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 개 관 | ||||
| ||||
|
| |||
|
▶ 참여 업체 | |
|
□ 개발경과/전망 | |
|
고등훈련기(KTX-2) 개발 건의 (국방과학연구소) |
|
KTX-2 주생산업체(삼성항공) 지정 |
|
탐색개발 준비 지시 (국방부 해공 24500-148) |
|
KFP사업 절충교역 MOA 체결 (군수본부/GD사) |
|
'92년 KTX-2 탐색개발계획 승인 (국방부 사조 24130-138) |
|
KTX-2 탐색개발 착수 - 미국 포트워쓰 설계팀 구성 |
|
'93년∼'95년 KTX-2 탐색개발계획 승인 (국방부 사이 24130-127) |
|
탐색개발 종료 (국방과학연구소) |
|
체계개발사업 승인 (국방부 확대방위력개선위원회) 초음속 고등훈련기 체계개발계약 체결 |
|
최종조립착수 |
|
시제기 출하 (ROLL-OUT) |
|
시제 1호기 초도비행 예정 |
|
양산 착수 예정 |
|
한국공군에 납품할 예정 |
□ 개발현황 | |||
| |||
향후 시제기(비행용 4대, 지상시험용 2대) 제작과 지상 및 비행시험이 계획대로 진행될 것이다. |
|
□ 주요 제원 | |||||||||||||||||||||||||||
|
□ 특 징 |
|
▶ T-50과 A-50의 차이점 | |
| |
|
|
|
□ 기체 구조 |
|
|
□ 주요 장비 |
▶ ENGINE (F404-GE-102) |
|
▶ 조 종 실 |
|
1. 후방석 시계향상을 위한 계단식 전후방석 형상구조 2. 비행 및 임무기능의 중첩으로 각 조종석에서 비행 가능 3. 훈련효과 극대화를 위한 조종간의 전후방석 연동 4. 운용 편이성을 향상시키는 HOTAS(Hands On Throttle And Stick) Control기능 5. 향상된 조류충돌능력 및 우수한 광학특성을 지닌 캐노피 및 윈드쉴드 6. 두 대의 5"X5" Color MFD를 포함한 첨단의 디지털 계기 장착 7. 한국공군 및 미공군 조종사의 체형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인간공학적 조종실 배치 8. 정지상태에서부터 최대속도(600 KTS)까지 안전사출이 가능한 탈출좌석 |
CMFD는 5 x 5인치인 총천연색 평면 액정화면인 Color Active Matrix LCD로써 조종석 전면에 2개씩 배치되어 무기장착과 무장상태 정보, 레이다 탐색에 의한 표적정보, 항법정보 및 각 LRU의 고장정보 등을 제공해준다. 좌우 독립, 전후 종속으로 운용되며, 후방석 우측 CMFD는 HUD 모니터로도 사용된다. 뛰어난 contrast에 의해 낮이나 밤이나 선명하고 밝은 화면을 유지하며, 컬러를 가진 심볼을 전시함으로써 즉각적인 식별력을 높이고 있다. 예를 들어, 점멸되는 Break X는 빨간색으로 현재 상황이 위험상황임을 알려준다. CMFD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20개 버튼은 소프트웨어로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각각의 페이지마다 다른 기능을 가지고 동작 하므로 조종사는 이 버튼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입력하고 선택할 수 있다. |
영국의 BAE가 개발한 사방 25˚시야각을 지닌 HUD는 조종사로 하여금 전방 캐노피 바깥의 실제 상황을 보면서 동시에 각종 정보를 한눈에 식별할 수 있도록 한다. HUD에는 항공기 조종에 필수적인 고도, 속도, 자세 등 항법 정보와 무장 모드에 따른 표적조준을 위한 심볼 및 정보를 표시한다. |
IUFC는 HUD 하단에 위치하여 조종사 Head-up 상태에서 조작이 가증하도록 하였으며 통신, 항법 및 피아식별기능에 대한 자료 입력 및 정보 제공을 주 목적으로 한다. 5 x 7 LED Pixel로서 개개의 글자 및 심볼을 표시하며 1줄에 32개의 글자, 5줄이 시현되어 총 160개의 글자까지 보여줄 수 있다. |
