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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간계획, 월간계획, 연간계획, 3년, 5년, 10년, 평생계획을 세워라.
이 때 가능한 한 목표를 높게정하라.
왜냐하면 높이 나는 새가 멀리 보고, 크게 생각하는 사람이 크게 되기 때문이?
2.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것, 좋아하는 것, 할 수 있는 것, 가치있는 것이 무엇인지
빨리 발견하라. 그리고 그것에 미친 삶을 살아라.
3. 인간에 있어서 발전은 보다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기본적인 욕구에서
출발한다. 인생은 굴러가는 공이라는 체념적.운명론적 사고를 버려라.
굴리는 사람에 따라서 그 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현자(賢者)는 마음의 주인이 되지만, 우자(愚者)는 마음의 노예가 된다.
4. 암기도 필요하다. 그러나 일정한 단계에 이르면 기억하기보다는 폭넓게
창조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이 더 중요하다.
5. 고쳐질 수 없는 것을 가지고 고민할 필요는 없다.
예컨대 나이와 학력과 건강과 외모의 부족한 점을 가지고 전전긍긍하지 마라.
시간만 낭비할 뿐 백해무익하기 때문이다.
6. 지나친 오만과 자신감도 금물이지만, 한편으로
나는 "천상천하유아독존적(天上天下唯我獨尊的)" 존재임을 깊이 생각해 보라.
한마디로 내 인생은 나의 것, 아무도 침범할 수 없는 신성불가침의 것.
어차피 한번 사는 인생인데, 안 될 때 안 될 값이라도 이왕이면 적극적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어깨를 펴고 도전적으로 세상을 살아보라.
7. 같은 말이라도 듣기 좋게, 긍정적으로 하라.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남을 칭찬하라. 그리고 우호적인 미소를 보내라.
화초에게도 가장 좋은 비료는 주인이 매일 아침 말을 걸어 주는 것이다.
음악을 듣고 자란 오이는 결실도 좋다는 말을 그대는 들어보지 못했는가?
8. 말을 착하고 부드럽게 하라.
악기를 치면 아름다운 소리가 나오듯이 그렇게 하면 몸에 시비가 붙지 않고, 세상
을 편안히 살다 가리라.(法句經 : 101장 134절)
9. 쓰잘 데 없는 일 때문에 남과 다툴 필요는 없다.
논쟁을 벌일 만큼 중요한 일인가, 가치있는 일인가를 생각하라.
그렇다고 무조건 양보하고, 경쟁을 쉽게 포기하라는 말은 아니다.
10. 맹목적 입장에서 다른 사람의 견해를 수용하지 말라.
항시 무엇인가 문제가 있을 거라는 창조적 회의의 자세를 가지고 비판적 입장을 견
지하라.
즉 나라면 이렇게 할 텐데 라는 생각을 머리에서 버리지 마라.
11.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의 눈에 띄어야 한다.
강의실 맨 앞에 앉아서 화자의 눈을 뚫어지게 바라보라.
12. 말하는 데 자신의 지식과 에너지를 모두 탕진하지 말고, 경청하면서 결정적인
순간에 쓸 수 있도록 비축해 두라.
대인(大人)은 경청하는 일에, 소인(小人)은 말하는 일에 전념한다는 옛 말이 있다.
또한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은 성공할 확률이 낮다는 이야기도 있다.
인간이 왜 입은 하나, 귀는 두 개를 가지고 있는지, 그대는 아는가?
13. 근묵자(近墨者)는 흑(黑)이다. 진보적이고 합리적인 사람과 교제하라.
그리고 가정을 잘 다스리지 못하는 자가 어찌 사회를 잘 다스릴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가정적으로 원만한 사람과 친교를 맺어야 한다.
14. 모든 일에 소수의 비판을 무시하지 마라.
군중심리에 의하여 뜻밖에 우매한 결론에 도달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그
리고 일단 결정을 했다면 과감하게 추진하라.
15. 때깔이 좋은 사과가 맛이 있는 법이다. 외모를 단정히, 말은 교양있게,
행동은 예의 바르게 하라. 그러면 남에게 호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16. 사회생활을 할 때 항시 나만을 생각하지 말고, 우리를 생각하라.
그리고 항시 남을 나의 입장에서 인간적으로 바라보라.
그런 연후에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도출해 보라. 역지사지(易地思之). 입장을 바꿔
생각해 봐. 내 탓이오.
17. 위대한 종교가.철학자.정치가는 적지 않은 시간을 홀로 보낸다.
그리고 그 고독 속에서 번쩍이는 예지를 발견해 내었다.
이와 같이 명상은 뜻밖에 좋은 해결책을 제시해 주기도 한다.
그러기에 홀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라.
매일매일 조용한 시간에 자기반성의 시간을 가져라.
