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 가방이 가벼워지면 인생도 우아해진다! 40만 일본인의 삶을 바꾼 ‘미니멈 리치’의 힘 이 책을 읽기 전에, 먼저 아래 체크리스트를 점검해 보자. □ 지하철 개찰구 앞에서 교통카드 지갑을 찾으려 커다란 가방 속을 이리저리 휘저은 적이 있다. □ 우산, 카디건, 에코백 등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한 물건을 가지고 다녀야 마음이 놓인다. □ 평소 책임감이 강하다는 말을 많이 듣고, 다른 사람의 신뢰와 기대를 받는다. □ 아쉬운 소리를 잘 못해서 손해 보는 일이 많다. □ 스트레스는 ‘지름’... 더보기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 가방이 가벼워지면 인생도 우아해진다! 40만 일본인의 삶을 바꾼 ‘미니멈 리치’의 힘
이 책을 읽기 전에, 먼저 아래 체크리스트를 점검해 보자.
□ 지하철 개찰구 앞에서 교통카드 지갑을 찾으려 커다란 가방 속을 이리저리 휘저은 적이 있다. □ 우산, 카디건, 에코백 등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한 물건을 가지고 다녀야 마음이 놓인다. □ 평소 책임감이 강하다는 말을 많이 듣고, 다른 사람의 신뢰와 기대를 받는다. □ 아쉬운 소리를 잘 못해서 손해 보는 일이 많다. □ 스트레스는 ‘지름’으로 푼다. 하지만 행복도 잠시, 돈을 물 쓰듯 써도 만족이 오래가지 않는다. □ 10만 원대 가방을 10개 이상 가지고 있다. □ 여름에 싸게 파는 겨울용 방한복을 사놓고 입지 않은 적이 있다.
내 얘기잖아? 하면서 고개를 끄덕이고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에게도 ‘작은 가방’이 필요하다. 구찌 매니저에서 커리어 컨설턴트로 직업을 바꾼 후 수많은 일하는 여성을 만나온 요코타 마유코는 상담을 요청하는 여성들에게서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일중독인 그들은 대개 큰 가방을 갖고 다닌다는 사실이었다. 가방의 무게는 곧 걱정과 의무감을 상징했다. 한때는 그녀 역시 너무 많이 가져서 불행했다. 전 구찌 재팬 직원으로 셀러브리티와 VIP 고객을 담당하다가 역대 최단기간인 3년 만에 치프 매니저가 되었고, 그 기간 동안 신규 고객 등록 수 1위 직원도 언제나 그녀였을 만큼 착실히 커리어를 쌓으며 승승장구했다. 하지만 혼자 힘으로 모든 걸 해내며 더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아등바등할수록 가방은 점점 커져갔고, 어깨는 점점 무거워졌다. 그러던 어느 날, 상사와 함께 VIP 고객 미팅을 나갔다가 커다란 가방 속에서 교통카드 지갑을 찾지 못해 지하철을 놓치고 미팅에도 늦는 실수를 하고 만 그녀는 ‘물건을 이렇게 많이 갖고 다닐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을 품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진정한 소유와 행복이란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고, 이후 커리어 컨설턴트로 독립해 자신과 같은 고민을 하는 천여 명의 일하는 일본 여성들의 멘토로 ‘미니멈 리치Minimum Rich’라는 라이프스타일을 권해 왔다. 그리고 단순한 삶, 홀가분한 삶이 중요해진 현대사회에서 좀 더 많은 사람이 인생에서 정말 소중한 것을 찾아내는 데 도움을 얻었으면 좋겠다는 주위의 권유에 힘입어 이 책 《가볍게 산다》를 집필, 수십만 일본 독자의 공감을 받았다. 미니멈 리치란, 양질의 물건을 조금만 가지는 것, 다시 말해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소수의 물건을 소중히 관리하며 살아가는 삶의 방식이다. 저자는 미니멈 리치 철학을 실천하는 첫 번째 길이 가방을 작고 가볍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곧 ‘필요하다고 착각했지만 필요 없었던 것’을 선별하는 일이다. 시간도 자산도 한정되어 있는 인생을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한다. 당신에게 정말로 가치 있는 물건, 일 그리고 사람과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비결을 작은 가방이 알려줄 것이다.
