들고 일어서며 최대한 소리를 지르도록 한다. 이때 소리는 '오! 예'로 한다. 소리를 잘 지르는 팀은 보너스 점수를 주도록 하며 이와 반대로 소리가 작을 때는 점수를 깍도록 한다.
- 리더는 각 제목의 이름을 4-5개 정도만 불러주고 특이한 이름(예 : 꽃-며느리 밥풀꽃, 벌레-바퀴벌레, 돈벌레, 시골스러운 여자 이름-영순, 순자 등)을 불러줄 때는 점수를 많이 걸어놓고 한다.
- 점수는 보통 100점, 특별점수 300점, 500점을 걸어 좋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역전기회가 주어지게 되어 게임 진행이 더욱 흥미진진하게 된다.
실내 철인경기
준비물 - 풍선 5개, 엿 5개, 밀가루, 쟁반, 비스켓, 물종이, 종이컵
- 각 팀에서 1명씩 앞으로 나오게 하여 아래와 같은 시합을 하는데 가장 빨리 끝나는 사람이 승리하게 한다.
- 이 게임은 게속 연결하여 하는데 리더는 미리 큰 종이에 아래와 같은 순서를 적어 놓는다.
1. 코끼리 코잡고 5바퀴 돌고
2. 풍선 불어 팀 친구와 안아 터트리고
3. 이마위에 비스켓놓고 손안대고 먹고
4. 물종이 얼굴에 3개(이마와 양볼)를 붙이고 손안대고 얼굴 찡그려 떼고
5. 쟁반위에 밀가루가 많이 묻혀있는 엿을 손안대고 먹고
6. 비스켓 먹고 휘파람불기
- 물종이는 신문지를 작게 잘라 물이 들어있는 종이컵에 넣어쓰면 된다. 그런데 실제로 물종이를 떼려면 최대한 얼굴을 찌푸려야 하는 아주 멋진 인상이 연출되는데, 이 장면을 사진으로 촬영하면 좋은 기념사진이 될 것이다.
불러라
준비물 - 기타
- 각 팀별로 '노래 불러라'의 노래에 맞추어 게임을 하는 것으로 리더가 임의의 술래 A팀을 정하여 '울어라' 라고 한다.
- 그러면 이때 A팀을 제외한 모든 팀들은 '불러라'의 노래를 '울어라'로 가사를 바꾸어 불러준다. 즉 '울어라 울어라 엉엉울어라.........'라고 노래를 불러주고 A팀은 실제로 우는 표정과 몸짓을 해야 한다.
- '울어라'의 노래가 끝나면 A팀의 팀장은 다른 팀을 손짓으로 '울어라', '돌아라', '맞아라', '양말 벗어라' 등의 말을 하나씩만 만들어 지적하면 된다.
- 계속 이와 같은 식으로 지적 당한 팀이 제스츄어를 하고 또 다른 팀을 지적하는 방법으로 하면 된다
레크리에이션 진행법
1. 도입
레크리에이션 게임의 시작으로써 대상들의 흥미유발, 주의집중을 요하는 단계이다.
1) 실시방법
① 가벼운 몸 동작을 다같이 따라 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조잡성이 없어야 한다.
③ 실수를 유발시킨다.
④ 순발력을 유도하며 불가능한 것도 실시한다.
⑤ 도입단계는 절대로 길면 안된다. (2-3분)
⑥ 잘 실시가 안되도 자신을 잃지 말고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2) 도입게임
① 뻔 데기 : '뻔' 하면 '데기', '데기' 하면 '뻔', '뻔 데기' 하면 '데기 뻔'으로 한다.(땅 따당)
② 가라사대 : 리더가 지시하는 말 앞에 '가라사대'라고 하면 따라하고 '가라 사대'가 붙지 않으면 따라하지 않는다.
③ 손 바꿔! : 오른손은 엄지 손가락만 펴고, 왼손은 새끼 손가락만 펴고 있 다가, 리더가 바꿔! 하면 오른손은 새끼, 왼손은 엄지 손가락으로 바꾼다.
④ 지 휘 : 오른손은 3/4박자로 지휘하고, 왼손은 2/2박자로 지휘한다.
⑤ 시계박수 : 양손바닥을 펴고 좌우로 흔들며 입으로 '똑딱' 소리를 내다가 리더가 '6시'하면 박수를 6회, '3시'하면 박수 3회를 친다.
⑥ 계단박수 : 리더의 지시에 따라 박수 1회, 2회, 3회에서 3, 2, 1의 차례로 친다.