그리고 중요한 일이라면 조용한 곳에서 3∼4일 동안 구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라.
18. 고정관념을 가지고는 남을 뛰어넘을 수 없다.
그러기에 고정관념을 깨야 한다.
즉 구태의연한 사고의 노예가 되어서는 안 된다.
엉뚱한 생각이 세계를 바꾼다.
평범한 사고를 하여서는 문제점을 발견할 수 없고,
발전의 엔진을 돌릴 수도 없다.
19. 성공하는 삶은 인생에 대한 열의에서 출발하여 집념과 인내를 통하여
결실을 맺는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자기가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할 수 있는 힘이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것에 도전하고자 하는
의욕이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이다.
20. 상대에게 우정과 사랑을 바라지 말고, 먼저 다가가 꽃이 되어, 그에게 잊혀지
지 않는 하나의 의미가 되어라.
21. 무슨 일이든 잘 되지 않으면,
우선 거기에는 무엇인가 나의 잘못이 있다고 생각하라.
일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상대와의 경쟁에서 탈락되었을 때, 남을 원망하지 말고
그 원인을 나에게서 찾아라.
그리고 생각할 여유를 가지면서 재도전하든지 우회하라.
22. 인간의 마음은 크기가 한이 없어서 크게 생각하면 자꾸 커진다. 언젠가는 큰 바
위 얼굴이 되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부단히 생각을 넓고 깊게 하라.
23. 사람을 대하는 데 말재주로써 하면 자주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게 된다.
말한 것은 반드시 실천하라. 말만 번지르게 하고 실천하지 않으면,
말을 안 한 것만 못하다. 언행일치(言行一致).실천궁행(實踐躬行).
24.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이다. 실패했을 때는 다시 일어서라. 아픈 만큼 성숙해지
듯이 인간은 성공보다는 패배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25. 인생은 머나 먼 나그네길.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스텝 바이 스텝으로.
26. 말과 행동은 자신있게, 힘차게, 즐겁게,
그리고 발걸음은 남보다 좀 빨리 걸어서 진취적인 인상을 주어라.
27. 자신이 이룬 업적에 대한 공은 그 일을 함께 한 동료와 함께 하라.
공과 명예는 나의 몫이고, 희생과 책임은 부하의 몫이라는 생각으로는
리더가 될 수 없다.
28. "안되면 되게 하라."고 말하지 말고, 안되는 이유를 규명하라.
"무에서 유를 창조하라."고 말하지 말고, 큰 유를 창조할 작은 유를 제공하라.
29. 비장한 말은 슬픈 얼굴로, 위협적인 말은 성난 얼굴로, 변덕스러운 말은 익살스
러운 얼굴로, 진지한 말은 엄숙한 얼굴로(호라티우스).
30. 화를 낼 때 위벽은 산과 위액을 과다방출함으로써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위궤양
을 가져 온다. 웃자. 한 번 태어난 인생인데, 즐겁게 살아야 하지 않은가?
31. 깜빡이는 한 점의 불티가 능히 넓은 숲을 태우고, 반 마디 그릇된 말이
평생의 덕을 허물어뜨린다.(명심보감)
32. 적극적.낙천적.협력적 성격을 가진 지능지수 100인 사람이 소극적.염세적.비협
조적인 성격을 가진 지능지수 120인 사람보다 훨씬 더 능력을 발휘한다.
33. 부주의한 말 한마디가 싸움의 불씨가 되고, 잔인한 말 한마디가 삶을 파괴합니
다.
쓰디쓴 말 한마디가 증오의 씨를 뿌리고, 무례한 말 한마디가 사랑의 불을 끕니다.
인자한 말 한마디가 길을 평탄케 하고, 칭찬의 말 한마디가 하루를 즐겁게 합니다.
유쾌한 말 한마디가 긴장을 풀어주고, 사랑의 말 한마디가 삶의 용기를 줍니다.
함부로 뱉는 말은 비수가 되지만, 슬기로운 사랑의 혀는 남의 아픔을 낫게 합니다.
34. 모든 집단에서 리더의 역할은 막중하다.
로마를 전율케 한 것은 이집트 군대가 아니라 한니발이었고, 인도를 점령한 것은 마
케도니아 군대가 아니라 알랙산더였다.(나폴레옹)
35. 나는 보석보다는 인격의 아름다움으로 장식되고 싶다. 보석은 재물에서 주어진
반면, 인격은 정신에서 온다.(Platus : 外套)
36. 나더러 "주여! 주여!"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만 천국에 들어가리라. (신약성
서 : 마태복음 7장 21절)
37. 눈은 비밀을 확실히 드러낸다. 아름다운 눈은 침묵을 웅변으로 만들고,
친절한 눈은 반대 의견에 동의하게 하며, 분노한 눈은 아름다움을 추하게 만든다.
