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신명기20장1절-20절
전쟁준비 1 원수를 치러 싸움터에 나갔다가 적군이 너보다 많은 말과 병거를 몰고 나타나더라도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를 에집트 땅에서 올라 오게 해 주신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 편에 서 주신다. 2 싸움이 어우러지기 전에 사제는 나서서 군인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3 '너, 이스라엘은 들어라, 오늘 너희는 원수를 치러 싸움터로 나간다. 겁내지 말라. 두려워하지 말라. 도망치지 말라. 원수를 앞에 두고 떨지 말라. 4 너희 하느님 야훼꼐서 너희와 함께 진격하시어 너희의 원수를 쳐 주시고 너희에게 승리를 안겨 주실 것이다.'
5 다음으로 장교들은 군인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너희 가운데 새 집을 짓고 그 집을 아직 하느님께 봉헌하지 못한 사람이 있느냐? 그런 사람은 집으로 돌아 가거라. 싸움터에 나갔다가 죽어, 남이 그 집을 봉헌하게 할 수야 있겠느냐? 6 포도원을 새로 가꾸어 놓고 아직 맛도 보지 못한 사람이 있느냐?그런 사람은 집으로 돌아 가거라. 싸움터에 나갔다가 죽어, 남이 그 맛을 보게 할 수야 있겠느냐? 7 약혼만 해 놓고 아직 결혼하지 못한 사람이 있느냐? 그런 사람은 집으로 돌아 가거라. 싸움터에 나갔다가 죽어, 남이 그 여자와 결혼하게 할 수야 있겠느냐?' 8 장교냐? 그런 사람도 집으로 돌아 가거라. 그런 사람이 있으면 전우의 사기만 떨어진다.' 9 장교들이 군인들에게 이렇게 말하고 나면 지휘관들을 그들 앞에 배치하여 지휘하게 하여라.
적의 성을 공략하는 법 10 어떤 성에 접근하여 치고자 할 때에는 먼저 화평하자고 외쳐라. 11 만일 그들이 너희와 화평하기로 하고 성문을 열거든 너희는 안에 있는 백성을 모두 노무자로 삼아 부려라. 12 만일 그들이 너희와 화평할 생각이 없어서 싸움을 걸거든 너희는 그 성을 포위 공격하여라. 13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그 성을 너희 손에 붙이실 터이니, 거기에 있는 남자를 모두 칼로 쳐죽여라. 14 그러나 여자들과 아이들과 가축들과 그 밖에 그 성안에 있는 다른 모든 것은 전리품으로 차지하여도 된다. 너희 하느님 야훼꼐서 너희 원수들에게서 빼앗아 주시는 전리품을 너희는 마음대로 쓸 수가 있다. 15 여기에 있는 민족들의 성읍이 아니고 아주 먼데 있는 성읍들에는 모두 그렇게 해야 한다. 16 그러나 너희 하느님 야훼께 유산으로 받은 이 민족들의 성읍들에서는 숨쉬는 것을 하나도 살려 두지 말라. 17 그러니 헷족,아모리족,가나안족,브리즈족,히위족,어부스족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명령하신 대로 전멸시켜야 한다. 18 살려 두었다가는 그들이 자기 신들에게 해 올리는 발칙한 일을 너희에게 가르쳐 주어 너희가 너희 하느님 야훼께 죄를 짓게 될 것이다.
19 한 성을 함락시키려고 포위 공격하는데 오랜 세월이 걸리더라도, 거기에 있는 나무를 도끼로 마구 찍어 내지는 말라. 나무에 여는 것을 따 먹어야 할 터인데 찍어 내면 되겠느냐? 들에 서 있는 나무가 사람처럼 너희를 피하여 성 안으로 들어 갈 리 없지 않느냐? 20 너희는 어떤 나무가 과일을 맺지 않는 나무인지 알 것이다. 그런 나무는 찍어 버려도 된다. 너희는 그런 나무로 성을 공략하는 기구를 만들고 너희에게 항거하는 성읍을 기어이 함락시켜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