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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그림과 같은 형태에 나타나는 현상은?
가. 수직 수평의 착시
나. 방향의 착시
다. 대비의 착시
라. 반전 착시
2. 다음 중 시각 현상의 3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가. 빛
나. 물체
다. 눈
라. 질감
3. 실내디자인 과정 중 정보수집 및 분석이 이루어지는 단계는?
가. 시공단계
나. 사용 후 평가단계
다. 설계단계
라. 기획단계
4. 다음 중 인물과 주장이 일치되게 짝지어진 것은?
가. 모리스 - 예술은 필요에 의해 창조된다.
나. 오토 바그너 - 집은 살기 위한 기계이다.
다. 르코르 뷔제 - 생활용구는 예술성이 있어야 한다.
라. 설리반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5. 편집디자인의 요소가 아닌 것은?
가. 타이포그래피
나. 레이아웃
다. 리듬
라. 일러스트레이션
6. 디자인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가. 자원의 보존과 재생, 환경 문제
나. 사회 복지와 구호 문제
다. 인구의 공간 문제와 교육 문제
라. 부유층의 고급 취향 표현 문제
7. 바우하우스(Bauhaus)란?
가. 건축가의 이름이다.
나. 독일의 건축물 이름이다.
다. 유럽의 현대 미술관을 말한다.
라. 1919년 독일에 설립된 종합 조형학교의 이름이다.
8. 다음 중 실내 디자인에서 벽이 수행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가. 외부로부터의 차단과 프라이버시의 확보
나. 공간과 공간의 구분
다. 실내의 설치물에 대한 방어적 요소
라. 단열 및 소음차단의 역할
9. 모더니즘의 기능성을 거부하고 다양성과 미래지향적 생활 조형을 강조한 디자인 사조는?
가. 아르누보
나. 포스트모더니즘
다. 바우하우스
라. 미술공예운동
10. 디자인의 복잡한 문제 중에 존재하는 문제들의 상호 관계 분석을 통해 해결하는 것은?
가. 사용 과정 분석
나. 관계 분석
다. 가치 분석
라. 원인 분석
11. 기업의 이미지(시각적 특징)통합을 광고매체를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표현하는 것은?
가. CF
나. BI
다. CI
라. DM
12. 제품디자인의 스케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이미지의 고착
나. 이미지의 발전
다. 이미지의 판단
라. 이미지의 분리
13. 포장디자인의 개념과 거리가 먼 것은?
가. 상품의 내용을 분명히 해주고, 소비자가 구매 욕구를 일으키도록 한다.
나. 상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보호의 기능을 갖는다.
다. 제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주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라. 새로운 상품이 판매점에 출현하였음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점두 광고의 역할을 주로 한다.
14. 오즈번(Alex Osborn)에 의해 창안된 회의방식으로 디자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그룹형태의 아이디어 발상 방법은?
가. 브레인 스토밍법
나. 시스템 분석법
다. 요소간 상관분석법
라. 체크리스트법
15. 마케팅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마케팅은 크게 미시마케팅과 거시마케팅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나. 경영현상으로서의 성격으로 확대되고 있다.
다. 마케팅이란 교환과정을 통하여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려는 인간의 활동을 뜻한다.
라. 마케팅은 생산 활동이 주요 연구대상이다.
16. 실내 디자인에서 크기와 모양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질서감과 안정감을 주는 원리는?
가. 다양성
나. 반복성
다. 고급성
라. 통일성
17. 신문 광고에서 돌출 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본문 기사 가운데 위치하는 광고
나. 광고란 위쪽 좌․우측에 위치하는 작은 광고
다. OO신문, △△일보 등 신문명 밑에 위치하는 광고
라. 만화의 중간이나 마지막 부분에 끼워 넣는 광고
18. 다음 중 디자인 행위에 관한 예로 적합한 것은?
가. 공작의 아름다운 꼬리
나. 송어의 유선형의 몸짓
다. 풍화작용에 다듬어진 조약돌
라. 벌집 모양의 벽지
19. 디자인 작업에 있어 컴퓨터는 하나의 진보된 표현 도구로 인식되어 지고 있다. 디자인에 컴퓨터를 도입함으로 얻어지는 장점과 거리가 먼 것은?
가. 모형 제작 단계에서 많은 시간과 비율을 절감하게 해 준다.
나. 반복되는 단순 작업을 자동적으로 계산하여 작도를 쉽고 빠르게 도와준다.
다. 손으로 작업할 때 보다 더욱 인간미를 느낄 수 있다.
라. 가상적 체험을 모의실험을 통해 이루어 정확한 데이터를 쉽게 얻을 수 있다.
20. 다음 중 게슈탈트 시지각의 심리적 법칙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가. 접근성
나. 유연성
다. 연속성
라. 폐쇄성
21. 다음 중 가장 부드럽고 통일된 느낌을 주는 배색은?
