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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벽주의와 극소주의 디자인 - 전통 수공예에 관한 이미지로 부각 - 1970년대 후반부터 기술혁신과 세련되고 경쟁력이 우수한 제품인 전자제품, 카메라 자동차 등 하이테크 산업제품에 관한 이미지로 세계적으로 부각 |
가. 미국
나. 일본
다. 프랑스
라. 독일
2. 설계도로 나타낼 수 없는 재료의 특성, 제품(공사)성능, 제조(시공)방법 등을 문장, 숫자로 표시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견적서
나. 시방서
다. 평면도
라. 명세서
3. 유리그릇이 일용품으로 쓰이게 된 것은 기원전 20년경 창유리가 개발되면서부터이다. 이 창유리를 개발한 나라 사람은?
가. 이집트인
나. 그리스인
다. 로마인
라. 고딕인
4. 다음은 스케치 기법 중 가장 정밀하고, 전체 및 부분에 대한 비례의 정확성과 투시, 작도에 의한 외형의 변화과정이 적절한 색채처리에 의해서 구체화되는 스케치 기법은?
가. 러프 스케치
나. 썸네일 스케치
다. 스타일 스케치
라. 스크래치 스케치
5. C.I.P. 란 무엇의 약자인가?
가. Company Institute Program
나. Cooperation Institute Program
다. Coporate Identity Program
라. Coordination Identity Program
6. 겉모양보다 성능 시험을 위하여 제작되는 것은?
가. 제작 모델(prototype model)
나. 실험 모델(pilot model)
다. 연구 모델(study model)
라. 제시 모델(presentation model)
7. POP 광고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가. 판매점에 온 소비자에게 브랜드나 브랜드 네임을 알릴 수 있다.
나. 신제품을 알리는데 좋으며 신제품의 기능, 가격을 강조 한다.
다.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충동구매를 방지한다.
라. 점원의 설명보다 우수한 대변인이 될 수 있다.
8. 시각 디자인의 커뮤니케이션 기능별 분류 중 거리가 먼 것은?
가. 지시적 기능
나. 설득적 기능
다. 상징적 기능
라. 심미적 기능
9. 다음 중 포장 디자인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보호와 보존성
나. 편리성
다. 상품성
라. 작품성
10. 입체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가. 입체의 형은 보는 방향과 각도에 다른 공간에서의 외곽선으로 평면상의 윤곽선과 차이가 없다.
나. 입체의 형은 명의 이동에서 생기고, 평면의 형은 선의 이동에서 생긴다.
다. 입체는 면이 어떠한 각도를 가진 2차원 방향으로의 이동과 최전에 의해 만들어진다.
라. 세잔은 자연에 존재하는 추상형을 깨닫고, 모든 형태들을 네 가지로 제안했다.
11. 다음의 소비자 유형 중 ‘상품의 상징성과 그 상품이 자신의 이미지나 위신을 얼마나 높여 줄 수 있는가’ 하는 일방적인 구매동기를 가지는 집단은?
가. 관습적 소비자 집단
나. 합리적 소비자 집단
다.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 집단
라. 감정적 소비자 집단
12. 다음 중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가. 어느 한 부분이 다른 부분보다 드러나 보이게 함으로 보는 사람의 시선을 끌게 하는 것이 ‘대비’ 이다.
나. 서로 이질적인 성격의 것을 대조시켜 극적인 표현효과를 얻는 것이 ‘변화’ 이다.
다. 평형 상태를 느끼게 하는 것으로 힘의 조정이나 중력의 분배로 안정감을 주는 것이 ‘그라데이션’이다.
라. 여러 요소들이 가진 다양성이 질적, 양적으로 자연스럽게 어울려 아름다운 상태를 만드는 것이 ‘조화’이다.
13. 형태심리학자들이 연구해 낸 형태에 관한 시각의 기본법칙에 대한 설명이 잘못 연결된 것은?
