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정은 힘들어도 위로받고, 위로해 주는 곳, 사랑을 훈련받는 곳이다. 집이 아니다.
^^ 미련한 자는 눈을 땅 끝에 둔다(잠.17:24). 가불걱정 말고 주위에 있는 풀부터 베자.
^^ 뉴욕 펩시콜라 본사에 코카콜라의 비밀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편지가 도착했다.
펩시는 그걸 즉각 코카콜라에 알렸고 코카콜라는 FBI에 신고해서 범인들을 잡았다.
이후 코카콜라는 경쟁사인 펩시에 감사를 했다. 라이벌 회사지만, 선을 넘지 않았다.
^^ 다른 교회 따라하기는 이제 그만~. 목회자가 설교에 매몰돼, 예배 참여자란 사실을
놓친다. 경계하자. 예배는 사람이 은혜받기 위함이 아니라 하나님께 경배드리는 것~.
^^ 해야할 일을 못하는 것은 시간이 없어서가 아니라, 게을러서이다. 부지런하자. 덤
으로 운동도 된다.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아프리카 속담)
^^ 춘향전 이도령, 고향으로 돌아와 멸시와 천대를 받았지만 웃을 수 있었다.
가슴 속에 암행어사 마패가 있었기 때문~. 우리 안에 예수(보화)~.
^^ 사기 당한 사람은 날린 돈보다 “왜 그렇게 멍청했을까”라는 말을 되뇐다.
사실은 멍청해서라기 보다 믿었기 때문에 일어난다. 똑똑한 사람도 당한다.
^^ 버진로드(Virgin Road); 결혼식장에서 결혼 당사자들이 입장하는 길~.
^^ 내가 뇌물(생선)을 받아 문제가 되어 관직에서 물러나면, 무슨 돈으로 생선을~.
^^ 오직 나만~ 이라는 교만을 끊자. 7000명~. (왕상.19:14,18.)
^^ 何時 爺蘇來 吾道 無油 之燈也 - 2022.2.20(주일낮). 야소(*예수)래
^^ 없나이다- 요한복음.21:1~5
^^ 교토삼굴(狡兔三窟); 꾀가 많은 토끼는 세 개의 숨을 굴을 파 놓는다는 뜻.
사람이 뛰어난 재주로 잘 숨어 재난을 피함을 이르는 말~.
^^ 과수나무가 열매로 사람을 모으듯, 사람은 성품(인격)으로 사람을 따르게 한다.
^^ 어렸을 땐 까맣고 젊어서는 빨갛고 늙으면 하얘지는 게 뭘까?” ~연탄
^^ 섣부른 위로의 말은 더 상처 준다. 경청하며 그냥 곁에~~. 우는 자와 같이 울라.
^^ 풍랑 속 배 그림을 그리고 그 밑에 적었다. '저 별을 잃어버리면 나를 잃어버린다'
^^ 위로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많은 말이 아닌, 마음에서 우러난 진정한 한마디가
필요할 뿐이다. 위로란 '힘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닌, '힘들지?'라고 묻는 것이다.
^^ 지옥에 가지 않기 위해, 죄 짓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대신, 예수를 믿어야 한다.
^^ 아무것도 변하지 않을지라도 내가 변하면 모든 것이 변한다. 흐르는 물처럼~.
^^ 끈기있는 새우는 고래를 잡는다.
^^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많은 모방 자살자를 만들었다.
^^ 사막과 같은 사방이 똑같은 곳을 걸으면 아무리 똑바로 걸어도 결국 커다란 원을
그리며 제자리로 돌아오는데, 이를 '윤형방황'이라 한다. 목표를 세워야 한다.
^^ 출생(Birth)에서 죽음(Death)으로 간다. 두 사이에 선택(Choice)이 있다. ‘감사’~.
^^ 진짜 기뻐할 일은 우리의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이다. (눅.10:20)
^^ 눈이 혀만큼 많은 말을 한다. 예수님과 시선이 마주쳤을 때, 베드로는 깨달았다.
^^ 소년등과(少年登科)는 너무 이른 나이에 과거에 급제하는 것이다. 인생의 쓴맛을
보지 못한 사람이 단번에 벼슬을 얻는다면 쉽게 나태해지고, 교만해질 수 있다.
