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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천의 사기
사기 권27. 천관서(天官書)
中宮1)天極星,2) 其一明者, 太一常居也;3)旁三星三公,4) 或曰子屬. 後句四星,5) 末大星正妃,6) 餘三星後宮之屬也. 環之匡衛十二星, 藩臣. 皆曰紫宮.7)
중관에는 천극성(天極星)이 있는데, 그중 밝은 별 하나는 태일(太一)이 상주하는 곳이다. 그 옆의 세 별은 삼공(三公)에 해당하는데, 또 어떤 이는 천제(天帝)의 아들들이라고도 한다. 태일 뒤로는 네 별이 굽어져 있는데, 맨 끝의 큰 별은 천제의 정비(正妃)이고 나머지 세 별은 후궁(後宮)의 무리이다. 이들을 둘러싸 호위한 열두 별은 변방을 지키는 제후들이다. 이들 모두를 자미원(紫微垣)라고 한다.
前列直斗口8)三星, 隨北端兌,9) 若見若不, 曰陰德,10) 或曰天一.11) 紫宮左三星曰天槍,12) 右五星曰天棓,13) 後六星絶漢抵營室, 曰閣道.14)
앞으로 길게 뻗어 북두좌(北斗座)의 입을 가리고 있는 세 별은, 북쪽을 향해 드리워져 앞 끝이 가늘고 보일 듯 말듯 한데, 그 이름을 음덕좌(陰德座) 또는 천일좌(天一座)라고도 한다. 자미원 왼쪽의 세 별은 천창좌(天槍座), 오른쪽의 다섯 별은 천봉좌(天棓座)라고 부르며, 뒤의 여섯 별은 은하수를 가로질러 실수(室宿)에까지 이르는데 이름을 각도좌(閣道座)라고 한다.
北斗七星,15) 所謂「旋、璣、玉衡16)以齊七政」.17) 杓攜龍角,18) 衡殷南斗,19) 魁枕參首.20) 用昏建者杓;21)杓, 自華以西南.22) 夜半建者衡;23)衡, 殷中州河、濟之閒.24) 平旦建者魁;魁, 海岱以東北也.25) 斗爲帝車, 運于中央,26) 臨制四鄕. 分陰陽, 建四時, 均五行, 移節度, 定諸紀, 皆繫於斗.
북두좌(北斗座)는 일곱 별인데 이른바 “선기옥형(旋璣玉衡)을 살펴 칠정(七政)을 바로잡는다.”는 별이다. 표(杓)는 각수(角宿)를 끌고, 형(衡)은 두수(斗宿)를 마주하며, 괴(魁)는 삼수(參宿)의 머리를 베개 삼고 있다. 황혼에 인(寅)의 방향을 가리키는 것은 표(杓)인데, 표의 분야(分野)는 화산(華山)서남 지역이다. 밤중에 인(寅)을 가리키는 것은 형(衡)인데, 형의 분야는 중주(中州)의 황하와 제수(濟水) 사이의 지역이다. 새벽에 그것을 가리키는 것은 괴(魁)인데 괴의 분야는 동해(東海)에서 태산(泰山)에 이르는 동북 지역이다. 북두좌는 천제가 타는 수레로서 하늘의 정중앙을 운행하면서 사방을 통제한다. 음양을 나누고 사계절을 정하고 오행(五行)을 조절하며 절기를 바꾸고 제기(諸紀)를 확정짓는 모든 것이 북두좌에 연계된다.
斗魁戴匡六星27)曰文昌宮:28)一曰上將, 二曰次將, 三曰貴相, 四曰司命, 五曰司中, 六曰司祿.29) 在斗魁中, 貴人之牢.30) 魁下六星, 兩兩相比者, 名曰三能.31) 三能色齊, 君臣和;不齊, 爲乖戾. 輔星32)明近,33) 輔臣親彊;斥小, 疏弱.34)
두괴(斗魁)는 문창좌(文昌座)를 이고 있는데, 이는 별 여섯 개가 광주리 모양으로 열을 지어 있다. 문창좌의 첫째 별은 상장(上將), 둘째 별은 차장(次將), 셋째 별은 귀상(貴相), 넷째 별은 사명(司命), 다섯째 별은 사중(司中), 여섯째 별은 사록(司祿)이다.
두괴의 중앙은 귀인(貴人)의 감옥이다. 두괴 아래에는 여섯 개의 별이 있어 두 개씩 나란히 열을 지어있는데 이것을 삼태좌(三能座)라고 부른다. 삼태좌의 색이 화평하면 임금과 신하가 화목하며, 그 색이 화평하지 못하면 임금과 신하가 서로 어긋나게 된다. 보성(輔星)이 밝고 가까이 있으면 대신(大臣)이 친근해 힘을 지니고, 보성이 미약하고 멀리 있으면 대신이 소원해 능력을 지니지 못한다.
杓端有兩星:一內爲矛, 招搖;35)一外爲盾, 天鋒.36) 有句圜十五星,37) 屬杓,38) 曰賤人之牢.39) 其牢中星實則囚多, 虛則開出.
두병(斗柄)의 앞 끝에는 두 개의 별이 있는데, 가까이 있는 것이 천모성(天矛星)으로 초요성(招搖星)이라고도 부른다. 멀리 있는 것은 천순성(天盾星)으로 천봉성(天鋒星)이라고도 부른다. 꺾여 둘러선 열다섯 별이 두병에 닿아 있는데 이것이 천인(賤人)의 감옥이다. 이 감옥 안에 별이 가득 차면 죄인이 많아지고, 별이 드물면 죄인이 풀려난다.
天一、槍、棓、矛、盾動搖, 角大, 兵起.40)
천일좌(天一座), 천창좌(天槍座), 천봉좌(天棒座), 천모성(天矛星), 천순성(天盾星)이 동요하며 광망(光芒)이 커지면 전쟁이 발생한다.
東宮蒼龍,41) 房、心.42) 心爲明堂,43) 大星天王, 前後星子屬.44) 不欲直, 直則天王失計. 房爲府, 曰天駟.45) 其陰, 右驂.46) 旁有兩星曰衿;47)北一星曰舝.48) 東北曲十二星曰旗.49) 旗中四星天市;50)中六星曰市樓. 市中星衆者實;其虛則秏.51) 房南衆星曰騎官.
동관은 창룡(蒼龍)의 형상이며, 방수(房宿)와 심수(心宿)가 있다. 심수는 명당(明堂)인데 그 큰 별은 천왕(天王)이고, 그 앞의 별과 뒷 별은 태자(太子)와 서자(庶子)이다. 이 별들은 직선으로 늘어서지 말아야 하며 만약 직선을 이루면 천왕의 정책결정이 잘못된다.
방수는 천제의 관서(官署)이며 또 천제의 마차이다. 그 북쪽은 좌참성(左驂星)과 우참성(右驂星)이고, 그 옆의 두 별은 구성(鉤星)과 금성(衿星)이며, 북쪽의 한 별은 할성(轄星)이다.
동북쪽에 열두 개의 별이 굽어져 있는데 이를 천기좌(天旗座)라고 하며, 천기좌 가운데에는 천시원(天市垣)이라는 네 개의 별이 있고 또 시루좌(市樓座)라는 여섯 개의 별이 있다. 천시원 속에 별이 많으면 경제가 번영하고, 그 속에 별이 드물면 경제가 궁핍해진다. 방수 남쪽에 있는 매우 많은 별들은 기관좌(騎官座)라고 부른다.