⑦ 빨래박수 : 빨래 비비기 4호간, 짜기 4호간, 털기 4호간, 널기 4호간
⑧ 안마하기 : 오른쪽 사람부터 8회 주무르고, 왼쪽 사람 8회, 오른쪽 4회, 왼쪽 4회 식으로 8, 4, 2, 1회 식으로 진행한다.
⑨ 찔 러 : 오른손 검지 손가락을 펴고 오른쪽 옆사람의 머리에 놓고 리더가 '시작!' 구령에 맞추어 등을 타고 내려오다가 '찔러!'하면 옆구리를 찌른다.
⑩ 손가락 접기
2. 싱얼롱 게임
단순히 노래부르기의 뜻이 아닌 노래를 통하여 다같이 한마음 한뜻을 유도시 키는 기술을 의미한다.
1) 실시방법
① 노래의 첫 음을 잡아준다.
② 기본 리듬을 알아둔다. (2/4, 3/4, 4/4/, 6/8 등)
③ 모든 노래의 하이라이트를 살려주어야 한다.
④ 노래가사의 의미와 가사전달이 확실해야 한다.
⑤ 가능한 악기를 최대한 동원하라.
⑥ 악보를 미리 준비한다.
⑦ 노래를 배우는 것에 급급해서는 안된다.
⑧ 많은 곡보다 1-2곡으로 효과성을 높이는 것이 좋다.
⑨ 돌출될 변수를 감안하여 폭넓은 선곡을 해 놓아야 한다.
⑩ 한곡을 놓고 지루한 반복을 삼가하라.
2) 싱얼롱 노래
① 케 주 얼 : 목장길따라, 바위섬, 사랑해…
② 게 임 송 : 홀랄라, 그대로 멈춰라, 동물나라 무도회, 우리모두 다같이, 도깨비사냥…
③ 쉬운가곡 : 기다리는 마음, 선구자, 비목…
④ 계절노래 : 겨울바람, 가을편지, 고향의 봄…
⑤ 복 음 송 : 내게 강같은 평화, 예수님 찬양,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3. 모션송(Motion Song)
주어진 노래에 맞추어 가사 및 박자에 적합한 동작을 실시하는 것을 뜻한다.
1) 실시방법
① 모션의 기본 동작을 숙지
② 모션의 하이라이트가 있어야 한다.
③ 가사자체가 복잡하지 않아야 한다.
④ 동작이 너무 많으면 안된다.
⑤ 외설스러운 내용이 있으면 안된다.
⑥ 복음성가의 경우는 모션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⑦ 대표자를 선발하여 인터뷰한 후 동작을 실시케 한다. (간단한 선물 준비)
2) 모션송
① 내게 강같은 평화
② 목장길따라
③ 머리어깨무릎발
④ 사랑( LOVE)
⑤ 손을 높이 들고
5. 스테이지(Stage Game)
구성원중에 대표자를 선발하여 구성원 모두가 참가할 수 있는 게임을 한다.
1) 실시방법
① 가능한 도구를 이용하라. (안대, 땅콩과자, 풍선 등)
② 구성원들의 시선이 집중될 수 있는 시각, 청각, 촉각적인 게임을 한다.
③ 대표자에게 최대한의 예의를 갖춘 상태에서 유머를 사용하라.
④ 반드시 인터뷰를 해야 한다. (공통 관심사 : 이성상, 취미, 자신매력, 인상)
⑤ 승, 패자에 대한 상벌을 준다.
⑥ 대표자 선발 방법을 미리 고려해 두어라. (행운권 이용 등)
2) 스테이지 게임
① 풍선불기 : 개인에게 풍선 1개씩을 나누어 주고 리더의 신호에 따라 불어서 터뜨린다.
② 멜로디게임 : '도레미파솔라시도'로 음을 올리거나 내리는 게임
③ 판도라의 상자 : 속이 보이지 않는 상자안에 무엇이든 넣은 다음 참가자 에게 '이것으로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라고 묻는다.
④ 미아라 만들기 : 각팀 남녀 한쌍씩을 선발하여 여자에게 휴지를 주고 미이라를 만든다.
원래 모습이 적게 보인 팀이 승리한다.
⑤ 부부싸움 : 부부싸움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재연한다.
⑥ 삐에로 : 각팀에서 활발한 사람 1명씩 선발하여 옷을 입히고 음악에 맞추어 풍선을 집어 넣는다. 그리고 터뜨린다.
