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가 반격하고 있는가? 은행 계좌의 금리 위험과 금리 상승 환경에서의 은행 대출
BIS 작업 문서 | No 1202 |
2024년 8월 15일
작성자: Lara Coulier , Cosimo Pancaro , Alessio Reghezza
PDF 전체 텍스트
(1,876kb)
| 82페이지
요약집중하다
단기 차입과 장기 대출을 통해 만기 변환에 참여하는 은행은 장기 자산에 부과되는 이자율과 단기 부채에 지급되는 이자율 간의 스프레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은행을 이자율 위험에 노출시킵니다. 실제로 이자율이 급격하고 예상치 못하게 상승하면 현재 가치와 미래 현금 흐름의 타이밍이 변하여 은행 자본의 경제적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자율이 상승하면 자산 가치가 부채 가치보다 더 많이 하락하기 때문에 은행의 순자산이 감소합니다. 이 효과는 자산과 부채의 기간 사이에 큰 양의 불일치가 나타나는 은행, 즉 기간 갭이 더 큰 은행에서 가장 두드러집니다.
기부금
광범위하고 세부적인 유로존 감독 및 신용 등록 데이터를 사용하여, 우리는 은행의 이자율 위험 노출이 이자율이 상승하는 환경에서 은행 대출 공급에 대한 통화 정책의 전달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합니다. 우리는 은행의 파생 상품 포지션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헤지 넷을 제외한 이자율 위험에 대한 노출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은행이 대차대조표 기간을 모델링할 때 내리는 행동적 가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샘플은 2021년 1분기부터 2023년 2분기까지의 기간과 유로존의 73개 주요 기관을 포함합니다.
결과
우리는 이자율이 100베이시스포인트 상승할 때, 듀레이션 갭 분포의 75번째 백분위수에 있는 은행이 25번째 백분위수에 있는 은행보다 대출을 91~94베이시스포인트 더 많이 줄이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게다가 듀레이션 갭이 더 넓은 은행은 고정 금리 대출과 듀레이션이 더 긴 대출에서 대출 포트폴리오를 재할당합니다. 중소기업은 대출 공급의 위축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우리는 기업이 듀레이션 갭이 더 넓은 은행에서 나오는 신용 위축을 듀레이션 갭이 더 좁은 은행에서 더 많이 차입하는 것으로 (완전히) 대체할 수 없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통화 긴축 기간 동안 다른 기업에 비해 이러한 기업의 차입이 추가로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추상적인
우리는 유로존에서 은행 대출 공급으로의 통화 정책 전달에 대한 은행의 이자율 위험 노출의 의미를 평가하기 위해 세부적인 감독 및 신용 등록부 데이터를 매칭합니다. 우리는 유로 창설 이래 가장 크고 가장 빠른 이자율 상승을 활용하고, 이자율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된 은행, 즉 헤지를 고려한 후 더 큰 듀레이션 갭을 가진 은행이 다른 은행보다 기업 대출을 더 많이 축소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더 큰 이자율 위험은 단기적으로 더 엄격한 감독 감독 및 잠재적 자본 추가 부과를 수반하고, 중장기적으로 더 낮은 예상 수익성 및 자본 축적을 수반합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은행의 신용 할당을 분석하고, 더 높은 순 듀레이션을 가진 은행이 이자율 위험의 증가를 제한하기 위해 장기 대출에서 대출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고 대출 축소를 소규모 및 초소규모 기업으로 타겟팅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자율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된 은행에 노출된 기업은 다른 대출 기관과 대출 수요를 완전히 재조정할 수 없었기 때문에 통화 긴축 기간 동안 총 차입이 비교적 더 크게 감소했습니다.
JEL 분류: E51, E52, G21
주요어: 금리위험, 듀레이션갭, 은행대출채널, 금융안정성
저자에 대하여
라라 쿨리어
이 작가의 다른 글
코시모 판카로
이 작가의 다른 글
알레시오 레게자
이 작가의 다른 글