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정리를 하도 안해서 사진 찾는데 오래 걸렸습니다 -.-
SS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SS : Single Slip
보시면, 2개의 선로가 합류되어 2개의 선로로 교차되어 나가나, DS와 비교하여 슬립이 하나 없습니다.
(선로 왼쪽에 슬립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슬립이 있어 왼쪽 하단~왼쪽 상단으로 선로를 넘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왼쪽 슬립이 없어 오른쪽 하단~오른쪽 상단으로 선로를 넘어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지금 진로 개통 상태는 왼쪽 하단에서 오른쪽 상단으로 개통되어 있습니다.
밑 사진과 비교해 보시면 이해가 빠릅니다.
DS : Double Slip
2개의 선로가 교차되며 서로 다른 2개의 선로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4개의 진로 구성이 가능하기에 편리하지만 그만큼 유지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지금 진로 개통 상태는 오른쪽 상단~오른쪽 하단 으로 진로가 개통되어 있습니다.
사진 촬영한 곳은
SS의 경우 용산 삼각선이며, 한강대교 서쪽 인도에서 보입니다.
DS의 경우 군자차량사업소 내부이며, 의왕역 및 철도 역 몇 곳에도 있습니다.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사진은 개인 소장까지 허용하나, 다른 곳에 배포는 안하셨으면 합니다.
첫댓글 와우 ~ 감사합니다 ~ !
사진 잘 보았습니다.
저도 어제 댓글 달고 파워포인트로 바로 그려놓았으나 다음 에디터 오류로 못올렸습니다. 더 좋은 자료가 있었네요. 잘보고 갑니다.
생각해보니... 1호선 회기 - 지하청량리 사이(지하 출입구간 전..)에도 위의 첫번째 사진과 비슷한게 있던데...
별도의 게시물로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분기기는 다이아몬드 크로싱입니다.
회기-지하청량리 사이에는 가동노스 크로싱이라고해야할까요? 아무튼 고속통과가 가능하게... 이음매를 최대한 밀착시키는... 그런겁니다 ㅎㅎ
별도의 게시물로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분기기는 다이아몬드 크로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