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명가2
특히 먹고사는 자체 먹거리를 말하는데 먹거리가 합으로 여러 가지를 접한다는 의미로 여기 저기에서 얻어 먹고 산다는 것을 말한다. 망신살은 도화의 앞글자이다. 월지의 목욕과 망싱살은 후처소생이라고 표현하기 보다는 이복형제 쪽으로 해석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 특 비견겁이 다왕하고 암합으로 되어 있을수록 더욱 자명하다.
18. 생월재성 놓게되면 그부친이 엄격하고 정인성이 작합하면 모외유정 재가하네.
해설: 생월이란 부모의 자리인데 그 자리에 아버지가 있으니 완고하고 엄격한 것이다. 그런데 정인성이 작합이라 하는 것은 원래 정인의 자리는 월지이니 자연스럽게 암합이 일어나서 외정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복잡한 이성관계는 교제, 사교, 사람을 많이 접하는 직업으로서 승화가 가능하니 무조건 이렇게 나쁘게 볼 것은 아니다.
19. 편인성이 작합하면 그대조부 풍류기요 상관식신 작합하면 그대조모 부정했다.
해설: 꼭 나쁘게 외정이라 해석할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풍류기나 사교성이 좋다는 의미이다. 확대해석은 나머지 조건도 봐야 한다.
20. 인수절지 쇠병사지 모친잔질 있게되고 재인일합 되는명은 모가재취 재혼이라
해설: 모든 육친이 절지, 쇠지, 병지에 닿으면 큰 힘을 못쓴다. 일합이라는 것은 일지합을 말하는데 재성과 인성이 일지와 합이 되면 부모님이 재혼의 명이라고 본다.
21. 관인상생 대관왕생 그어머니 현숙하고 사시사철 청청하니 그가문은 흥왕한다.
해설: 관인상생이란 재관인의 삼기중 두 개를 얻은 상태로 관성인 인성을 생하므로 인성인 어머니가 좋은 것이고 대관왕생은 12포태법으로 본 것을 말한다. 인수가 관인상생이고 앉은 자리가 대관왕생이면 그 부모님이 매우 현숙하여 그 가문은 부귀하다고 하는 것이다.
22. 정편재가 혼잡하니 이복고모 이복숙백 정재성이 암합하면 그고모가 바람났소
해설: 편재는 아버지인데 정재는 음양이 다르니 고모가 되기도 한다. 정편재가 혼잡하면 그럴 경우가 있다는 의미로 이해하자. 정재성이 암합하면 은밀한 합이니 그럴 경우가 있다는 경우로 이해하자. 사교성이 좋거나 인간관계가 넓고 정이 많은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23. 정재성이 백호살은 고모숙부 혈광사요 편재성이 백호살은 그부친이 형광사라
해설: 무조건 혈광사라고 보지 말고 소용돌이나 백호발동이 되는지 먼저 보아야 한다.
24. 편재성이 봉형재살 그부친이 횡액인데 지살역마 가임하면 납치감금 부친이라
해설: 재살이라 함은 수옥살을 말함인데 삼합지의 왕지를 충하는 글자를 말한다. 수옥살은 관재, 송사, 납치, 구금, 망명, 실종에 해당되기도 한다. 요즘 시대에는 신용불량, 선거법위반, 부도로 인한 도피 등으로 해석하면 좋을 듯 하다.
O 甲 O O
O 寅 巳 申
이렇게 되면 巳중 戊土가 부친인데 삼형이고 巳火는 지살이니 납치, 감금으로 볼수 있다.
25. 甲辰일과 乙未일생 그부친이 세상뜰때 자살횡사 병원사니 와석종명 못하리라
해설: 甲辰일과 乙未은 백호인데 지지가 편재이니 아버지가 되는 것이다. 와석종명이라 누워서 편안하게 임종을 맞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무조건 이런 해석은 금물이고 나머지 상황들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26. 인수태왕 편재약은 부친얼굴 삭막하고 인수공망 효신살은 유실자모 가련하다.