가. 근접성 - 근접한 것끼리 짝지어진 것
나. 유사성 - 유사한 요소들이 연관되어 보이는 것
다. 연속성 - 유사한 배열이 하나의 묶음으로 되는 것
라. 폐쇄성 - 시지각의 항상성을 의미하는 것
14. 매슬로우(Maslow)의 인간욕구 5단계 중 사회적 욕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가. 자존심, 지위, 명성, 권위
나. 애정, 집단에서의 소속
다. 질서, 보호
라. 음식, 성, 생존
15. 디자인에 있어서 형태의 특성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가. 현실적 형태는 인간의 시각과 촉각으로 느낄 수 없는 형태이다.
나. 이념적 형태는 순수 형태 또는 추상 형태이다.
다. 점, 선, 면, 입체 등은 이념적 형태 이다.
라. 현실적 형태는 자연 형태와 인위적 형태로 나뉜다.
16. 소비자 구매심리 과정인 AIDMA 법칙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가. 주목(Attention)
나. 흥미(interest)
다. 욕망(desire)
라. 판매행위(action)
17. 투시도법의 종류 중 최대의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으며, 주로 건물투시에 적합한 것은?
가. 등축 투시도법
나. 평행 투시도법
다. 유각 투시도법
라. 사각 투시도법
18. 실내 디자인에서 크기와 모양에 일관성을 부영하고 질서감과 안정감을 주는 원리는?
가. 다양성
나. 반복성
다. 고급성
라. 통일성
19. 디자인 매니지먼트로서 디자인 평가 기준요소 중 ‘차별성’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가. 최저의 예산과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게 할 것
나. 시각적 표현으로 심미, 질감, 좋은 비례, 아름다울 것
다. 시대적인 센스와 소비자 욕구가 충족될 수 있을 것
라. 경쟁회사의 디자인으로부터 소비자에게 혼돈을 일으키지 않게 명확히 구별될 것
20. 실내 디자인의 4단계 과정에 관한 설명이 맞는 것은?
가. 기획 과정 - 실내 디자인 작업과 관련되어 디자인을 시정하거나 시공상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단계이다.
나. 설계 단계 - 기획 과정에서 수집한 정보를 활용하여 대상 공간에 가구를 배치하는 단계이다.
다. 시공 과정 - 설계과정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실제 작업을 하는 단계이다.
라. 사용 후 평가 과정 - 결과를 기초로 하여 관련되어 있는 모든 정보를 수집하는 관계이다.
21. 다음에 제시한 색체계 중 종류가 다른 것은 무엇인가요?
가. 먼셀 표색계
나. NCS 표색계
다. 오스트발트 표색계
라. DIN 표색계
22. 다음 평면도법 중 ‘같은 면적’ 그리기가 아닌 것은?
23. 어두워지면 가장 먼저 사라져서 보이지 않는 색은?
가. 노랑
나. 빨강
다. 녹색
라. 보라
24. 어두운 색 속의 작은 면적의 색은 상대적으로 더욱 밝게 보이고, 밝은 색 속의 작은 면적의 색은 더욱 어둡게 보이는 대비 현상은?
가. 색상 대비
나. 명도 대비
다. 채도 대비
라. 보색 대비
25. 다음 중에서 연변 대비를 감쇄시키고자 할 때 가자 적합한 방법은?
가. 경계를 애매하게 한다.
나. 보색관계를 유지한다.
다. 채도차를 크게 한다.
라. 색상차를 크게 한다.
26. 다음 그림과 같은 원의 투시도법은?
가. 4 점법에 의한 도법
나. 6 점법에 의한 도법
다. 8 점법에 의한 도법
라. 12 점법에 의한 도법
27. 유사 색조에 배색에서 받는 느낌은?
가. 강함, 똑똑함, 생생함, 활기참
나. 평화적임, 안정됨, 차분함
다. 동적임, 화려함, 적극적임
라. 예리함, 자극적임, 온화한
28. 투시도법을 연구하여 새로운 회화공간을 표현한 15세기 대표적인 작품은?
가. 최후의 만찬
나. 브란카치 예배당 벽화
다. 비너스의 탄생
라. 수테고지
29. 다음 중 투시도법으로 얻은 상이 작아서 그대로 사용할 수 없을 경우, 그것을 임의의 크기대로 확대하여 사용하는 도법에 해당하는 것은?
30. 채도를 낮추지 않고 어떤 중간색을 만들어 보자는 의도로 화면에 작은 색점을 많이 늘어놓아 사물을 묘사하려고 한 것에 속하는 것은?