T-50에 장착된 비행계기는 T-50 훈련기 및 경공격기용으로 개발된 고해상도의 전자시현 방식의 계기로써 EADI(Electronic Attitude Director Indicator : 전자식 자세방향지시계), EHSI(Electronic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 : 전자식 수평자세지시계), EAI(Electronic Altitude Indicator : 전자식 고도계), EMASI(Electronic Mach Airspeed Indicator : 전자식 속도계)로 구성되어 있다. EADI, EHSI, EAI, EMASI는 각각 독립적으로 시현되고, 필요시 조종사의 선택 혹은 1553 MUX data의 상태에 따라 EADI/EHSI 및 EAI/EMASI 별로 통합시현이 가능하다. 각 계기들의 전자시현 정보 및 모드는 아래와 같다. EADI : ILS 및 항공기의 Pitch, Roll 정보 : NAV, ILS모드 EHSI : 수평자세정보 : NAV, TCN, VOR모드 EAI : 항공기 고도정보 : ALT 모드 |
▶ 항공 전자 |
|
IMDC는 하나의 구성품(LRU)내 여러 개의 컴퓨터 모듈이 구성되어 있는 중앙 집중체계로서 무장 투하 및 항법 시스템을 제어하는 컴퓨터 본연의 기능뿐만 아니라 전방 시현 장비(HUD)나 다기능 시현 장비(CMFD)의 심볼 생성 및 1553B 인터페이스 등의 기능들을 수행한다. 최신의 H/W설계 및 제작기술을 접목시킨 중앙 집중형 시스템은 그 당시의 H/W 성능제약 조건 때문에 분산형 구조로 역할을 상호 분담하였던 F-16의 분산체계보다 비용대 효과면에서 뛰어나 간단한 계통개념으로 데이터 핸들링을 간단하게 할 뿐아니라 성능개선(Capability Improvement)을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으며 장착 공간, 무게와 전력 소모를 최소화 한다. |
하나의 장비로서 UHF/VHF 통신을 할 수 있는 미국 레이시온사의 AN/ARC-232를 2대 장착하여 한 장비의 고장시에도 통신 기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조종사의 업무를 경감하기 위하여 지상에서 임무별로 운용 주파수 내용을 DTC(Data Transfer Cartridge)에 담아 단순한 버튼 조작으로 항공전자 시스템으로 가져올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전방상향조정기(IUFC)를 통하여 항공전자 시스템 내에 저장되어 있는 주파수 정보를 시현하고, 필요시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IUFC는 IMDC내에 저장된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통제되며 IMDC 고장시에도 라디오의 통제가 가능하도록 Radio Control Panel을 조종석에 장착하고 있다. SCI사에서 개발한 Intercom 시스템은 전후방석 동일하게 장착되어 전후방석간 통신 및 지상 점검시 지상요원과의 통신이 가능하며, AN/ARC-232를 통해 지상국 및 타 항공기와의 통신을 할 수 있다. 또한 각종 주의 및 경고에 관련된 음성을 조종사의 헤드셋을 통하여 들려줄 수 있는 Voice Message Unit을 내장하고 있다. |
장비로는 AN/APX-101, AN/APX-109의 개발경험이 있는 노스롭-그루만-리튼사의 신규 개발품 AN/APX-108(S)를 장착하여 기존의 모드 1, 2, 3, C, 4 뿐만 아니라 항공 교통관제를 강화한 모드 S가 운용 가능하며, 모든 모드가 IUFC를 통하여 통제된다. IMDC 고장시에는 Aux Comm Panel을 통하여 모드 4에 대한 통제가 가능토록 설계되어있다. |