가. 색상 차가 큰 배색
나. 비슷한 색상끼리의 배색
다. 높은 채도끼리의 배색
라. 채도의 차가 큰 배색
22. 먼셀의 표색기호 5R 4/14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색상 5R,채도 4, 명도 14의 색
나. 채도 5R,명도 4, 색상 14의 색
다. 색상 5R,명도 4, 채도 14의 색
라. 명도 5R,색상 4, 채도 14의 색
23.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광선의 범위는?
가. 350 ~ 150 nm
나. 480 ~ 180 nm
다. 950 ~ 350 nm
라. 780 ~ 380 nm
24. 다음 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색채는 일반적으로 무채색, 유채색, 보색으로 분류한다.
나. 무채색은 흰색, 회색, 검정의 색기가 없는 것을 말한다.
다. 유채색은 무채색을 포함한 모든 색을 말한다.
라. 무채색과 유채색을 혼합하면 무조건 무채색이 된다.
25. 도면에서 치수의 단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길이의 단위는 ㎜를 사용하나 단위 ㎜는 기입하지 않는다.
나. 치수기입에는 소수점 부호(.)를 사용할 수 없다.
다. 각도의 단위는 도(˚)를 사용한다.
라. 각도는 필요에 따라 분, 초의 단위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26. 먼셀 표색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10색상을 10등분하여 전체가 100색상이 되도록 하였다.
나. 무채색의 명도 단계는 명도 0 에서 10까지 11단계로 구분 하였다.
다. 채도단계는 중심의 무채색의 축을 0으로 하고, 수평방향으로 차례로 커지게 하였다.
라. 무채색의 표기 방법으로 명도 단위 앞에 H를 붙여 사용한다.
27. 색명법에 대한 일반 색명과 관용 색명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가. 일반 색명은 계통색명이라고도 한다.
나. KS규격에서 일반 색명 중 유채색의 기본 색명은 오스트발트의 10 색상에 준하여 색상을 정하였다.
다. 관용 색명은 관습적으로 쓰이는 색명으로서 식물, 광물, 지명 등을 빌어서 표현한다.
라. KS규격에서는 일반 색명으로 나타내기 어려운 경우에 관용색명을 쓰도록 하였다.
28. 다음 중 색상대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다른 두 색을 인접시켜 놓았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색상차가 크게 나타난다.
나. 두 색을 대비시키면 두 색은 각각 더 멀어지려는 현상이 나타난다.
다. 일차색끼리 잘 일어나며, 2,3차색이 될수록 그 대비 효과는 적게 나타난다.
라. 유채색과 무채색 사이에서 더욱 뚜렷하게 느낄 수 있다.
29. 다음 중 입체의 투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각뿔의 투상
나. 각기둥의 투상
다. 정다면체의 투상
라. 직선의 투상
30. 아래 그림에서 흰 선이 겹치는 부분에 점이 있는 것으로 지각되는 것은 색채의 어떤 현상 인가?
가. 연변대비
나. 계시대비
다. 색상대비
라. 보색대비
31. 다음 중 디바이더(divider)의 용도로 옳은 것은?
가. 선의 등분
나. 직선 작도
다. 곡선 작도
라. 나선 작도
32. 동시 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두 색 이상을 동시에 볼 때에 생기는 대비이다.
나. 색의 3속성 차이에 의해서 나타나는 대비 현상이다.
다. 보라와 파랑은 대비 현상이 가장 강하게 나타난다.
라. 빨강과 주황을 인접시키면 빨강에는 노랑 기미가 가미되어 보인다.
33. 평형 투시도의 소점은 몇 개인가?
가. 1개
나. 2개
다. 3개
라. 4개
34. 판매 시점의 판매장 색채 계획으로 부적합한 것은?
가. 판매되는 상품의 색채를 고려한다.
나. 주조 색 없이 다양한 색채를 사용한다.
다. 바닥은 천장보다 어두운 색조를 사용한다.
라. 밝은 색으로 배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5. 척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물체의 실제크기와 도면에서의 크기와의 비율을 말한다.
나. 실물보다 축소하여 그리는 것은 축척이라고 한다.
다. 실물과 같은 크기로 그리는 것은 현척이라고 한다.
라. 실물보다 2배로 확대한 것을 등척이라고 한다.
36. 고채도의 빨강, 주황, 노랑 등의 색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은?
가. 차가움
나. 흥분감
다. 후퇴성
라. 수축성
37. 색의 3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색의 3속성은 색상, 명도, 채도이다.
나. 모든 색상은 2가지 색상이 혼합된 것처럼 지각된다.
다. 시감 반사율의 고저에 따라 명도가 달라진다.
라. 진한색과 연한색, 흐린색과 맑은색 등은 모두 채도의 높고 낮음을 가르키는 말이다.
38. 투시도의 기하학적 용어로 틀린 것은?
가. GP - 기선
나. PP - 화면
다. HL - 수평선
라. VP - 소점
39. 다음 제도에서 파선을 사용한 사례 중 표현 방법이 잘못된 것은?
40. 다음 그림의 평면도법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가. 원주 밖의 1점에서 원에 접선 긋기
나. 원주에 근사한 직선 구하기
다. 원에 외접선 그리기
라. 원호를 직선으로 펴기
41. 다음 중 압축강도가 가장 큰 석재는?