가. 가산 혼합
나. 감산 혼합
다. 병치 혼합
라. 회전 혼합
31. 다음 중 도면의 용도에 의한 분류에 해당되는 것은?
가. 계획도, 제작도
나. 조립도, 부품도
다. 부품도, 공정도
라. 배치도, 상세도
32. 다음 중 깊이가 있게 하나의 화면에 그려지므로 원근법이라고도 하며, 광학적인 원리와 흡사하기에 사진 기하학이라고도 말하는 도법은?
가. 투시도법
나. 투상도법
다. 기본도법
라. 입체도법
33. 색채를 색의 삼속성에 따라 분류하여 표현한 색 이름은?
가. 관용색명
나. 고유색명
다. 순수색명
라. 계통색명
34. 다음 중 지각적으로 고른 감도의 오메가 공간(색 공간)을 통한 색채 조화론을 주장한 사람은?
가. 문․스펜서
나. 오스트발트
다. 비렌
라. 먼셀
35. 제도에 사용하는 한글의 선 굵기는 문자의 높이는 얼마로 하는 것이 적당한가?
가. 1/2
나. 1/5
다. 1/9
라. 1/12.5
36. 강하고 짧은 자극 후에도 계속 보이는 것으로, 어두운 곳에서 빨간 불꽃을 빙빙 돌리면 길고 선명한 빨간 원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어떤 현상이 계속해서 일어나기 때문인가?
가. 부의 잔상
나. 정의 잔상
다. 보색효과
라. 도지반전 효과
37. 진출, 후퇴색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자외선
나. 가시광선
다. 적외선
라. 전파
38. 다음 중 입체의 투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각뿔의 투상
나. 각기둥의 투상
다. 정다면체의 투상
라. 직선의 투상
39. 사진 암실의 빨강 안전광 아래에서는 흰색이나 노랑, 빨강이 잘 구별되지 않고, 빨강 잉크는 무색의 물처럼 보이는 현상은?
가. 명암순응
나. 색순응
다. 항상성
라. 빛의 감도
40. 똑같은 무게의 상품을 넣은 검정색과 연두색의 상자 중 운반 작업자가 연두색의 상자를 운반했을 때 피로도가 경감했다고 한다. 이것은 색채 감정 효과 중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가. 온도감
나. 중량감
다. 경연감
라. 강약감
41. 고체 재료를 유기재료와 무기재료로 나눌 때, 무기재료에 해당하는 것은?
가. 피혁
나. 유리
다. 종이
라. 플라스틱
42. 인쇄용지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거칠지 않고 신축성이 좋아야 한다.
나. 흡유성이 좋아야 한다.
다. 종이의 앞, 뒷면의 차이가 없어야 한다.
라. 표면이 평활하고 보푸라기가 약간 있어야 한다.
43. 다음 중 황동의 합금 원소로 옳은 것은?
가. Ni+Cu
나. Si+Ai
다. Cu+Zn
라. Cu+Sn
44. 동물성 접착제인 아교의 특성이 아닌 것은?
가. 엷은 색으로 투명성과 탄성이 크다.
나. 짐승의 가죽이나 뼈 등으로 만든다.
다. 접착력이 좋고 늦게 굳으며, 내수성이 좋다.
라. 주로 나무나 가구의 맞춤 접착제로 쓰인다.
45. 다음 종이의 제조 공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사이징 ②충전 ③정정 ④고해 ⑤착색 ⑥초지 및 완성 |
가. ④-①-②-⑤-③-⑥
나. ①-②-③-④-⑤-⑥
다. ③-②-①-⑤-④-⑥
라. ②-①-④-⑤-③-⑥
46. 가열하여 유동 상태로 된 플라스틱을 닫힌 상태의 금형에 고압으로 충전하여 이것을 냉각, 경화시킨 다음 금형을 열어 성형품을 얻는 방법은?
가. 압축 성형
나. 사출 성형
다. 압출 성형
라. 블로 성형
47. 다음 중 핫 스프레이 도장 작업시 주의 사항으로 맞는 것은?
가. 스프레이 패턴을 비교적 많게 해준다.