항법 정보를 제공하는 장비로는 하니웰사의 EGI(Embedded GPS/INS)가 있으며, 그라임사의 EFI(Electronic Flight Instrument)에 그 정보가 시현된다. EGI는 위성항법장비(GPS)와 관성항법장비(INS)가 통합된 장비로서 고 정밀도의 항법 자료를 제공한다. EFI는 3 x 3인치 LCD로서 기존의 기계적인 장비를 대체하였으며 수평현황계(EHSI,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 자세계(EADI, Attitude Direction Indicator), 고도계(EAI, Altitude Indicator) 및 속도계(EMASI, Mach and Speed Indicator)가 동일한 장비로서 항공기 운영/유지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항법정보는 IMDC를 통하여 HUD와 CMFD에 시현된다. 또한 다른 항법 정보를 제공하는 장비로서 전술항법장비(TACAN)와 VOR/ILS가 장착되어 있다. |
IMDC에서 각종 센서의 정보를 종합하여 공대공 및 공대지 무장 투하 정보를 계산하고 그 결과를 HUD 및 CMFD에 시현한다. 공대공 모드에는 Throttle에 있는 간단한 스위치의 조작으로 쉽게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Dogfight Mode와 Missile Override Mode가 있으며 IUFC에서 공대공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Dogfight 모드와 공대공 모드에서는 기총의 발사도 가능한데 LCOS, SNAP, SSLC 등의 서브모드가 제공된다. 공대지 모드에서는 선택된 무장에 따라 다양한 서브 모드가 제공된다. AGM-65 매버릭을 위한 모드와 일반 자유 낙하 폭탄을 투하할 수 있는 모드, 로켓 및 공대지 기총 발사를 위한 모드 등이 제공된다. |
무장관리 시스템은 1553B를 통한 IMDC의 통제하에서 외부 장착물의 관리 및 투하를 담당한다. 장착 가능한 무장으로서는 MK-82계열 등의 자유낙하폭탄, 로켓, 플레어, 20mm 기총, AGM-65 및 AIM-9 계열 등이다. 또한 IMDC 고장시에도 자기방어를 할 수 있도록 무장관리 시스템이 AIM-9의 발사기능 및 Emergency Jettison 기능을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APG-67 레이다는 이미 노스롭의 F-20과 대만의 IDF전투기에서 입증된 바와 같이 소형/경량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이 레이다는 조종사의 임무 및 상황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지형/표적 자료 제공이 가능, 조종사로 하여금 신속한 판단을 내릴수 있게하여 적 표적에 대한 선제 공격이 이루어질 수 있다. 탐지거리는 35nm이며 ±45°수평/수직 스캔 범위내에서 목표물을 탐색한다. 공대공 상황에서는 속도 탐색모드, 탐색 중 거리측정모드, 공중전 모드, 다중표적 추적모드 등이 있고, 공대지 상황에서는 64배의 고해상도 지도를 제공하는 도플러 빔 샤프닝 (DBS) 방식 및 지상 이동목표의 지시추적을 위한 지상추적 모드 등을 지원한다. 빌딩 같은 큰 목표는 관성항법 장치의 정밀도보다 높은 고정목표 추적(FTT)모드를 사용, 정확한 거리, 크기 등을 파악한다. 또한, 공대공 AIM-9 이나 공대지 AGM-65와 같은 정밀 유도무기와 연동하여 표적의 획득 및 추적이 가능하고, 향후 중장거리 공대공 유도탄(AMRAAM)과의 연동 및 고해상도 정밀 지형도 탐색(SAR) 기능의 추가 선택도 가능도록 하였다. |
이러한 기본적인 장비 이외에도 조종사의 업무 경감을 위한 자료전송장치(Data Transfer Equipment), 임무 디브리핑을 위한 AVTR(Airborne Video Tape Recorder), 항공기 구조 건전성을 위한 자료의 기록과 사고 분석 자료 기록을 위한 VADR(Voice and Data Recorder)등을 장착하여 조종사가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 산소공급장치(Life Support System) |
