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015. 4. 18. 토) 이야기 - 상어 이야기 8
(참고 ; 인터넷 자료, 사전, 위키 백과, 엔하위키 미러 등)
* 상어의 종류
1. 고래 상어
3) 여러 가지 문화적 이야기
EBS 다큐프라임 <원시 고래잡이 마을 라마레라> 편에서는 고래상어를 '상어를 닮은 고래'라고 소개하는 병크를 저질렀습니다.
원피스의 징베가 고래상어의 어인입니다. 그 때문인지 보통 원피스 세계의 어인은 성격이 난폭한 반면, 징베는 매우 온순한 성격의 어인으로 나옵니다. 거기다가 칠무해 즉, 무적의 해적입니다. 역시 희귀한 놈은 급수가 다릅니다.
WOW의 대격변 신 지역인 바쉬르에서도 등장합니다. 매우 크며, 생명력이 750만을 넘고, 레벨도 우두머리(해골)이며 엄청 셉니다. 바쉬르에서 이것보다 센 NPC는 넵튤론과 반신 고레크밖에 없습니다. 잡아도 전리품은 주지 않지만 업적이 존재합니다. 버섯구름 봉우리의 예전 소금평원 지역 가운데 쯤에 시체가 하나 있습니다. 거짓말 약간 보태서 소금평원 한쪽 끝에서 '고래상어'라고 써있는 NPC 이름을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할머니와 단둘이 다큐멘터리를 보는데 화면에서 엄청나게 큰 물고기가 나왔습니다. 그걸 보고 할머니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저건 고래냐, 상어냐??"
그 때 갑자기 다큐멘터리의 성우가 인자한 목소리로 말했다.
"이 물고기는 고래상어입니다."...라는 이야기로 유명합니다.
국내(주로 물이 따뜻한 남해/제주도 인근 해역)에서도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대체로 죽은 게 해안으로 떠밀려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 근해에서도 자주는 아니지만 드문드문 고래상어가 나타납니다.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는 이미 개장 초기(80년대)부터 제주 인근에서 잡힌 고래상어가 전시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서의 검색으로는 1993년 자료까지 추적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2008년 강원도 양양에서 고래상어가 발견된 사례도 존재하는걸 보니, 동해에도 출몰하는 모양인 듯 합니다. 강원도 양양에서 고래상어 2마리 잡혔습니다.
이렇게 바다에서는 상대할 자가 없는 무적 같지만 실제로는 바다의 깡패인 범고래나 백상아리에게는 못 당합니다. 어떤 관찰자의 보고 의하면 범고래 두 마리(체구가 고래상어보다는 약간 작다)가 팀을 이뤄 공격, 고래상어를 물어 죽였다고 합니다.
다만 이때 고래상어는 8M정도의 미성숙체였고 크기로 미루어 보면 무게는 범고래가 더 나갔을 수도 있긴 합니다. 또한 약 5.5m되는 미성숙체 고래상어가 약 4m내외로 추정되는 백상아리에게 산채로 뜯겨 먹혀 큰 상처를 입고 살아가는 고래상어도 발견된 바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는 고래상어의 종특인 뛰어난 재생력으로 몇 년 만에 어느 정도 회복했다고 합니다.
2012년 7월, 4m급의 커다란 고래상어 두 마리가 연달아 그물에 산 채로 잡혀 아쿠아플라넷 제주에서 기르고 있었습니다. 절묘하게도 그 아쿠아리움에서는 중국에서 고래상어를 들여오려다 실패했는데 고래상어 살 곳을 마련한 상태에서 고래상어들이 잡혀서 얼른 옮겨 기를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너무 절묘한 타이밍에 잡힌 고래상어들이라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는지를 경찰에서 수사하였다고 합니다.
사실 제주도에서 동시에 잡힌 2마리의 고래상어 때문에 묻히긴 했지만 바로 얼마 전에 전남 여수 앞바다에서 고래상어 한마리가 어민이 설치한 그물에 묶인 채 발견되었었습니다. 다만 여수에서 포획되었던 고래상어는 포획 후 탈진한 채로 어민들에게 운송되던 중, 한화 측에서 운송 장비를 다 갖추고 도착하자마자 하늘나라로 갔다고 합니다. 아마 여수에서 잡혔던 고래상어까지 온전하게 운송되었었다면 아쿠아플라넷에서는 3마리의 고래상어가 헤엄치고 있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전남 여수에서 고래상어 1마리 포획했습니다.
8월 18일 고래상어 2마리 중 1마리가 폐사했다는 비보가 들려왔습니다. 일단 폐사한 이유가 지병 혹은 사육 공간 내에서 생기는 스트레스일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결국 동물보호단체의 격렬한 항의로 남은 고래상어도 바다로 돌려보내 아쿠아플라넷에는 2014년 1월 현재 고래상어가 1마리도 없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아쿠아플라넷 입구에는 고래상어 조형물이 그대로 있습니다. 그리고 바다로 방류한 고래상어도 결국 실종되고 말았습니다.
- 오늘은 즐거운 토요일.... 상어와 같이 조용하게, 여유있게 행복한 하루~~♡♡
우리 눈의 한계 -
http://tvpot.daum.net/mypot/View.do?clipid=67370014&ownerid=SKEekByRlBU0&startDuration=0.74
사람의 변화 -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67372567&rtes=y&startDuration=1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