욜로YOLO족ㆍ얼리 힐링족Early Healing Consumer의 시대 오늘을 행복하게 가꾸는 27가지 소유와 관계 법칙
국내 한 카드사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17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는 ‘얼리 힐링족Early Healing Consumer’이라고 한다. 얼리 힐링족은 자신의 행복한 삶을 가치관으로 추구하는 30대로, 최근 3년간 30대 고객의 자동차(국산차/수입차 구매, 주차장, 세차장) 업종, 자기계발 관련(헬스클럽, 골프용품/연습장, 서적/문구) 업종, 여행(항공권, 면세점, 호텔, 렌터카) 업종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 기간 내 30대 고객의 전체 업종 평균 성장률이 6.6퍼센트에 그친 것에 비해 이 세 가지 업종의 연평균 성장률은 19.0퍼센트를 기록했다고 한다. ‘얼리 힐링족’이 실현 가능한 범위 내에서 개인의 취향을 충족시킬 수 있는 소비에 집중하고 있다는 지표다. 이와 함께 “인생은 한 번뿐이다You Only Live Once”라는 모토 아래, 미래 또는 남을 위해 희생하지 않고 현재의 행복을 위해 소비하는 ‘욜로족’ 역시 급부상하고 있다. 이들은 지금 당장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취미와 자기계발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 욜로족의 소비는 단순히 물욕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충동구매와 구별된다. 《가볍게 산다》에서 저자가 주장하는 삶의 방식 역시 이와 다르지 않다. 저자는 만약 가방이 우리의 유한한 인생이라면 거기에 무엇을 넣은 것인지 질문하면서, 무조건적인 절제와 절약이 아니라 ‘양질의 좋은 것’을 취하는 선택적 소비를 강조한다. 또한 저자는 가방에 무엇을 넣을지 생각하다 보면 인생의 유한한 시간 동안 무슨 일을 하고 싶은지도 다시 생각하게 되고, 따라서 일이나 관계에 있어서도 현재의 행복에 집중할 수 있다고 주지한다. 즉, 가방이 가벼워지면 삶도 가뿐해진다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지름’으로 풀고, 터져나가는 옷장과 신발장에서 원하는 옷과 신발을 찾지 못하고, 정작 갖고 싶은 것이 나타났을 때 생각 없이 써버린 돈을 아쉬워하고, 물건과도 사람과도 끈기 있는 관계를 맺지 못하는 당신이라면 이 책을 만나보자. < 1장 적게 가질수록 풍요로워지는 ‘미니멈 리치’ 철학>에서는 ‘미니멈 리치’의 의미와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소비법을 소개하고, <2장 가방이 가벼워지면 삶도 가뿐해진다>에서는 작은 가방과 행복한 삶의 관계를 분석한다. <3장 가볍고 우아하게 사는 법>에는 동작 하나와 신체 한 부분에도 마음을 담아 인생을 가꾸는 방법을 담았고, 마지막으로 부록에서는 구찌 매니저 경력을 바탕으로 투자할수록 나 자신의 가치가 높아지는 10가지 아이템을 제시한다.
책속으로 추가
10년의 기다림 끝에 버킨백을 받아 든 고객은 그 가방 속에 지나간 10년의 추억이 담겨 있다고 느끼지 않았을까. 이 고객을 보며 나도 10년 후의 내 모습을 상상해 보았다. 그때의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 어떤 곳에서 어떤 사람과 함께 무엇을 간직하며 살고 있을까? 그러자 ‘40대에는 내가 동경하는 가방이 잘 어울리는 여성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후 나는 ‘내 미래를 내 손으로 만들겠다’는 마음으로 삶에 더욱 적극적으로 임했다. 미래의 나는 어떤 옷을 입고 어떤 구두를 신고 어떤 사람들과 어울려 어떤 곳을 다니고 있을까? 이 가방이 어울리는 사람, 이 옷이 어울리는 사람, 이런 집에 사는 사람이 되려면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떻게 행동하며 어떤 경험을 쌓아야 할까? 그렇게 상상을 거듭하면서, 동경하는 물건에 어울리는 사람이 되기 위해 조금씩 구체적으로 행동해 나가기 시작했다. 상상의 힘은 절대적이다. 사람의 행동은 상상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나에게 버킨백은 단순한 고가의 가방이 아니라 꿈을 생각하게 만든 계기이자 꿈이 실현된 인생의 상징이다. 버킨백이 어울리는 사람이 되겠다는 마음은 성장을 바라는 마음이기도 하다. 가방을 실제로 구매하느냐 마느냐는 사실 중요하지 않다. pp.145~146 Chapter 3_10. 동경하는 물건이 미래를 만든다 중
3 ‘약간의 보류 기간’을 둔다. 대개 가방을 무겁게 만드는 것은 ‘만일 용품’ 즉, 혹시 모를 일을 대비해 챙긴 물건들이다. 예를 들면 우산, 숄, 카디건, 반짇고리, 텀블러, 약 등이다. 물론 있으면 편리하지만, 가방을 무겁게 만들어 행동을 제약하면서까지 갖고 다녀야 할 만큼 자주 사용하는 물건인가? 실은 대부분이 그렇지 않다. 따라서 ‘이게 없어도 의외로 괜찮구나’ 하고 느끼는 경험을 축적해 가방을 가볍게 만들어보자.