액체산소(LOX)를 주 산소공급장치로 사용하는 기존 항공기와 달리 T-50/A-50은 최신 항공기에 적용하는 On-Board Oxygen Generating System (OBOGS)을 적용하고 있다. OBOGS는 조종사에게 필요한 산소를 Oxygen Concentrator 이용하여 기내에서 직접 발생시키며, 기존 LOX 운용시 요구되던 지상 지원장비가 불필요하게 됨에 따라 항공기 운용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정비소요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 Breathing Regulator는 항공기의 고고도 운용성능에 부합하기 위해 Pressure Demand Type의 regulating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Anti-G Valve는 항공기의 급기동시 조종사 혈류가 역류하여 정신을 잃는 것을 방지하지 위하여 적용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6G 이상의 고기동을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항공기가 4G 이상의 급기동시 조종사가 원활하게 호흡할 수 있도록 Breathing Regulator와 Anti-G valve를 연동하는 Pressure Breathing (PBG)방식을 채택하였다. |
비상산소 공급장치는 비상상황 발생시 조종사에게 산소를 공급하는 장치이며, 조종석에 장착되어 있다. T-50/A-50 항공기의 비상산소 공급장치는 항공기의 최대운용고도인 40,000ft(12,200m)에서 항공기의 안전운용고도인 10,000ft (3048m) 이하까지, 최대 11.5 분간의 산소를 공급할 수 있다. 기존 항공기들이 Continuous Flow Type을 채용하여 조종사의 호흡의 불편함을 느끼?했던 것에 비해 Goldeneagle의 비상산소 공급장치는 최신 항공기의 개발 추세에 맞춰 고도에 따라, 조종사의 호흡량에 따라 산소 공급량이 조절되는 Pressure Safety Type의 산소공급장치를 채용하여 비상시 조종사가 호흡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 환경제어장치(Environmental Control System, ECS) |
|
a. 조종실 온도, 유량, 수분 조절 b. 항전장비 온도, 유량, 수분 조절 c. 캐노피 얼음/서리/안개 제거 d. OBOGS(산소 공급장치), 캐노피 seal 가압, G-suit, 연료탱크 가압공기, 웨이브가이드 가압을 위한 조화된 공기 제공 e. System Built-in Test(BIT) |
▶ 이차동력계통(Secondary Power System) |
▶ 연료 계통 |
엔진으로 공급되는 연료의 이송을 위하여 2개의 전기식 승압 펌프(Boost Pump)와 1개의 유압식 균등 분배 펌프 (Fuel Flow Proportioner)를 사용함으로써, 단일 고장 및 이중 고장 시에도 엔진에서 요구되는 연료량을 이송할 수 있도록 설계 되어 있고, 균등 분배 펌프의 사용으로 항공기 무게중심을 유지하도록 되어 있다. T-50 연료계통은 150 갤론 외부 연료 탱크를 항공기 동체와 좌우익에 각각 1개씩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 됨으로써 보다 확장된 비행 시간과 임무 수행 영역을 확보 할 수 있다. 향후 A-50의 경공격기 개량형에 도입될 개념으로서, 불활성 기체 발생 장치 장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장치를 통하여 현재 연료 공급 가압원으로 사용되는 엔진 블리드 에어로부터 질소를 추출하여 가압원으로 사용되는데, 탱크내의 기화 연료로 인한 폭발 및 화재를 억제함으로써 항공기의 생존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
