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관앰프를 만들어가다보니 전체음역에서의주파수특성이 어떻게만들어지는냐에따라서 많히다르다는것을 알게되었읍니다.
같은싱글앰프에서도 피드백방식과 논피드백방식의 차이점에대해서도 알게되었고
지금은
어느방식이최선이다 말하지못하는 상황이 되었읍니다.
방식에따라서 각기다른특징이 있기때문인데 자연스러운사운드를 원하신다면 논피드백방식을 선택하시면되고
확장성과 더넓은재생영역을 원하시면 피드백방식을 선택하시면됩니다.
이제까지는 논피드백방식으로 주로만들다가 저역댐핑문제로 약간의 피드백을 걸어서 테스트해본결과 저역에서의 일그러짐이 많히 개선된다는결과를 알게되었고
피드백양을 조정하면 두가지방식의 절충점도 찿을수있다는점역시 포인트라는것도 공부하게되었읍니다.
출력트랜스가 적을수록 저역의 하한점이 올라간다는것이 정설이고 이것을 조금이라도더낮출수있는방법이 피드백이라는것 그리고 피드백량에따라서 댐핑지수도 달라저서 스피커제어력역시도 달라짐을 공부하게되었읍니다.
진공관 싱글앰프에서의 구동력은 출력진공관의크기와 출력트랜스의 크기에따라서 좌우되어지므로 참으로 아이러니합니다.
공간제약이많은 자동차에서 무한정크게만할수는없는노릇이므로 진공관앰프사용이 쉽지많은 않지만 아나로그앰프의 매력때문에 사용해야만한다면
결국은 절충할수밖에없는것이 현실이고
출력관은 6550이나 KT88그리고 KT120정도가 가장무난하고 출력트랜스는 최소한 90~110mm 근처를 사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자연그러운사운드를원하시면 논피드백방식으로
더넓은 파워풀한사운드를 원하시면 피드백방식을 선택하시면됩니다.
첫댓글 좋은소식 정보네요.
조만간 자금마련되면
들려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