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13:2. 다윗이 이스라엘의 온 회중에게 이르되 만일 너희가 좋게 여기고 또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말미암았으면 우리가 이스라엘 온 땅에 남아 있는 우리 형제와 또 초원이 딸린 성읍에 사는 제사장과 레위 사람에게 전령을 보내 그들을 우리에게로 모이게 하고
대상 13:3.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궤를 우리에게로 옮겨오자 사울 때에는 우리가 궤 앞에서 묻지 아니하였느니라 하매
대상 13:4. 뭇 백성의 눈이 이 일을 좋게 여기므로 온 회중이 그대로 행하겠다 한지라
대상 13:5. 이에 다윗이 애굽의 시홀 시내에서부터 하맛 어귀까지 온 이스라엘을 불러모으고 기럇여아림에서부터 하나님의 궤를 메어오고자 할새
대상 13:6. 다윗이 온 이스라엘을 거느리고 바알라 곧 유다에 속한 기럇여아림에 올라가서 여호와 하나님의 궤를 메어오려 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두 그룹 사이에 계시므로 그러한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았더라
대상 13:7. 하나님의 궤를 새 수레에 싣고 아비나답의 집에서 나오는데 웃사와 아히오는 수레를 몰며
대상 13:8. 다윗과 이스라엘 온 무리는 하나님 앞에서 힘을 다하여 뛰놀며 노래하며 수금과 비파와 소고와 제금과 나팔로 연주하니라
대상 13:9. 기돈의 타작 마당에 이르러서는 소들이 뛰므로 웃사가 손을 펴서 궤를 붙들었더니
대상 13:10. 웃사가 손을 펴서 궤를 붙듦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서 진노하사 치시매 그가 거기 하나님 앞에서 죽으니라
대상 13:11. 여호와께서 웃사의 몸을 찢으셨으므로 다윗이 노하여 그 곳을 베레스 웃사라 부르니 그 이름이 오늘까지 이르니라
대상 13:12. 그 날에 다윗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이르되 내가 어떻게 하나님의 궤를 내 곳으로 오게 하리요 하고
대상 13:13. 다윗이 궤를 옮겨 자기가 있는 다윗 성으로 메어들이지 못하고 그대신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으로 메어가니라
대상 13:14. 하나님의 궤가 오벧에돔의 집에서 그의 가족과 함께 석 달을 있으니라 여호와께서 오벧에돔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에 복을 내리셨더라
≪ 개역한글 역대상 13장 ≫
남자
여자
[옮겨진 하나님의 궤]
대상 13:1. 다윗이 천부장(千夫長)과 백부장(百夫長) 곧 모든 장수(將帥)로 더불어 의논(議論)하고
대상 13:2. 이스라엘의 온 회중(會衆)에게 이르되 만일(萬一) 너희가 선(善)히 여기고 또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말미암았으면 우리가 이스라엘 온 땅에 남아 있는 우리 형제(兄弟)와 또 저희와 함께 들어 있는 성읍(城邑)에 거(居)하는 제사장(祭司長)과 레위 사람에게 보내어 저희를 우리에게로 모이게 하고
대상 13:3.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궤를 옮겨오자 사울 때에는 우리가 궤(櫃) 앞에서 묻지 아니하였느니라 하매
대상 13:4. 뭇 백성(百姓)이 이 일을 선(善)히 여기므로 온 회중(會衆)이 그대로 행(行)하겠다 한지라
대상 13:5. 이에 다윗이 애굽의 시홀 시내에서부터 하맛 어귀까지 온 이스라엘을 불러 모으고 기럇여아림에서부터 하나님의 궤(櫃)를 메어 오고자 할쌔
대상 13:6. 다윗이 온 이스라엘을 거느리고 바알라 곧 유다에 속(贖)한 기럇여아림에 올라가서 여호와 하나님의 궤를 메어 오려 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두 그룹 사이에 계시므로 그 이름으로 일컫는 궤(櫃)라
대상 13:7. 하나님의 궤(櫃)를 새 수레에 싣고 아비나답의 집에서 나오는데 웃사와 아히오는 수레를 몰며