⑦ 눈가리고 사과먹이기 : 의자 두개를 놓고 남자가 앞에, 여자가 뒤에 앉는다.
뒤의 남자에게 사과를 주고 앞에 여자에게 사과를 먹여준다. 여자는 '오른쪽, 위로, 아래로'라고 소리친다.
(눈을 가린다)
⑧ 몸짓으로 물건모으기 : 리더가 보여준 물건들을 몸짓으로 전하여 가져오게 한다.
6. 그룹게임(Group Game)
팀 구성원 모두가 참가하여 그룹 다이나믹(Group Dynamic)을 높일 수 있는 게임을 의미
1) 실시방법
① 반드시 구성원 모두가 참가할 수 있는 게임을 선정한다.
② 그룹게임 실시 순서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팀이름 선정 : 모임의 성격에 걸맞는 팀이름을 구성원 스스로가 만들 게 한다.
* 팀대표 선발 : 루즈(Loose)하지 않도록 빨리 선발
* 대표능력 평가 : 풍선터뜨리기, 호흡긴 사람 등
* 팀가, 팀구호 선정
* 팀 게임 실시
③ 팀은 짝수로 편성하며 순서마다 점수를 준다.
④ 매우 스피드한 게임을 하라.
⑤ 경쟁이 너무 지나치지 않게 하라.
⑥ 그룹 다이나믹이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⑦ 그룹게임의 목적이 팀별 단합에 있음을 주지시켜야 한다.
2) 그룹게임
① 손풀기 : 원을 만들고 구령에 맞추어 손을 겹쳐서 잡는다. 그리고 손을 푼다
② 미스, 미스터 콘테스트 : 각팀에서 입이 제일 큰 사람, 엉덩이가 큰 사람, 머리가 긴 사람
③ 만리장성 : 각팀에서 갖고 있는 것을 최대로 동원하여 길게 연결한다.
④ 등대고 일어나기 : 각팀에서 4명씩 나와서 등을 맞대고 서로 팔짱을 끼고 앉았다가 일어 나서 반환점을 돌아온다.
⑤ 웅변대회 : 각팀에서 1명씩 나와서 성경의 요절을 갖고 웅변을 한다.
⑥ 종이 뒤집기 : 종이의 양면을 다른 색으로 하고 '시작'하면 상대방의 색깔을 뒤집는다.
⑦ 단체 줄넘기 : 참가자를 일렬로 세우고 줄을 돌린다. 줄안으로 들어가서 한번씩만 뛰고
나온다. 2분안에 가장 많이 한 팀이 승리한다.
⑧ 빙고게임(신문지 빙고, 성경이름 빙고, 돈 빙고, 카드 빙고 등)
⑨ 지네발 달리기 : 10명이 2열 종대로 서서 안쪽발을 서로 묶고 합심하여 달리기
⑩ 파도타기 : 참가자 전원이 2명씩 어깨동무하고 종대로 선다. 각팀에서 준비 한 원통을 굴리면 살짝 뛰어서 걸리지 않게 한다.
7. 마무리(Closing)
끝보다는 마무리의 의미이다.
1) 실시방법
① 전체 진행에 실수항목을 사과한다.
② 심한 멘트에 대한 양해를 구한다.
③ 레크리에이션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
④ 마무리 노래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복음송, 사랑으로, 사랑해 등
⑤ 다음 프로그램 진행에 고리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
- Folk Dance
오늘날의 fork dance는 고되고 긴장된 생활에서 벗어 기분을 전환하여 경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무용으로써 레크리에이션의 활동종목 중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과거 동서양을 불문하고 fork dance를 통하여 농민들은 위안을 받아 왔듯이 오늘 날 민중이
스스로 삶을 즐김으로써 신체적 사회적 레크리에이션의 가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각
민족과 국가를 이해할 수 있는 커다란 계기가 되고 있다.
가치를 구체적으로 적어보면
(1) 남, 녀 ,노, 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2) 가장 레크리에이션적인 활동이다.
(3) 사회성을 기른다.
(4) 집단 생활의 훈련이 된다.
(5) 이상적인 체육의 수단이 된다.
(6) 가장 문화적인 사교 방식이 된다.
(7) 예술적인 생활감을 느낄 수 있다.
(8) 여러 국가를 이해하는 계기가 된다.
(9) 자기 표현의 기회가 된다.
(10)지역사회나 단체의 단합을 가져온다.
