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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차가 클수록 대비현상은 강해진다. - 자극과 자극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면 대비현상은 약해진다. -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의 효과는 커진다. |
가. 계시대비
나. 동시대비
다. 색상대비
라. 명도대비
35.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색채 개념은?
가. Red + Green + Blue = 100%
나. White + Black + Color = 100%
다. Red + Yellow + Blue = 100%
라. White + Blue + Green = 100%
36. 다음 색의 3속성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두 색 중에서 빛의 반사율이 높은 쪽이 밝은 색이다.
나. 색의 강약, 즉 포화도를 명도라고 한다.
다. 감각에 따라 식별되는 색의 종류를 채도라 한다.
라. 그레이 스케일(Gray scale)은 채도의 기준 척도로 사용된다.
37. 색채를 통한 인간의 생활, 작업의 분위기, 일의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 색의 기능을 조절하는 것은?
가. 색채조절
나. 색채미학
다. 색채심리
라. 색채관리
38. 신인상파 화가의 점묘화는 무슨 혼합인가?
가. 회전혼합
나. 병치혼합
다. 가산혼합
라. 감산혼합
39. 자극이 사라진 후 원자극과 정반대의 상이 보이는 잔상 효과는?
가. 부의 잔상
나. 정의 잔상
다. 정지 잔상
라. 변화잔상
40. 표준 20색상환에서 청록색의 보색은?
가. 빨강
나. 노랑
다. 보라
라. 주황
41. 다음 중 한지의 용도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는 것은?
가. 화선지
나. 닥종이
다. 송엽지
라. 유목지
42. 지류의 표면가공방식이 아닌 것은?
가. 오버프린트
나. 비닐칠
다. 비닐필름 붙이기
라. 녹말풀 바르기
43. 다음의 재료 중 색상의 수가 풍부하며, 색채도 선명하고 건조가 빠른 장점이 있어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실내디자인, 디스플레이, 특히 제품디자인 실무에 많이 사용되는 것은?
가. 유화 물감
나. 파스텔
다. 포스터 컬러
라. 마커
44. 다음 중 셀룰로스계 수지 접착제를 만들 때 주로 사용되는 용제는?
가. 암모니아
나. 아세톤
다. 수산화나트륨
라. 산화마그네슘
45. 다음 중 합성수지 도료는?
가. 유성 에나멜
나. 주정 도료
다. 알키드 수지 도료
라. 캐슈계 도료
46. 에어브러시(air Brush) 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거칠고 대담한 표현에 가장 적합하다.
나. 공기의 압력을 이용해서 잉크나 물감을 내뿜어 그려진다.
다. 사실적이고 환상적인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에 알맞은 기법이다
라. 가장 중요한 것은 콤프레서와 스프레이건의 취급법이다.
47. 다음 중 일반적인 금속재료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상온에서는 고체 상태이다.
나. 색채가 다양하지 않다.
다. 이온화했을 때 양이온이 된다.
라. 일반적으로 비중이 매우 작다
48. 현상과 인화 과정이 따로 필요하지 않고 촬영 후에 즉시 결과를 볼 수 있는 필름은?
가. 매트릭스 필름
나. 폴라로이드 필름
다. 엑타크롬 필름
라. 리버설 필름
49. 평소 작업 습관을 바꿈으로써 포토샵에서의 작업속도와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 채널과 레이어의 사용을 가급적 줄인다.
나. 스케치 과정의 작업은 고해상도로 실제크기보다 더 크게 제작한다.
다. 퀵 에디트 기능을 사용한다.
라. 개선된 인터페이스를 적극 활용한다.
50. 컴퓨터그래픽스에서 컬러가 일정한 표준으로 나타나도록 장치의 컬러 상태를 조정하는 과정으로, 보다 전문적으로는 이미지의 입출력 및 처리 과정에서 사용하는 모든 하드웨어 장치의 컬러 특성을 일치시키는 것은?
가. 컬러 싱크(Color Sync)
나. 개멋(Gamut)
다. 캘리브래이션(Calibration)
라. 팬톤(Pantone) 컬러
51. 래스터 이미지는 모든 것이 점으로 표시되므로 직선이 톱니 모양으로 우툴두툴하게 되는 현상이 일러난다. 이미지에서 톱니 모양의 거친 부분을 중간색으로 보완시켜 부드러운 직선으로 보이게 하는 기능은?
가. 퐁 세이딩(Pong shading)
나.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다.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
라. 이미지 프로세싱(Image processing)
52. 3D 작업시 움직임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움직이는 개체를 흐릿하게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기법은?
가.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
나. 모션 블러(Mothion blur)
다. 메타 볼(Meta ball)
라. 로토스코핑(Rotoscoping)
53. 벡터 이미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확대했을 때 모자이크와 같이 뚜렷한 영영이 보이게 된다.
나. 벡터방식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포토샵이다.
다. 무수히 많은 픽셀들이 모여서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라. 수학적 해석방식을 취해 확대하더라도 변형되어 보이지 않는다.
54.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개념이 아닌 것은?
가. 출판, 신문과 같이 종이 미디어(Paper Media)에서 발전된 개념이다.
나. 독립적으로 존재해온 여러 미디어를 하나로 통합시키면서 등장한 말이다.
다. 사운드(sound)와 영상(video)을 디지털 파일로 출력할 수 있다.
라. 네트워크를 통하여 양방향화 되어 정보와 통신, 방송을 진화시키고 있다.
55. 전자 출판에 있어서 그림 이미지의 필름 출력 및 인쇄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틀린 것은?
가. 도트 개인(Dot Gain)의 수치(퍼센트)를 미리 설정한다.
나. GCR(Gray Component Replacement, 회색구성성분대체) 조절이 미리 필요하다.
다. UCR(Under color removal, 바탕색 제거) 과정이 color correction때 필요하다.
라. 인쇄될 용지에 상관없이 printing ink setup의 값은 항상 일정하게 부여된다.
56. 벡터 이미지 파일제작에 사용되며, 점과 핸들바(조정막대)를 조정하여 곡선을 그리거나 편집하는 방식은?
가. Point
나. Nurbs
다. Polygon
라. Bqzier
57. 다음 중 컴퓨터 입력 전용 장치가 아닌 것은?
가. 태블릿(Tablet)
나. 라이트 팬(Lignt pen)
다. 자기디스크(Magnetic Disk)
라. 디지타이저(Digitizer)
58. 하프톤 스크리닝(Halftone Screening)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컴퓨터는 그라데이션 이미지를 일정한 색의 작은 점으로 나눈다.
나. 회전혼합과 같은 효과로 다양한 회색을 만들 수 있다.
다. 점의 크기가 작으면 작을수록 좋은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
라. 무채색의 그라데이션은 검정색 잉크만으로 프린트 될 수 있다.
59. VGA(Video Graphic Adapter) 또는 비디오 카드라고도 불리며, 컴퓨터의 디지털 정보를 모니터에 알맞게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화면에 나타나는 컬러 수와 해상도를 결정해 주는 장치는?
가. 그래픽 소프트웨어
나. 그래픽 보드
다. 중앙처리장치
라. 프린터
60. 여러 개의 단면 형상을 배치하고 여기에 껍질을 입혀 3차원 입체를 만드는 방법은?
가. 스키닝(skinning)
나. 스위핑(sweeping)
다. 블렌딩(blending)
라. 라운딩(rou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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