左角, 李;右角, 將.52) 大角者, 天王帝廷.53) 其兩旁各有三星, 鼎足句之, 曰攝提.54) 攝提者, 直斗杓所指, 以建時節, 故曰「攝提格」. 亢爲疏廟,55) 主疾. 其南北兩大星, 曰南門.56) 氐爲天根,57) 主疫.58)
각수(角宿) 왼쪽의 별은 법관이고, 그 오른쪽의 별은 장군이다. 대각성(大角星)은 천왕의 조정이며, 그 양쪽에 각각 세 개의 별이 마치 삼각대처럼 굽어싸고 있는데 이를 섭제좌(攝提座)라고 부른다. 섭제좌는 두병이 가리키는 방향에 마주해 있어 사계의 절기를 세워주며 그래서 “섭제격(攝提格)의 해”라고 말한다. 항수(亢宿)는 외조(外朝)로서 질병을 관장한다. 그 남쪽과 북쪽에 있는 두 개의 큰 별은 남문좌(南門座)라고 부른다. 저수(氐宿)는 각수, 항수의 밑바닥에 있으며 전염병을 관장한다.
尾爲九子,59) 曰君臣;斥絶, 不和. 箕爲敖客,60) 曰口舌.61)
미수(尾宿)에는 아홉 개의 새끼 별[子星]이 있는데, 군주와 신하를 상징해 서로 멀리 떨어져 있으면 군신 사이에 불화가 생긴다. 기수(箕宿)는 시비를 가리는 세객(說客)으로 분쟁을 상징한다.
火犯守角,62) 則有戰. 房、心, 王者惡之也.63)
화성(火星)이 각수의 자리를 침범하거나 점거하면 전쟁이 일어난다. 화성이 방수, 심수의 자리를 범하거나 점거하는 것은 제왕이 싫어하는 현상이다.
南宮朱鳥,64) 權、衡.65) 衡, 太微, 三光之廷.66) 匡衛十二星, 藩臣:67)西, 將;東, 相;南四星, 執法;中, 端門;門左右, 掖門. 門內六星, 諸侯.68) 其內五星, 五帝坐.69) 後聚一十五星, 蔚然,70) 曰郎位;71)傍一大星, 將位也.72) 月、五星順入, 軌道,73) 司其出, 所守, 天子所誅也.74) 其逆入, 若不軌道, 以所犯命之;中坐, 成形,75) 皆群下從謀也. 金、火尤甚.76) 廷藩西有隋星五,77) 曰少微, 士大夫.78) 權, 軒轅. 軒轅, 黃龍體.79) 前大星, 女主象;旁小星, 御者後宮屬. 月、五星守犯者, 如衡占.80)
남관은 주작(朱雀)의 형상이며, 권좌(權座)와 형좌(衡座)가 있다. 형좌는 태미원(太微垣)이라고도 하는데 해와 달, 그리고 다섯 행성의 궁정(宮廷)이다. 보좌와 시위를 담당하는 열두 개의 별은 제왕을 보위하는 대신들이며, 서쪽의 것은 장군이고 동쪽의 것은 재상이고 남쪽의 네 별은 궁정의 관리인데······중간은 단문(端門)이고 단문의 좌우 양쪽은 액문(掖門)이다.······문 안의 여섯 개의 별은 제후(諸侯)이다. 그 안의 다섯 개의 별은 오제좌(五帝座)이다. 뒤쪽에 열다섯 개의 별이 빽빽이 모여 있는데 낭위좌(郎位座)라고 하며, 옆쪽에 한 개의 큰 별이 있는데 장위성(將位星)이라고 한다. 달과 다섯 행성이 서쪽에서 태미원으로 들어가며 정상(正常)의 길을 따르면 이들이 오제좌로 나올 때까지 이들에게 자리를 점거[守]당하는 별을 관찰한다. 그리하여, 그 별에 의해 상징되는 대신과 관리들에게 황제의 징벌을 내린다.
만약 동쪽으로부터 태미원에 들어가 정상의 길을 따라가지 않으면 이들에게 침범하는 별을 살펴, 그 별에 의해 상징되는 대신과 관리에 대해 황제가 죄명을 내리게 된다. 오제좌를 침범하거나 점거해 재앙이 분명히 표현되면 반드시 여러 신하들과 관리들이 짜고 난리를 도모하는 것이다. 금성과 화성의 침범이나 점거는 특히 더 심하다. 태미원에 딸린 열을 지은 별들의 서쪽에 드리운 다섯 개의 별은 소미좌(少微座)라고 하는데 사대부를 상징한다. 권좌는 헌원좌(軒轅座)라고도 하는데 헌원좌는 황룡(黃龍)의 형상을 하고 있다. 앞쪽의 큰 별은 황후이고 옆쪽의 작은 별들은 비빈과 희첩들이다. 이들이 달과 다섯 행성에게 침범이나 점거를 당하는 경우의 징조는 형좌의 것과 마찬가지이다.
東井爲水事.81) 其西曲星曰鉞.82) 鉞北, 北河;南, 南河;83)兩河、天闕閒爲關梁.84) 輿鬼, 鬼祠事;中白者爲質.85) 火守南北河, 兵起, 谷不登. 故德成衡, 觀成潢,86) 傷成鉞,87) 禍成井,88) 誅成質.89)
정수(井宿)는 물의 일을 관장한다. 그 서쪽에 깊이 숨은 한 개의 별이 있는데 월성(鉞星)이라고 한다. 월성의 북쪽은 북하좌(北河座)이고 남쪽은 남하좌(南河座)이다. 북하좌, 남하좌, 천궐좌(天闕座)의 중간은 교통의 요충지이다. 귀수(鬼宿)는 제사와 축원의 일을 주관하는데, 그 중앙에 있는 한 바탕의 횐 빛은 질수(質宿)이다. 화성이 남하좌, 북하좌를 점거하면 전쟁이 발생하고 곡물이 익지 않는다. 그러므로 제왕의 덕정(德政)은 형좌(衡座)에, 유람행차는 천황좌(天潢座)에, 나쁜 행위는 월성(鉞星)에, 재앙은 정수(井宿)에, 주살(誅殺)은 질수(質宿)에 그 징조가 나타난다.
柳爲鳥注, 主木草.90) 七星, 頸, 爲員官. 主急事.91) 張, 素, 爲廚, 主觴客.92) 翼爲羽翮, 主遠客.93)
유수(柳宿)는 주작(朱雀)의 부리로서 초목을 관장한다. 성수(星宿)는 주작의 목줄기이니 목청으로서 긴급한 사안을 관장한다. 장수(張宿)는 모이주머니이며 주방(廚房)으로서 손님의 식사대접을 관장한다. 익수(翼宿)는 날개로서 먼 곳의 손님을 접대하는 일을 관장한다.
軫爲車, 主風.94) 其旁有一小星, 曰長沙,95) 星星不欲明;明與四星等, 若五星入軫中, 兵大起.96) 軫南衆星曰天庫樓;97) 庫有五車. 車星角若益衆, 及不具, 無處車馬.
진수(軫宿)는 차량으로서 바람을 관장한다. 그 옆에 작은 별이 하나있어 장사성(長沙星)이라고 하는데 미소(微小)해 보통은 밝게 빛나지 않으며, 이것이 진수의 네 별과 같은 밝기의 빛을 내거나, 다섯 행성이 진수 가운데로 침입하면 큰 전쟁이 발발한다. 진수 남쪽의 매우 많은 별들은 천고좌(天庫座), 천루좌(天樓座)라고 한다. 천고좌에는 오거성(五車星)이 있는데, 이것이 광망을 내뿜거나 또는 더 많아지거나 숨어 없어지거나 하면 거마(車馬)를 처리할 수 없게 된다.
西宮98)咸池,99) 曰天五潢. 五潢, 五帝車舍.100) 火入, 旱;金, 兵;水, 水.101) 中有三柱;柱不具, 兵起.