^^ “그거 내가 한 거야’” 대신, “그거 혼자 할 수 없는 일이었어”라고 말하자.
^^ 나의 벧엘을 찾자. 야곱이 하나님 은혜를 잊고 살 때, 벧엘에 제단을 쌓으라 하셨다.
^^ 핍박 속에 갇힌 사도 요한~. “이리로 올라오라.”(계 4:1). 어둠~. 터널 밖은 태양이~.
^^ 가만히 있으면 하나님이 역사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 믿음은 일단 움직이는 것이다.
^^ 중요한 건, 좌절의 여부가 아니라, '어떻게 노력해서 딛고 일어서느냐'이다.
^^ ~경우 사면할지를 물음. "가정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 분노 조절 장애(간헐적 폭발성 장애)가 있는 사람~, 되지 말자. 가까이 하지 말자.
^^ 내게 주신 일상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 됨을 충만히 누리는 것이 참된 행복이다.
^^ 마약을 하고 아무리 염색, 제모해도 흔적은 남는다. 몸에 예수의 흔적을~(갈 6:17).
^^ 칭찬보다는 사랑받는 사람이 되어라. 칭찬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은 사랑받는 것이다.
^^ 한강의 노벨문학상으로, 세계가 고난의 현장 한복판에 숨어계신 하나님을 발견하자.
^^ 무인도~. 외로웠던 그는 배구공에 사람 얼굴을 그리고, '윌슨'이라 부르며 친구 된다.
^^ 눈은 생각보다 게을렀고 겁이 많다. 불평하지 않고 묵묵히 일하는 손이 있어서 좋다.
^^ 집회 현장이 예배를 드리는 곳인지, 인증샷을 남기는 곳인지 혼란스러웠다.
^^ 일시적 성공에 집착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내면의 성장을 이루어야 진정한 성공이다.
^^ 강력한 힘을 떨치고 있지만 이 힘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에 관해서는 생각이 없다. 어
디로 가야 할지, 목적을 모른다. 더 위험한 존재가 되었다.
^^ 영국 윔블던 테니스장은 일 년에 단 2주를 사용한다. 나머지 기간은 대회를 준비한다.
양병~ 용병~(養兵十年 用兵一日)~, 하루를 쓰기 위한 10년의 준비는 헛된 것이 아니다.
^^ 엄마의 결혼 제촉~. 아들의 대답, " 아들이 행복해야, 엄마도 행복한 거 아닌가요?"
^^ 무엇보다 힘써 신앙의 마음을 들여다보자. 마음 변화 없이 진정한 변화는 불가능하다.
^^ ‘생명나무’와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 전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 후자는 지식~.
^^ 늑대같은 남자(바람둥이)~, 사실은 아님. 편견과 선입견으로 섣불리 판단하지 말자.
^^ 매달린 돼지가 발버둥 치며, 누워 잠자고 있는 돼지를 꾸짖어 본들, 아무 소용이 없다.
^^ 좋은 사람한테 좋은 사람으로~, 나쁜 사람한테는 나쁜 놈이라는 소리를 들어야 한다.
^^ 탕자의 비유, 방탕했던 아들은 인생 막장에서 제정신이 돌아오고, 아버지 집을 떠올리
며 새로운 인생으로 돌아온다. ‘이제는 하나님 앞에 돌아와’ 새출발하기 좋은 계절~.
^^. 기독교라는 종교가 아닌, "그리스도의 도"를 신앙하자(히.6:1,2, 고전.1:18)
^^.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빌 4:13). 내게 능력 주시는 분이 계신다.
^^ 내가 불평불만 하며 보낸 하루가 하루살이에게는 일생~. 내가 약점이라고 생각하며
포기하려던 것들이 누군가에게는 간절히 바라는 축복이자 행복의 조건이었다.
^^. 예수님을 세 번 부인, 제자로 자격 미달, 구제 불능~. 주님은 그 베드로를 탓하거나
나무라거나 내치지 않으셨다. 정죄하지 않으셨다. 은혜~~. 오늘도 은혜로 살아간다.
^^. 하만(권력 남용)이 득세하는 세상, 모르드개(정의~)를 기다리는 교회~. 에스더서.
^^. 낡고 느려도 내가 원하는 곳으로 가는 차가 가장 좋은 자동차이다. 방향~.
