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중독이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식탐’이다. 식탐은 배가 불러도 음식이 먹고 싶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음식을 먹으면 뇌의 ‘보상중추’가 자극받아 도파민을 분비하고 쾌감과 보상감을 느끼게 만든다. 하지만 이것이 제대로 조절되지 못하면 행동강화를 부추겨 끊임없이 먹게 된다.
보통 허기가 지면 위에서 배고픔을 느낀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위에서 분비된 물질이 뇌로 신호가 전달돼 음식을 찾는 것이다. 따라서 실제로 배고픔을 느끼는 곳은 뇌의 ‘시상하부’다. 음식중독은 이러한 시상하부 보상중추에 문제가 생기며 나타나는 질환이다.
서초좋은의원 유은정 원장(대한비만치료학회 학술이사)은 “음식중독 환자의 뇌를 살펴보면 마약중독, 게임중독 같이 특정 행동을 취했을 때 보상중추가 활성화된다”며 “설탕, 밀가루 같은 정제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나오는 도파민이 뇌 전체로 전달돼 쾌감을 유발하는데 이 과정이 다른 중독과 비슷하다”고 말했다.
즉 음식 자체가 쾌락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끊임없이 먹는 것을 찾게 되는 것이다. 음식중독은 단순한 의지의 문제가 아닌 뇌에 이상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내버려두지 말고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해야한다.
■고혈압·고지혈증·당뇨 등 다양한 질병 유발
음식에 중독되면 당연히 비만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된다. 비만은 세계보건기구에서 질병으로 밝혔을 정도로 치료가 필요한 상태하지만 음식중독환자는 계속해서 먹을 것을 찾기 때문에 비만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자연스레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 합병증의 발병률도 높아진다.
음식중독은 폭식도 유발한다. 폭식 후에는 죄책감이나 우울감 때문에 자발적으로 구토하거나 설사약을 먹기도 하는데 이것이 장기화되면 건강상태는 나빠지기 마련이다.
첫댓글 나야나..
진정해 그만 불러
세개빼고나네🙂
나 진짜 중독인거같아
와 다 해당돼
제목보고 나 찾나해서 달려왔네~
여덞개다맞네….너무먹어서 토할때도있음 진짜목까지음식이차서…..
다 나야...
어떻게 치료하는지?
저기 해당되는 건 없는데 계속 뭐먹지 뭐먹고싶다 생각해... 생각만 하고 먹진 않거나 배부른 느낌 싫어서 조금만 먹긴 하는데....
마즘
맞습니다!
전부 나다… 식탐 어카지
나네...미친것 같이 먹어
4개...흑..ㅠ..
뭐요!!!!!!!!
완전 나잖아...ㅠㅠㅠㅠㅠ 어쩌면 좋누
맞아요
배고픈데 겨우겨우 참는중 하 ㅠㅠ
나 진짜 어떡해..
진심으로 나야, 어떻게 고쳐?ㅠㅠ
어떻게 치료해요ㅜㅜㅜ
그리구 저 가짜 허기를 유발하는 게 보통 가공식품들이래ㅠ다들 신선한 제철음식 많이 먹고 오래오래 건강하자!
후...
나 진심 하나 해당이 안되네.. 근데 이런 사람들이 주변에 많진 않음 내 가족 찐친들 아니면.. 그래서 남들이랑 먹으면 좀 힘듦
그래서 어떻게 고치는데요...
해결방법
-규칙적인 생활
-단백질 위주 식단
-좋은 취미(스트레스해소)
또는 약물치료라네..
오 치료방법! 고마워!
아 뭔가 비슷하면서도 다름
나는 밥은 안 먹는데 과자를 못 끊어…
완전 나다.....진짜 넘 고치고싶어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