서관에는 함지좌(咸池座)가 있고······천오황좌(天五潢座)라고 한다. 오황좌(五潢座)는 오방(五方) 천제의 수레 창고이다. 화성이 침입하면 한발(가뭄)이, 금성이 침입하면 전란이, 수성이 침입하면 수재가 발생한다. 그 중간에는 삼주좌(三柱座)가 있는데, 삼주좌가 숨어 없어지면 전쟁이 발생한다.
奎曰封豕, 爲溝瀆.102) 婁爲聚衆.103) 胃爲天倉.104) 其南衆星曰廥積.105)
규수(奎宿)는 봉시좌(封豕座)라고도 하며 수로를 관장한다. 누수(婁宿)는 군중의 소집을 관장한다. 위수(胃宿)는 천제의 식량 창고이다. 그 남쪽에 매우 많은 별들이 있는데 괴적좌(廥積座)라고 부른다.
昴曰髦頭,106) 胡星也, 爲白衣會. 畢曰罕車,107) 爲邊兵, 主弋獵. 其大星旁小星爲附耳.108) 附耳搖動, 有讒亂臣在側. 昴、畢閒爲天街.109) 其陰, 陰國;陽, 陽國.110)
묘수(昴宿)는 모두좌(髦斗座)라고도 하는데 호인(胡人)을 상징하는 별로서 상사(喪事)를 관장한다. 필수(畢宿)는 한거좌(罕車座)라고도 해 변방의 군대를 상징하며 사냥을 관장한다. 그것의 큰 별 곁에 있는 작은 별은 부이성(附耳星)인데, 부이성이 요동하면 참언(讒言)으로 분란을 일으키는 간신이 제왕 가까이에 있다. 묘수와 필수의 사이에는 천가좌(天街座)가 있는데, 그 북쪽은 음의 국가이고, 남쪽은 양의 국가이다.
參爲白虎.111) 三星直者, 是爲衡石.112) 下有三星, 兌, 曰罰,113) 爲斬艾事. 其外四星, 左右肩股也. 小三星隅置, 曰觜觿, 爲虎首, 主葆旅事.114) 其南有四星, 曰天廁.115) 廁下一星, 曰天矢.116) 矢黃則吉;靑、白、黑, 凶. 其西有句曲117)九星, 三處羅:一曰天旗,118) 二曰天苑,119) 三曰九游.120) 其東有大星曰狼.121) 狼角變色, 多盜賊. 下有四星曰弧,122) 直狼. 狼比地有大星,123) 曰南極老人.124) 老人見, 治安;不見, 兵起. 常以秋分時候之于南郊.
삼수(參宿)는 백호(白虎)의 형상이다. 직선으로 늘어선 세 별은 저울대이다. 아래쪽에는 세 개의 별이 있는데, 이것들은 상단이 뾰족하고 벌좌(罰座 또는 伐座)라고 부르며 참형의 일을 관장한다. 삼수 바깥의 네별은 좌견(左肩), 우견(右肩)과 좌퇴(左腿), 우퇴(右腿)이다. 세 개의 작은 별이 귀퉁이에 배열되어 있는데 이름은 자수(觜宿)이고 호랑이 머리 모양이며 야생의 음식물을 관장한다.
삼수의 남쪽에 네 별이 있는데 천측좌(天厠座)라고 한다. 천측좌 아래에 별이 하나 있는데, 이것이 천시성(天矢星 또는 天屎星)이다. 천시성이 황색을 띠면 길하고 청, 백, 흑색을 띠면 흉하다. 삼수의 서쪽에는 아흡 개의 별이 굽어져 있는데, 이것들은 세 곳에 나뉘어 배열되어 있어, 첫째 무리는 천기좌(天旗座)이고, 둘째 무리는 천원좌(天苑座)이며, 셋째 무리는 구유좌(九旒座)이다. 삼수의 동쪽에 큰 별이 하나 있는데, 이것이 천랑성(天狼星)다. 천랑성의 빛줄기(광망)의 색깔이 변하면 도적이 많아진다. 아래에는 호좌(弧座)라는 네 개의 별 있는데 천랑성을 마주하고 있다. 지평선 가까이에 큰 별이 하나 있는데, 이것이 남극노인(南極老人)이다. 남극노인이 나타나면 평안해 사건이 없고, 나타나지 않으면 전쟁이 일어난다. 늘 추분 때에 성의 남쪽 교외에서 관측된다.
附耳入畢中, 兵起.
부이성(附耳星)이 필수(畢宿) 속으로 들어가면 전쟁이 일어난다.
北宮玄武,125) 虛、危.126) 危爲蓋屋;127)虛爲哭泣之事.128)
북관은 현무(玄武)의 형상이며, 허수(虛宿)와 위수(危宿)가 있다. 위수는 궁실의 축조를 관장하며, 허수는 곡읍(哭泣)하는 일을 관장한다.
其南有衆星, 曰羽林天軍.129) 軍西爲壘,130) 或曰鉞. 旁有一大星爲北落. 北落若微亡, 軍星動角益希, 及五星犯北落,131) 入軍, 軍起. 火、金、水尤甚:火, 軍憂;水, [水]患;木、土, 軍吉.132) 危東六星, 兩兩相比, 曰司空.133)
그 남쪽에는 많은 별들이 있는데, 이를 우림천군(羽林天軍)이라고 부른다. 천군좌(天軍座)의 서쪽은 누좌(壘座)로서 월좌(鉞座)라고도 한다. 그 옆에 큰 별이 하나 있는데 북락성(北落星)이다. 만약 북락성이 숨어 없어지고 천군좌가 요동하며 광망이 점점 드물어지면, 그리고 다섯 행성이 북락성을 침범해 천군좌에 침입하면 전쟁이 일어난다. 화성, 금성, 수성이 침범, 침입하면 특히 심하다. 화성이 침입하면 전쟁의 걱정이 있고, 수성이 침입하면 홍수의 재해를 당하고, 목성과 토성이 침입하면 전쟁이 유리하다. 위수 동쪽의 여섯 별은 두 개씩 나란히 열을 지어 있는데, 이를 사공좌(司空座)라고 한다.
營室134)爲淸廟, 曰離宮、閣道.135) 漢中四星, 曰天駟.136) 旁一星, 曰王良.137) 王良策馬,138) 車騎滿野. 旁有八星, 絶漢, 曰天潢.139) 天潢旁, 江星.140) 江星動, 人涉水.
실수(室宿)는 제왕의 종묘인데, 또는 제왕의 이궁(離宮) 복도라고도 한다. 은하(銀河) 속에는 네 개의 별이 있는데, 이것이 천사좌(天駟座)다. 옆의 별 한 개는 왕량성(王良星)이다. 왕량성이 책성(策星)을 채찍 삼아 천사좌의 말을 몰고 있으면, 전차와 기마병이 들판을 가득 채운다. 그 옆에 여덟 개의 별이 있어 은하를 가로지르는데, 이를 천황좌(天潢座)라고 한다, 천황좌 옆은 강성(江星)인데, 강성이 요동하면 사람들이 걸어서 물을 건너야 한다.
杵、臼四星, 在危南.141) 匏瓜,142) 有靑黑星守之, 魚鹽貴.
저구좌(杵臼座)의 네 별은 위수(危宿)의 남쪽에 있다. 포과좌(匏瓜座) 자리를 객성(客星)이 점거하면 물고기, 소금 등의 값이 오른다.
