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단체전용 특급열차 20000계(다카야스검차구 소속)\
[긴키일본철도 20000계 20101(PL01)편성 / Wikipedia 자료사진]
1. 제원
데뷔 - 1990년
길이/폭/높이 - 20960 / 2800 / 414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6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전동기 MB-3127-B(180kW)
편성출력 - 180kW * 4 * 2량 = 1,440kW(4량편성시)
기어비 - 3.81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미츠비시 ABFM-254-15MDHE)
대차 - 슈릴렌식 에어스프링대차 KD-100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억속)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20000계 전동차는 단체전용열차로서 애칭은 <라쿠>이다. 전산기호는 PL을 부여받았다. 20100계(초대 아오조라)의 노령화로 인해 1990년 10월에 등장했으며, 제조비는 6억 5천만엔이다. 긴테츠 전통의 2층형태 차량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비스타카>의 명칭도 받게 되었다. 그래서 단체전용열차이면서, 비스타카이기도 하다. 표준궤 차량의 차량한계를 최대한 활용하였으며, 곡면 전면 전망창을 채용하였으며, 2층 형태의 구조로 바닥이 상당히 높으며, 1층에는 살롱 코너로 다인용 컴파트먼트를 보유하고 있다. 12000계 등과 같은 저항제어를 채용하고 있다.
2020년 3월에 20000계 [라쿠]가 리뉴얼 공사를 실시하였다. 정원이 260명에서 164명으로 대폭 줄었으며, 운임과 별도로 400엔의 추가요금을 받는 시스템이 되었다. 관광특급으로 개조할 의향도 있었으나 대규모 공사가 되기 때문에 단체전용열차 등급을 계속 유지하기로 하였다. 4호차의 살롱시트는 대형 전망창을 장비하였다.
2. 운행노선
긴테츠 표준궤노선 단체전용특급 <라쿠>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PL01편성 4량편성 1편성 4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