대상 13:8. 다윗과 이스라엘 온 무리는 하나님 앞에서 힘을 다하여 뛰놀며 노래하며 수금(竪琴)과 비파(琵琶)와 소고(小鼓)와 제금(提琴)과 나팔로 주악(奏樂)하니라
대상 13:9. 기돈의 타작(打作) 마당에 이르러서는 소들이 뛰므로 웃사가 손을 펴서 궤(櫃)를 붙들었더니
대상 13:10. 웃사가 손을 펴서 궤(櫃)를 붙듦을 인(因)하여 여호와께서 진노(震怒)하사 치시매 웃사가 거기 하나님 앞에서 죽으니라
대상 13:11. 여호와께서 웃사를 충돌(衝突)하시므로 다윗이 분(忿)하여 그곳을 베레스 웃사라 칭(稱)하니 그 이름이 오늘날까지 이르니라
대상 13:12. 그날에 다윗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가로되 내가 어찌 하나님의 궤(櫃)를 내 곳으로 오게 하리요 하고
대상 13:13. 궤(櫃)를 옮겨 다윗 성(城) 자기(自己)에게 메어 들이지 못하고 치우쳐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으로 메어 가니라
대상 13:14. 하나님의 궤(櫃)가 오벧에돔의 집에서 그 권속(眷屬)과 함께 석 달을 있으니라 여호와께서 오벧에돔의 집과 그 모든 소유(所有)에 복(福)을 내리셨더라
≪ 쉬운성경 역대상 13장 ≫
[하나님의 궤를 다시 옮기다]
대상 13:1. 다윗이 군인 백 명을 지휘하는 백부장과 군인 천 명을 지휘하는 천부장을 비롯하여 자기 군대의 모든 지도자들과 의논했습니다.
대상 13:2. 그런 다음에 모든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했습니다. “여러분이 좋게 여기고 또한 그것이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뜻이라면, 이스라엘 모든 땅에 남아 있는 우리 형제들과 더불어 마을과 목초지에서 살고 있는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에게 편지를 보내어 우리에게 오라고 합시다.
대상 13:3. 그런 후에 우리 하나님의 궤를 옮겨 옵시다. 사울이 왕으로 있을 때에는 우리가 궤 앞에서 하나님의 뜻을 여쭈어 보지 못했습니다.”
대상 13:4. 모든 백성이 다윗의 말을 옳게 여겼으므로 그렇게 따르기로 했습니다.
대상 13:5. 그리하여 다윗은 이집트의 시홀 강에서부터 하맛 어귀에 걸쳐 사는 모든 이스라엘 백성을 불러 모았습니다. 그들은 기럇여아림에서 하나님의 궤를 옮겨 와야 했습니다.
대상 13:6. 다윗과 그를 따르는 모든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 하나님의 궤를 옮겨 오려고 유다 땅 바알라, 곧 기럇여아림으로 갔습니다. 하나님의 궤는 두 그룹 사이에 모셔져 있었습니다.
대상 13:7. 백성이 아비나답의 집에서 하나님의 궤를 옮겼습니다. 그들이 새 수레에 궤를 싣자 웃사와 아히오가 수레를 몰았습니다.
대상 13:8. 다윗과 모든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 앞에서 온 힘을 다하여 기뻐했습니다. 그들은 노래하며 수금과 비파를 타고 소고와 제금과 나팔을 불었습니다.
대상 13:9. 그러나 그들이 기돈의 타작 마당에 이르렀을 때, 수레를 끌던 소들이 갑자기 뛰었습니다. 그래서 웃사가 손을 내밀어 궤를 붙잡았습니다.
대상 13:10. 웃사가 궤를 만졌기 때문에 여호와께서 웃사에게 크게 노하셨습니다. 여호와께서 웃사를 치시니, 웃사가 하나님 앞에서 죽었습니다.
대상 13:11. 다윗은 여호와께서 웃사를 죽이셨기 때문에 화가 났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웃사를 벌하심’이란 뜻으로 그 곳을 ‘베레스 웃사’라고 부릅니다.
대상 13:12. 다윗은 그 날, 하나님을 무서워했습니다. 다윗은 “어떻게 하나님의 궤를 내가 있는 곳으로 옮길 수 있겠느냐?”라고 말했습니다.
대상 13:13. 그래서 다윗은 하나님의 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기지 않고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으로 옮겼습니다.
대상 13:14. 하나님의 궤는 오벧에돔의 집에 세 달 동안, 머물러 있었습니다. 여호와께서 오벧에돔과 그의 온 집안에 복을 주셨습니다.
