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 덕소~팔당 전철 개통 및 장항선(장항~군산)철도연결
□ 중앙선 덕소~원주 복선전철 사업구간 중 덕소~팔당 구간(5.7㎞)이 2007년 12월 27일 개통되었다.
ㅇ 덕소~팔당구간은 현재 운행중인 중앙선 청량리~덕소 전철노선(18.0㎞, 05.12월개통)의 연결구간으로서 이번에 주요 공종이 완공됨에 따라 수도권 출퇴근 이용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우선개통을 한 구간이며, 앞으로 팔당~신원구간(13.0㎞)은 ‘08년말, 신원~용문구간(22.6㎞)은 ’09년에 각각 개통된다.
ㅇ 덕소~팔당구간은 현재(단선) 일반열차가 하루 2회 운행하고 있으나 이번 개통으로 하루 86회(출근시간대 10~18분간격, 평시 약30분 간격)의 전철이 도심역(남양주시 와부읍 도곡리)및 팔당역(남양주시 와부읍 팔당리)까지 연장 운행하게 됨에 따라
출․퇴근시 청량리까지 1시간10분이상(버스기준)걸리던 것이 전철로는 30분이 소요되어(40분이상 단축) 평소 극심한 체증에 시달리는 해당주민(약2만5천명)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 될 전망이다.
※ 덕소~원주 복선전철 사업개요
․사업내용 : 덕소~원주간 90.4㎞ 단선을 복선화 사업 중
1단계 도심, 팔당역(덕소~팔당간 5.7㎞)개통
․총사업비 : 17,159억원(덕소~팔당간 1,332억원)
․사업기간 : 2001~2010
□ 금강에 가로막혀 단절되었던 충남 장항역과 전북 군산역사이 철도가 연결된다. 건설교통부는 금강에 건설중이던 철도교량이 완공됨에 따라 12월28일 장항~군산구간 철도연결 개통식을 갖고 2008년 1월1일부터 열차를 운행한다고 밝혔다.
ㅇ 이번 장항과 군산이 연결되면 현재 용산~장항간 하루 32회 운영하던 열차가 용산~장항~군산~익산간 하루 34회로 증설 및 연장 운행하게 되며 수송애로 구간인 경부축 철도 노선의 장항선 우회 수송로가 확보되어 원활한 물류수송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에게 다양한 교통서비스가 제공된다.
ㅇ 이번 개통구간은 내년에 개통되는 장항선 개량사업의 일부구간으로서 주요공정이 끝나 우선 개통되며 동구간과 함께 신창~신례원(12.5㎞) 주포~남포(13.4㎞)구간도 동시 개통되었다.
또한 ‘08년에는 천안~온양온천~신창 복선전철화사업을 개통하고, 현재 설계중인 익산~대야 복선전철, 군장산업단지 인입철도 등이 완공되면 지역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장항선 개량 사업개요
․사업내용 : 장항선 126㎞중 선형이 불량한 75.6㎞ 직선화 및 장항~군산 17.1㎞ 철도연결
(개통구간 :신창-신례원 12.5㎞, 주포-남포 13.4㎞, 장항-군산 17.1㎞)
․총사업비 : 15,209억원(개통구간 7,010억원)
․사업기간 : 2000~2008
< 약 도 >
- 중앙선 덕소~팔당
- 장항선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