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박사이며 하나통합의원 원장인 전홍준은 감수의 글에서 이렇게 말한다.
“만병일독이라는 말이 있다. 만 가지 병이 하나의 원인, 즉 인체 내에 축적된 독에서 생긴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이 모든 독을 없애면 모든 병은 즉시 사라진다. ... 간 청소를 통해 담낭 내의 담석뿐만 아니라, 수많은 간내담석이 배출되어 나도 놀라워할 정도였다.그 뒤 이 환자는 혈압약, 당뇨약, 관절염약, 등 모든 약을 끊고도 병증이 개선되었고, 생기와 활력을 되찾아 건강하게 지낸다. ... 간 청소야말로 ‘해독의 꽃’이라고 부를 만하다. 우리 몸속의 독서이나 노폐물을 해독하는 디톡스의 으뜸기관이 간이다. 바로 그 간을 청소해 준다면 인체의 해독 효과는 크게 높아진다.”
그런데 간의 정확한 역할이 뭘까? 무슨 작용을 하기에 온 몸의 건강을 좌지우지(左之右之)하는 것일까? 간의 몇 기능을 살펴보자.
먼저 간은 소화를 유도하는 쓸개즙을 생산하여 지방의 소화를 돕는다. 요소, 요산 등의 노폐물을 생성, 음식물과 함께 흡수된 유독 물질의 해독작용을 한다.여러 가지 물질의 합성과 분해 작용을 한다. 뿐만 아니라 수명이 다할 혈구를 파괴하고 체외로 배출한다.간의 가장 중요한 작용은 소화와 해독작용이라고 볼 수 있다.
간이 콩알만해지다는 속담이 있는데, 무서워하고 두려워한다는 뜻이다. 용기가 많은 사람을 담대(큰 간)하다고 말한다. 이것은 간이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고 분배하는 역할을 할뿐 아니라, 여러 가지 화학 물질을 분해하고 단백질을 합성하는 역할 때문이다.(34쪽) 간이 크다는 것은 에너지가 많다는 뜻이 된다. 또한 혈액 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독을 해독함으로 건강하게 되니 당연히 용감해지는 것이다.
담즙-쓸개즙은 왜 중요한가? 생각해 보자. 담즙은 산성도가 9.5 정도의 강알칼리성이며 쓴맛이다. 강산성인 위액을 중화시켜 소화기관을 보호하고, 지방을 흡수하는 역할을 감당한다. 만약 담즙이 적거나 없으면 위장에서 분비된 위산으로 인해 위장관 등을 포함과 소화 기관들이 녹아 버리고, 지방은 흡수되지 않아 장 안에 그대로 남아 있게 된다.(41쪽) 또한 지방이 흡수되지 않음으로 칼슘도 흡수되지 않아 혈액 내 칼슘이 부족해진다. 칼슘이 부족하면 뼈에서 칼슘을 가져옴으로 골다공증을 부른다.(42쪽)
담즙의 부족은 간 안에 생긴 담석 때문이다. 간에 담석이 있다는 것은 의사도 잘 모르고, 대부분의 사람도 금시초문(今時初聞)이다. 그러나 간청소를 해보면 간내 담석이 많고, 크다는 것을 발견한다. ‘담석의 크기는 핀 머리만 한 것에서부터 골프공만 한 것까지 다양하다.’(71쪽)
“담석은 오직 담즙으로부터 생기는 부드럽거나 단단한 돌덩이를 말한다. 담낭에 있는 담석은 주로 콜레스테롤 결정, 칼슘, 긴 사슬 지방산, 빌리루빈과 같은 색소로 부터 만들어진다. ... 대부분의 담석은 여러 가지 성분이 혼합되어 만들어진다.”(70쪽)
그리고 가장 중요한 성분은 콜레스테롤이다. 담즙에는 5%정도지만, 담석은 75%를 차지한다. 간에서 콜레스테롤은 용해된 상태로 존재하다가 담즙염의 농도가 감소하면서 끈적끈적한 찌꺼기로 바뀌면서 결국 콜레스테롤 결석이 형성되기 시작한다.(71쪽)
혈액순환 장애, 심장과 비장 비대증, 하지정맥류, 림프관 폐색(막힘), 호르몬 불균형 등은(98쪽) 간내담석이 담즙을 막기 때문에 일어난 것들이다. 즉 담즙이 원활하게 분되지 않으면 몸 전체가 병이 들고 몸 전체에 노폐물이 쌓이기 시작하는 것이다. 더욱 충격적인 문제는 간에 담석이 생기면 간세포가 단백질 합성을 중단할 수 도 있고, 이로 인해 부신에서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 코르티솔을 더욱 많이 분비하게 된다.(101쪽) 혈액에 코르티솔이 과해지면 림프조직이 위축되고 면역 반응이 억제 되며, 이로 인해 갖가지 질병이 발생하고 암까지 발생하게 된다.(102쪽)
간의 중요성은 말로 못한다. 문제는 간은 60%이상 망가지지 않으면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발견하면 이미 치료가 어렵다. 저자는 4장에서 간과 담낭에서 담석을 제거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먼저 6일간 준비 시간을 갖고 마지막 칠 일째 16-20시간 정도 담석 제거 시간을 갖는다.(287쪽) 방법은 책에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어 구입해 읽으면 명확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