이를 위해 ‘만일 용품’을 위한 ‘약간의 보류 기간’을 두는 것이 좋다. 가방의 내용물을 자주 쓰는 것과 거의 쓰지 않는 것으로 구분한 다음, 거의 쓰지 않은 것을 일단 꺼내놓는다. 그리고 일주일을 ‘약간의 보류 기간’으로 설정해, 그 물건을 집에 놓고 다녀본다. 이렇게 잠깐이 라도 휴대하지 않는 기간을 두면 그것이 없어도 의외로 괜찮다는 사실을 쉽게 깨닫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약간의 보류 기간’이다. 이 기간 동안 그 물건이 없어서 곤란한 일이 생겼다면 당신에게 필요한 물건이므로 다시 가방에 넣으면 된다. 이런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정말 필요한 물건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책 속으로“아쉬운 소리를 못해서 손해만 봐요.” “이렇게 열심히 하는데도 대가가 없네요.” 커리어 상담을 하다 보면 이렇게 고민하는 여성이 한둘이 아니다. 그럴 때마다 나는 “시험 삼아 일주일에 하루만 작은 가방을 들어보세요”라고 말한다. ‘가능한 한 혼자 해내야 해.’ ‘도움을 청하지 말고 스스로 해결해야 해.’ ‘내가 똑바로 해야지.’ 이런 식으로 책임감이 강해 다른 사람이 신뢰하는 사람일수록 물건을 많이 갖고 다닌다. 남의 기분을 잘 알아채고 분위기를 잘 파악해서 한발 앞서 배려하다 보니, 자연히 준비할 것이 많아... 더보기 “아쉬운 소리를 못해서 손해만 봐요.” “이렇게 열심히 하는데도 대가가 없네요.”
커리어 상담을 하다 보면 이렇게 고민하는 여성이 한둘이 아니다. 그럴 때마다 나는 “시험 삼아 일주일에 하루만 작은 가방을 들어보세요”라고 말한다.
‘가능한 한 혼자 해내야 해.’ ‘도움을 청하지 말고 스스로 해결해야 해.’ ‘내가 똑바로 해야지.’
이런 식으로 책임감이 강해 다른 사람이 신뢰하는 사람일수록 물건을 많이 갖고 다닌다. 남의 기분을 잘 알아채고 분위기를 잘 파악해서 한발 앞서 배려하다 보니, 자연히 준비할 것이 많아지고 짐이 무거워진다. ‘이것도 필요하고 저것도 있어야 해’ 하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 결과,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일에 떠밀려 자신에게 정말로 중요한 일에 필요한 시간까지 빼앗기고 만다. 하지만 가방이 당신의 인생이라면 어떨까? ‘작은 가방’이 곧 ‘유한한 당신의 인생’이라면? 여기에 들어가는 것은 극히 적다. 그러므로무엇을 넣을지 신중하게 골라야 한다. pp.15~16 prologue 풍요로운 인생은 작은 가방에서 시작된다 중
요즘은 SPA 브랜드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Brand, 자사의 기획 상품을 직접 제조해 유통까지 하는 패션 브랜드. 제조원가를 낮추고 유통 단계를 축소해 저렴한 가격에 최신 유행을 반영한 상품을 빠르게 공급한다_옮긴이 상품이 대세라, 누구나 유행하는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입할 수 있다. 그렇게 산 물건을 한 철 쓰고 버린 뒤, 새로운 기분으로 다시 새것을 산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필수인 현대사회에서는 제조자도 판매자도 물건을 끊임없이 만들고 공급해, 소비자가 끊임없이 사들이게 해야 한다. 그래서 판매자는 소비자에게 ‘새 물건을 사는 사람이 멋지다’는 생각을 심어주기 위해 광고 문구나 진열에 공을 들인다. 상품 가격 역시 점점 낮아진다.
