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1일 주일예배 설교문 / 눅 4:14-30 / 예수님 안에 회복이 있습니다.
할렐루야! 사랑하고 축복하고 존경합니다.
예수님은 누구신가? 누가복음 1장은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사가랴(세례 요한의 부친)의 예언을 통해서, 그리고 누가복음 2장은 하늘의 천사를 통해서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우리에게 계시를 주셨습니다.
1:69 우리를 위하여 구원의 뿔을 그 종 다윗의 집에 일으키셨으니
그리스도는 다윗의 후손, 즉 사람으로 오실 분이라고 계시해 주셨습니다. 이는 예수님의 인성을 말합니다.
1:78 이는 우리 하나님의 긍휼로 인함이라 이로써 돋는 해가 위로부터 우리에게 임하여
돋는 해가 위로부터 우리에게 임한다는 것은 그리스도가 사람이 아니라 하늘에서 오신 하나님이시라는 뜻입니다. 그렇습니다. 사가랴를 통해서 주신 예수님은 완전한 인간이며 완전한 하나님이십니다(신인양성일위).
2:11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예수님이 구주, 그리스도, 주시라고 하였습니다. 구주는 소테르 즉 우리를 죄에서 구원할 자는 로마 황제가 아니라 예수님임을 말씀합니다. 그리스도는 기름 부음 받은 자 즉 모든 권세를 가진 왕이시라는 뜻입니다. 주는 아도나이 즉 하나님이시라는 뜻입니다.
기억하십시오. 예수님은 하늘의 하나님이시지만 완전한 사람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셨으며, 그분은 우리를 구원할 구세주시오,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의 통치권을 가지신 왕이시오, 한 분 하나님이신 것입니다. 할렐루야!
이제 3장으로 넘어가 그분은 사람의 대표인 세례 요한을 통해 세례를 받으시사 3장 21-22절 말씀을 함께 읽겠습니다.
①구세주가 되기 위한 죄의 전가의 세례(세상 죄를 짊어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와 ②통치권을 갖기 위해 왕위즉위식의 세례(삼위일체 하나님임을 증명함)를 받으시고 ③하늘의 모든 것에서 인정받으시는 하나님으로서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셨습니다.
4장부터 공생애 사역.
예수께서 제일 먼저 하신 일(4:1-13)은 사탄의 견고한 진을 파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모든 시험을 이기신 일입니다. “공급, 보호, 만족”의 시험. 예수님은 구세주, 왕, 하나님이시기에 능히 이기고도 남은 것입니다. 이 시험에서 마귀를 이기셨으니 이제 사람을 구원하셔야겠죠? 그래서 오늘 본문은 고향 사람인 나사렛 사람들에게 자신이 누구신지 말씀을 통해서 계시해 주시고 계십니다.
18-19절 말씀을 함께 읽겠습니다.
예수님은 이사야 61장 말씀을 읽으시면서 내가 ①가난한 자를 복음의 사람(가난한 자를 부요케 함)으로, ②포로된 자(노예)에게 자유를, ③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질병에 걸린 자를 치료함)을 주러 온 그리스도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생명의 변화를 가져다주러 오셨음을 뜻합니다. 종교는 기껏해야 세례 요한 수준입니다.
3장 11-14절 말씀을 함께 읽겠습니다. 옷을 나눠주고, 먹을 것도 나눠주고, 세금을 부정한 방법으로 거두지 않으며, 군인들은 강탈하지 말라. 종교는 하나님을 섬기는 종교 생활을 한다고 하니, 사람들에게 유익하도록 좋은 일을 하라는 것입니다. 세례 요한의 방법이 나쁘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러나 여러분, 남 보기에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의 내면도 과연 좋을까요? 얼마나 거짓되고 허울뿐인 사람들이 많습니까?
우리는 좋은 일을 하기 전에 생명의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가난한 자가 부요케 되고, 노예가 자유케 되고, 질병에 걸린 자가 치료를 받는 다는 것은 신분의 변화요 생명의 변화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이 변화되어야 합니다. 마귀의 자식에서 하나님의 자녀로, 뱀의 생명에서 하나님의 생명으로. 이것은 죄가 인간에게 들어온 창세기 3장 앞으로 넘어가는 에덴동산의 회복, 창조의 회복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19절, 주의 은혜의 해, 즉 희년을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레위기 25장에 희년법이 나옵니다. 안식년 7년 곱하기 7년 그래서 49년이 지난 50년째 되는 해를 희년으로 정하고 모든 억압과 불평등을 돌이켜서 원래대로 회복시키자는 법입니다. 7월 10일인 대속죄일에 제사장이 뿔나팔(요벨)을 붑니다. 그리고 지금부터 1년간을 희년으로 공포하는 것입니다. 희년에는 농사도 쉬고 땅도 쉽니다. 빼앗았던 토지는 돌려주어야 하며, 모든 빚을 탕감해 주며, 노예들을 해방시켜 주어야 합니다.
