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function(s) { return document.getElementById(s) }; var tLeft_dic100 = function(){ if(UI.$('dic_dcTable') != null){ var s = location.toString(); var s1 = s.split('?'); var slength = s1[1].indexOf('query1'); s1[1] = s1[1].substring(slength,s1[1].length); var s2 = s1[1].split('=') var s3 = s2[1].split('#') var obj = UI.$(s3[0]); if(obj){ obj.style.fontWeight = "bold"; obj.style.display = "block"; for (var i=0; i
잉글랜드에서는 8세기말 이따금 바이킹의 약탈이 자행되다가 865년 랑나르 로드브로크의 아들들인 헤알프데네·인바에르·후바 등이 이끄는 군대가 고대왕국 이스트앵글리아와 노섬브리아를 정복하고 머시아 영토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면서 본격적인 침략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웨식스를 다스리던 앨프레드 대왕은 계속 버티다가 878년 바이킹과 휴전협정을 맺었는데, 이는 886년경에 맺은 조약의 바탕이 되었다. 이 조약에 의해 잉글랜드는 대부분 데인족(族)의 수중에 있다는 것이 사실로 인정되었다. 앨프레드는 892~899년 다른 무리의 바이킹에게 심한 공격을 받았으나 마침내 그들을 무찔러 웨식스의 사기를 드높였다. 그 기세를 몰아 그의 아들 대(大)에드워드는 데인령(領) 잉글랜드를 재정복하기 위한 싸움을 시작할 수 있었다. 옛 머시아와 이스트앵글리아 영토에 자리잡은 데인족의 소국(小國)들은 924년 에드워드가 죽기 전에 그에게 굴복했다. 더 멀리 있던 노섬브리아는 대체로 아일랜드에서 온 바이킹 지도자들의 지휘를 받아 좀더 오래 저항했으나, 마침내 954년 에드레드가 그곳의 스칸디나비아 세력을 분쇄했다. 그뒤 바이킹은 980년 잉글랜드를 다시 습격했고 잉글랜드는 결국 크누드 제국의 일부로 편입되었다. 그러나 1042년에 평화적으로 토착 왕조가 복원되었으며, 바이킹의 위협은 윌리엄 1세 재위중 크누드 2세가 몇 차례 침공을 시도하다가 실패한 것을 끝으로 사라졌다.
북유럽의 서해에는 사실상 바이킹의 팽창 손길이 미치지 않은 곳이 거의 없었다. 적어도 900년경부터 정착민들이 아이슬란드로 쏟아져 들어왔고, 그들은 아이슬란드 식민지에서 다시 그린란드로 옮겨가 식민지를 건설했으며, 북아메리카에도 정착을 시도했다. 같은 시기에 오크니·페로·셔틀랜드·헤브리디스 제도와 맨 섬 등지에도 정착촌들이 생겨났다. 바이킹이 아일랜드를 침략한 것은 795년 레크루 섬(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음) 약탈이 최초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 이래로 끊임없이 싸움이 벌어졌으며 토착민들도 지지만은 않았지만 점차 더블린·리머릭·워터퍼드 등지에 바이킹 왕국이 생겨났다. 특히 더블린의 바이킹 왕들은 한때 해외원정을 감행할 만큼 강한 세력을 갖고 있었으며 그들 중 몇몇은 10세기초 더블린과 노섬벌랜드를 동시에 통치하기도 했다. 바이킹은 아일랜드를 자신들의 주도 아래 통합시키려 했으나, 1014년 클론타프 전투에서 오크니 백작과 그밖에 아일랜드 토착민의 지원을 받았으면서도 무참한 패배를 당해 통합에는 실패했다. 그러나 12세기 잉글랜드인들이 아일랜드를 침공했을 때도 더블린·워터퍼드·리머릭·웩스퍼드·코크에는 여전히 바이킹(그리스도교도가 되기는 했음)이 지배적이었다.
바이킹의 침공을 비교적 잘 막아냈던 대륙에서는 영국 제도에 세워진 것과 같은 대규모의 바이킹 식민지가 건설되지는 않았다. 대륙의 언어와 제도에 미친 영향도 노르망디를 빼고는 극히 미미한 정도에 그쳤으나 바이킹 시대가 끝날 때까지는 대륙도 가끔 습격을 받았다. 10세기 센 강변에 형성된 정착촌은 노르망디 공작령의 시초가 되었는데, 이는 샤를마뉴 제국 영토 안에 이룩한 바이킹의 유일하고도 영구적인 업적이라고 할 수 있다(→ 노르만족). 프랑스보다 더 남쪽의 이베리아 반도와 지중해 연안에서도 이따금 바이킹의 습격이 있었으나 크게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니었다.