나. 가열 온도는 30~50℃정도까지 하고 가급적 온도를 높이도록 한다.
다. 물체와의 스프레이 거리는 가깝게 하고, 조작 속도를 느리게 한다.
라. 도료의 이송 압력은 높아야 원활하게 공급된다.
48. 다음 중 세밀한 부분까지도 정교하게 나타내고 싶거나 미세한 입자로 네거티브를 크게 확대하고자 할 때 유리한 필름은?
가. 저감도
나. 중감도
다. 고감도
라. 초고감도
49. 어떤 화상을 얼마나 세밀하게 표시할 수 있는지 그 정밀도를 나타내는 척도는?
가. 리플렉트(reflect)
나. 디더링(dithering)
다. 하프톤(halftone)
라. 레졸루션(resolution)
50. 평평한 표면에 울퉁불퉁 튀어나온 부분을 표현하는 매핑 기법은?
가. 리플렉션 맵(reflection map)
나. 프로젝션 맵(projection map)
다. 투명 맵(transparency map)
라. 범프 맵(bump map)
51. 단순한 모양에서 출발하여 점차 더 복잡한 형상으로 구축되는 기법으로 산, 구름 같은 자연물의 불규칙적인 움직임을 표현하는 모델링 기법은?
가. 파라메트릭 모델(Parametric model)
나. 프랙탈 모델(Fractal model)
다. 서페이스 모델(Surface model)
라. 와이어 프레임 모델(Wireram model)
52. 이미지의 외곽의 계단처럼 보이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안티앨리어스 현상
나. 그레이스케일 현상
다. 앨리어스 현상
라. 비트맵 현상
53. 은선 제거(Hidden Line Removed)란?
가. 보이는 면만 그리고 모든 가려진 면은 제거한다.
나. 보이는 면과 가려진 면 모두 그린다.
다. 가려진 면만 그린다.
라. 보이는 면, 가려진 면, 모두 제거한다.
54. 인터넷 홈쇼핑 사이트 디자인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가. 주 타켓 사용자들의 성향(Trend)과 선호도 분석
나. 편리한 네비게이션(Navigation)과 빠른 선택을 도와주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다. 관리상의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Up-grade)
라. 보안상의 여러 문제점이 고려된 폐쇄적인 구조 디자인
55. 제품, 건축, 도시환경 디자인시 사전에 디자인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렌더링(Rendering)
나. 과학적 시각화(scientific Visualization)
다. 시물레이션(Simulation)
라. 캐드 캠(CAD CAM)
56. 다음 중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에서 오브젝트를 복사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가.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Alf(option)키를 누른 채 드래그 한다.
나. 다른 레이어로 복사할 때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Alt(option)키를 누른 채 복사할 레이어 팔레트의 사각형 모양의 점(■)을 다른 레이어로 드래그한다.
다.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단축키 Ctrl(command)+C, Ctrl(command) +V를 실행한다.
라.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Object 메뉴에서 Transform Again을 실행한다.
57. 다음은 어떤 출력장치에 대한 설명인가?
- 그래프, 지도, 도표, 도형, 건축용 CAD도면 등을 출력하기 위한 특수 목적으로 사용된다. - 깨끗한 선과 면으로 출력 결과가 깨끗하다. - 보통 A0 크기까지의 대형 출력이 가능하다. |
가. 필름 레코더
나. 잉크젯 프린터
다. 열전사 프린터
라. 플로터
58. 일반적으로 컴퓨터그래픽스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는 색채체계가 아닌 것은?
가. RGB
나. DPI
다. CMYK
라. HSV
59. 다음 중 출력장치가 아닌 것은?
가. 모니터
나. 필름 레코더
다. 플로터
라. 디지타이징 타블렛
60. 아래의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자료 이미지(Source Image)에 쉽게 접근이 가능한 이미지 편집(Image Sequencing)시스템을 설명하는 용어로 이것은 둘 이상의 트랙에서 나온 이미지들을 어떤 순서로든 연결하고 합성할 수 있다. |
가. 이미지 시퀀싱(Image Sequencing)
나. 비선형 편집(Nonlinear Editing)
다. 로토스코핑 편집(Rotoscoping Editing)
라. 동화상 편집(Image Edi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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