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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인간과 도구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연구 대상인 디자인 분야는?
가. 스페이스디자인
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다. 프로덕트디자인
라. 인테리어디자인
2. 선에 대한설명 중 옳은 것은?
가. 기하학에서는 무수히 많은 점들의 집합을 선이라 한다.
나. 선은 명암의 차이, 면과 면의 교차에서만 느낄 수 있다.
다. 수평선은 동적이고 곡선은 불안정하다.
라. 사선은 안정되고, 운동감이 있다.
3. 마켓쉐어(market share) 란?
가. 잠재시장의 수요
나. 지방시장의 잠재량
다. 회사의 시장 점유율
라. 시장의 지역적분포도
4. 다음 중 시각적 안정감과 명쾌감을 유발시키는 구성 원리인 균형에 속하지 않은 것은?
가. 비대칭
나. 바닥
다. 천장
라. 기둥
5. 실내디자인의 기본요소 중인간의 접촉빈도가 가장 높은 것은?
가. 벽
나. 바닥
다. 천장
라. 기둥
6. 실내디자인 프로세스를 조사분석 단계와 디자인 단계로 구분 할 때 디자인 단계에 속하는 것은?
가. 아이디어스케치
나. 문제의 인식
다. 정보의 분석
라. 정보의 수집
7. 러스킨의 자극을 받아 사람들에게 숙련공에 의한 성실한 수공예품을 권장하고, 기계로 인한 기쁨이 없는 노동을 윤리적인 입장에서 비난한 사람은?
가. 팩스턴
나. 라이트
다. 반데 벨데
라. 모리스
8. 서로 다르고 관련성을 찾아내어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방법은?
가. 메트릭스(Matrix)
나. 연상결합(Image Asscciation)
다. 시네틱스(synectics)
라.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9. 다음인쇄 판식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가. 평판 : 물과 기름의 반발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옵셋 인쇄가 대표적이다.
나. 볼록판 : 화선부가 볼록부이며 볼록부에만 잉크가 묻기 때문에 문자가 선명치 못하고 박력이 없다.
다. 오목판 : 평평한 판면을 약품이나 조각으로 파이게 하는 방법으로 그라비어 인쇄가 대표적이다.
라. 공판 : 인쇄하지 않을 부분의 구멍을 막아 제판하여 인쇄하며 인쇄량이 비교적 적은 인쇄에 사용된다.
10. 디자이너가 즉흥적으로 떠오르는 여러 가지 생각을 메모하기 위한최초의 스케치는?
가. 스크래치스케치
나. 러프스케치
다. 스타일 스케치
라. 컨셉
11.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이 말하는 디자인의 복합기능 중재료와 도구, 공정과의 상호작용을 의미하는 것은?
가. 방법
나. 용도
다. 연상
라. 필요성
12. 1960년대 팝(POP) 디자인 운동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대량생산, 대량소비, 대량 전달
나. 순간적, 효과를 표현한 예술양식
다. 정적이며 중후함
라. 유선형의 유형
13.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사회적 요인
나. 문화적 요인
다. 개인적 요인
라. 집단적 요인
14. 도로나 도로변의산기슭, 논, 밭 같은 곳에 설치하는 간판은?
가. 로드사인
나. 애드벌룬
다. 점두간판
라. 입간판
15. 다음 중 편집 디자인의 형태별 분류가 잘못된 것은?
가. 서적스타일-잡지, 화집, 단행본
나. 스프레드 스타일-카탈로그, 팜플렛
다. 카드스타일-브로슈어, 매뉴얼
라. 시트스타일-명함, 안내장
16. 다음 중 시각법칙의 원리와가장거리가 먼 것은?
가. 근접의 원리
나. 유사의 원리
다. 폐쇄의 원리
라. 음영의 원리
17. 주거 공간의 이용적 특성에 다른 분류에서 개인적 공간은?
가. 거실
나. 부엌
다. 침실
라. 세탁실
18. 다음 중 포장 디자인의 요건과 거리가 먼 것은?
가. 정보 전달에 충실해야 한다.
나. 항상 고급스러워야 한다.
다. 고객의 관심을 끌어야한다.
라. 구매충동이 일어나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19. 소비자의 생활유형중에서유동적구매의 소비자 집단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가. 충동적으로 상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상품에는 무관심하다.
나. 특정 상품의 브랜드를 좋아하여 반복적으로 구매한다.
다. 상품의 상징성이나 구매자 자신의 이미지고양에 민감하다.
라. 합리적인 구매동기 부여에 민감하다.
20. 다음 중 일반적으로 초기에 영역구분과 구체성에 구애받지 않고 수행하는 발산적 아이디어 발상법은?
가. 체크리스트법
나. 브레인스토밍법
다. 시네틱스법
라. 탐색영역의 확대
21. 다음 중 색의 연상과 상징이 잘못 연결된 것은?
