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015. 4. 16. 목) 이야기 - 상어 이야기 6
(참고 ; 인터넷 자료, 사전, 위키 백과, 엔하위키 미러 등)
* 상어는 살아있는 화석인가?
애초에 '살아있는 화석'이라는 단어 자체가 기준점이 애매한 점이 있다는 이유로 대부분의 진화학자들은 상어를 살아있는 화석으로 치부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2014년에 발견된, 멸종한 상어류인 '오자르쿠스 마페사이(Ozarcus mapesae)'의 발견으로 사실상 상어는 살아있는 화석이 아니라는 사실이 거의 밝혀지고 말았습니다. 상어의 화석은 척추동물 턱의 진화의 기원에 대한 정보도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 상어의 턱과 새궁(= 아가미활, 즉 물고기의 아가미 안에 있는 작은 활 모양의 뼈를 말함)은 현대 상어보다는 경골어류에 더욱 가깝다고 합니다.
사실 꼭 오자르쿠스만이 아니더라도 상어라는 집단이 살아있는 화석이라는 설을 반증할만한 증거는 잘 찾아보면 많습니다. 특히 귀상어나 톱상어같은 녀석들만 봐도 상어라는 집단이 고생대부터 지금까지 진화를 활발히 해왔다는 걸 보여줍니다.
또한 몬태나에 위치한 베어 협곡(Bear Gulch)의 석탄기 지층에서는 지금의 상어의 모습과는 영 딴 판인, 그러니까 다양한 형태로 분화한 상어류들이 대거 발견되었습니다. 이곳에서 발견된 대표적인 종으로는 팔카투스(Falcatus)와 스테타칸투스(Stethacanthus)가 있습니다.
* 상어의 분류
상어는 분류학상으로 연골어강의 판새아강에 속하는 상어상목(Selachimorpha)으로 분류합니다. 상어상목에 포함되는 470종 이상이 보고되고 있으며 크게 8개 목으로 분류합니다.
① 신락상어목 (Hexanchiformes) - 2과 4속 6종
② 돔발상어목 (Squaliformes) - 7과 25속 126종
③ 톱상어목 (Pristiophoriformes) - 1과 2속 7종
④ 전자리상어목 (Squatiniformes) - 1과 1속 16종
⑤ 괭이상어목 (Heterodontiformes) - 1과 1속 9종
⑥ 수염상어목 (Orectolobiformes) - 7과 13속 43종
⑦ 흉상어목 (Carcharhiniformes) - 8과 51속 250여 종
⑧ 악상어목 (Lamniformes) - 7과 10속 16종
* 상어의 생식
상어의 수컷들이 암컷과 짝짓기를 하는 방식은 다소 잔인합니다. 수컷은 짝짓기를 할 때 암컷 상어의 지느러미가 다칠 정도로 물고 늘어지기도 합니다. 수컷 상어에게는 포유류나 조류에서도 보여지는 외부생식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수컷 상어는 외부생식기에 바닷물을 채운 뒤에 암컷 상어의 생식기에 정자가 섞인 바닷물을 주입합니다. 이렇게 짝짓기가 끝나면 암컷 상어는 1~3개 정도의 질긴 껍질에 싸인 알을 낳아서 해조(海藻) 따위에 붙여놓는데, 어떤 상어는 알을 자궁 속에서 부화시켜서 부화된 새끼를 낳기도 합니다. 이를 난태생이라고 부릅니다.
- 오늘은 목요일, 햇살 반짝, 마음 반짝 힘내고... 상어와 같이 조용하게, 여유있게 행복한 하루~~♡♡
필리핀 영웅 파퀴아오 -
http://tvpot.daum.net/mypot/View.do?clipid=67315925&ownerid=mRlSExWR4-Q0&startDuration=0.91
즐거운 마술 -
http://tvpot.daum.net/mypot/View.do?playlistid=2111423&clipid=65503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