^^. 익투스; 헬라어, 물고기 뜻.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 아들, 구세주" 첫자를 조합한 것.
경주 상주 = 경상도, 전주 나주 = 전라도, 충주 청주 = 충청도, 강릉 원주 = 강원도
^^..메가처치(Megachurch) 또는거대교회,대형교회
^^. '보수의 우물'에 독을 뿌리고 있다. 공동체 우물에 독을 뿌리는 회원~. 내부총질~.
^^. 모든 올챙이가 언젠가 개구리가 되듯이 못난 것 같은 인생에도 언젠가는 해 뜰 날이
온다. 성공한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겸손한 마음과 항상 초심을 잃지 않는 것이다.
^^. 육지는 나를 받아주는 곳 없는데, 바다는 언제든지 나를 품어주니 좋아요.(어선 선장)
^^. 포도나무, 묵은 가지를 쳐내야 새순이 돋고 새 열매를 맺는다. 사람의 마음과 생각도~.
^^. "나는 실패하지 않았다. 다만, 틀린 방법을 발견했을 뿐이다." 발명왕 에디슨.
^^. 사람을 변화시키는 건 차가운 바람이 아닌 따뜻한 햇살이다. 위로~.
^^ 물방울 하나에 물방울 하나를 보태어도 결국 물방울 하나이다. 1+1=1 (??).
^^ 찬송은 주님께 부르는 것이지, 회의 때 회원들 입막음 용으로 하는 게 아니다.
^^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좋다. 일과 휴식을 조절하자. 일찍 자는 걸 무시하지 말자.
^^. 선택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하나님의 섭리, 믿음의 실천, 성결이 더 중요하다.
^^. '인생'이란 소설의 작가, 주인공은 '나'이다. 나이만큼 늙는 것이 아니라, 생각만큼 늙는다.
^^. 아기를 두 여자에게 나눠주라는 것~. 솔로몬의 칼은 과감한 용기를 말하는 것 아니라,
진짜 어머니의 마음을 분별하는 지혜, 생명을 살리는 예리한 칼이었다. 용기보다 지혜~.
^^. 주위에서 들리는 정보를 직관적으로 분석하여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 무슨 일이든 쉽게
믿어버리는 마음을 자제하고 속지 않도록 사고력을 키우자. 주위 정보에 흔들리지 말자.
^^. 말은 단순히 의사 전달 수단만이 아닌 그 이상의 역할을 한다. 말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놀라운 위력을 지니고 있다. 언어는 마음의 구성 요소이다.
^^. 불편한 사실을 다루는 수준이 그의 성숙도이다. 편협한 역사관을 가진 학자, 친일파?
^^. 주변에, 오늘도 누군가가 나를 기억하고 함께하는 분들이 계신다. 하나님의 선물이다.
^^. 내 우둔, 타인의 악의, 무명의 불행이 켜켜이 쌓여, 마음의 근육돼 행복한 내가 되었다.
^^. 하나님은 우리에게 충분한 기회를 주지만, 영원하지는 않다. 기회를 주실 때 결단 하자.
^^. 컴퓨터 그래픽(CG)이 실사화 되었어도, “실사처럼 보이는 거지, 실사는 아니다.”
^^. 자유주의 체제를 무너뜨리려는 세력까지 용납하는 것을 통합이라고 할 수는 없다
^^. 초대교회는 땅을 진동시켰다. 오늘 교회는 땅 사는 능력은 있고 진동시킬 야성은 없다.
^^. 역경~, '포기하는 사람' '안주하는 사람' '정복하는 사람'. *포기하지 않는 것도 실력이다.
^^. 아무리 큰 행사를 한다고 해도, 우리 자신과 교회의 변화가 없다면 소용이 없다.
^^. 자신의 한계를 조금씩 (Up grade) 깨야 한다.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 서툴지 않은 사랑은 사랑이 아니다. 어제 보고 오늘 보아도, 서툴고 새로운 너의 얼굴.
^^. 중남미 밀림 개울가~, 원주민들은 물 위를 걷는 도마뱀이라, ‘예수 도마뱀’이라 부른다
고 했다. ‘바실리스크도마뱀’이며, 실제로 이 도마뱀은 물 위를 걸어 개울을 건너간다.
^^. 우리 얼굴 속에 어머님 모습이 담겨 있다. 어머니께 다하지 못한 것들을 형제에게 하자.