南斗143)爲廟, 其北建星.144) 建星者, 旗也. 牽牛爲犠牲.145) 其北河鼓.146) 河鼓大星, 上將;左右, 左右將.147) 婺女,148) 其北織女.149) 織女, 天女孫也.150)
두수(斗宿)는 조당(朝堂)이며, 그 북쪽은 건좌(建座)이다. 건좌는 하늘의 깃발[天旗]이다. 우수(牛宿)는 제사에 쓸 희생의 짐승을 관장한다. 그 북쪽은 하고좌(河鼓座)다. 하고좌의 큰 별은 상장(上將)이고, 왼쪽의 별은 좌장(左將)이며, 오른쪽의 별은 우장(右將)이다. 여수(女宿)의 북쪽에는 직녀좌(織女座)가 있는데, 직녀좌는 천제의 손녀들이다.
察日、月之行151)以揆歲星順逆.152) 曰東方木, 主春, 日甲乙. 義失者, 罰出歲星. 歲星贏縮,153) 以其舍命國.154) 所在國不可伐, 可以罰人. 其趨舍155)而前曰贏, 退舍曰縮. 贏, 其國有兵不復;縮, 其國有憂, 將亡,156) 國傾敗. 其所在, 五星皆從而聚157)於一舍, 其下之國可以義致天下.
해와 달의 운행을 관찰해 세성(歲星)순행과 역행을 추정한다. 목성은 동방을 상징해 나무에 해당하며 봄을 주관하고 갑, 을의 날짜에 배합된다. 임금이 정의를 잃으면 그 경계(警戒)가 목성에 나타난다. 목성의 운행에는 영(贏)과 축(縮)이 있으며, 그것이 도달한 사(舍)에 따라 그 분야의 나라를 확정한다. 목성이 위치하는 국가에 대한 정벌은 불가능하고 그 국가가 다른 이를 정벌할 수는 있다. 보통 도달하던 여러 자리(사)를 지나 전진한 것은 ‘영’이라고 하고, 여러 자리(사)에 못 미쳐 머무는 것은 ‘축’이라고 한다. 영의 경우에는 그 국가에 병란이 일어 회복되지 못하며, 축의 경우에는 그 국가에 우환이 있어 장군이 죽고 국운이 기울어 패망하게 된다. 다른 네 행성이 모두 목성을 따라와 다섯 별이 같은 사에 모이면 그 밑의 나라가 천하에 정의를 펼 수 있다.
以攝提格歲:158)歲陰左行在寅, 歲星右轉居丑. 正月, 與斗、牽牛晨出東方, 名曰監德.159) 色蒼蒼有光. 其失次, 有應見柳. 歲早, 水;晩, 旱.
섭제격(攝提格)의 해에는 세음(歲陰)이 왼쪽으로 운행해 인(寅)에 이르고 목성은 오른쪽으로 돌아 축(丑)에 머문다. 정월에는 목성이 두수(斗宿), 우수(牛宿)와 함께 이른 아침 동방에 출현하는데 이를 감덕(監德)이라고 하며, 매우 푸른색의 빛을 뿜는다. 목성이 성차(星次)를 어기면 그 응하고 징험(應驗)함이 유수(柳宿)의 분야에 보여, 그해의 전반에는 물이 많고 후반에는 한발이 든다.
각주
1 索隱姚氏案:春秋元命包云「官之爲言宣也, 宣氣立精爲神垣」. 又文耀鉤曰「中宮大帝, 其精北極星. 含元出氣, 流精生一也」.
2 索隱案:爾雅「北極謂之北辰」. 又春秋合誠圖云「北辰, 其星五, 在紫微中」. 楊泉物理論云「北極, 天之中, 陽氣之北極也. 極南爲太陽, 極北爲太陰. 日、月、五星行太陰則無光, 行太陽則能照, 故爲昏明寒暑之限極也.」
3 索隱案:春秋合誠圖云「紫微, 大帝室, 太一之精也」. 正義泰一, 天帝之別名也. 劉伯莊云:「泰一, 天神之最尊貴者也.」
4 正義三公三星在北斗杓東, 又三公三星在北斗魁西, 並爲太尉、司徒、司空之象, 主變出陰陽, 主佐機務. 占以徙爲不吉, 居常則安, 金、火守之並爲咎也.
5 索隱句音鉤. 句, 曲也.
6 索隱案:援神契云「辰極橫, 后妃四星從, 端大妃光明」. 又案:星經以後句四星名爲四輔, 其句陳六星爲六宮, 亦主六軍, 與此不同也.
7 索隱案:元命包曰「紫之言此也, 宮之言中也, 言天神運動, 陰陽開閉, 皆在此中也」. 宋均又以爲十二軍, 中外位各定, 總謂之紫宮也.
8 索隱直, 劉氏云如字, 直, 當也. 又音値也.
9 索隱隋斗端兌. 隋音湯果反. 劉氏云「斗, 一作『北』」. 案:漢書天文志作「北」. 端作「耑」. 兌作「銳」. 銳謂星形尖銳也.
10 索隱案:文耀鉤曰「陰德爲天下綱」. 宋均以爲陰行德者, 道常也. 正義星經云:「陰德二星在紫微宮內, 尙書西, 主施德惠者, 故贊陰德遺惠, 周急賑撫. 占以不明爲宜;明, 新君踐極也.」又云:「陰德星, 中宮女主之象. 星動搖, 釁起宮掖, 貴嬪內妾惡之.」
11 正義天一一星, 疆閶闔外, 天帝之神, 主戰鬥, 知人吉凶. 明而有光, 則陰陽和, 萬物成, 人主吉;不然, 反是太一一星次天一南, 亦天帝之神, 主使十六神, 知風雨、水旱、兵革, 饑饉、疾疫. 占以不明及移爲災也. 星經云:「天一、太一二星主王者卽位, 令諸立赤子而傳國位者. 星不欲微;微則廢立不當其次, 宗廟不享食矣.」
12 索隱楚庚反.
13 集解蘇林曰:「音『■打』之『■』.」索隱棓音皮, 韋昭音剖. 又詩緯曰:「槍三星, 棓五星, 在斗杓左右, 主槍人棓人.」石氏星讚云「槍棓八星, 備非常」也. 正義棓, 龐掌反. 天棓五星在女床東北, 天子先驅, 所以禦兵也. 占:星不具, 國兵起也.
14 索隱絶, 度也. 抵, 屬也. 又案:樂汁圖云「閣道, 北斗輔」. 石氏云「閣道六星, 神所乘也」. 正義漢, 天河也. 直度曰絶. 抵, 至也. 營室七星, 天子之宮, 亦爲玄宮, 亦爲淸廟, 主上公, 亦天子離宮別館也. 王者道被草木, 營室歷九象而可觀. 閣道六星在王良北, 飛閣之道, 天子欲遊別宮之道. 占:一星不見則輦路不通, 動搖則宮掖之內起兵也.
15 索隱案:春秋運斗樞云「斗, 第一天樞, 第二旋, 第三璣, 第四權, 第五衡, 第六開陽, 第七搖光. 第一至第四爲魁, 第五至第七爲標, 合而爲斗.」文耀鉤云「斗者, 天之喉舌. 玉衡屬杓, 魁爲琁璣」. 徐整長曆云「北斗七星, 星閒相去九千里. 其二陰星不見者, 相去八千里也」.
16 索隱案:尙書「旋」作「璿」. 馬融云「璿, 美玉也. 機, 渾天儀, 可轉旋, 故曰機. 衡, 其中橫筩. 以璿爲機, 以玉爲衡, 蓋貴天象也」. 鄭玄注大傳云「渾儀中筩爲旋機, 外規爲玉衡」也.
17 索隱案:尙書大傳云「七政, 謂春、秋、冬、夏、天文、地理、人道, 所以爲政也. 人道政而萬事順成」. 又馬融注尙書云「七政者, 北斗七星, 各有所主:第一曰正日;第二曰主月法;第三曰命火, 謂熒惑也;第四曰煞土, 謂塡星也;第五曰伐水, 謂辰星也;第六曰危木, 謂歲星也;第七曰剽金, 謂太白也. 日、月、五星各異, 故曰七政也」.