□ 무 장 | |
| |
▶ 공대공 무기 | |
| |
GDAS(General Dynamics Armament Systems)가 개발한 3-Barrel, 20mm Gatling Gun 을 좌측 스트레이크에 장착하고 있으며, A-50 항공기를 위해 개발된 Gun System은 분당 3000발을 발사할 수 있고, 총 205발의 실탄을 적재함. 기존에 개발된 M61A2 기총을 개조하여 295 lb의 무게로 가볍고, 사용한 실탄을 다시 Ammo Container로 보내는 순환방식을 사용하여 신뢰도가 높다. | |
초음속 공대공 미사일로서 표적 항공기 엔진에서 배출되는 적외선을 감지, 요격하며 미사일이 표적에 충돌하거나 부근을 지날 때 폭발하여 표적을 격추시키는 열추적 미사일이다. (전장287cm, 직경 12.7cm, 중량 87kg, 속도 M2.5, 최대사거리 7.1km) | |
▶ 공대지 무기 | |
특정 유도장치 없이 항공기의 무장투하정확도에 따라 투하되는 폭탄이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자유낙하폭탄의 비행시간 증가를 위해 폭탄 후방부에 핀 또는 낙하산형태의 장비를 장착한 파생형이 있다. 500lb, 1000lb, 2000lb 자유낙하탄 장착이 가능하다. (500lb 자유낙하탄 : 전장 218cm, 직경 28cm, 폭약무게 87kg, 중량 241kg) | |
향후 A-50 개량형을 대비하여 자유낙하폭탄에 레이저에 의한 유도를 위한 센서 및 핀을 각각 폭탄 전방부와 후방부에 장착한 형태로서 MK-82 를 변형한 GBU-12가 장착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전장 330cm, 직경 30cm, 탄체 MK-82, 중량 277kg) | |
Maverick (AGM-65) 4발이 장착 가능하다. Maverick 은 표적으로 발산되는 열을 미사일 내의 센서가 감지하여 TV 화면을 통해 표적영상을 메모리한 후 추적 및 격추시킬 수 있는 Passive Homing 방식의 공대지 미사일로서 주간/야간 용으로 개발 운용되고 있다. TV 센서가 장착된 AGM-65A, AGM-65B (전장 250cm, 직경 30cm, 중량 220kg, 발사속도 M0.5~1.2, 최대사거리 24km)와 IR 센서가 장착된 AGM-65D, AGM-65G (전장 249cm, 직경 30cm, 중량 220kg (D: 306kg), 발사속도 M0.5~1.2, 최대사거리 24km) 가 운용 가능하다. | |
대전차 및 장갑차량 파괴용 MK-20 (전장 230cm, 직경 34cm, 내장자탄 MK-118, 자탄수 247개, 중량 222kg) 과 대량물자 파괴 및 밀집 작전지 파괴용 CBU-58 (전장 232cm, 직경 43cm, 내장자탄 BLU-63, 자탄수 650개, 중량 430kg)이 장착 가능하다. | |
대전차용 2.75in 로켓을 19발 탑재하는 LAU-3 (전장 220cm, 직경 38cm, 로켓 제외 중량 172kg) 와 7발을 탑재하는 LAU-68 및 LAU-131 (전장 185cm, 직경 25cm, 로켓 제외 중량 147kg)이 장착 가능하다. | |
▶ 기 타 | |
이밖에 공대지 무장투하훈련을 위한 SUU-20 (전장 300cm, 직경 50cm, 중량 125kg), 공대공 미사일 발사훈련을 위한 목표물을 제공하는 TIX-3 (무게 32kg, 케이블길이 4km, 사용온도 4도 이상), 공대공 기총발사 훈련을 위한 표적을 견인하는 AGTS (전장 290cm, 직경 52cm, 500kcas, 견인길이 609cm, 중량 68kg) 등이 장착 가능하다. |
|
첫댓글 T-50의 제한적 경공격기 성능을 극대화 시킨게 A-50 경공격기입니다. 원래부터 T-50은 처음부터 제한적 경공격기의 기능을 가지도록 설계, 제작되었습니다. 그리로 T-50에서 경공격기적 성능을 끌어올린것이 A-50인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