(Saunders : 문학의 길 잃은 잎)
38. 인간의 얼굴은 신의 걸작이다. 눈은 영혼을 드러내며, 입은 육체를, 턱은 목적
을, 코는 의지를 나타낸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 뒤에는 우리가 "표정"이라고 부르는 그 무엇이 있는 것이다.
(Hubbard: 짧은 여행)
39. 무릇 눈으로 마구 보면 눈이 흐려지고, 귀로 마구 들으면 귀가 어지러워지고,
입으로 마구 말하면 입이 난잡하게 된다. 이들 셋은 신중하게 간직해야 한다.
이들을 잘 간직하고자 하면 이들은 멀리 떨어진 듯 쓰지 말 것이며, 이들을 잘 꾸미
고자 애를 쓰면 도리어 망치고 말 것이다.(淮南子 : 主術訓)
40. 입은 화를 불러오는 문이요, 혀는 목을 베는 칼이다. 입을 닫고, 혀를 깊이 감
추면 몸이 어느 곳에서나 편안하리라.
(연산군 : 海東野言)
41.사람은 말을 적게 말한 데 대해 뉘우치는 일은 없으나,
말을 너무 많이 했다고 뉘우치는 일은 흔히 있다.(Commynes : 회상록)
42. 개는 잘 짖는다고 좋은 개가 아니요,
사람은 말을 잘한다고 현명한 사람이 아니다.(莊子 : 雜篇)
43. 나는 잘 생긴 사람들이 나쁜 사람들이고, 못 생긴 사람들이 가장 훌륭한 사람들
인 것을 흔히 보았다.(Phaedrus : 우화집)
44. 어떤 사람에게 말을 할 때는 그의 눈을 보고, 그가 말을 할 때는 그의 입을 보
아라.(Franklin :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
45. 다른 사람에게 자기의 이야기를 하지 말라.
그 대신에 그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에 관하여 이야기하게 하라.
거기에 기뻐하게 하는 모든 기술이 있다.
사람마다 이것을 알면서도 잊고 있다.(Goncourt : 관념과 감각)
46. 봄철의 새소리, 여름의 매미소리, 가을의 벌레소리, 겨울의 눈 내리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라. 낮에는 장기의 말소리에, 달빛 아래서는 피리소리에, 산에서는 솔방
울소리에, 물가에서는 물결소리에 귀를 기울이라.
그렇게 해야만 참으로 이 세상에 태어난 보람이 있을 것이다. 다만 젊은 무뢰한들
이 길거리에서 싸움질을 하거나, 마누라가 시끄럽게 바가지를 긁을 때에는 귀머거리
가 되는 것이 상책이다.(林語堂 : 생활의 발견)
47. 유머의 감각에 둔한 머리치고 철저히 잘 짜인 머리는 없다.(Coleridge : 茶話)
48. 무지의 가장 큰 기쁨은 질문하는 기쁨이다.
이 기쁨을 잃었거나 그것을 독단의 기쁨 즉 대답의 기쁨으로 바꾼 자는
벌써 완고해지기 시작하는 것이다. (Lloyd : 나는 생각하고 있었다)
49. 회의에서 위대한 아이디어가 탄생한 적은 없었다.
그러나 많은 어리석은 아이디어는 거기서 죽었다.(Fitzgerald : 붕괴)
50. 일 천만 아동에게 개성이 같은 음반에서 나오는 똑 같은 환상을 마련해 주는 것
이 텔레비전의 일차적 위해다.(Mannes : 분노의 加重)
첫댓글 성공의 지름길 명심하겠습니다
명준샘 체육대회때 준비하느라 정말 애쓰셨습니다. ^^
'운동화와 식가위' 우리 둘만이 아는 비밀
정말 고마웠심더.. 그 순간 푸근한 엄마 같았지 뭡니꺼..
사랑해유 명준샘
좋은글 감사합니다~~~~~~~~~~
비둘기님 제천에서 먼 걸음 하셨습니다.
정말 감사드리구요 환절기에 감기조심하세요..^^
두고두고 가슴에 새겨야 할 .................구구절절 가슴에 와 닿습니다. 감사합니다
여기서 뵈니 더 반가워유
그리고 내일 봉사단에서 반가운 얼굴 또 뵈어요..^^
깊이 묵상하며 배워갑니다 감사해요!
많이 많이 깨우쳤어요~~ 모두가 저에게 하신 말씀 같사옵니다^^^
잘 지키려고 노력하겠습니다^^ 교수님 감솨 감솨합니다.
저도 명심하여 읽고 묵상하며 전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꾸벅^^
깨닫게 하는 귀한 명언 잘 읽고 노력하며 명심하겠읍니다.
귀한 글 교수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