18 集解孟康曰:「杓, 北斗杓也. 龍角, 東方宿也. 攜, 連也.」正義案:角星爲天關, 其閒天門, 其內天庭, 黃道所經, 七耀所行. 左角爲理, 主刑, 其南爲太陽道;右角爲將, 主兵, 其北爲太陰道也. 蓋天之三門, 故其星明大則天下太平, 賢人在位;不然, 反是也.
19 集解晉灼曰:「衡, 斗之中央. 殷, 中也.」索隱案:晉灼云「殷, 中也」. 宋均云「殷, 當也」.
20 正義枕, 之禁反. 衡, 斗衡也. 魁, 斗第一星也. 言北方斗, 斗衡直當北之魁, 枕於參星之首;北斗之杓連於龍角. 南斗六星爲天廟, 丞相、大宰之位, 主薦賢良, 授爵祿, 又主兵, 一曰天機. 南二星, 魁、天粱;中央一星, 天相;北二星, 天府庭也. 占:斗星盛明, 王道和平, 爵祿行;不然, 反是. 參主斬刈, 又爲天獄, 主殺罰. 其中三星橫列者, 三將軍, 東北曰左肩, 主左將;西北曰右肩, 主右將;東南曰左足, 主後將;西南曰右足, 主偏將:故軒轅氏占參應七將也. 中央三小星曰伐, 天之都尉也, 主戎狄之國. 不欲明;若明與參等, 大臣謀亂, 兵起, 夷狄內戰. 七將皆明, 主天下兵振;芒角張, 王道缺;參失色, 軍散敗;參芒角動搖, 邊候有急;參左足入玉井中, 及金、火守, 皆爲起兵.
21 索隱用昏建中者杓. 說文云「杓, 斗柄」. 音匹遙反, 卽招搖.
22 集解孟康曰:「傳曰『斗第七星法太白主, 杓, 斗之尾也』. 尾爲陰, 又其用昏, 昏陰位, 在西方, 故主西南.」正義杓, 東北第七星也. 華, 華山也. 言北斗昏建用斗杓, 星指寅也. 杓, 華山西南之地也.
23 集解徐廣曰:「第五星.」孟康曰:「仮令杓昏建寅, 衡夜半亦建寅.」索隱孟康曰:「仮令杓昏建寅, 衡夜半亦建寅也.」
24 正義衡, 北斗衡也. 言北斗夜半建用斗衡指寅. 殷, 當也. 斗衡黃河、濟水之閒地也.
25 集解孟康曰:「傳曰『斗第一星法於日, 主齊也』. 魁, 斗之首;首, 陽也, 又其用在明陽與明德, 在東方, 故主東北齊分.」正義言北斗旦建用斗魁指寅也. 海岱, 代郡也. 言魁星主海岱之東北地也. 隨三時所指, 有前三建也.
26 索隱姚氏案:宋均曰「言是大帝乘車巡狩, 故無所不紀也.」
27 集解晉灼曰:「似匡, 故曰戴匡也.」
28 索隱文耀鉤曰「文昌宮爲天府」. 孝經援神契云「文者精所聚, 昌者揚天紀」. 輔拂並居, 以成天象, 故曰文昌.
29 索隱春秋元命包曰:「上將建威武, 次將正左右, 貴相理文緖, 司祿賞功進士, 司命主老幼, 司災主災咎也.」
30 集解孟康曰:「傳曰『天理四星在斗魁中. 貴人牢名曰天理』.」索隱在魁中, 貴人牢. 樂汁圖云「天理理貴人牢」. 宋均曰「以理牢獄」也. 正義占:明, 及其中有星, 此貴人下獄也.
31 集解蘇林曰:「能音台.」索隱魁下六星, 兩兩相比, 曰三台. 案:漢書東方朔「願陳泰階六符」. 孟康曰「泰階, 三台也, 台星凡六星. 六符, 六星之符驗也」. 應劭引黃帝泰階六符經曰「泰階者, 天子之三階:上階, 上星爲男主, 下星爲女主;中階, 上星爲諸侯三公, 下星爲卿大夫;下階, 上星爲士, 下星爲庶人. 三階平, 則陰陽和, 風雨時;不平, 則稼穡不成, 冬雷夏霜, 天行暴令, 好興甲兵. 修宮榭, 廣苑囿, 則上階爲之坼也」.
32 集解孟康曰:「在北斗第六星旁.」
33 正義大臣之象也. 占:欲其小而明;若大而明, 則臣奪君政;小而不明, 則臣不任職;明大與斗合, 國兵暴起;暗而遠斗, 臣不死則奪;若近臣專賞, 排賢用佞, 則輔生角;近臣擅國符印, 將謀社稷, 則輔生翼;不然, 則死也.
34 集解蘇林曰:「斥, 遠也.」
35 集解孟康曰:「近北斗者招搖, 招搖爲天矛.」晉灼曰:「更河三星, 天矛、鋒、招搖, 一星耳.」索隱案:詩記曆樞云「更河中招搖爲胡兵」. 宋均云「招搖星在更河內」. 又樂汁圖云「更河天矛」, 宋均以爲更河名天矛, 則更河是星名也.
36 集解晉灼曰:「外, 遠北斗也. 在招搖南, 一名玄戈.」正義星經云:「梗河星爲戟劍之星, 若星不見或進退不定, 鋒鏑亂起, 將爲邊境之患也.」
37 索隱句音鉤. 圜音員. 其形如連環, 卽貫索星也.
38 正義屬音燭.
39 索隱案:詩記曆樞云「賤人牢, 一曰天獄」. 又樂汁圖云「連營, 賤人牢」. 宋均以爲連營, 貫索也. 正義貫索九星在七公前, 一曰連索, 主法律, 禁暴彊, 故爲賤人牢也. 牢口一星爲門, 欲其開也. 占:星悉見, 則獄事繁;不見, 則刑務簡;動搖, 則斧鉞用;中虛, 則改元;口開, 則有赦;人主憂, 若閉口, 及星入牢中, 有自繫死者. 常夜候之, 一星不見, 有小喜;二星不見, 則賜祿;三星不見, 則人主德令且赦. 遠十七日, 近十六日. 若有客星出, 視其小大:大, 有大赦;小, 亦如之也.
40 集解李奇曰:「角, 芒角.」
41 索隱案:文耀鉤云「東宮蒼帝, 其精爲龍」也.
42 索隱案:爾雅云「大辰, 房、心、尾也」. 李巡曰「大辰, 蒼龍宿, 體最明也」.
43 索隱春秋說題辭云:「房、心爲明堂, 天王布政之宮.」尙書運期授曰:「房, 四表之道.」宋均云:「四星閒有三道, 日、月、五星所從出入也.」
44 索隱鴻範五行傳曰:「心之大星, 天王也. 前星, 太子;後星, 庶子.」
45 索隱房爲天府, 曰天駟. 爾雅云:「天駟, 房.」詩記曆樞云:「房爲天馬, 主車駕.」宋均云:「房旣近心, 爲明堂, 又別爲天府及天駟也.」
46 正義房星, 君之位, 亦主左驂, 亦主良馬, 故爲駟. 王者恆祠之, 是馬祖也.
47 索隱房有兩星曰衿. 一音其炎反. 元命包云:「鉤衿兩星, 以閑防, 神府闓舒, 爲主鉤距, 以備非常也.」正義占:明而近房, 天下同心. 鉤、鈐、房、心之閒有客星出及疏坼者, 皆地動之祥也.