≪ 공동번역 역대상 13장 ≫
남자
여자
[하느님의 궤를 오베데돔의 집으로]
대상 13:1. 다윗은 천인부대 지휘관, 백인부대 지휘관, 그 밖의 모든 지도자들과 의논하고
대상 13:2.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였다. “여러분이 좋게 여기고, 우리 하느님께서 허락만 해주신다면, 전국에 있는 다른 동족들을 불러오고, 목장 딸린 성읍들에서 사제들과 레위인들을 불러다가
대상 13:3. 사울 시대에 찾아오지 못한 하느님의 궤를 찾아오려고 하는데 어떻소?”
대상 13:4. 온 회중은 그것을 마땅한 일로 여겨 그렇게 하자고 하였다.
대상 13:5. 다윗은 하느님의 궤를 키럇여아림에서 옮겨오려고, 이집트 시홀에서부터 하맛 어귀에 이르는 전국에서 온 이스라엘을 불러모았다.
대상 13:6. 다윗은 하느님의 궤를 옮기려고 온 이스라엘을 이끌고 바알라라고 하는 유다 지파에 속한 키럇여아림 땅으로 갔다. 그 궤는 ‘거룹을 타고 계시는 야훼’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궤였다.
대상 13:7. 드디어 그 하느님의 궤를 새 수레에 싣고 아비나답의 집을 나왔다. 아비나답의 아들 우짜와 아효는 수레를 몰고,
대상 13:8. 다윗은 온 이스라엘과 함께 하느님 앞에서 수금과 거문고를 뜯으며 소구와 바라를 치고 나팔을 불면서 마음껏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었다.
대상 13:9. 그들이 키돈이라는 사람의 타작 마당에 이르렀을 때였다. 소가 뛰는 바람에 궤가 떨어지려고 하자 우짜가 손을 대어 붙들었다.
대상 13:10. 야훼께서는 우짜가 궤에 손을 댔다고 진노하시어 그를 치셨다. 우짜는 당장 하느님 앞에서 죽었다.
대상 13:11. 다윗은 야훼께서 우짜를 치신 일이 몹시 마음에 걸려 그 곳을 베레스우짜라고 불렀는데, 그 이름이 지금까지 남아 있다.
대상 13:12. 다윗은 그 날 야훼가 너무 두려워, “내가 어찌 감히 하느님의 궤를 모시랴.” 하고
대상 13:13. 그 궤를 자기의 도성으로 모셔 가지 못하고 갓 사람 오베데돔의 집으로 옮겨 모셨다.
대상 13:14. 그래서 오베데돔의 식구들이 하느님의 궤를 석 달 동안 모시게 되었는데, 그 동안 야훼께서는 오베데돔의 식구들과 그의 모든 재산에 복을 내려주셨다.
≪ 표준새번역 역대상 13장 ≫
남자
여자
[언약궤를 옮기다]
대상 13:1. 다윗이 천부장과 백부장과 그 밖의 모든 지도자와 의논하고,
대상 13:2.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였다. “여러분이 좋게 여기고 우리 주 하나님께서 기뻐하신다면, 우리가 이스라엘 온 땅에 남아 있는 우리 형제와 또 그들의 목초지에 있는 성읍들에서 그들과 함께 살고 있는 제사장과 레위 사람에게 전갈을 보내어, 그들을 우리에게로 모이게 합시다.
대상 13:3. 그런 다음에, 우리 모두 하나님의 궤를 우리에게로 옮겨 오도록 합시다. 사울 시대에는 우리가 궤 앞에서 하나님의 뜻을 여쭈어 볼 수가 없지 않았습니까!”
대상 13:4. 온 백성이 이 일을 옳게 여겼으므로 온 회중이 그렇게 하겠다고 대답하였다.
대상 13:5. 그래서 다윗은 하나님의 궤를 기럇여아림에서 옮겨 오려고, 이집트의 시홀에서부터 하맛 어귀에 이르기까지 온 이스라엘을 불러모았다.
대상 13:6. 다윗과 온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궤를 옮겨 오려고, 바알라 곧 유다의 기럇여아림으로 올라갔다. 그 궤는, 그룹들 위에 앉아 계신 주의 이름으로 불리는 궤이다.
대상 13:7. 그들이 아비나답의 집에서 하나님의 궤를 꺼내서 새 수레에 싣고 나올 때에, 웃사와 아히요가 그 수레를 몰았다.
대상 13:8. 다윗과 온 이스라엘은 있는 힘을 다하여 노래하며, 수금과 거문고를 타며, 소구와 심벌즈를 치며, 나팔을 불면서, 하나님 앞에서 기뻐하였다.
