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데론은 프랑스 푸아티에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후안 칼데론 목사(1791년 4월 19일 빌라프랑카 데 로스 카바예†로스, 1854년 1월 28일 런던)는 스페인 문학 교수이자 성공회로 개종한 전직 로마 가톨릭 사제였다. 칼데론은 공학을 공부할 계획이었지만 기술 그림과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데 너무 관심이 많아 마음을 바꾸고 예술에 시간을 쏟았다. 1850년 런던의 리 미술학교에서 공부한 후 1851년 파리로 건너가 프랑수아 에두아르 피코 밑에서 공부했다. 그의 첫 번째 성공적인 그림은 바빌론의 물가에서 (1852)라고 불렸고, 그 뒤를 이어 깨진 맹세 (1856)라는 훨씬 더 인기있는 그림이 뒤따랐다. 처음부터 그는 Pre-Raphaelites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그의 작품 중 일부는 스타일을 특징 짓는 세부 사항, 깊은 색상 및 사실적인 형태를 보여주었다. 예술가 헨리 스테이시 마크스 (Henry Stacy Marks)는 그의 친구이자 처남이었고, 칼데론은 1872 년 왕립 아카데미 (Royal Academy)에서 그의 초상화를 전시했다.
칼데론 (Calderon)은 세인트 존스 우드 파벌 (St John 's Wood Clique)의 주요 회원이되었으며, 현대 장르와 역사적 주제에 관심이있는 예술가 그룹으로, 예술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라파엘 전파 (Pre-Raphaelites)에 의해 영감을 받았다. 역사적, 성서적, 문학적 주제는 칼데론의 후기 작품에서 공통적이었다. 그의 작품 중 많은 부분이 부드러운 색상의 풍경 속에서 풍성하고 부드러운 옷을 입은 여성을 보여준다. 그의 아침(1884)에는 일출을 바라보는 구릿빛 머리의 처녀가 등장한다.
그의 줄리엣 (1888) [2]은 셰익스피어의 줄리엣이 발코니에 앉아 별을 바라보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의 후기 그림은 에드워드 포인터 (Edward Poynter)와 비슷한보다 고전적인 스타일을 채택했는데, 이는 당시 왕립 아카데미 회장 인 프레드릭 레이튼 (Frederic Leighton)과의 긴밀한 관계에서 비롯되었다. 칼데론은 1887년 왕립 아카데미의 수호자가 되었고, 그때부터 왕립 아카데미 학교에서 누드 모델을 기반으로 한 해부학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의 1891 년 그림 헝가리의 성 엘리자베스 (St Elizabeth of Hungary)의 위대한 포기 행위는 국가 소장품에 대한 샹트레이 (Chantrey) 유증에 의해 확보되었으며 현재 테이트 브리튼 (Tate Britain)에 있지만 반 가톨릭 메시지로 인해 상당한 논란을 일으켰다. 그것은 수도사들이 지켜보는 제단 위에서 나체로 몸을 구부리는 성인을 묘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