48 集解徐廣曰:「音轄.」正義說文云:「舝, 車軸耑鍵也. 兩相穿背也.」星經云:「鍵閉一星, 在房東北, 掌管籥也.」占:不居其所, 則津梁不通, 宮門不禁;居, 則反是也.
49 正義兩旗者, 左旗九星, 在河鼓左也;右旗九星, 在河鼓右也. 皆天之鼓旗, 所以爲旌表. 占:欲其明大光潤, 將軍吉;不然, 爲兵憂;及不居其所, 則津梁不通;動搖, 則兵起也.
50 正義天市二十三星, 在房、心東北, 主國市聚交易之所, 一曰天旗. 明則市吏急, 商人無利;忽然不明, 反是. 市中星衆則歲實, 稀則歲虛. 熒惑犯, 戮不忠之臣. 彗星出, 當徙市易都. 客星入, 兵大起;出之, 有貴喪也.
51 正義秏, 貧無也.
52 索隱李卽理, 理, 法官也. 故元命包云「左角理, 物以起;右角將, 帥而動」. 又石氏云「左角爲天田, 右角爲天門」也.
53 索隱大角, 天王帝廷. 案:援神契云「大角爲坐候」. 宋均云「坐, 帝坐也」. 正義大角一星, 在兩攝提閒, 人君之象也. 占:其明盛黃潤, 則天下大同也.
54 集解晉灼曰:「如鼎之句曲.」索隱案:元命包云「攝提之爲言提攜也. 言提斗攜角以接於下也」. 正義攝提六星, 夾大角, 大臣之象, 恆直斗杓所指, 紀八節, 察萬事者也. 占:色溫溫不明而大者, 人君恐;客星入之, 聖人受制也.
55 索隱元命包曰「亢四星爲廟廷」. 又文耀鉤「爲疏廟」, 宋均以爲疏, 外也;廟, 或爲朝也. 正義聽政之所也. 其占:明大, 則輔臣忠, 天下寧;不然, 則反是也.
56 正義南門二星, 在庫樓南, 天之外門. 占:明則氐、羌貢;暗則諸夷叛;客星守之, 外兵且至也.
57 索隱爾雅云「天根, 氐也」. 孫炎以爲角、亢下繫於氐, 若木之有根也. 正義星經云:「氐四星爲路寢, 聽朝所居. 其占:明大, 則臣下奉度.」合誠圖云:「氐爲宿宮也.」
58 索隱宋均云:「疫, 病也. 三月楡莢落;故主疾疫也. 然此時物雖生, 而日宿在奎, 行毒氣, 故有疫也.」正義氐、房、心三宿爲火, 於辰在卯, 宋之分野.
59 索隱宋均云:「屬後宮場, 故得兼子. 子必九者, 取尾有九星也.」元命包云:「尾九星, 箕四星, 爲後宮之場也.」正義尾, 箕. 尾爲析木之津, 於辰在寅, 燕之分野. 尾九星爲後宮, 亦爲九子. 星近心第一星爲后, 次三星妃, 次三星嬪, 末二星妾. 占:均明, 大小相承, 則後宮敘而多子;不然, 則不;金、火守之, 後宮兵起;若明暗不常, 妃嫡乖亂, 妾媵失序.
60 索隱宋均云:「敖, 調弄也. 箕以簸揚, 調弄象也. 箕又受物, 有去去來來, 客之象也.」正義敖音傲. 箕主八風, 亦后妃之府也. 移徙入河, 國人相食;金、火入守, 天下亂;月宿其野, 爲風起.
61 索隱詩云「維南有箕, 載翕其舌」. 又詩緯云「箕爲天口, 主出氣」. 是箕有舌, 象讒言. 詩曰「哆兮侈兮, 成是南箕」, 謂有敖客行謁請之也.
62 索隱案:韋昭曰「火, 熒惑也」.
63 正義熒惑犯守箕、尾, 氐星自生芒角, 則有戰陣之事. 若熒惑守房、心, 及房、心自生芒角, 則王者惡之也.
64 正義柳八星爲朱鳥咮, 天之廚宰, 主尙食, 和滋味.
65 集解孟康曰:「軒轅爲權, 太微爲衡.」索隱案:文耀鉤云「南宮赤帝, 其精爲朱鳥」. 孟康曰:「軒轅爲權, 太微爲衡」也. 正義權四星在軒轅尾西, 主烽火, 備警急. 占以明爲安靜;不明, 則警急;動搖芒角亦如之. 衡, 太微之庭也.
66 索隱宋均曰:「太微, 天帝南宮也. 三光, 日、月、五星也.」
67 索隱十二星, 蕃臣. 春秋合誠圖曰:「太微主法式, 陳星十二, 以備武急也.」正義太微宮垣十星, 在翼、軫地, 天子之宮庭, 五帝之坐, 十二諸侯之府也. 其外藩, 九卿也. 南藩中二星閒爲端門. 次東第一星爲左執法, 廷尉之象;第二星爲上相;第三星爲次相;第四星爲次將;第五星爲上將. 端門西第一星爲右執法, 御史大夫之象也;第二星爲上將;第三星爲次將;第四星爲次相;第五星爲上相. 其東垣北左執法、上相兩星閒名曰左掖門;上相兩星閒名曰東華門;上相、次相、上將、次將閒名曰太陽門. 其西垣右執法、上將閒名曰右掖門;上將閒名曰西華門;次將、次相閒名曰中華門;次相兩星閒名曰太陰門. 各依其名, 是其職也. 占與紫宮垣同也.
68 正義內五諸侯五星, 列在帝庭. 其星並欲光明潤澤;若枯燥, 則各於其處受其災變, 大至誅戮, 小至流亡;若動搖, 則擅命以干主者. 審其分以占之, 則無惑也. 又云諸侯五星在東井北河, 主刺擧, 戒不虞. 又曰理陰陽, 察得失. 一曰帝師, 二曰帝友, 三曰三公, 四曰博士, 五曰太史. 此五者, 爲天子定疑議也. 占:明大潤澤, 大小齊等, 則國之福;不然, 則上下相猜, 忠臣不用.
69 索隱詩含神霧云五精星坐, 其東蒼帝坐, 神名靈威仰, 精爲靑龍之類是也. 正義黃帝坐一星, 在太微宮中, 含樞紐之神. 四星夾黃帝坐:蒼帝東方靈威仰之神;赤帝南方赤熛怒之神;白帝西方白昭矩之神;黑帝北方協光紀之神. 五帝並設, 神靈集謀者也. 占:五座明而光, 則天子得天地之心;不然, 則失位;金、火來守, 入太微, 若順入, 軌道, 司其出之所守, 則爲天子所誅也;其逆入若不軌道, 以所犯名之, 中坐成形.
70 集解徐廣曰:「一云『哀烏』.」
사기 권27. 천관서(天官書) 목성(木星)
歲星出, 東行十二度, 百日而止, 反逆行;逆行八度, 百日, 復東行. 歲行三十度十六分度之七, 率日行十二分度之一, 十二歲而周天. 出常東方, 以晨;入於西方, 用昏.
목성은 떠올라 동쪽으로 12도를 운행해 1백 일 만에 멈추어 서고 되돌아 서쪽으로 역행하며, 8도를 역행해 1백 일 만에 다시 동쪽으로 운행한다. 매년 30과 16분의 1도를, 하루 평균은 12분의 1도를 운행해 12년 만에 하늘을 일주하게 된다. 항상 이른 아침의 동쪽 하늘에 뜨고, 황혼의 서쪽 하늘에 진다.
單閼歲:1)歲陰在卯, 星居子. 以二月與婺女、虛、危晨出, 曰降入.2) 大有光. 其失次, 有應見張. (名曰降入)其歲大水.