대상 13:9. 그들이 기돈의 타작 마당에 이르렀을 때에, 소들이 뛰어서 궤가 떨어지려고 하였으므로, 웃사가 그 손을 내밀어 궤를 붙들었다.
대상 13:10. 웃사가 궤를 붙들었으므로, 주께서 웃사에게 진노하셔서 그를 치시니, 그가 거기 하나님 앞에서 죽었다.
대상 13:11. 주께서 그토록 급격하게 웃사를 벌하셨으므로, 다윗이 화를 냈다. 그래서 그 곳 이름을 오늘날까지 베레스 웃사라고 한다.
대상 13:12. 그 날 다윗은 이 일 때문에 하나님이 무서워서 “이래서야 내가 어떻게 하나님의 궤를 내가 있는 곳으로 옮길 수 있겠는가?” 하였다.
대상 13:13. 그래서 다윗은 그 궤를 자기가 있는 ‘다윗 성’으로 옮기지 않고, 가드 사람 오벳에돔의 집으로 실어 가게 하였다.
대상 13:14. 그래서 하나님의 궤가 오벳에돔의 집에서 그의 가족과 함께 석 달 동안 머물렀는데, 그 때에 주께서 오벳에돔의 가족과 그에게 딸린 모든 것 위에 복을 내려 주셨다.
≪ 우리말성경 역대상 13장 ≫
[언약궤를 가져옴]
대상 13:1. 다윗은 자기 군대의 모든 지도자들과 천부장들과 백부장들과 의논한 후
대상 13:2. 온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했습니다. “너희가 좋게 생각하고 또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뜻이라면 이스라엘 온 땅 곳곳의 성과 들에서 우리와 함께 살고 있는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을 우리에게 오게 하자.
대상 13:3. 그런 후에 하나님의 궤를 가져오자. 사울이 다스리던 때에는 우리가 궤 앞에서 하나님께 묻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상 13:4. 모든 백성들이 옳다고 생각해 온 백성이 이 일을 그대로 따르기로 했습니다.
대상 13:5. 그리하여 다윗은 이집트의 시홀 강에서부터 하맛 어귀까지 온 이스라엘 백성들을 불러 모으고 기럇여아림에서 하나님의 궤를 가져오려 했습니다.
대상 13:6. 다윗이 온 이스라엘 백성들을 거느리고 유다의 바알라, 곧 기럇여아림으로 올라가서 여호와 하나님의 궤를 가져오려 했습니다. 그 궤는 여호와의 이름으로 불렸는데 여호와께서 궤 위의 두 그룹들 사이에 계시기 때문입니다.
대상 13:7. 그들은 아비나답의 집에서 하나님의 궤를 새 수레에 실어 옮겼습니다. 웃사와 아히오가 그 수레를 몰았습니다.
대상 13:8. 다윗과 온 이스라엘 백성들은 온 힘을 다해 노래와 수금과 비파와 탬버린과 심벌즈와 나팔을 연주하며 하나님 앞에서 즐거워했습니다.
대상 13:9. 그들이 기돈의 타작 마당에 이르렀을 때 소들이 갑자기 날뛰므로 웃사가 손을 뻗어 궤를 붙들었습니다.
대상 13:10. 여호와께서 웃사에게 불이 일듯이 노하셔서 웃사를 치셨는데 웃사가 궤를 손으로 만졌기 때문이었습니다. 웃사는 거기 하나님 앞에서 죽고 말았습니다.
대상 13:11. 여호와의 벌이 웃사에게 내리자 다윗은 화가 났습니다. 그래서 그곳은 오늘날까지 베레스 웃사라고 합니다.
대상 13:12. 그날 다윗은 하나님을 두려워해 말했습니다. “이래서야 어찌 하나님의 궤를 내가 있는 곳으로 모셔 올 수 있을까요?”
대상 13:13. 다윗은 그 궤를 다윗 성안으로 모셔 들이지 못하고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으로 향했습니다.
대상 13:14. 하나님의 궤는 오벧에돔의 집에 석 달 동안 있었으며 여호와께서 오벳에돔의 집안과 그가 가진 모든 것에 복을 주셨습니다.