^^. 소풍길에 줄을 서서 걸어가면서도 끊임없이 노래를 불렀고, 늘 노래가 따라붙었다.
^^. 일본을 넘어서는 나라를 만들어 극일( 克日) 하자. 우리는 이미 일본을 앞서가기 시작
했다. 수백 년간 영국의 식민지였던 아일랜드가도 국민소득에서 영국을 앞서갔다.
^^. 산에 오르는 것처럼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등반하되, 지나치는 순간순간의 경치를
감상하라. 그러면 어느 순간 산 정상에 올라와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 섬멸은 정치가 아니다. 정치는 의견이 다른 사람들 사이의 경쟁이다. 국민의 삶을 놓고
경쟁하는 것이고, 정권 획득이 정당의 목표다. 좋은 정치인이 행복한 공동체를 만든다.
^^. 도둑이 두고 간 사다리~. 일제 때, 한국에 투자했다가 거지된 일본 서민이 많다. 그들은
빈손으로 쫓겨났고, 우리가 누린다(철도). 빈터에 집 지었는데, 땅 주인한테 빼앗긴 격~.
^^. 우리는 신체 노화를 늦추는 데는 적극적이지만, 정신적 젊음을 가꾸는 데는 게으르다.
젊음(신체)과 쿨하게 작별하자. 범사에 감사함으로 가득채우자. 하나님과 이웃에게.
^^. 결과에 따라 수용 여부를 결정하기보다 미래의 어느 순간을 맞이할 자신을 그려보며,
‘오늘은 그날을 준비하는 하루구나’라고 생각하면, 현재를 이길 힘을 얻을 수 있다.
^^. 누군가가 나를 진심으로 믿어주는 것을 깨달으면, 자신도 자신을 믿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난 이제 늙어서 할 일도 없고 죽을 날만 기다려.” 어르신의 탄식~. “할머니, 손주 있지요.
손주를 위해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뭔가를 찾았다는 듯 할머니의 눈이 반짝였다.
^^. 연약한 것이 강한 것보다 낫다. 어리석은 듯 슬기로운 게 똑똑한 사람보다 더 현명하다.
똑똑한 사람은 미움을 받기 쉬우나, 어리석은 듯 슬기로운 사람은 남들이 모두 좋아한다.
^^. “하나님께 가까이 함이 내게 복이라.”(시 73:28). 유명인하고 친한 것보다~. 하나님이시다.
^^. “개미에게 가서 지혜를 얻으라.”(잠 6:6).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자세가 삶을 풍성하게 한다.
^^. 요셉의 형들, 꿈꾸는 자가 오는도다. 새우잠을 자도 고래 꿈을 꾸라. 거룩한 꿈을 꿔야 한다.
^^. 꿀잠~,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시 3:1,5). 목숨을 노리는
이들에게 둘러싸여도 숙면했다. 하나님을 알면 곤히 잠들 수 있다. 주무시지 않는 하나님~.
^^. 하버드 의대 교수~, 행복하고 건강한 삶의 원천은 바로 좋은 인간관계다. 외로움은 우리를
병들게 한다. 수십 년 쏟은 연구의 결과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사랑하면 행복해진다.'
^^. 우리들은 행복해진 순간마다 잊는다. 누군가가 우리들을 위해 피를 흘렸다는 것을~.
^^. 정주교 변호사, 판사는 증인의 진술을 쓰레기 (분리)재처리하듯 해, 유죄의 증거로 사용한다.
진술 중 유리한 부분만 떼어내어 재활용한다는 것이다.
^^.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 ‘데오 프뉴마투스’ 즉 하나님의 숨이요 호흡으로 된 것이니, 성경을 읽
으면 하나님의 생명이 내 안으로 들어오고 새로운 활기를 만들어준다.
^^ 성품은 말보다 훨씬 크게 말한다. 하나님은 우리의 성공이 아니라, 성실과 성품을 보신다.
^^. 성경책 없이 스마트폰 들고 예배 드리는 성도들이 많다. 예배 도중 스마트폰을 무의식적으로
사용할 경우, 예배에 집중하기 힘들다(큰 뉴스). 극장에서는 잘 차단하면서 정작 예배에서는~.