레위기 25:10 너희는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하게 하여 그 땅에 있는 모든 주민을 위하여 자유를 공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며 각각 자기의 가족에게로 돌아갈지며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말씀을 역사상 한 번도 지킨 적이 없었습니다. 뱀의 생명인 인간이 어찌 회복을 이룰 수가 있겠습니까? 끊임없는 혼돈과 공허뿐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으로서는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고향 나사렛의 회당에 들어가셔서 이사야 61장을 읽으시면서 21절 자신이 에덴의 모든 것, 즉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할 구세주요, 그리스도요, 한 분 하나님이 세상에 오셨음을 증거하셨습니다. 그리고 이사야 말씀 구절과 같이 세 가지 사역을 잘 감당해 주셨습니다.
1. 복음 전파 - 생명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우리는 항상 가난합니다. 아무리 재산이 많다 하더라도 항상 모자란 것뿐입니다. 더 더 더 가지려고 나라도 팔아먹고, 심지어 전쟁까지 합니다. 그러나 복음을 받아들이고 천국 사람이 되면 뱀의 생명에서 천국 생명이 되니 항상 부요합니다. 하나님께서 공급, 보호, 만족을 주시니 이 땅이 에덴동산이요, 죽어서도 천국인 것입니다. 할렐루야!
예수님은 우리에게 나는 지식이니 잘 공부하고, 연구해서, 수준을 높여라라고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성경은 서론, 본론, 결론이 명확한 논문으로 쓰여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얼마나 지식적으로 하나님을 알기에 편하겠습니까? 그러나 성경은 잘 요리된 하나의 식탁입니다. 그 식탁에는 예수님이 밥으로 물로 영의 양식이 되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6:3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또한 예수님은 생명 나무이십니다.
요한복음 15: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먹을 밥, 마실 물, 열매를 맺는 나무... 모두 지식이 아니라, 생명입니다. 예수 복음은 생명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사람의 마음에 예수님을 영접하도록 전도합시다. 요한복음 1:12처럼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얻게 되는 이 복음 전파야말로 지옥의 가난한 자를 변화시켜 천국의 부요함을 누리게 하는 생명의 변화를 이룰 것입니다.
2. 노예 신분에서의 해방 – 귀신에게서 해방
사람은 죄의 노예요, 결국 사탄의 노예입니다. 희년은 이 종노릇하는 노예로부터의 해방을 말합니다. 오늘 말씀인 누가복음 4장에서도 31절에서부터 보면 더러운 귀신들린 사람의 귀신을 내쫓는 장면이 나옵니다.
35절 말씀을 함께 읽겠습니다.
저희 어릴 때 2000년이 올까 했는데, 이제는 2024년도도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사람이 달나라만 가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화성까지 가서 살 준비를 하고 있을 정도로 과학이 발달했습니다. 그러나 한 켠 말도 안 되는 무속신앙은 더 발달하고 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농경사회는 힘만 쓰면 되고, 산업사회는 공장에서 일만해도 되는데, 4차 산업 시대, AI시대는 인간의 힘으로는 도저히 견뎌낼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점점 영매, 영적 세력에 의존하게 되는데 믿지 않는 이들은 예수님을 모르니 귀신의 힘을 쓸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결과는 귀신의 노예가 됨. 그러나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귀신의 노예에서 해방되어 자유를 얻게 되니 하나님의 영적인 능력으로 말미암아 세상을 이기는 자가 될 줄 믿습니다.
3. 원래 상태로의 회복 – 치료
예수님께서 가시는 곳곳마다 말씀이 전파되고, 귀신이 떠나가고 치료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고대사회의 불치병이었던 중풍병과 나병이 고쳐지고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났습니다. 예수님 안에 영과 마음과 육체의 치료가 있습니다. 예수님을 만나면 누구나 수지가 맞는 것입니다. 마음이 병들었던 수가성 여인(요 4장)이 고침을 받았습니다. 오늘 38절부터 보면 베드로 장모의 열병이 고침을 받았습니다. 희년이나 에덴동산과 같이 원래 상태로 돌아가고 싶습니까? 주 예수님을 마음에 모시고, 거듭나 새새명의 사람이 되십시오. 그렇다면 에덴동산에서 있었던 공급과 보호와 만족이 동일하게 역사하는 회복의 역사가 일어날 줄 믿습니다.
지식의 나무인 선악과를 먹은 자의 지식은 세상을 다 아는 것 같지만 송곳의 끝과 같아서, 점 하나밖에 아는 게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걸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이 뭐죠? 찔러서 왕따시키고 자빠지게 하는 것밖에 없습니다. 28-29절
사랑하는 여러분, 예수님 안에 희년, 회복이 있습니다. 예수님 안에, 에덴동산에서 누리던 공급과 보호와 만족이 있습니다.
예수님 안에 귀신의 생명, 뱀의 생명에서 거듭나 하나님의 형상이 회복되고 영생을 얻는 새 생명이 있습니다.
요한복음 10:10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이 시간 예배드리는 우리 모두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회복의 축복” 가운데 거하길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동문교회 강순욱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