그 결과, 우리는 옷장에 무심코 사들인 옷과 신발을 산더미처럼 쌓아놓고도, 집 안을 수많은 물건으로 채워놓고도 언제나 무언가 모자란 듯한 허기를 느낀다. 아무리 사들여도 행복한 기분은 잠시뿐, 돈을 물 쓰듯 써도 만족감이 오래가지 않는다. 그래서 잠깐의 만족을 위해 또다시 지갑을 연다. 이것이 쓰고 버리는 악순환이다. pp.21~22 Chapter 1_01. 쓰고 버리는 악순환 끊기 중
지금까지 많은 사람을 만났지만,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일하는 사람, 거절하지 못하는 사람, 그래서 주위의 평가가 높은 사람일수록 어느 날 갑자기 쓰러지거나 폭발하기 쉬웠다. ‘다른 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 혼자 완벽히 해내고 싶다’는 마음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중요하지 않아 보이는 업무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때, 자신만의 능력을 계발하고 업무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또 자신이 잘하는 분야에 주력해야 다른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무기를 찾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무기야말로 인생의 가속페달이 되어준다.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우리는 언제나 다양한 잡무에 둘러싸여 있다. 책상 위에 산더미처럼 쌓인 서류 때문에 짜증이 나서 종일 그것을 정리하다 보니 다음 주로 닥쳐온 프레젠테이션 준비를 할 시간이 부족해지는 식이다. 당신은 이런 경험이 없는가? 업무든 가사든, ‘시간을 많이 할애할 필요가 없는 일’에까지 전력을 기울이다가 정작 중요한 일에 쓸 필수적인 에너지가 모자라는 경우도 많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 ‘얼마나 많은 일을 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을 생산하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pp.82~83 Chapter 2_01. 만약 가방이 당신의 인생과 같다면 중
목차 이 책을 읽기 전에
prologue 풍요로운 인생은 작은 가방에서 시작된다
Chapter 1 적게 가질수록 풍요로워지는 ‘미니멈 리치’ 철학 01 쓰고 버리는 악순환 끊기 02 가치 있는 물건과 끈끈한 관계 맺는 법 03 10만 원짜리 가방을 10개씩 쓰지 않는가? 04 쇼핑하러 갈 때 화장을 해야 하는 이유 05 일단 브랜드 옷을 입어본다 06 가장 비싼 것과 가장 싼 것을 체험하자 07 여자의 쇼핑은 나눗셈, 남자의 쇼핑은 곱셈 08 터틀넥을 입지 않는 이유 09 블랙만 고집하면 스타일링이 어려워진다 10 스테디셀러와 트렌드 아이템을 배합한다 11 언제나 같은 옷을 입는 듯 보이는 사람 12 당신만의 ‘세트’를 만들 수 있는가?
Column 1 | 정장은 아웃렛에서 Column 2 | 달리기용 신발은 SPA 브랜드에서
Chapter 2 가방이 가벼워지면 삶도 가뿐해진다 01 만약 가방이 당신의 인생과 같다면 02 후회하지 않으려면 ‘7초 규칙’을 기억하자 03 가방 한 개에는 한 가지 역할만 04 꽃에 물을 줄 줄 아는 사람 05 가방과 인간관계의 공통점
Chapter 3 가볍고 우아하게 사는 법 01 멀티태스킹을 하지 말 것 02 자기 관리는 발끝에서 완성된다 03 언제든 단정한 차림을 유지할 것 04 자주 쓰는 부분일수록 깨끗하게 05 반드시 관리해야 하는 두 가지 ‘가죽’ 06 머리를 하는 비용은 낭비가 아닌 투자 07 튼튼하고 아름다운 다리 근육을 만든다 08 팔뚝은 제2의 얼굴 09 파리 젊은이들이 샤넬을 입지 않는 이유 10 동경하는 물건이 미래를 만든다
Column 3 | 화장품 파우치는 해마다 교체할 것 Column 4 | 촉감에 민감해질 것
부록 아끼지 않을수록 풍요로워지는 아이템 10
작가의 말
저자소개 저자 : 요코타 마유코 저자 요코타 마유코?田?由子는 일하는 일본 여성들의 멘토, 커리어 컨설턴트. 주식회사 케링KERING, 구 GUCCI JAPAN의 직원으로 셀러브리티와 VIP 고객을 담당하다가 역대 최단기간인 3년 만에 치프 매니저가 되었다. 그 기간 동안 신규 고객 등록 수 1위 직원은 언제나 그녀였다. 2004년, 강사로 독립한 뒤 커리어 컨설턴트가 되어 일하는 일본 여성들의 커리어 지원에 나섰다. 12년 동안 수천여 명의 여성들을 만나면서 적게 가질수록 인생은 풍요로워진다는 ‘미니멈 리치’ 철학을 전파해 왔으며, 그녀의 강의는 만족도와 재신청률이 97퍼센트에 달한다. 단순한 삶, 홀가분한 삶이 중요해진 현대사회에서, 좀 더 많은 사람이 인생에서 정말 소중한 것을 찾아내는 데 도움을 얻었으면 좋겠다는 주위의 권유에 힘입어 《가볍게 산다》를 집필, 수십만 일본 독자의 공감을 받았다. 역자 : 노경아 역자 노경아는 한국외대 일본어과를 졸업하고 대형 유통회사에서 10년 가까이 근무하다가 오랜 꿈이었던 번역가의 길로 들어섰다. 번역의 몰입감, 마감의 긴장감, 탈고의 후련함을 즐길 줄 아는 꼼꼼하고도 상냥한 일본어 번역가.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의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무인양품 심플 수납법》, 《18초 자기소개법》, 《내가 살고 싶은 내추럴 홈 스타일링》, 《123명의 집》, 《도쿄의 서점》, 《격차고정》, 《감정본색》, 《앵무새 교과서》 등이 있다.
[교보문고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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