가. 노랑 - 희망, 광명, 유쾌, 경박
나. 녹색 - 엽록소, 안식, 중성, 이상
다. 자주 - 애정, 복숭아, 발정적, 창조적
라. 검정 - 겸손, 우울, 점잖음, 무기력
22. 동시대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가. 명도가 다른 두 색을 같이 놓았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명도가 낮은 색은 더욱 어둡게 보인다.
나. 순간적으로 일어나게 되며 계속해서 한 곳을 보면 대비효과가 더욱 커진다.
다. 체도 대비는 유채색과 무채색사이에 더욱 뚜렷하게 느낄 수 있다.
라. 인접된 부분이 특별히 강하게 대비효과가 나타내는 것을 연변대비라 한다.
23. 색료의 3원색을 혼합한 결과가 맞는 것은?
가. Magenta+Yellow = Red
나. Yellow+Cyan = Blue
다. Red+Green = Yellow
라. Cyan+Magenta = Green
24. 오스받트 색채조화론 중 ni-ne-na와 같이 기호 앞의 문자가 같은 색들끼리의 조화는?
가. 등백계열 조화
나. 등흑계열 조화
다. 등순계열 조화
라. 무채색의 조화
25. 다음 도형에서 구하고자 하는 것은?
가. 원주 밖의 1점에서 원에 접선 긋기
나. 원의 중심 구하기
다. 주어진 반지름의 원 그리기
라. 수직선을 2등분하기
26. 타원을 그리는 방법이 아닌 것은?
가. 집점법
나. 축 폐선법
다. 대.소부원법
라. 평행 4변형법
27. 투시도법의 종류 중 직접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시선과 족선을 이용하는 방법
나. 직선의 소점을 이용하는 방법
다. 거리점을 이용하는 방법
라. 한 선분의 측점을 이용하는 방법
28. 표면색과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광원에서 나오는 빛이 직접 눈으로 들어가 그 광원에 색기운이 있을 때 느끼는 색이다.
나. 대부분의 빛의 파장을 모두 반사하면 그 물체는 흰색으로 보인다.
다. 파장이 긴 빨강 파장의 범위만을 강하게 반사하고, 나머지의 파장을 흡수하면 그 물체는 빨강으로 보인다.
라. 반사율이 높을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29.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습관상의 고유 색명은?
가. 관용색명
나. 일반색명
다. 계통색명
라. 특정색명
30. 투시도나 렌더링이 공통적으로 미치는 표현기법의 영역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가. 공예디자인
나. 시각디자인
다. 제품디자인
라. 환경디자인
31. 현색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지각적으로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다.
나. 광원과 같은 빛의 색을 표시하기가 어렵다.
다. 먼셀, NCS, DIN 등이 현색계에 속한다.
라. 삼원색의 가산혼합방법에 기초한 것이다.
32. 붉은 색채의 실내에서 시간이 길게 느껴지는 등, 색의 속도감을 강조한 사람은?
가. 비렌
나. 문. 스펜서
다. 먼셀
라. 져드
33. 다음 채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가. 순색에 무채색의 포함량이 많을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나. 색을 느끼는 지각적인 면에서 본다면 색의 강약이며, 맑기이며, 선명도이다.
다. 하나의 색상에서 무채색의 포함량이 가장 적은 색을 탁색이라 한다.
라. 무채색은 채도가 없고, 유채색은 채도가 있다.
34. 등각 투상도에서 등각축의 각도는?
가. 45°
나. 90°
다. 120°
라. 150°
35. 다음 중 인접색 조화에 해당되는 것은?
가. 연두 - 녹색 - 청록
나. 주황 - 녹색 - 보라
다. 주황 - 파랑 - 자주
라. 다홍 - 연두 - 남색
36. 다음 중 치수가 가장 바르게 기입된 것은?
37. 다음 도형을 제3각법에 의해 작도할 때 필요한 투상면(평면도 - 정면도- 우측면도)을 바르게 고른 것은?
가. A - C - D
나. B - A - E
다. B - A - D
라. C - E - D
38. 하얀 바탕 종이에 빨간색 원을 놓고 얼마간 보다가 하얀 바탕종이를 빨간색 종이로 바꾸어 놓을 경우 빨간색 원은 어떤 색의 원으로 지각되는가?
가. 청록
나. 보라
다. 검정
라. 빨강
39. 다음 중 인간이 색을 지각하기 위한 3요소가 아닌 것은?
가. 물체
나. 조도
다. 시각
라. 광원
40. 투시도법의 용어 중 물체의 각 점이 수평선상에 모이는 점은?
가. 입점(SP)
나. 시점(EP)
다. 소점(VP)
라. 측점(MP)
41. 다음 중 금속과 비금속의 복합체로 이루어진 것은?
가. 도자기
나. 유리
다. 알루미늄
라. 플라스틱
42. 다음 플라스틱 중 투명성이 좋아 유기 유리라고 부르는 것은?
가. 아크릴 수지
나. 폴리에틸렌
다. 페놀수지
라. 멜라민 수지
43. 다음 중 대표적인 포장용지로 사용되는 것은?
가. 크라프트지
나. 코트지
다. 모조지
라. 켄트지
44. 복제할 때 많이 사용되는 반투명 황산지로, 파스텔 렌더링을 할 때 앞 뒷면의 명암을 조절할 수 있는 용지는?