^^ 원수는 물에, 은혜는 돌에 새기라. 어떻게 기억하고 망각하느냐보다 누구에게가 더 중요하다.
^^. 야곱이 축복해달라며 하나님의 사자를 붙잡았고, 주어진 축복은 ‘환도뼈가 부러짐’이었다(창.
32:26,31). 장애를 입은 야곱이 형으로부터 용납을 받게 된 축복이었다.
^^. 현명한 사람에게 가치 있는 유일한 경쟁은 자신과의 경쟁이다. 어제의 나, 오늘의 나와 경쟁.
^^. 지리적 문제조차 기회로 활용했던 우리가 어찌 일본에 대한 증오를 기회로 삼지 못하나. 친일.
^^. 실패자를 위로하는 의미에서도 "최선=성공"이란 등식은 금물이다.
^^. 알렉산더 왕, 부하들~. “우리는 모든 것을 얻었지만, 아무것도 가진 게 없습니다.” 하나님 없는
인생의 본질~. 대신 “아무 것도 없는 것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고후 6:10)
^^. 부메랑~, 경계하고 또 경계하라, 네게서 나간 것은 네게로 돌아온다.
^^. 유대 민족을 ‘고난의 민족’이며 ‘웃음의 민족’이다. 고난 가운데서도 유머를 잃지 않는다.
유대 격언- “모든 생물 중에서 인간만이 웃는다. 그 중에서도 현명한 사람일수록 잘 웃는다.”
^^. 가족이 주는 위로는 세상 어떤 것보다 더 따뜻하며 위대한 힘을 가지고 있다. 가정은 안식
처이며, 사랑이 싹트는 곳이요, 큰 사람이 작아지고 작은 사람이 커지는 곳이다.
^^. 쓰나미(tsunami)- 지진해일(地震海溢). 지진이나 화산폭발로 발생하는 해일~.
^^. 목표보다는 현재에 집중하자. 멀리 있는 목표보다는 두 번째만 생각하자. 천 걸음을 생각하
기는 어렵지만 다음 걸음을 생각하는 것은 쉽다. “충성된 종아 적은 일에 충성~.”(마 25:21)
^^. 똥도 밭에 있으면 좋은 거름이지만, 길에 있으면 더럽다. 있을 곳에 있으면 보석이다. 밀,
보리, 벼, 산삼, 풀,~이 그러하다. 차 운전할 때도 느려도 좋으니, 자기 자리(선)를 잘 지키자.
^^. 말은 의사 전달만이 아니라, 놀라운 위력을 지니고 있다. 양날의 검이다. 따뜻한 말은 살리
지만 차가운 말은 죽인다. 마음 구성 요소이다. 말은 마음을 치료하고 마음은 몸을 치료한다.
^^. 퇴직한 남자가 밖에 나가는 것은 외부에 마음을 여는 것이다. 외부 세계와 접점을 가지면
마음의 혈전이 녹는다. 몸도 가벼워지고 기분도 상쾌해진다. 나이를 먹으면 아내는 남편
을 귀찮아한다. 자녀들도 부모의 말을 듣지 않는다. 가족애와 인생의 기쁨은 별개이다.
^^. 틸틸(Tyltyl)과 미틸(Mytyl, 여동생)- 온 세상을 다니며 찾던 파랑새는 집에 있었다.
^^.개(犬)가 집 주인이다. 안방 차지. 주인을 갖고 논다. 개 때리면 법에 걸린다. 똥개~?
^^.빠삐용 영화~, 그는 늘 죄없는데 억울하다고 했다. 꿈에 검사가 그에게 너는 인생을
낭비한 죄인이라고 했다. 평생 한 일은 억울하다고 탈출하다가 붙잡히고~~반복~.
^^.한 유능인은 높은 학력(교수)보다 "주전자와 물병"에서 다시 배운 것으로 재기, 성공
했다. 주면서도 끝까지 숙이는 "겸손"~. *시.22:26(겸손한 자는 먹고 배부를 것이며~).
^^.물과 같은 인생~, 늘 낮은 곳에 숨어서 생명과 꽃을 피운다(뿌리). 사막 아닌 옥토를~.
^^.나이들면, "건강"한 사람이 가장 성공한 사람이며, 잘 살아온 사람이다.
^^여기 내용; *개인카페(능력있는 설교) - 자료모음 방 - 15면 "7번"글에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