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가 최근 바꾼 로고는 붉은색 원 안에 회사의 머리글자인 알파벳 'BYD'를 채워 넣고, 아래에는 'BYD AUTO'라는 문구를 넣었다. 기아차 로고의 디자인과 색상, 글자 배치가 놀랄 만큼 비슷하다.
BYD가 다른 자동차업체 로고를 '베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전까지 쓰던 로고는 독일 BMW와 유사하다.
검은 동그라미 안에 하늘색과 흰색을 섞고, 아래쪽 가장자리에 BYD라고 표기했다. BMW와 다른 점은 색상의 분할방식 정도.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베끼기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자체 생산을 갓 시작하던 단계부터 해외의 인기차량 디자인을 고스란히 베껴왔다. GM대우는 "경차 '마티즈'를 표절했다"며 지난 2005년 중국 체리자동차에 지적재산권 침해소송을 내기도 했다. 4월 중국 베이징모터쇼에서도 여전히 '짝퉁차'들이 다수 출품됐다. 그러나 회사의 얼굴이나 마찬가지인 로고까지 베끼는 것은 너무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기아차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로고는 1965년 설립된 기아차의 전신인 아시아자동차 때부터의 흔적이 남아 있다. 2000년 '옵티마'를 출시하며 잠시 로고를 바꿨지만, 얼마 안 지나서 원래 스타일로 돌아왔다. 일부 소비자들로부터 '촌스럽다'는 반응이 나오기도 하지만, 기아차는 현행 로고 디자인을 바꿀 생각은 없다고 한다.
기아차 관계자는 "로고를 따라 한다고 회사 가치도 같아질 수는 없다"면서 "전통이 담겨 있지 않은 로고는 그저 단순한 '딱지'에 불과하기 때문에 법적 대응까지 생각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고 밝혔다.
첫댓글 비야디 표절이야 중국애들도 혀를 찰 정도로 막무가네죠. 뭐 배째라고 덤벼들면 방법이 없잖아요 ? 한국의 발전동력 "헝그리정신" , 중국의 발전동력 "배째라 정신" ....이라고 봅니다. 그래도 비야디는 세계적인 전지생산기업이고 자동차도 그렇고, 벤츠도 전기차 부분 투자했고...워렌버핏도 투자했고...암튼 지금 중국에서 아니 국제적으로 잘 나가는 짝퉁기반 전기자동차 그룹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