≪ 현대어성경 역대상 13장 ≫
[다윗이 법궤를 모셔 오다]
대상 13:1. 다윗은 천부장이나 백부장과 같은 군대 지휘관들과 백성의 모든 지도자들과 상의한 뒤에
대상 13:2. 그곳에 모인 온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하였다. “여러분이 좋게 여기시고 또 이 일이 여호와께서 시작하시는 일이라면, 이제 이스라엘의 방방곡곡으로 심부름꾼들을 보내, 아직도 집에 남아 있는 우리의 형제들과 자기들의 마을에 그대로 머물러 있는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을 모두 불러옵시다! 그래서 그들이 모두 모이거든
대상 13:3. 우리 다함께 우리 하나님의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모셔 옵시다! 사울왕이 다스리는 동안 우리는 법궤를 제대로 모시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대상 13:4. 그곳에 모인 온 백성이 그 일을 옳게 생각하고 다윗의 계획대로 실천하겠다고 결의하였다.
대상 13:5. 그래서 다윗이 남으로는 애굽의 국경선에서부터 북으로는 하맛으로 가는 길에 이르기까지 전국에 퍼져 있는 온 이스라엘 백성을 불러모아, 유다 지파의 기럇여아림 성읍에서 법궤를 모셔 오게 되었다.
대상 13:6. 다윗이 온 이스라엘을 거느리고 유다 지파의 성읍이며 바알라라고도 불리는 기럇여아림으로 가서 아비나답의 집에 이르렀다. 두 그룹 사이에 앉아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법궤가 그곳에 있었기 때문이었다.
대상 13:7. 그들은 이제까지 한 번도 사용한 일이 없는 새 수레에 법궤를 싣고 아비나답의 집을 나섰다. 수레는 웃사와 아히오가 몰고 있었다.
대상 13:8. 길을 가는 동안 다윗과 온 백성은 법궤 앞에서 수금과 비파, 소고, 제금, 나팔과 같은 악기의 연주에 맞춰 마음껏 춤추고 노래를 불렀다.
대상 13:9. 그들이 기돈의 타작마당에 이르렀을 때였다. 수레를 끌던 소들이 뛰는 바람에 법궤가 떨어지려고 하자 웃사가 손으로 법궤를 꼭 붙잡았다.
대상 13:10. 그러나 법궤는 성별된 사람들만이 만질 수 있었기 때문에, 자격도 없이 법궤에 손을 댄 웃사에게 몹시 진노하신 여호와께서 웃사를 그 자리에서 쳐죽이셨다.
대상 13:11. 여호와께서 그토록 갑자기 웃사를 쳐죽이시자 다윗은 몹시 놀라서 어쩔 줄을 몰라하였다. 그리고 그곳 이름을 베레스 웃사라 불렀는데, 그 이름이 오늘날까지 내려오고 있다. 베레스웃사는 웃사가 찢어졌다는 뜻이다.
대상 13:12. 그때 다윗이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이렇게 말하였다. “이토록 두려운 법궤를 내가 어떻게 모실 수 있겠는가?”
대상 13:13. 그러고는 법궤를 자기가 사는 다윗성으로 모셔 가지 않고, 단 지파에 소속된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에 맡겨 놓았다.
대상 13:14. 그래서 하나님의 궤는 그 집에 석 달동안 있게 되었다. 오벧에돔은 레위 사람으로서 법궤를 모시기에 충분한 자격이 있는 인물이었다. 그는 매사에 하나님의 진노를 사지 않도록 올바르게 처신하였다. 그러자 여호와께서 그의 가족과 재산에 복을 내려 주셨다.
≪ 현대인의성경 역대상 13장 ≫
[법궤 운반과 웃사의 죽음]
대상 13:1. 다윗왕은 그의 모든 군 지휘관들과 의논한 후에
대상 13:2. 이스라엘 군중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만일 여러분이 좋게 여기고 또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뜻이라면 우리가 이스라엘 땅에 남아 있는 우리 형제들과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에게 전갈을 보내고 그들을 초대하여 한자리에 모이게 합시다.
대상 13:3. 그리고서 우리 하나님의 궤를 옮겨 오도록 합시다. 사울이 왕이 된 이후로 우리는 그 궤를 너무 소홀히 해 왔습니다.”
대상 13:4. 그러자 백성들은 다윗의 제안을 기쁘게 받아들여 모두 그렇게 하기로 일제히 동의하였다.
대상 13:5-6. 그래서 다윗은 남쪽으로는 이집트 국경에서부터 북쪽으로는 하맛 고개에 이르기까지 전국의 이스라엘 백성을 다 불러모아 두 그룹 천사 사이에 모셔 둔 여호와 하나님의 궤를 가져오기 위해서 그들과 함께 유다의 기럇-여아림으로 올라갔다.