가. 화강암
나. 응회암
다. 사암
라. 대리석
42. 종이의 역학적 특성 중 종이를 양쪽으로 잡아 당겨서 찢어질 때의 힘을 표시한 것은?
가. 파열강도
나. 인열강도
다. 표면강도
라. 인장강도
43.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표시 기호 중 국제표준화 기구에 해당하는 것은?
가. DIN
나. ASA
다. ISO
라. KS
44. 일러스트레이션용 펠트 펜(felt pen)으로 색상의 수가 풍부하고 회색 계통의 무채색도 갖추어져 있으며, 색채도 선명하고 아름답고, 건조가 빠른 것이 장점인 표현 재료는?
가. 매직 마커
나. 아크릴 칼라
다. 수채 물감
라. 에어브러시
45. 수지를 알코올에 용해한 니스와 여기에 안료를 가하여 착색한 도료의 종류는?
가. 캐슈계 도료
나. 유성 페인트
다. 옻
라. 주정 도료
46. 플라스틱 재료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가. 가볍고 강도가 높다.
나. 방수성이 크다.
다. 타 재료와의 진화력이 크다.
라. 환경 염이 없다.
47. 최고급 도화용지로 마나 면의 파쇄물을 원료로하여 만든 것이며, 특히 수채화에 많이 쓰이는 물체는?
가. 아트지
나. 모조지
다. 와트만지
라. 켄트지
48. 다음 중 무기재료에 해당 되는 것은?
가. 금속
나. 목재
다. 피혁
라. 종이
49. 다음 중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가상의 광선이 카메라에서 나와 장면 내의 물체를 거쳐 다시 돌아오는 경로를 계산한다.
나. 모든 물체와 마주칠 때 마다 모든 광원이 미치는 효과와 사용자가 지정한 물체의 특성 물체에서 반사되는 빛을 계산한다.
다. 광선추적방식으로 투영감과 그림자까지 완벽하게 표현한다.
라. 모델링 하는 시간을 줄여주며, 텍스쳐를 이용하여 음각과 양각을 나타내는 기법이다.
50. 벡터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가. TRG
나. AI
다. CDR
라. EPS
51. 다음 중 컴퓨터의 이미지 입력 장치는?
가. 이미지 세터
나. 필름 리코더
다. 스캐너
라. 레이저 프린터
52. 24비트 컬러 중에서 정해진 256컬러의 컬러 표를 사용하는 단일 채널 이미지는?
가. CMYK 모드
나. RGB 모드
다. Indexed 모드
라. Gray Scale 모드
53. 동화상의 기본 단위는?
가. 오브젝트(object)
나. 캡처(Capture)
다. 프레임(Frame)
라. Gray Scale 모드
54. 다음 중 PSD 파일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가. 압축률이 뛰어난 파일이다.
나. 인쇄목적으로 저장할 때 사용하는 포맷이다.
다. 파일의 용량이 아주 작은 편이다.
라. 레이어, 패스, 채널 등이 보관되어 수정이 가능하다.
55. 물감의 여러 색을 혼합하고 다시 여기에 흰색이나 검정을 섞어 색을 만드는 전통적인 혼합 방식과 유사하여 예술가나 디자이너들이 쉽게 조정할 수 있는 컬러 방식은?
가. Lab 모드
나. RGB 모드
다. HSB 모드
라. CMYK 모드
56. 3차원 컴퓨터그래픽스의 음영표현 기술이 아닌 것은?
가. 폼 셰이딩(Phong shading)
나. 플랫 셰이딩(Falt handing)
다. 고라우드 셰이딩(Gouraud shading)
라. 볼타 셰이딩 volta shading)
57. 다음 중 출력에 있어서 래스터 이미지 처리(RIP: Raster Image Processing)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가. 이미지 데이터를 출력을 위한 픽셀(pixel) 정보로 전환 하는 과정
나. 포토샵과 같은 래스터 이미지를 보다 고해상도로 만들기 위한 출력 전 과정
다. 모니터상의 래스터방식의 이미지와 출력기와의 컬러를 가능한 일치시키기 위한 파일 변환 과정
라. 비트맵 방식을 포스트스크립트로 직접 전환하여 출력하는 방법
58. 범위가 그리 넓지 않은 일정 지역 내에서 다수의 컴퓨터나 OA 기기 등을 연결시켜 주는 근거리 통신망을 나타내는 약어는?
가. VAN
나. LAN
다. WAN
라. RAN
59. 인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가. 46전지의 4절은 394 x 545 mm 이다.
나. 인쇄에 사용되는 기본색은 CMYK이다.
다. 책. 잡지의 선수는 85선, 신문은 133선 정도가 적당하다.
라. 일반적으로 종이는 46전지 축전지의 규격모를 나눈다.
60. 그래픽 중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사용한 최초의 퍼스널 컴퓨터는?
가. windows
나. Macintosh
다. Indy
라. IBM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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