그러나 현재는 Folk Dance보다는 Recreation Dance를 많이 선호하고 있다.
- 비비디 보비디부(Bibbidi Bobbidi Boo) - 미국 -
대형 : Double circle Promenade Position
방법 :
1)8호 : 오른 발부터 Heel과 Toe Point 한 후 3보 전진한다.
2)8호 : 왼발부터 1을 반복한다.
3)16호 : 1과 2 를 다시 반복한다.
4)8호 : 오른 손 서로 잡고 전진 후퇴의 Balance Step을 천천히 2번 한다.
5)8호 : 오른 손 Star로 CW방향으로 한 바퀴 8보로 돈다.
6)8호 : 자기 박수 2번과 짝과 양손 치기를 2번 한다.
7)8호 : 서로 왼쪽으로 Side Step한 후 새 짝과 처음 대형이 된다.
- 학도가 - 우리 나라 -
대형 :1열원(남자 : 왼쪽 여자 : 오른쪽으로 원심보기)
방법 :
1)8호 : 전원 손잡고 오른쪽으로 오른발부터 가볍게 Running Step 8보로 뛰
어간다.
2)8호 : 왼쪽으로 왼발부터 8보 뛰어간다.
3)8호 : 잡은 손을 위로 올리면서 원안으로 8걸음 뛰어 들어간다.
4)8호 : 손을 내리면서 제자리로 물러난다.
5)8호 : 남자들은 주먹을 허리에 대고 비켜 여자 앞으로 뛰어가서(1-4)여자
오른쪽으로 물러선다.(5-8) (여자들은 제자리에서 박수)
6)8호 : 여자들이 치마를 잡고 5를 반복한다(남자들이 제자리에서 박수).
7)16호 : 5,6을 1회 더 반복한다.
8)8호 : 전원 손잡고 2호간에 한번씩 몸을 오른쪽 왼쪽 가볍게 발꿈치로 뛰며
(1-4) 다음에 1호간에 한번씩 오른쪽 왼쪽 오른쪽 뛴 다음 1호간
쉰다.(5-8)
9)8호 : 8을 반복한다.
10)8호 : 오른발부터 원 안으로 손을 잡은 채 Sohottische Step 2회로 들어간다.
11)8호 : Step Hop 4회로 제자리로 물러난다.
- 짜라빠빠 ( Recreation Dance) -
대형 : 자유대형
방법 :
1)8호 : 손은 뒷짐지고 오른 발 앞으로 2번 찍기(Heel)
" 뒤로 (Toe)
" 앞으로 1번 찍기 (Heel)
" 뒤로 2번 찍기 (Toe)
" 옆으로 찍고 마주 본 사람 오른 발과 마주치기
2)8호 : 1을 반대로 반복한다.
3)8호 : 오른 다리 들고 오른손으로 무릎 치고 손바닥 뒤집기를 두 번 반복 (4호간) 오른 다리
든 채 트위스트 4호간 실시한다.
4)8호 : 을 반대 다리로 실시한다.
5)8호 : 서로 왼쪽으로 비켜 뛰었다가 제자리로 돌아온다.
오른쪽으로 비켜 뛰었다가 제자리로 돌라온다.
6)8호 : 오른 다리 들고 왼손을 아래에서 받쳐들고 오른손은 아래로 내려 누르듯이 하여 한
발로 오른쪽으로 뛴다.
7)8호 : 반대로 실시
8)8호 : 4호간 앉으면서 트위스트 4호간 일어서며 트위스트
9)8호 : 인사하기 2호간에 한 걸음씩 걸으며 파트너 찾아가기
- 세상 사람들이 모두가 천사라면 -
대형 : Double Circle (마주본 대형 여자 안쪽, 남자 밖)
방법 :
1)8호 : 오른쪽으로 트위스트 8호간 가기 (간주시 짝과 손뼉 마주치기)
2)8호 : 왼쪽으로 "
3)8호 : 1번 반복
4)8호 : 2번 반복
5)8호 : 파트너와 오른손 잡고 마주 걸어갔다 물러나기
6)8호 : 파트너와 왼손 마주잡고 뒤로 한바퀴 돌리기 "
7)8호 : 오른쪽 팔짱끼고 한바퀴 돌기 왼손 반짝이기("와, 와" 함성과 함께)
8)8호 : 왼쪽 팔짱끼고 돌며 짝 바꾸기(밖의 사람이 오른쪽으로 진행)
1-8번까지 반복 후 후렴구는 5-8번을 한번 더 반복한다.