대상 13:7. 그들은 아비나답의 집에서 그 궤를 가지고 나와 새 수레에 실었으며 웃사와 아효가 그 수레를 몰았다.
대상 13:8. 그러자 다윗과 모든 백성들은 여호와 앞에서 마음껏 뛰놀며 수금과 비파와 소고와 제금과 나팔을 가지고 연주하고 노래하였다.
대상 13:9. 그러나 그들이 기돈의 타작 마당에 이르렀을 때 소들이 비틀거리므로 웃사가 손을 내밀어 그 궤를 붙들었다.
대상 13:10. 이 일로 여호와께서 웃사에게 노하셔서 그를 치시자 그가 하나님 앞에서 즉사하고 말았다.
대상 13:11. 다윗은 여호와께서 웃사에게 행하신 것을 보고 화가 나서 그 곳 이름을 ‘베레스-웃사’라고 불렀는데 오늘날도 그 이름이 그대로 남아 있다.
대상 13:12. 다윗은 그 날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내가 어떻게 하나님의 궤를 내 집으로 가져갈 수 있겠는가!” 하고 외쳤다.
대상 13:13. 그리고서 그는 그 궤를 다윗성으로 메어 오지 않고 가드 사람인 오벧-에돔의 집으로 가져갔다.
대상 13:14. 그래서 그 궤는 거기서 오벧-에돔의 가족과 함께 석 달을 머물러 있었고 여호와께서는 오벧-에돔과 그의 모든 가족에게 복을 주셨다.
≪ 한글킹제임스성경 역대상 13장 ≫
대상 13:1. 다윗이 천부장들과 백부장들과 모든 지도자들과 상의한 후
대상 13:2. 이스라엘의 온 회중에게 말하기를 “만일 너희에게 좋게 여겨지고 주 우리 하나님께로부터 비롯된 것이면, 모든 곳에 있는 우리의 형제들, 즉 이스라엘 온 땅에 남아 있는 자들과, 그들과 함께 자기들의 성읍과 외곽에 있는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에게도 널리 보내어, 그들로 우리에게 모이게 하고
대상 13:3. 우리 하나님의 궤를 우리에게로 다시 옮겨 오자. 우리가 사울의 때에는 궤 앞에서 묻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자
대상 13:4. 온 회중이 그렇게 하겠다고 하였으니, 이는 그 일이 온 백성의 눈에 옳았음이더라.
대상 13:5. 그리하여 다윗이 이집트의 시홀에서부터 하맛 입구까지 온 이스라엘을 모아 키럇여아림으로부터 하나님의 궤를 가져 왔더라.
대상 13:6. 다윗과 온 이스라엘이 바알라, 즉 유다에 속한 키럇여아림으로 올라가서 거기서 주 하나님의 궤를 옮겨 왔으니, 그는 그룹들 사이에 거하시며 그 이름이 그 위에 불려지는 분이시라.
대상 13:7. 그들이 아비나답의 집에서 새 수레로 하나님의 궤를 실어 오는데, 웃사와 아히오가 수레를 몰더라.
대상 13:8. 다윗과 온 이스라엘이 하나님 앞에서 그들의 온 힘과, 노래와, 하프와, 솔터리와, 탬버린과, 심벌즈와, 나팔들을 가지고 뛰놀더라.
대상 13:9. 그들이 키돈의 타작마당에 이르렀을 때, 수소들이 비틀거리므로 웃사가 궤를 붙들려고 손을 뻗치자
대상 13:10. 주의 분노가 웃사를 향해 발하여 그를 치셨으니, 이는 웃사가 자기 손을 궤에 댔기 때문이더라. 거기서 그가 하나님 앞에서 죽으니라.
대상 13:11. 주께서 웃사를 치셨으므로 다윗이 불쾌해 하여 그 곳을 페레스웃사라 불러 오늘에 이르니라.
대상 13:12. 다윗이 그 날 하나님을 무서워하며 말하기를 “내가 어떻게 하나님의 궤를 나의 집으로 옮기리요?” 하더라.
대상 13:13. 그리하여 다윗이 궤를 다윗 성읍의 자기 집으로 옮기지 아니하고 가드인 오벧에돔의 집으로 실어 갔더라.
대상 13:14. 하나님의 궤가 오벧에돔의 가족과 더불어 그의 집에서 삼 개월을 머물렀더라. 주께서 오벧에돔과 그가 소유한 모든 것을 복 주셨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