단알(單閼)의 해에는 세음이 묘(卯)에 있고 목성은 자(子)에 머문다. 2월에 여수(女宿), 허수(虛宿), 위수(危宿)와 함께 이른 아침에 출현하는데 이를 강입(降入)이라고 부르며, 이때는 크게 빛을 뿜는다. 목성이 성차를 어기게 되면 그 응하고 징험함이 장수(張宿)의 분야에 보여, 그해에는 큰 비가 내린다.
執徐歲:3)歲陰在辰, 星居亥. 以三月(居)與營室、東壁晨出, 曰靑章. 靑靑甚章. 其失次;有應見軫. (曰靑章)歲早, 旱;晩, 水.
집서(執徐)의 해에는 세음이 진(辰)에 있고 목성은 해(亥)에 머문다. 3월에 실수(室宿), 벽수(壁宿)와 함께 이른 아침에 출현하는데 이를 청장(靑章)이라고 부르며, 이때는 매우 선명한 청색을 띤다. 목성이 성차를 어기면 그 응하고 징험함이 진수(軫宿)의 분야에 보여, 그해의 전반에는 한발이 들고 후반에는 물이 많다.
大荒駱歲:4)歲陰在巳, 星居戌. 以四月與奎、婁(胃昴)晨出, 曰跰踵.5) 熊熊赤色, 有光. 其失次, 有應見亢.
대황락(大荒駱)의 해에는 세음이 사(巳)에 있고 목성이 술(戌)에 머문다. 4월에 규수(奎宿), 누수(婁宿)와 함께 이른 아침에 출현하는데 이를 병종(跰踵)이라고 부르며, 이때는 활활 타오르는 붉은 색으로 빛을 뿜는다. 목성이 성차를 어기면 그 응하고 징험함이 항수(亢宿)의 분야에 보인다.
敦牂歲:6)歲陰在午, 星居酉. 以五月與胃、昴、畢晨出, 曰開明.7) 炎炎有光.8) 偃兵;唯利公王, 不利治兵. 其失次, 有應見房. 歲早, 旱;晩, 水.
돈장(敦牂)의 해에는 세음이 오(午)에 있고 목성은 유(酉)에 머문다. 5월에 위수(胃宿), 묘수(昴宿), 필수(畢宿)와 함께 이른 아침에 출현하는데 이를 개명(開明)이라고 부르는데, 이때 매우 강렬한 빛을 뿜는다. 이런 때에는 군사행동을 멈추어야 하니, 제왕과 제후의 시정(施政)에는 이롭지만 용병에는 이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목성이 성차를 잃으면 그 응하고 징험함이 방수(房宿)의 분야에 보인다. 이해의 전반에는 한발이 들고 후반에는 물이 많다.
協洽歲:9)歲陰在未, 星居申. 以六月與觜觿、10)參晨出, 曰長列. 昭昭有光. 利行兵. 其失次, 有應見箕.
협흡(協洽)의 해에는 세음이 미(未)에 있고 목성은 신(申)에 머문다. 6월에 자수(觜宿), 삼수(參宿)와 함께 이른 아침에 출현하는데 이를 장렬(長列)이라고 부르며, 이때 밝고 환한 빛을 뿜는다. 목성이 성차를 어기면 그 응하고 징험함이 기수(箕宿)의 분야에 보인다.
涒灘歲:11)歲陰在申, 星居未. 以七月與東井、輿鬼晨出, 曰大音. 昭昭白. 其失次, 有應見牽牛.
군탄(涒灘)의 해에는 세음이 신(申)에 있고 목성은 미(未)에 머문다. 7월에 정수(井宿), 귀수(鬼宿)와 함께 이른 아침에 출현하는데 이를 대음(大音)이라고 부르며, 이때는 밝고 환한 흰색을 띤다. 목성이 성차를 어기면 그 응하고 징험함이 우수(牛宿)의 분야에 보인다.
作鄂歲:12)歲陰在酉, 星居午. 以八月與柳、七星、張晨出, 曰(爲)長王. 作作有芒. 國其昌, 熟谷. 其失次, 有應見危. (曰大章)有旱而昌, 有女喪, 民疾.
작악(作鄂)의 해에는 세음이 유(酉)에 있고 목성은 오(午)에 머문다. 8월에 유수(柳宿), 성수(星宿), 장수(張宿)와 함께 이른 아침에 출현하는데 이를 장왕(長王)이라고 부르며, 이때는 사방으로 광망을 뿜는다. 국가가 이제 곧 흥성하며 오곡이 잘 익는다. 목성이 성차를 어기면 그 응하고 징험함이 위수(危宿)의 분야에 보여, 한발이 들지만 수확은 풍성하고, 후비(后妃)가 죽고 민간에 질병이 돈다.
閹茂歲:13)歲陰在戌, 星居巳. 以九月與翼、軫晨出, 曰天睢.14) 白色大明. 其失次, 有應見東壁. 歲水, 女喪.
엄무(閹茂)의 해에는 세음이 술(戌)에 있고 목성은 사(巳)에 머문다. 9월에 익수(翼宿), 진수(軫宿)와 함께 이른 아침에 출현하는데 이를 천휴(天睢)라고 부르며, 흰색으로 매우 밝다. 목성이 성차를 어기면 그 응하고 징험함이 벽수(壁宿)의 분야에 보여, 그해에는 물이 많고 후비가 죽는다.
大淵獻歲:15)歲陰在亥, 星居辰. 以十月與角、亢晨出, 曰大章.16) 蒼蒼然, 星若躍而陰出旦, 是謂「正平」. 起師旅, 其率必武;其國有德, 將有四海. 其失次, 有應見婁.
대연헌(大淵獻) 해에는 세음이 해(亥)에 있고 목성은 진(辰)에 머문다. 10월에 각수(角宿), 항수(亢宿)와 함께 이른 아침에 출현하는데 이를 대장(大章)이라고 부른다. 새파란 색으로 별이 마치 약동하듯 하면서 은은히 새벽하늘에 나타나는데 이를 정평(正平)이라고 부른다. 군대를 동원하면 그 장수가 반드시 용감하고, 나라에 덕이 있으면 장차 사해(四海)를 가지게 된다. 목성이 성차를 어기면 그 응하고 징험함이 누수(婁宿)의 분야에 보인다.
困敦歲:17)歲陰在子, 星居卯. 以十一月與氐、房、心晨出, 曰天泉. 玄色甚明. 江池其昌, 不利起兵. 其失次, 有應(在)[見]昴.
곤돈(困敦)의 해에는 세음이 자(子)에 있고 목성은 묘(卯)에 머문다. 11월에 저수(氐宿), 방수(房宿), 심수(心宿)와 함께 이른 아침에 출현하는데 이를 천천(天泉)이라고 부른다. 검푸른 색으로 매우 밝다. 강물과 호수가 불어나며 군대를 일으키기에 불리하다. 목성이 성차를 어기면 그 응하고 징험함이 묘수(昴宿)의 분야에 보인다.
赤奮若歲:18)歲陰在丑, 星居寅, 以十二月與尾、箕晨出, 曰天皓.19) 黫然20)黑色甚明. 其失次, 有應見參.
적분약(赤奮若)의 해에는 세음이 축(丑)에 있고 목성은 인(寅)에 머문다. 12월에 미수(尾宿), 기수(箕宿)와 함께 이른 아침에 출현하는데 이를 천호(天晧)라고 부른다. 어둑어둑한 검은 색으로 매우 밝다. 목성이 성차를 어기면 그 응하고 징험함이 삼수(參宿)에 보인다.
當居不居, 居之又左右搖, 未當去去之, 與他星會, 其國凶. 所居久, 國有德厚. 其角動, 乍小乍大, 若色數變, 人主有憂.