- 남남 (노래 : 오 수잔나) -
대형 : (남자 오른쪽, 여자 왼쪽 상대팀과 마주 보기)
방법 :
1)4호 : 파트너와 앞으로 3호간 간 다음 4호째 앞에 있는 사람과 박수치기
2)4호 : 뒤로 3호간 물러 나온 다음 4호째 파트너와 박수치기
3)8호 : 오른쪽 팔짱끼고 파트너와 한바퀴 돌기 왼손 반짝이기
4)8호 : 1번 파트너와 오른쪽 팔짱끼고 한바퀴 돌기 왼손 반짝이기
5)8호 : 1번 파트너와 프로미네이즈 포지션으로 새로운 팀 찾아가기
1-5번까지 반복
게임
1. 소지품 천리길
각 팀별로 몇 명을 정해 그 사람의 온갖 소지품을 동원하여 서로 연결. 그 연결이 가장 길면이긴다. 일반적으로 소지품은 물론 신발, 양말, 허리띠 등을 사용할 수 있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때는 바지, 속옷까지도 사용하기도 한다.
2. 럭비공 볼링
규칙은 실제 볼링과 같고 하는 방법도 똑같다. 공은 볼링공이 아닌 럭비공을 사용해야
하고 또 볼링핀 대신 사이다 병이나 1L짜리 패트병를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럭비공을 절대 던져서는 안되고 처음부터 굴려야 한다.
3. 촛불들고 달리기
각 팀별로 1명씩 출발선상에 나와 불붙은 양초를 들고 목표물을 빨리 돌아오는 게임으로,
계속 자기팀에게 양초를 릴레이하여 가장 빨리 끝난 팀이 이긴다. 만약 춧불이 꺼지면 다시
출발선상으로 되돌아와 불을 붙인후 출발한다. 촛불이 꺼지지 않게 하기 위해 손으로 가려도 된다.
4. 땅이 좁다
바닥에 깔아놓은 신문지 위에 각 팀들이 서야 되는데 반드시 신문지 안에 팀 전체가 들어
가야 한다. 계속 접어 나가면서 신문지 밖으로 가장 작게 접은 신문지 위에 서 있는 팀이 승리. 이때 발이 신문지 밖으로 나가면 탈락. 서로 업어주어도 괜찮다
5. 물속 철인 경기
게임 전 준비운동을 꼭 한다음 코스를 잘 숙지한다. A코스는 오리발 신고 달리기, B코스는
50m수영, C코스는 50m수중 달리기, D코스는 수중 튜브 통과, E코스는 5m잠수하여 통과,
F코스는 45m뒤로 달리기, G코스는 오리발 신고 달리기.
6. 물속 양발사이로 공나르기
2팀으로 나누어 2열 종대로 길게 늘어선다. 다은에 진행자의 시작과 동시에 공을 무릎사이로 뒤로 계속 전달하여 가장 빨리 도착한 팀이 이긴다. 물의 깊이는 허리 정도가 가장 적당하고 왕복하여도 좋다.
7. 물속 풍선 터뜨리기
물속에서 상대방의 풍선을 빨리 터뜨리는 사람이 이기게 되는 게임.
8. 물속 줄다리기
물속에서 줄다리기를 하여 상대팀을 쓰러뜨리거나 중앙선에서 자기팀 방향으로 끌어당기면
이긴다.
9. 모래밭 뒤로 달리기
뒤로 달리기를 하여 가장 빨리 돌아오면 이긴다. 릴레이를 해도 된다
10. 튜브 걸고 달리기
2인 1조로 하여 튜브 1개에 한쪽 발씩 넣고 빨리 뛰어가는 게임
11. 오리발 신고 달리기
이 게임은 물속이나 모래밭 등 어디에서든 가능한 게임으로 오리발을 신고 가장
빨리 뛰는 게임이다.
첫댓글 음학과신가...레크레이션 학과신가....대단하시네..ㅋㅋ
ㅋㅋㅋㅋㅋㅋㅋ 왜 그러십니까 음악과입니다. ㅋㅋㅋㅋㅋ
와~ 다했음 좋겠다. 잠도 자지 말고^^
음.....머리 좀 아프겠군.....어쨌든 수고 했네 그랴~~
별 말씀을... 자료 또 올려드릴까요? ㅋㅋ
민규형, 이거 참고하고 밀가루로 하는거 하지 말아 주오.
시멘트는 어떠하신지.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