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꿈꾸는 킨더가든
 
 
 
카페 게시글
동화 동시 동요 속담 스크랩 소화기관책
마이더스손 추천 0 조회 42 13.02.07 22:5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6[4월1주: 건강한 몸-400 순수과학]냠냠, 쩝쩝, 꿀꺽
 
목표
우리 몸의 소화기관에 대한 이야기 듣고, 제목과 이름 등 속표지에 필요한 내용 적어 넣기
1.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2. 음식이 처음 우리 몸으로 들어가는 입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입 속에서 일어나는 일 표현하기
관련영역
조형
준비물
북아트킨더 소화기관책
Media
6-1-s-f


 



속표지 구성하기(3페이지)

1.우리가 먹은 음식물이 우리 몸속을 어떻게 여행하는지를 주제로, 소화기관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한 후, 제목과 지은이 이름을 적도록 합니다.

2. 정식 출판물에서는 책의 겉표지와 속표지의 제목이 똑같지만, 북아트를 통한 책만들기 활동에서는 이러한 원칙에 너무 얽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3. 작품 활동에 들어가기 전에 유아들이 생각하여 표현한 제목과 작품을 완성한 후 만들어낸 제목의 다른 점을 발견하는 것은 유아들로 하여금 보다 다양한 표현기회를 갖게 해 줍니다.



 


냠냠, 쩝쩝, 꿀꺽 (4-5페이지)

1. 음식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사람이 살아가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음식, 공기, 물 등의 물질적인 것/ 사랑, 관심, 용기 등의 비물질적인 것
-사람이 먹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2. 우리가 먹는 음식이 모두 몸에 좋을까?
-몸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봅니다.
-야채, 과일, 섬유질이 많은 음식(좋은 음식): 이런 음식은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을 줄까?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 패스트푸드(나쁜 음식): 이런 음식은 우리 몸에 어떤 피해를 줄까?

3. 음식이 입에 들어가면 입 속에 있는 이와 침은 어떤 역할을 할까?
 -이:음식을 잘게 부수어 준다.
 -침:음식물과 섞여서 음식물을 부드럽게 만들어 소화를 돕는다.
 -만약에 이와 침이 없어서 음식물이 바로 뱃속으로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

6[4월2주: 건강한 몸-400 순수과학]내 뱃속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1
 
목표
1. 우리가 입에서 씹고 삼킨 음식은 어디로 갈까 이야기 나누기
2.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위장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위장에서 일어나는 일 표현하기
관련영역
조형
준비물
북아트킨더 소화기관책
 

 


내 뱃속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1 (6-7페이지)

1. 우리가 먹은 음식은 어디로 갈까?
 -음식물이 지나가는 길인 ‘식도(食道)’를 따라 위장으로 갑니다.
 
2. 위장은 어떻게 생겼고, 어떻게 움직여서 소화를 시킬까?
 -풍선같은 주머니 모양으로 생겼어요.
-주물럭 주물럭 움직여 위장 안에 들어온 음식들을 죽처럼 만들어요. 
-위에서 나오는 ‘위산’이라는 강력한 액체는 음식을 아주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역할도 하고, 음식과 함께 우리 몸에 들어온 나쁜 물질을 꼼짝 못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나쁜 세균이 살아남아 배탈 나고 아프게 할 수 도 있어요.
-어떤 경우에 배탈이 나고 아프게 될까요?
 지저분한 손을 닦지 않고 손으로 음식을 먹을 때/ 상한 음식을 먹을 때/
깨끗하지 않게 음식을 만들었을 때 등

6[4월3주: 건강한 몸-400 순수과학]내 뱃속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2
 
목표
1. 위장을 지나온 음식물은 어디로 갈까?
2. 소화된 음식물이 영양소로 흡수되는 소장, 대장 등 장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장에서 일어나는 일 표현하기
관련영역
조형
준비물
북아트킨더 소화기관책
 


내 뱃속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2 (8-9페이지)

1. 음식물은 위장을 지나 소장으로 향합니다.
 -소장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위에서 녹은 음식물을 여러 가지 소화효소와 섞어서 영양소로 분해하고 소장 벽에 있는 아주 작고 많은 주름과 돌기의 ‘융모’로 흡수합니다.

