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인더 대 범블
지난 10년간 인터넷 기업의 성공 사례 중 하나인 에어비앤비는 갑자기 전면 개편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경영진이 미국 소비자들의 경기 둔화가 성장에 타격을 입혔다는 사실을 인정한 후 주가는 이번 주 11% 폭락하여 올해 들어 15% 하락했습니다.
둔화는 에어비앤비의 실적에 대한 역설을 결정짓습니다. 올해 11%의 예상 성장률은 14개의 세대와 규모의 소비자 인터넷 회사 그룹 중 단연 가장 낮습니다. 하지만 제 분석에 따르면, 에어비앤비의 직원 1인당 무료 현금 흐름(621,000달러)은 메타 플랫폼으로 알려진 현금 인쇄기 다음으로 두 번째로 우수합니다. (저는 2010년 이후 상장한 시가총액이 100억 달러 이상인 소비자 인터넷 기업들을 살펴보았습니다.)
Airbnb는 몇 년 전에 공개되기 전에 이 느린 성장 곤경을 피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팬데믹이 발생하고 IPO가 진행되기 전에는 핵심 주택 임대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새로운 제품 라인을 개발하는 데 너무 많은 손실을 보고 있다는 것이 회사의 주요 노크였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현금 경색, 광범위한 해고 및 빠른 비즈니스 스냅백이 발생했으며 다이너마이트 IPO가 이어졌습니다. 월스트리트는 에어비앤비가 어떻게 초점을 잡았는지 듣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브라이언 체스키가 수년간 "제2의 조치"를 강구한 끝에 핵심 숙박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보낸 덕분에 상장 첫날 1,000억 달러의 가치 평가액을 돌파했습니다.
더 이상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 회사는 이제 수년 동안 찾으려 했던 새로운 성장원이 부족합니다.
Chesky는 화요일에 자신의 메시지를 수정했습니다. "애플은 한때 아이맥을 팔고 있었습니다. 아마존은 책만 팔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단기 임대를 판매하는 회사보다 더 커졌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단기 임대를 넘어 [이동]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는 미래의 성장은 일본과 같은 나라에서 더 확장하고, "게스트 서비스"를 추가하고, 에어비앤비의 투어와 활동인 익스피리언스 마켓플레이스를 다시 시작하는 것에서 비롯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우리보다 훨씬 더 빨리 성장하고 싶습니다."라고 화요일 실적 발표에서 그는 덧붙였습니다.
이 모든 것이 친숙하게 들립니다. 8년 전 체스키가 에어비앤비 익스피리언스(Airbnb Experience)를 출시했을 때 로스앤젤레스의 고전적인 시내 극장 관객석에 앉아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것은 사업으로 거의 실패했습니다.
이제 에어비앤비의 문제는 체스키가 같은 이야기를 다시 하고 다른 결말을 얻을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답은 Airbnb의 최고의 날들이 뒤에 있는지 아니면 아직도 오는지를 결정할 것입니다.
범블 대 그라인더
적어도 Airbnb는 여성들이 먼저 움직이는 데이트 앱인 Bumble만큼 나쁘지 않은 일주일을 보냈습니다. 범블은 스스로를 "친절, 존중 및 권한 부여를 촉진하는 데 뿌리를 둔 소셜 네트워크"라고 부르지만, 이번 주 월스트리트는 회사에 대한 친절이나 존경심을 거의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경영진이 올해 매출이 1~2%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힌 후 투자자들은 범블의 주가를 3분의 1로 떨어뜨려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2019년 범블의 모회사 지분을 30억 달러에 인수한 사모펀드 거대기업 블랙스톤에게는 악재입니다. 팩트셋에 따르면 블랙스톤은 주가가 고공행진을 하던 3년 전 범블의 공개 데뷔 후 지분 절반 이상을 매각하는 등 투자금을 대부분 갚았지만 여전히 범블의 약 24%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남은 지분은 가치가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오늘날 범블의 전체 가치는 7억 2천만 달러에 불과합니다.
Blackstone은 다른 남자들과 사귀고 싶어하는 남자들로 대부분 채워져 있는 매우 다른 종류의 데이트 앱인 Grindr에 투자하기를 바랐을지도 모릅니다. 그것은 동성애자 커뮤니티를 위한 중요한 앱이지만, 그것은 확실히 친절과 존중을 홍보하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사람들이 성적인 파트너를 찾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앱은 그보다 더 거래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그린더는 꽤 가치 있게 되었습니다. 블랙스톤이 범블의 지분을 사들인 것과 비슷한 시기에 그린더를 6억 달러, 즉 여성 중심의 서비스에 지불한 금액의 5분의 1에 사들일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때 미국 정부가 그린더의 중국인 주인에게 판매 명령을 내렸습니다. 그 회사는 할인대에서 판매하려고 했지만, 손을 대려는 투자 회사는 거의 없었습니다.
Gindrer는 1년 반 전에 상장을 했고, 이제 그것은 그것의 보폭을 찾고 있습니다. 목요일, 회사는 매출을 27% 이상 성장시킬 것이라며 올해 매출 기대치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로 인해 몇 시간 후 주가가 6% 상승했습니다. 경영진은 이러한 성장을 부분적으로 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구축함으로써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의 운세와 가치 평가가 범블을 넘었습니다. 오늘날 그린더의 가치는 19억 달러로, 범블의 2.5배에 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