동유럽
바이킹의 동방 진출은 대서양 연안에서보다 덜 폭력적으로 진행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비록 발트 해에서 수많은 약탈이 빈번하게 자행되었지만 사실상 이 지역의 바이킹 왕국은 무력으로 세운 것이 아니었다. 동방을 향한 바이킹의 최대 이동은 러시아의 심장부로 옮겨간 것이었다. 그러나 이것을 확실하게 침투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한때 노브고로트·키예프·러시아의 여러 중심도시들에서 바이킹이 지배적이기는 했지만 그들은 슬라브 주민 속에 빠르게 흡수되었기 때문이다. 다만 러시아인을 뜻하는 '루스'(Rus)라는 명칭 속에 그들의 흔적이 남아 있을 뿐이다. 루스는 무역상인임이 분명한데 〈러시아 원초 연대기 Primary Chronicle〉의 912, 945년 항목에는 그리스인과 체결한 그들의 통상조약 2가지가 기록되어 남아 있다. 여기 서명한 루스 사람들은 틀림없는 바이킹계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루스는 때때로 서방의 바이킹들처럼 약탈 원정을 떠나기도 했다. 그들이 별개의 민족으로 존재한 것은 길어야 1050년까지였다.
11세기 초반 바이킹은 동방을 향해 새로운 이동을 한 듯하다. 많은 스웨덴의 룬 문자 비석에는 윙바르와 함께 여행을 떠난 사람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이 여행은 동방을 향한 것이었으나 정확한 방향과 목적에 대해서는 단지 전설적인 이야기만 남아 있을 뿐이다. 동방에서 바이킹이 벌인 또다른 활동으로는 콘스탄티노플에서 용병으로 복무한 것을 들 수 있는데, 비잔틴 황제의 바랴크인 근위대가 바로 이들이었다.
바이킹의 배를 한번 연구해 보싶시요... 아메리카 인디언이 타는 배와도 유사하고, 동남아사이 태국이나, 일본에서 축제할때 쓰는 배와도 유사합니다... 우수한 구조의 배입니다... 또한, 그리스와 로마군이 싸울때 영화에서 나오는 배와도 유사하죠... 너무 멋진 디자인에 안전성과 실용성을 겸비하였습니다... 중세이후의 서양의 범선은 강에서는 운행이 힘듭니다. 그러나, 이배는 수심이 낮은 곳에서도 유유히 옮겨 다닐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인력으로 노를 젖기 때문에 기동성이 뛰어나므로, 높은 임기응변성을 가질 수 있고, 강으로 순해하다, 배를 들고 산을 넘어 또 다른 강으로 이동이 가능한 전천후 운송수단입니다..
상대적으로 유목민들은 수시로 이동을 하기 때문에, 유적을 찾아내기 힘든 것입니다... 집단의 구조의 가변성과 현실에 맞는 임기응변적 대처가 정착하여 사는 사람들의 사고와 전술에 맞춰들어가지 않는 것이죠...이 모습이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국가가 현재의 '대한민국'입니다... 그러므로, 이집단을 어떻게 control하느냐에 따라서 집단의 운명은 극과 극으로 가는 것입니다... 이 집단의 leader는 말을타고 항상 함께 이동해야하며 순간적 정보를 빠르게 분석하여 조직의 전략을 세워주워야 합니다. 이 집단의 리더가 성을 만들고 성안에서 control할려고만 하면, 몰락하게 되는 것이지요..
거란족이 발해의 백성이라는 뜻입니다. 지배층은 고려인이죠..^^.. 발해가 존재하는 이유는 고구려를 계승했기 때문인데, 또다른 고구려계승국가인 고려가 나오면서 발해가 없어진 것이죠... 더 이상 명분이 없는 것입니다... 고구려와 거란의 싸움도 고구려의 계승권 다툼이 아니었는지?..
