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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중앙선 복선전철의 대구방면 직선화가 검토중이라는군요?
웃기시네 추천 0 조회 1,104 09.10.13 01:09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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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10.13 15:50

    첫댓글 중앙선 제천이후 구간의 복선전철화 사업에 타당성을 실어주려면 대구방면직결 만큼 힘을 실어주는 것도 없지요. 대구라는 확실한 수요가 보장되어 있으니깐요. 게다가 이 노선으로 확정이 된다면 필수 중간정차역이 많지도 않으므로 경부선보다 빨리 서울로 접근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작성자 09.10.13 15:55

    비츠로 등급의 열차가 투입되면, 적어도 청량리-덕소-양평-원주-제천-단양-풍기-영주-안동-의성-군위-칠곡(대구북구)-대구-동대구 정도는 세워야 할겁니다. 그리고 누리로 등급은 덕소-용문-양동-간현-봉양-도리원 정도는 세워야 하지 않을까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서울-대구 간 최단거리로 이어주는 노선이 될 것입니다.

  • 작성자 09.10.13 15:56

    또, 꼴 같지도 않은 중부내륙고속철도 떡밥을 잠식시켜버릴 수도 있습니다.

  • 09.10.13 16:37

    어디까지나 가정이지만 청량리(필) - 덕소(선) - 양평(필) - 원주(필) - 제천(필) - 단양(선) - 풍기(선) - 영주(필) - 안동(필) - 의성(선) - 군위(선) - 칠곡(선) - 대구(필) - 동대구(필)로 놓고 본다면 비츠로급 2시간후반 ~ 3시간 초반에서 끓을듯 싶은데요.

  • 작성자 09.10.14 12:14

    중앙선 비츠로의 정차역에서, 제가 제시한 역은 모두 필수정차 해야 하고, 필수정차로 제시한 역에만 서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경부선이라면 선택정차가 필요하겠지만, 중앙선은 경부선 만큼 수요를 뽑기는 어렵기 때문에 덕소/단양/풍기/의성/군위/칠곡에도 필수정차 시켜야 합니다..^^';

  • 09.10.14 00:48

    아아 용문 지못미..

  • 09.10.14 02:40

    개인적으로 중앙선 복선전철화 사업에있어서, 항상 영천~경주 구간이 사업대상에서 제외되어있는게 의아스럽습니다. 이구간은 현재 대구선과 직결되어 열차가 운행되는 구간인데, 도담~영천 구간만 전철화시키면 대구에서 울산,포항 으로는 (서울발 울산,포항행도 포함되겠죠) 전동차투입이 불가능한데 말입니다. 지역철도사정에 밝으신것같아서, 대구선과 동해남부선을 이어주는 영천~경주 부분에대해서 정부의 계획이 어떤지 아시면 말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작성자 09.10.14 12:11

    영천~경주 간은 동대구~경주 간 복선전철화로 이야기가 나와 있던데, 사업추진 우선순위가 35위 정도 되더군요... 그렇지만 중앙선 도담~영주~동대구~영천 간 복선전철화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레 추진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지만 영천-안강 단선전철과의 중복투자 문제 제기로 인해 영천~경주 간은 아직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은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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