가. 와트만지
나. 트레이싱지
다. 일러스트레이션지
라. 모눈종이
45. 컬러 필름 중 현실의 상과 반대로 필름에 만들어지는 것은?
가. 리버셜 컬러 필름
나. 네거티브 컬러 필름
다. 슬라이드 필름
라. 트랜스퍼런스 필름
46. 다음의 종이 제조 공정을 올바른 순서로 나열한 것은?
가. ①-②-③-④-⑤-⑥
나. ②-④-③-⑤-①-⑥
다. ⑥-③-⑤-④-②-①
라. ④-②-①-⑤-⑥-③
47. 목재의 역학적 성질 중 외력을 받아 변형된 재료에서 외력을 제거했을 때 원형으로 복귀하려는 성질은?
가. 변형
나. 강도
다. 탄성
라. 소성
48. 스트리퍼블(Strippable)페인트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가. 도장재의 더러움 방지를 위해 일시적으로 사용한다.
나. 필요할 때 간단히 벗겨낼 수 있다.
다. 비닐계 수지이다.
라. 얇게 도장해야 한다.
49. 컴퓨터 애니메이션중 만화영화제작 방법은?
가. 셀 애니메이션(cell animation)
나. 그림자 애니메이션(silhouette animation)
다. 스틸 애니메이션(still animation)
라. 미니어처 애니메이션(miniature animation)
50. 다음 중 픽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픽셀이란 픽쳐(Picture)와 구성요소(Element)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복합어이다.
나. 픽셀은 최소의 개체로서 더 이상 부분으로 나눌 수 없다.
다. 픽셀은 인치당 점의 개수이며, 이 수치가 높을수록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라. 픽셀은 하나의 값을 갖고 있으며, 그 값은 픽셀이 담고 있는 정보, 즉 컬러에 근거하고 있다.
51. 그래픽 이미지의 종류 중 벡터 그래픽 이미지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가. 점과 선만으로 하나의 오브젝트를 이루는 것으로 수학적 요소가 가미된 이미지이다.
나. 이미지의 크기에 따라 이미지 해상도에 큰 영향을 준다.
다. 벡터 그래픽 이미지는 선이나 문자를 그릴 때 유용하다.
라. 모니터 및 출력장치에서도 또렷하게 나타나는 표현방식이다.
52. 중앙처리장치(CPU)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가. 컴퓨터의 속도는 CPU의 속도에 의해 좌우된다.
나. CPU는 사람으로 치면 두뇌에 해당하는 구성요소이며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도 한다.
다. CPU는 크게 제어장치, 연산장치, 출력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라. CPU는 계산 작업을 수행하는 장치로서 명령어를 실행하고 데이터를 처리한다.
53. 로토스코핑(Lotoscoping)이란?
가. 오브젝트를 변형시키는 애니메이션 기법
나. 날아가는 물체의 합성과 제작
다.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실제 영상과 합성하는 기법
라. 카메라에 움직이는 영상을 매핑하는 기법
54.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레이어상의 픽셀테두리 부분에 하이라이트와 그림자를 형성하여 돌충효과를 나타내는 기능으로 짝지어진 것은?
가. Align Linked, Arrange
나. Bevel, Emboss
다. Inner Glow, Histrogram
라. Brightness, Contrast
55. 유비쿼터스 네트워킹과 관련이 가장 먼 것은?
가. RFID
나. 홈 네트워크
다. 디지털 세탁기
라. 아날로그 TV
56. 다음 컴퓨터그래픽스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부적합한 것은?
가. 컴퓨터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 주는 도구로 사용된다.
나. 컴퓨터 그래픽은 사진이나 손으로는 불가능한 합성 및 변형이 가능하다.
다. 화상처리에 있어서 주변의 배경을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다.
라. 컴퓨터를 이용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좋다.
57. 와이어 프레임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데이터 구조가 간단하다.
나. 처리속도가 빠르다.
다. 물체의 물리적 성질을 계산할 수 있다.
라. 물체의 형상을 그물망과 같은 선으로만 표현한다.
58. 3차원 물체에 색상, 음영, 질감을 입히는 표현기법이며 완성제품과 조금도 다르지 않게 그려지기 때문에 팜플렛 및 광고 선전을 위해 사용하는 표현 방법은?
가. 모델링
나. 렌더링
다. 컬러링
라. 디더링
59. 대상물의 3차원 좌표를 측정하여 컴퓨터에 XYZ 좌표를 얻는 장치로, 레이저 등을 입체 대상물에 비추어 대상물에 직접 접촉하지 않고도 좌표를 측정할 수 있는 입력장치는?
가. 데이터 글러브
나. HMD(Head mounted display)
다. 3D 스캐너
라. 모션캡쳐 장비
60. 중 AutoCAD에서 다중선을 그리는 명령으로 건축도면 작성시 벽면을 그리는데 유용한 명령은?
가. Line
나. Bline
다. Dlind
라. M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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