첫댓글 어휴~~~원문을 복사하길 잘 했습니다...요즘 컴이 방해를 받습니다...글이 등록않됀다고 구라를 치는군녀...음모세력들이 저으 천기누설에 사시낭구 떨 듯 해...방해를 허나 봅니다..................아님 말고...ㅡ. .ㅡ
^^
중요한 자료입니다... 발해를 찾을 려면, 거란을 찾으면 됩니다... 신라 발해가 없어지고, 고려가 시작된 후에, 거란족들이 고려로 침입해 오는 것입니다.... 발해의 피지배층은 모두 알려진 이민족, 오랑캐입니다....
바이킹의 배를 한번 연구해 보싶시요... 아메리카 인디언이 타는 배와도 유사하고, 동남아사이 태국이나, 일본에서 축제할때 쓰는 배와도 유사합니다... 우수한 구조의 배입니다... 또한, 그리스와 로마군이 싸울때 영화에서 나오는 배와도 유사하죠... 너무 멋진 디자인에 안전성과 실용성을 겸비하였습니다... 중세이후의 서양의 범선은 강에서는 운행이 힘듭니다. 그러나, 이배는 수심이 낮은 곳에서도 유유히 옮겨 다닐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인력으로 노를 젖기 때문에 기동성이 뛰어나므로, 높은 임기응변성을 가질 수 있고, 강으로 순해하다, 배를 들고 산을 넘어 또 다른 강으로 이동이 가능한 전천후 운송수단입니다..
기마민족의 특성은 유목성과 강력한 이동성입니다. 바이킹은 이 유목민족의 기동성을 물에서 구현한 공로가 큽니다... 다시말해 강과 바다의 유목민이라고 칭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유목민들은 수시로 이동을 하기 때문에, 유적을 찾아내기 힘든 것입니다... 집단의 구조의 가변성과 현실에 맞는 임기응변적 대처가 정착하여 사는 사람들의 사고와 전술에 맞춰들어가지 않는 것이죠...이 모습이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국가가 현재의 '대한민국'입니다... 그러므로, 이집단을 어떻게 control하느냐에 따라서 집단의 운명은 극과 극으로 가는 것입니다... 이 집단의 leader는 말을타고 항상 함께 이동해야하며 순간적 정보를 빠르게 분석하여 조직의 전략을 세워주워야 합니다. 이 집단의 리더가 성을 만들고 성안에서 control할려고만 하면, 몰락하게 되는 것이지요..
현재 한국이 가지고 있는 리더쉽의 부재와 문제가 이런 것입니다... 또한, 이로부터 앞으로 한국의 리더들이 '벤치마킹'해야 하는 모습이 어떤 것인가를 고대의 역사에서 찾아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역사의 연구는 미래를 설계하기 위함인 것이죠..
김선생님등 당 연구회 선생님들 요즘 말씀들과 다르게...발해의 원 발흥지는 중앙아가 아니라...북유럽과 알타이 북부임을...발해(渤海)는 알알해+발하쉬호"이자 금(김)해임을 주장한 대목에... 주목하고 평가해 주십시여...ㅡ. .ㅡ
그것은 자료가 원체 부족하여, 발해라는 나라가... 저는 거란으로 부터 역으로, 거란인들을 행동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었던 문제를 분석하여, 거란과 고려의 관계로 부터 유추해 내고 있습니다만..^^.. 노력을 해보겠습니다...
거란이나 발해가 원조 고려의 후손이고...왕건의 고려(설텅거=탕구트=송고려)는...신라와 당족이 서남아족과 혼혈됀...짜가 고려란 말씀...이조선(차이나=화하)도여...제 조상님들의 시원도 당나라니...저도 짜가 고려인이고여...ㅡ. .ㅡ
거란족이 발해의 백성이라는 뜻입니다. 지배층은 고려인이죠..^^.. 발해가 존재하는 이유는 고구려를 계승했기 때문인데, 또다른 고구려계승국가인 고려가 나오면서 발해가 없어진 것이죠... 더 이상 명분이 없는 것입니다... 고구려와 거란의 싸움도 고구려의 계승권 다툼이 아니었는지?..
반대입니다...왕건의 탕구트(설렁거스) 정권이가 당과 신라족이기에...금나라(바이킹=고려+거란=고려령 연연)에 자신들도 고려를 계승했음을 누누히 변명해야 했던 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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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조 고맙습니다 ... 전선생님...제 말씀의 요지는 이겁니다...중앙아시아와 동남유럽의 발해(부여)유적군들은...부여의 유민이나 점령지 유물군이지...그들의 원 발흥지는 알타이를 중심으로 한 유라시아 북부란 말씀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