2. 소장을 지나온 음식물은 어디로 갈까요?
 -바로 이어지는 대장으로 갑니다.

3. 대장에서는 무슨 일을 할까요?
 -대장은 소장에서 영양분이 흡수되고 남은 음식물의 찌꺼기를 처리합니다.
 -대장 속에는 많은 세균이 있어서 음식물의 소화흡수도 돕지만 음식을 먹을 때 함께 들어 온 나쁜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의 장을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유산균’과 같은 세균이 바로 우리 몸에 유익한 세균이지요.

4. 그러나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대장 속에서 썩으면서 가스가 생깁니다. 이 가스가 바로 ‘방귀’에요!
 -어떤 음식을 먹었는가에 따라 ‘방귀’ 냄새는 매우 고약하기도 하고, 냄새가 거의 없기도 합니다. 또 소리도 나지요.
 -우리 친구들은 어떤 방귀를 뀌어 보았나요?
 -방귀를 뀌었을 때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시원했어요, 창피했어요 등)

5. 우리 뱃속의 장의 길이는 얼마만큼 길까요?
 -약 7m 가량 됩니다. 우리 친구들의 키를 몇 배 합쳐 놓은 것만큼 길지요.

6[4월4주: 건강한 몸-400 순수과학]이야~ 개운해!
 
목표
1. 내가 본 응가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2. 화장실에 다녀온 뒤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화장실에서 지켜야 할 예의는 무엇일까 등 올바른 화장실 이용하기와 관련된 이야기 나누기
3. 화장실 바르게 이용하고 손 씻기
관련영역
조형
준비물
북아트킨더 소화기관책
Media
6-4-4-s


 


이야~ 개운해! (10-11페이지)

1. 소화 흡수되지 않은 음식물들은 어떻게 될까요?
 -대변이 되어 우리 몸의 항문을 통해 밖으로 나옵니다.

2. 오브제로 준비된 양면 인쇄의 변기 뚜껑을 11페이지 변기 아래 부분의 위치와 맞춰 풀칠해 붙이면, 변기 뚜껑을 여닫을 수 있는 플랩 팝업이 됩니다.

3. 나의 대변을 관찰해 보면 건강을 알 수 있어요.
-골고루 먹지 않고 반찬 투정을 하며 잘 먹지 않을 때, 물을 잘 마시지 않을 때는 어떤 대변을 볼까요?
-변비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물을 충분히 마신다 등)
-비위생적인 음식, 잘 익히지 않은 음식, 상한 음식 등을 먹으면 어떤 대변을 볼까요?
-건강한 대변은 어떤 모양일까요?

4. 화장실에 다녀온 뒤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손을 꼭 씻습니다.
 -왜 손을 씻어야 할까?
 -우리 손에 살게 된 나쁜 세균들은 어떻게 손에 살게 되는 걸까?

5. 화장실에서 지켜야 할 예의에 대하여 이야기
 -한 줄로 서서 차례를 기다린다, 문 앞에서 꼭 노크를 한다 등
-휴지를 낭비하지 않는다, 용변을 보고 손을 씻을 때 다른 사람에게 물이 튀지 않게 하고 물을 낭비하지 않는다 등


맛있게, 멋있게 (12-13페이지)

1. 우리가 먹는 음식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내가 알고 있는 음식의 종류
 -내가 알고 있는 음식을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 서로에게 알려주기

2. 모두 함께 즐겁게 식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식사 예절이 필요할까 이야기 나누고 표현해 보기
 -내가 알고 있는 식탁예절은 무엇일까?
 -나쁜 식사습관에는 무엇이 있을까? 왜 나쁜 식사 습관일까?
 내가 좋아하는 음식만 골라서 먹기, 내가 싫어하는 음식은 골라내고 먹지 않기, 규칙적으로 먹지 않고 아무 때나 먹기, 입에 음식물이 들어 있는데, 떠들면서 식사하기 등

3. 내가 꾸민 근사한 식탁에,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 초대해서 즐겁게 식사할 계획세우고, 그림과 글로 표현하기
 -오늘의 식단 짜기(내가 좋아하는 것, 건강에 좋은 것, 초대되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등)
 -근사한 식탁 꾸미기
 -초대할 사람 정하기 등


표지 완성하기

 -타이틀용 용지에 제목과 이름 적어 완성하기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