목성이 머물러야 하는데 머물지 않고, 머물되 좌우로 흔들리고, 아직 떠날 때가 아닌데 떠나고, 다른 별과 만나면 그 나라는 흉하다. 머무는 것이 오래면 그 나라에 두터운 덕이 있다. 목성의 빛줄기(광망)가 흔들리고, 작아졌다 커졌다 하고, 색깔이 자주 변하면 그 나라의 임금에게 근심이 있다.
其失次舍以下, 進而東北, 三月生天棓,21) 長四丈,22) 末兌, 進而東南, 三月生彗星,23) 長二丈, 類彗. 退而西北, 三月生天欃,24) 長四丈, 末兌. 退而西南, 三月生天槍,25) 長數丈, 兩頭兌. 謹視其所見之國, 不可擧事用兵. 其出如浮如沈, 其國有土功;如沈如浮, 其野亡. 色赤而有角, 其所居國昌. 迎26)角而戰者, 不勝. 星色赤黃而沈, 所居野大穰.27) 色靑白而赤灰, 所居野有憂. 歲星入月, 其野有逐相;與太白鬥,28) 其野有破軍.
목성이 성차와 사(舍)를 어기고 내려가 동북쪽으로 나아가면 세 달 뒤에 천봉성(天棒星)이 생기는데, 이것은 길이가 4장(丈)이고 끝이 뾰족하다.
동남쪽으로 나아가면 세 달 뒤에 혜성(彗星)이 생기는데, 이것은 길이가 2장이고 빗자루 모양이다. 서북쪽으로 물러나면 세 달 뒤에 천참성(天欃星)이 생기는데, 이것은 길이가 4장이고 끝이 뾰족하다. 서남쪽으로 물러나면 세 달 뒤에 천창성(天槍星)이 생기는데, 이것은 길이가 여러 장이고 양 끝이 뾰족하다.
목성이 출현하는 나라는 조심스럽게 관찰해, 큰일을 일으키거나 전쟁을 하면 안 된다. 목성의 출현이 떠오르다가 가라앉는 듯하면 그 나라에는 토목공사가 있고, 가라앉다가 떠오르는 듯하면 그 분야의 나라는 멸망한다. 색깔이 붉고 빛줄기(광망)가 있으면 목성이 머무른 나라가 흥성한다. 목성의 빛줄기(광망)를 마주하고 전쟁을 하면 이기지 못한다. 색깔이 등황색(橙黃色)이고 가라앉으면 목성이 머무는 분야에 큰 풍작이 있다. 색깔이 청백색, 적회색이면 목성이 머무는 분야에 근심이 있다. 목성이 달에 들어가면 그 분야에 쫓겨나는 재상이 있다. 목성의 빛줄기(광망)가 금성의 것과 닿아 다투면 그 분야에 무너지는 군대가 있다.
歲星一曰攝提, 曰重華, 曰應星, 曰紀星. 營室爲淸廟, 歲星廟也.
목성은 달리 섭제(攝提), 중화(重華), 응성(應星), 기성(紀星) 등의 이름으로도 불린다. 실수(室宿)는 제왕의 조묘(祖廟)인데, 이것이 바로 목성의 궁전이다.
사기 권27. 천관서(天官書) 형혹(熒惑)
察剛氣1)以處熒惑.2) 曰南方火, 主夏, 日丙、丁. 禮失, 罰出熒惑, 熒惑失行是也. 出則有兵, 入則兵散. 以其舍命國. (熒惑)熒惑爲勃亂, 殘賊、疾、喪、饑、兵.3) 反道二舍以上, 居之, 三月有殃, 五月受兵, 七月半亡地, 九月太半亡地. 因與俱出入, 國絶祀. 居之, 殃還至, 雖大當小;4)久而至, 當小反大.5) 其南爲丈夫[喪], 北爲女子喪.6) 若角動繞環之, 及乍前乍後, 左右, 殃益大. 與他星鬥,7) 光相逮, 爲害;不相逮, 不害. 五星皆從而聚于一舍,8) 其下國可以禮致天下.
강의(剛毅)한 기운을 관찰해 형혹(熒惑)의 위치를 판정한다. 화성은 남방을 상징해 불에 해당하며 여름을 주관하고 병(丙), 정(丁)의 날짜에 배합된다. 임금이 예법을 어기면 그 경계(警戒)가 화성에 나타나는데, 화성이 제 길을 잃는 것이 그것이다. 화성이 나타나면 전쟁이 나고 숨으면 전쟁이 쉰다. 도달한 사(舍)에 따라 그 분야의 나라를 확정한다.
화성은 패란(悖亂), 잔적(殘賊), 질병, 사상(死喪), 기아, 전쟁을 상징한다. 화성이 길을 돌이켜 2사(二舍) 이상을 가 머무르기를, 세 달이면 재앙이 있고, 다섯 달이면 전화를 입고, 일곱 달이면 절반의 땅을 잃으며, 아홉 달이면 태반 이상의 땅을 잃는다. 여전히 머물면서 출몰을 반복하면 그 나라의 명맥이 끊어진다. 그것이 머묾으로 인한 재앙이, 빨리 오면 본래는 컸을 것이 작아지고, 오래 있다 오면 본래는 작을 것이 커지게 된다.
화성의 남쪽은 남자가 화를 입고 북쪽은 여자가 화를 입는다. 빛줄기(광망)가 흔들리면서 화성을 둘러싸거나 전후좌우로 바뀌면 재앙이 더욱 커진다. 다른 별과 접근해 빛줄기(광망)가 서로 닿으면 해롭고 닿지 않으면 해롭지 않다. 다른 네 행성이 모두 화성을 따라와 다섯 행성이 같은 사에 모이면 그 밑의 나라가 천하에 예법을 펼 수 있다.
法, 出東行十六舍而止;逆行二舍;六旬, 復東行, 自所止數十舍, 十月而入西方;伏9)行五月, 出東方. 其出西方曰「反明」, 主命者惡之. 東行急, 一日行一度半.
운행의 규칙으로는, 화성은 떠올라 동쪽으로 16사를 가서 멈춘다. 그리고 거꾸로 서쪽으로 2사를 가고, 60일이 지나면 다시 동쪽으로 간다. 멈추었던 곳으로부터 수십 사를 가서 열 달 만에 서쪽에서 지고, 다섯 달을 잠복 운행한 다음 동쪽에 떠오른다. 화성이 서쪽에 뜨면 반명(反明)이라고 하는데, 통치자들은 이것을 매우 꺼린다. 동쪽으로 갈 때는 빨라서 하루에 1.5도(度)를 간다.
其行東、西、南、北疾也. 兵各聚其下;用戰, 順之勝, 逆之敗. 熒惑從太白, 軍憂;離之, 軍卻. 出太白陰, 有分軍;行其陽, 有偏將戰. 當其行, 太白逮之, 破軍殺將.10) 其入守犯太微、11)軒轅、營室, 主命惡之. 心爲明堂, 熒惑廟也. 謹候此.
화성이 동서남북으로 급히 움직일 때 군대가 각각 그 아래에 모여서 싸우면, 그 방향을 따르는 쪽이 이기고 거스르는 쪽은 진다. 화성이 금성을 따르면 군대에 근심이 있고, 헤어지면 군대가 퇴각한다. 금성의 북쪽에 뜨면 군대에 기습공격이 있고, 남쪽에 뜨면 정규전을 하게 된다.
화성이 운행하는데 금성이 다가와 닿으면 군대가 깨어지고 장수가 피살된다. 화성이 태미원, 헌원좌, 실수를 침입, 점거, 침범하는 것은 통치자들이 꺼리는 일이다. 심수는 하늘의 대회당이고, 화성의 궁전이다. 화성의 모습으로 점치는 것은 조심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