해설: 인수가 태왕하다는 것은 반대로 편재가 약하다는 뜻이니 부친 얼굴이 기억에서 가물가물 하다는 뜻이다. 그러니 일찍 부친을 여의게 되어 기억이 없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인수가 공망이거나 편인이 되어도 마찬가지로 본다. 대체적으로 財가 일지에 있거나 년월이 재의 고지이면 어렸을 적에 어머니보다 아버지를 더 찾는 경우가 많다.
27. 유실자모 아니하면 서모양모 봉양있어 양가봉사 하게되니 이것또한 운명일세
해설: 26번의 연속되는 이야기로 그런 일이 없으면 두 부모를 섬겨보거나 본가 처가의 봉양을 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28. 재성식신 동림합은 장모봉양 하게되고 월봉양생 태어난몸 타가집에 자라본다.
해설: 재성 식신의 동림합은 다음예와 같은 경우이다.
O 戊 O O
申 子 O O
위의 경우에는 일지는 정재 아내이고 시지는 식신 장모인데 子申반합으로 동림합하니 장모봉양하게 된다.
월봉양생이란 월지에 일간의 포태로 養이나 生을 만나게 된다는 것이다.
29. 사주중에 다재자는 조년극친 하게되고 재성임절 비겁다는 유복동이 신세로다
해설: 財가 많은데 일찍 아버지를 여읜다는 것은 다자무자의 원리로 본 것이다. 그리고 재성이 절지에 있고 비겁이 다왕하면 역시 일찍 아버지를 여의게 된다.
30. 일월지지 형살이면 부모임종 어렵고요 재임살지 놓인자는 그부친이 객사로다
해설: 일지와 월지가 형살이면 부모와 본인이 부딪히는 형상이다. 財가 살지에 놓인 자는 육친의 편관자리를 말하는 것으로 일간의 편관이 아니라 편재의 살지를 말함이다.
31. 일월간에 충원진과 종재격에 투인수는 처와모가 불합하여 고부갈등 일어난다
32. 월주상관 비겁다는 형제수가 많지만은 관살병사 임절묘는 형제고독 못면한다
해설: 상관은 관살을 극하는데 관살은 기신 뿐안 아니라 형제인 비견겁도 극하게 되므로 형제가 수가 적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상관이 관살을 극하므로 형제인 비견겁이 살아나게 되어 형제수가 많게 되는 것이다.
또한 포태법으로 형제의 병사묘지도 비견겁이 힘을 잃으니 형제수가 적게 되는 것이다.
33. 일월간에 형충하면 형제간에 우애없고 비견겁이 합작하니 자매부정 분명하다
해설: 일월간에 형충뿐만 아니라 원진, 귀문이어도 형제간에 우애가 없게 된다. 월지는 부모와 형제의 자리이므로 형충하게 되면 집과의 간격을 멀리하도록 해라. 원래 외국생활자는 애국자가 되는 것이니라
34. 비겁성이 연좌하니 이안작진 있게되고 오간화신 견겁성도 이복형제 면할소냐
해설: 이악작진이란 기러기가 날아가는데 또 다른 무리가 섞임을 말하는데 씨다른 형제 즉 이복형제가 있음을 말함이다. 오간화신이란 합화 오행이 비겁을 이룸을 말함이다.
즉 甲己合土의 경우 일간이 己土이면 甲己합이 원국에 있어 合化土하니 또 다른 형제가 생기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는 己土일간과 庚金일간만 해당한다.
35. 재성공망 백호살은 형제간에 흉사있고 비견겁에 형살백호 자매형제 혈광사라
해설: 이 말은 언뜻 이해가 되지 않는다. 재성공망 백호살은 아버지에게 문제가 생기는 것이지 형제간에 문제는 아닌 것이다. 비견겁에 형살과 백호는 혈광지사라는 말은 맞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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