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10월학기 유학비자로 이번 주 수요일에 일본에 막 도착한 고재팬 수속생 김민아입니다. 컴퓨터가 정리가 되면 올리려고 했었는데 같이 올릴 사진도 마땅치 않고 인터넷도 열흘이 있어야만 설치가 된다고 해서 핸드폰으로나마 몇 자 적어봅니다.
저같은 경우는 컴퓨터로 이런저런 고사양 작업을 많이 하는 편이기 때문에 일본에 가기 전에 컴퓨터를 어떻게 해야할지가 가장 고민이었습니다.
원장님께서는 1년 이상 머무를 사람들은 현지에서 컴퓨터를 구매하고 그렇지 않다면 노트북을 갖고가라고 하셨는데 저같은 경우는 노트북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작업들을 하는 데다가 엎친데 덮친격으로 노트북이 고장났기에 고민이 많았습니다. 이 사양과 동등한 사양의 컴퓨터를 현지에서 구매할 경우 비용도 만만치 않을 거 같았구요.
그래서 엄청난 고민 끝에 컴퓨터를 갖고가기로 결심하였는데 그러고나서 제가 알아본 것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데스크탑만 갖고가는 경우
한국에서 쓰던 컴퓨터를 갖고갈 경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전압입니다. 일본과 한국에서 사용하는 전압이 다르기 때문에 기껏 가져간 컴퓨터가 고장이 날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먼저 [파워서플라이] 부품이 프리볼트를 지원하는지 제조사에 문의를 해봐야 합니다. 프리볼트를 지원한다면 전압을 변경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도요.
전압을 변경하는 방법에는
-기계 내 스위치를 이용한다.
-현지에서 케이블을 구매한다.
이 두 가지가 있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시소닉 파워를 사용하고 있고 다행히 프리볼트이지만 현지에서 케이블을 구매해야만 한다고 하더랍니다.
케이블 구매 비용은 만원 정도이니 새 데스크탑을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이지요.
(2) 데스크탑과 모니터를 갖고가는 경우
사실 제가 일본에서 여러 전자제품 매장을 돌아다녀본 결과, 모니터는 현지에서 구매하는 게 한국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더 저렴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만 그마저도 부담스러운, 바로 저같은 경우에는 ㅎㅎㅎㅎ...
모니터 역시 프리볼트인지를 알아봐야 한다는 겁니다.
모니터같은 경우는 전원 콘센트에서 프리볼트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제조사에 문의하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이런 확인 작업을 거치고 나서도 컴퓨터를 갖고갈 수 있는 조건이라면 두번째 확인할 것은 본인의 컴퓨터를 기내용 캐리어에 들어가는 크기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기내용 캐리어에 들어갈 수 있는 크기라면 컴퓨터 본체 그대로 완충제 가득 넣어 싣고 가면 고장 위험이 적기 때문에 가장 추천하고 싶은 방법이지만 만약 기내용 캐리어에 들어가지 않는다고 해도 기내용 반입이 가능한 가로,세로,높이 크기를 만족한다면 굳이 캐리어에 넣고 가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짐을 갖고 집까지 가는 게 또 문제지요..)
기내용 캐리어에 실을 수도 없고, 가로-세로-높이 제한 크기보다 더 큰 경우에는
(1) 위험을 감수하고 택배로 보낸다.
- 우체국 택배에서는 파손 위험때문에 안 받아줍니다... 받아준다고 해도 파손면책 동의를 하셔야 하구요.
(2) 포기한다.
- 방법이 없습니다....
(3) 컴퓨터를 분해해서 중요 부품은 기내에 싣고 부피가 큰 (케이스 등) 부품은 수화물 or 택배로 보낸다.
- 제가 사용한 방법이기도 합니다만 컴퓨터 조립을 할 줄 모르시는 분들은 비추합니다.... 일본 가서 인터넷도 안 되는 마당에 조립 하다가 막히면 어디 도움 청할 때도 없고 정말 막막해집니다...........
아무튼 컴퓨터 분해해서 갖고가실 분은 써머그라스, CPU팬 드라이버, 등등 조립시 필요한 제품을 미리 구매해서 챙겨가시구요.
분해할 경우 [제전비닐]을 구입해서 부품들을 이 비닐로 포장하시기를 바랍니다.
전자제품이다 보니까 제품 자체에 정전기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제전비닐은 이 정전기가 발생하는걸 방지해주는 정전기 방지 비닐이기 때문에 아주 편리합니다!
(정전기가 발생한 제품을 그대로 조립할 경우 컴퓨터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간다든가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경험해봤습니다..)
제전비닐로 제품을 1차 포장하고 뽁뽁이로 2차 포장 후, 옷으로 둘둘 싸주시면 됩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은 사실 제한 조건이 꽤 많은 편입니다.
일단 컴퓨터가 프리볼트 제품이어야 하고, 컴퓨터가 기내용으로 반입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직접 분해를 해서 갖고가야 하기 때문에 컴퓨터 지식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주 소수의 분들이라고 해도 저와 같은 케이스인 분들이 전혀 없을 것 같진 않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올려봅니다.
p.s 컴퓨터를 기내용 캐리어에 꽉꽉 싣고 출국한 탓에 보안검색대에서 걸린 건 함정 ㅎㅎㅎㅎㅎ
전자기기가 너무 많아서 캐리어 안이 보이지 않는다고 그 자리에서 짐을 모두 풀어보았네요.....
그때문에 당황해서 입국관리국에 자격외활동허가 신청서를 못낸 건 더더욱 함정.ㅠㅠ.... 다음주에 입국관리국에 다녀올 예정입니다...
첫댓글 저는 그냥 ems로 보내서 잘 받아서 쓰고 있습니다 ㅎㅎ
단 파손위험이 있으니 감안하세용
아이고 민아씨~ 컴퓨터 가져가실 분들께 큰 도움이 되겠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자격외활동허가 신청서ㅠㅠ 담주에 고생 다시 하셔야겠네요~ 데스크탑 관련 좋은 정보 넘 감사해요^^ 이거 나중에 일본유학 자료실로다가 옮겨도 되나요?ㅎㅎ
네~ 인터넷 설치하는대로 사진 몇 장 추가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